표제지
목차
요약 5
제1장 서론 12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4
제2장 수송용 에너지 규제 동향 및 정책 16
1. 온실가스 감축 16
2. 미세먼지 문제 21
제3장 차량별 사용제한 완화에 따른 경제적 파급효과 26
1. 분석개요 26
2. 가계조사를 활용한 미시적 자동차 수요함수 추정 29
(1) 서론 29
(2) 분석방법론 개요 31
(3) 분석자료 39
(4) 추정결과 45
3. 총량자료를 이용한 거시적 자동차 수요함수 추정 53
(1) 서론 53
(2) 분석방법론 개요 56
(3) 추정결과 65
4. Hilbert-Huang Transform을 이용한 시계열의 Spectrum분석 70
(1) 방법론 개요 70
(2) 경유승용차의 Spectrum 71
(3) 휘발유 승용차의 Spectrum 72
(4) LPG승용차의 Spectrum 73
제4장 결론 75
참고문헌 78
[부록 1] Hilbert-Huang 변환 해설 82
1. 경험적 모드 분해법 82
2. 경험적 모드 분해법의 알고리즘 82
3. 경험적 모드 분해법의 특성 83
[부록 2] 경유, 휘발유, LPG 차량의 신규등록의 고유진동함수 88
[부록 3] 회귀방정식 시스템과 표면 무상관 회귀 96
1. 회귀방정식 시스템 96
2. 모수의 추정 97
3. 표면 무상관 회귀모형 99
Abstract 104
판권기 107
〈표 2-1〉 7개 부문별 온실가스 감축목표 및 주요 이행 18
〈표 3-1〉 가계조사 연료지출 비중 41
〈표 3-2〉 대표가격지수 44
〈표 3-3〉 추정결과 47
〈표 3-4〉 수요탄력성 추정결과 48
〈표 3-5〉 유종별 교차가격탄력성 추정결과 49
〈표 3-6〉 다자녀가구의 유종별 수요탄력성 추정결과 51
〈표 3-7〉 다자녀가구의 유종별 교차가격탄력성 추정결과 52
〈표 3-8〉 에너지 상대가격의 단계적 조정 과정 53
〈표 3-9〉 국내 수송용 석유제품에 대한 세율 54
〈표 3-10〉 기초 통계량 60
〈표 3-11〉 유종별 수요함수 추정 결과 65
〈그림 2-1〉 수송 부문 온실가스 감축 로드맵 19
〈그림 2-2〉 미세먼지의 배출량 및 원인 22
〈그림 3-1〉 가계조사 연료지출 비중 42
〈그림 3-2〉 대표가격지수 44
〈그림 3-3〉 EMD의 알고리즘 59
〈그림 3-4〉 수송용 석유제품 가격 및 차량별 신규등록 추이 61
〈그림 3-5〉 p값의 변화에 따른 무차별 곡선의 형태 64
〈그림 3-6〉 시가변적 탄력성의 변화 67
〈그림 3-7〉 유종별 차량의 전망 68
〈그림 3-8〉 LPG차량의 규제완화 예상 전망 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