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발간사 3
요약 10
제1장 서론 24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4
1. 사물인터넷의 중요성 24
2. 사물인터넷 플랫폼의 중요성 26
3. 연구의 목적 28
제2절 사물인터넷 관련 기존 연구 30
제3절 연구 문제 및 방법 33
제2장 사물인터넷의 개념, 기술 및 특성 36
제1절 사물인터넷의 개요 36
1. 사물인터넷의 개념 36
2. 유비쿼터스 컴퓨팅, 사물통신(M2M)과 사물인터넷 39
3. 4차 산업혁명과 사물인터넷 40
4. 사물인터넷의 제안가치(Value Proposition) 44
제2절 사물인터넷 시장 및 주요 분야별 현황 46
제3절 사물인터넷 기술 및 생태계의 구성 50
1. 기술의 구성 50
2. 생태계의 구성 59
제4절 사물인터넷의 기술적ㆍ사업적 특성 66
제3장 사물인터넷 생태계 분석모형 및 경쟁 시나리오 69
제1절 소비자의 사물인터넷 상품 선택 69
제2절 사물인터넷 생태계의 경쟁력 82
1. 플랫폼 및 생태계 관련 일반 이론 82
2. 사물인터넷 생태계 경쟁력 평가 모형 85
제3절 사물인터넷 시장의 경쟁 시나리오 전망 88
제4장 사물인터넷 분야별 사례분석 92
제1절 스마트 홈(smart home) 92
1. 스마트 홈의 개요 92
2. 시장 현황 및 주요 기업 94
3. 스마트 홈의 기술 및 특성 101
4. 스마트 홈 시장의 경쟁 시나리오 전망 104
제2절 스마트 카(smart car) 107
1. 스마트 카의 개요 107
2. 시장 현황 및 주요 기업 109
3. 스마트 카의 기술 및 특성 113
4. 스마트 카 시장의 경쟁 시나리오 전망 119
제5장 제언 122
제1절 분석 결과 122
제2절 기업 전략 126
제3절 정부 정책 134
참고문헌 145
Summary 149
판권기 2
〈표 1-1〉 가트너가 선정한 올해 주목해야 할 10대 전략 기술(2011~2016년) 25
〈표 1-2〉 국내 사물인터넷 관련 국내외 주요 문헌 30
〈표 2-1〉 사물인터넷의 4가지 기술적 동인 40
〈표 2-2〉 사물인터넷 플랫폼 표준화 단체 및 활동 내용 62
〈표 3-1〉 소비자의 상품 비교평가: 예시 1 70
〈표 3-2〉 소비자의 상품 비교평가: 예시 2 71
〈표 3-3〉 확산을 결정하는 혁신제품의 특성(ACCORD 모형) 76
〈표 3-4〉 전환비용의 유형 77
〈표 3-5〉 사물인터넷 생태계 경쟁력 평가 모형의 평가요소 86
〈표 4-1〉 스마트홈 산업 분류체계 93
〈표 4-2〉 국내 스마트 홈 시장 5대 산업별 시장 전망 95
〈표 4-3〉 국내 통신 3사의 스마트 홈 서비스 현황 98
〈표 4-4〉 스마트 홈 생태계 경쟁력 평가 104
〈표 4-5〉 커넥티드 카(Connected Car)의 주요 기능 108
〈표 4-6〉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HTSA)이 정의한 자율주행 5단계 108
〈표 4-7〉 주요 IT기업의 스마트 카 플랫폼 현황 111
〈표 4-8〉 AT&T Drive의 제휴사 112
〈표 4-9〉 스마트 카 개발을 위한 자동차 제조사와 ICT 기업의 협력 112
〈표 4-10〉 자율주행차 시승에 대한 여론조사 116
〈표 4-11〉 스마트 카 생태계 경쟁력 평가 119
〈표 5-1〉 영국 정부가 도출한 사물인터넷 정책 과제 134
〈표 5-2〉 OECD가 제안하는 사물인터넷 정책 과제 135
〈표 5-3〉 사물인터넷 실증단지 조성 계획 140
〈표 5-4〉 사물인터넷 융합실증 사업 계획 140
[그림 1-1] 구글 트렌드 검색결과: 'Internet of Things', '사물인터넷' 24
[그림 1-2] 연구의 구성 35
[그림 2-1] 인터넷의 확장 개념으로서의 사물인터넷 37
