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발간사 3
요약 11
제1장 서론 35
제1절 연구의 필요성 35
제2절 연구 목적과 내용 38
제3절 연구 구조 41
제2장 선행연구 및 산업동향 고찰 44
제1절 이론적 배경 44
1. 코피티션 개념의 태동과 연구 추이 46
2. 경쟁과 협력 관련 개별적 연구와 코피티션 개념의 발전 51
3. 자원준거 관점(RBV, Resource-Based View) 55
4. 산업구조(IO, Industrial Organization) 관점: 네트워크(network) 62
5. 시사점 및 본 연구의 코피티션 개념과 범위 65
제2절 디스플레이 산업 고찰 76
1. 디스플레이 개요와 기술발전 역사 76
2. 산업특징과 산업구도 84
제3장 산업구도 분석 96
제1절 분석 개요 96
제2절 방법론 98
1. 자료수집 절차 98
2. 분석방법론 103
제3절 분석결과 111
1. 산업지형: 글로벌 디스플레이 산업지형 분석 111
2. 산업역사: 한국 디스플레이 산업 발전과 주도권 확보 136
3. 산업정책: 한국 디스플레이 산업정책의 시기별 특징 162
4. 분석결과 요약 및 정리 187
제4장 정책적 시사점 및 제언 192
제1절 최근 정책의 변화 흐름 195
1. 기존 R&D 정책 195
2. 변화하는 정책방향 195
제2절 코피티션 관점에서의 정책 진단 198
1. 경쟁 중심 성장전략의 변화 필요성 198
2. 민간 주도 R&D 체계의 필요성 198
3. 장기 비전 수립의 필요성 200
제3절 코피티션 관점에서의 발전방향 201
1. Focus: 공생적 문화의 컨소시엄 조성과 IP 공유 201
2. Leadership: 참여주체의 중립적 역할 강화와 해외기업의 참여 확대 203
3. Perspective: 산업 D/B 확충 및 공동의 장기비전 마련과 인재양성 205
제4절 결론 210
참고문헌 212
Summary 225
판권기 2
〈표 2-1〉 코피티션 관련 기존연구 내용 요약 67
〈표 2-2〉 LCD와 PDP 간 장점 비교 78
〈표 2-3〉 OLED의 두 가지 형태 79
〈표 2-4〉 디스플레이 기술 개념 정리 81
〈표 2-5〉 디스플레이 투자비용 86
〈표 2-6〉 글로벌 디스플레이 시장규모 추이(기술별, 2013~2020년) 89
〈표 2-7〉 한국 디스플레이 시장규모 추이(기술별, 2011~2017년) 90
〈표 2-8〉 대형 LCD 디스플레이 패널 시장점유율 93
〈표 2-9〉 디스플레이 수출 추이 93
〈표 2-10〉 한국 디스플레이 산업의 SWOT 95
〈표 3-1〉 연구 분석 방법론 요약 110
〈표 3-2〉 MRQAP 분석 결과(1) 111
〈표 3-3〉 MRQAP 분석 결과(2) 112
〈표 3-4〉 MRQAP 분석 결과(3) 112
〈표 3-5〉 MRQAP 분석 결과(4) 113
〈표 3-6〉 삼성전자와 LG필립스LCD 간 세대에 따른 패널규격과 생산공장 147
〈표 3-7〉 G7 프로젝트 추진 사업 165
〈표 3-8〉 디스플레이 패널 국가별 점유율 167
〈표 3-9〉 차세대 정보디스플레이 기술개발 사업의 단계별 추진전략 169
〈표 3-10〉 10대 차세대 성장동력산업의 핵심 전략기술 및 제품 170
〈표 3-11〉 차세대 성장동력 디스플레이 산업 비전 171
〈표 3-12〉 디스플레이 산업 시제품 출시 계획(2003년) 171
〈표 3-13〉 중국의 신형 디스플레이 과학발전 12차 5개년계획의 주요목표 176
〈표 3-14〉 미래 디스플레이 핵심기술개발 과제에서 지원한 연구 내용 181
〈표 3-15〉 국내 디스플레이 산업 발전단계와 주요 정책 185
〈표 3-16〉 연구 분석결과 요약 188
〈표 4-1〉 코피티션 관점의 정책 발전방향 209
[그림 1-1] 연구구조 및 연구절차 41
[그림 2-1] 코피티션의 개념과 구성요소: Business is war and Peace 46
[그림 2-2] 시기별 코피티션 연구ㆍ인용 수 추이와 주요 학자들의 연구 48
[그림 2-3] 경영 및 기술경영 관련 저널들에서의 코피티션 논의 추이 49
[그림 2-4] 2016년 SMS special conference 주제 50
[그림 2-5] 협력과 경쟁의 개념을 이용한 코피티션 개념 설명 55
[그림 2-6] 코피티션의 역설 개념적 모형 58
[그림 2-7] 기존연구의 흐름과 주요 키워드 간 관계 71
[그림 2-8] 광의의 코피티션: 가치 네트워크(Value-net) 상 참여자 구조 72
[그림 2-9] 협의의 코피티션: 2자간 및 3자간 역학구도 기반의 분석 73
[그림 2-10] 활동의 강도와 직접성에 따른 분류 74
[그림 2-11] 기술에 따른 디스플레이의 분류 77