[그림 2-2] 세계경제포럼의 4차 산업혁명 개념 42
[그림 2-3] 독일의 산업 4.0(Industry 4.0)에서의 산업혁명 구분 43
[그림 2-4] 사물인터넷의 제안가치(Value Proposition) 44
[그림 2-5] 사물인터넷 연결기기 대수에 대한 기관별 전망(2020년) 46
[그림 2-6] 사물인터넷에 연결되는 기기의 규모와 유형 전망 47
[그림 2-7] 사물인터넷이 2020년까지 창출할 가치에 대한 기관별 전망 48
[그림 2-8] 사물인터넷의 주요 응용분야 49
[그림 2-9] 사물인터넷의 기술적 구성요소(Technology stack) 50
[그림 2-10] 사물인터넷에 활용되는 센서의 종류 53
[그림 2-11] 통신네트워크 수요에 따른 사물인터넷 응용분야 구분 54
[그림 2-12] 사물인터넷 통신기술 간 특성 비교 55
[그림 2-13] 인공지능이 견인하는 비즈니스모델 변화 56
[그림 2-14] 인간과 컴퓨터 간 상호작용(HCI)의 발전 과정 57
[그림 2-15] 음성 기반의 구글 검색 건수 추이 58
[그림 2-16] 플랫폼별 단어 인식률 추이 58
[그림 2-17] 사물인터넷의 지형도(Landscape) 59
[그림 2-18] 사물인터넷의 구조도(Tectonics) 60
[그림 2-19] 사물인터넷 플랫폼 시장의 업체별 점유율(2015) 61
[그림 2-20] 사물인터넷 분야별 주요 플랫폼 기업 61
[그림 2-21] 플랫폼의 계층적 구조와 구글의 플랫폼 64
[그림 2-22] 사물인터넷의 데이터 창출 및 전송 유형 65
[그림 2-23] 데이터를 통한 가치창출 과정 68
[그림 3-1] 바스 모형에 의한 신규 구매자 및 누적 구매자 전망 74
[그림 3-2] 초기 시장과 주류 시장 간의 대단절(캐즘) 75
[그림 3-3] 자동차 보급을 저해한 영국의 Red Flag Act 78
[그림 3-4] 1900년대초 미국의 차량공유서비스(Jitney) 79
[그림 3-5] 사물인터넷 상품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 81
[그림 3-6] 생태계의 내부 구조: 구성원과 상호작용 82
[그림 3-7] 생태계의 외부 환경: 경쟁, 협력 및 진화 84
[그림 3-8] 사물인터넷 생태계 경쟁력 평가 모형 87
[그림 3-9] 플랫폼 시장의 구조를 결정하는 요인 90
[그림 4-1] 세계 스마트 홈 시장 전망 94
[그림 4-2] 삼성 패밀리허브 냉장고의 기능 96
[그림 4-3] LG전자의 스마트씽큐(SmartThinQ) 허브 및 센서 97
[그림 4-4] SK텔레콤의 스마트 홈 서비스 체계도 99
[그림 4-5] 구글의 스마트 홈 서비스 체계도 100
[그림 4-6] 아마존의 스마트 홈 기기: echo, tap, echo dot, dash 101
[그림 4-7] 스마트 홈 시스템의 구성 102
[그림 4-8] 스마트 카의 개념 107
[그림 4-9] 전 세계 커넥티드 카 관련 시장 전망 109
[그림 4-10] 도요타의 클라우드 기반 스마트 센터 110
[그림 4-11] 스마트 카 분야의 리딩 기업 조사 110
[그림 4-12] 스마트 카 생태계의 구성 113
[그림 4-13] 자율주행의 안전성을 검증하기 위해 필요한 주행거리와 시간 118
[그림 4-14] 공급자 구조의 변화 전망: 피라미드 → 다이아몬드 121
[그림 4-15] 자동차 산업의 매출 및 수익 구조의 변화 전망 121
[그림 5-1] 연구의 분석 결과 및 전략ㆍ정책 제언 125
[그림 5-2] 사물인터넷 R&D 추진 계획의 과제 리스트 138
[그림 5-3] 독일 플랫폼 인더스트리 4.0(Plattform Industrie 4.0)의 구성 141
[그림 5-4] 미국 도로교통안전국의 자율주행 자동차 성능기준 권고안 1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