[그림 2-12] TV 기술 변화와 흐름 82
[그림 2-13] 디스플레이 기술 변천 및 향후 전망 83
[그림 2-14] 디스플레이 기술 발전 전망 84
[그림 2-15] 디스플레이 산업에서의 크리스탈 사이클 구조 86
[그림 2-16] 디스플레이 산업의 전후방 연관효과 88
[그림 2-17] 대형 LCD 디스플레이 패널 출하량 91
[그림 2-18] LCD 패널 가격동향 92
[그림 3-1] 연구목적과 주제에 따른 분석구조 96
[그림 3-2] 기업 경쟁-협력 분석 대상자료 내용과 구조 100
[그림 3-3] OLED 기업 경쟁(특허소송)-협력-특허정보-재무정보 통합 101
[그림 3-4] 정량 분석 절차와 프레임워크 103
[그림 3-5] MRQAP 분석 구조 104
[그림 3-6] SNA 및 유형화 분석 구조 106
[그림 3-7] 파트너 선택 모델(PSM)의 분석 프레임워크 108
[그림 3-8] 기존 PSM 분석 지표와 본 분석 지표 간 비교 109
[그림 3-9] QAP 분석결과 요약(분석 ①~④의 내용) 114
[그림 3-10] 글로벌 OLED 기업 협력 네트워크(2001~2005) 115
[그림 3-11] 글로벌 OLED 기업 협력 네트워크(2006~2015) 117
[그림 3-12] 글로벌 OLED 기업 경쟁 네트워크(2001~2005) 119
[그림 3-13] 글로벌 OLED 기업 경쟁 네트워크(2006~2015) 120
[그림 3-14] 글로벌 OLED 기업 코피티션 매트릭스(2001~2015) 121
[그림 3-15] 글로벌 OLED 기업 PSM 매트릭스(협력, 2001~2005) 123
[그림 3-16] 글로벌 OLED 기업 PSM 매트릭스(협력, 2006~2015) 124
[그림 3-17] 글로벌 OLED 기업 PSM 매트릭스(경쟁, 2001~2005) 126
[그림 3-18] 글로벌 OLED 기업 PSM 매트릭스(경쟁, 2006~2015) 127
[그림 3-19] PSM 협력모델 기간별 이동(삼성, LG) 128
[그림 3-20] PSM 경쟁모델 기간별 이동(삼성, LG) 129
[그림 3-21] OLED 관련 제품의 가치사슬모형(value chain model) 132
[그림 3-22] Samsung의 수직적 협력과 LG의 수평적 협력(제1기간) 133
[그림 3-23] 주요 LCD TV 업체별 시장점유율 추이(2006~2008년) 134
[그림 3-24] 한국 디스플레이 산업의 초기 발전과정과 출시제품 140
[그림 3-25] LCD 패널 사이즈에 따른 세대 구분 143
[그림 3-26] LCD 세대에 따른 적용제품 예시 144
[그림 3-27] LG의 LCD 디스플레이 규격 변천 146
[그림 3-28] 삼성의 LCD 디스플레이 규격 변천 146
[그림 3-29] 세계 디스플레이/TV 기업 간 연합ㆍ제휴 구도(2006년) 151
[그림 3-30] 세계 디스플레이/TV 기업 간 연합ㆍ제휴 구도(2012년) 152
[그림 3-31] 코피티션 관점의 삼성-LG 전략에 대한 개념적 모델 153
[그림 3-32] 코피티션 관점의 삼성-LG 전략에 대한 개념적 모델 154
[그림 3-33] 2014~2015년 LCD 패널 가격 및 기업별 시장점유율 추이 155
[그림 3-34] LCD(上)와 OLED(下) 간 제품구조 비교 156
[그림 3-35] 55인치 OLED TV 소비자 가격 추이 및 전망 157
[그림 3-36] 세대별 발전에 대항하는 '기존기술의 저항과 역습' 158
[그림 3-37] W-OLED(左)와 RGB OLED(右) 간 비교 개념도 159
[그림 3-38] 삼성-LG의 성장 역사와 기술관련 주요사건(가로축: 연도, 세로축: 그룹사별 매출액합계) 161
[그림 3-39] 브라운관 구조 및 수직 계열화 사례(예: 삼성) 163
[그림 3-40] 프론티어 사업을 통해 개발된 플렉서블 디스플레이 제품 173
[그림 3-41] 프론티어 사업을 통해 개발된 고부가가치형 디스플레이 제품 173
[그림 3-42] 차세대성장동력사업을 통해 개발된 디스플레이 제품 174
[그림 3-43] 중국 평판 디스플레이 산업 4대 생산기지 투자 현황 175
[그림 3-44] 디스플레이 산업의 비전 및 발전전략 178
[그림 3-45] R&D 전략기획단 선정 미래산업 선도 6대 기술 179
[그림 3-46] 기존 정부지원 사업(좌)과 KDRC 사업 모델(우) 183
[그림 3-47] 산업 성장 역사에 따른 디스플레이 관련 주요 정책 흐름 186
[그림 4-1] 정책진단 kit: 분석결과-시사점 및 정책방향 간 연결 193
[그림 4-2] 진단 및 시사점-정책 관점에 근거한 정책 방향 2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