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문 3
제1장 콘텐츠이용피해 실태조사 개요 13
1. 콘텐츠이용피해 실태조사 배경 14
2. 콘텐츠이용피해 실태조사 개요 14
2.1. 사전조사 14
2.2. 본 조사 14
3. 콘텐츠이용피해 실태조사 내용 15
3.1. 사전조사 15
3.2. 본 조사 15
4. 응답자 특성 16
4.1. 사전조사 16
4.2. 본 조사 17
제2장 콘텐츠 이용피해 실태조사 결과 18
1. 사전조사 19
1.1. 콘텐츠 이용피해 경험 19
2. 본 조사 25
2.1. 조사설계 25
2.2. 콘텐츠 이용 실태 26
2.3. 콘텐츠 이용 피해 35
2.4. 콘텐츠 보호지침 항목별 피해실태 60
2.5. 콘텐츠 가입, 결제 및 이용 행태 86
2.6. 콘텐츠분쟁조정위원회 인지 및 이용 의향 96
3. 콘텐츠이용피해 실태조사 주요결과 종합 98
제3장 FGI 개요 및 결과 102
1. 조사 배경 103
2. 조사 개요 103
3. 조사 내용 104
4. 조사 결과 105
4.1. 음악 105
4.2. 영상서비스 109
4.3. 게임 112
4.4. 만화 115
[부록 1] 콘텐츠 이용자피해실태 사전조사표 119
[부록 2] 콘텐츠 이용자피해실태 본 조사표 121
[부록 3] 콘텐츠 이용자피해실태 세부사례 135
[부록 4] 콘텐츠 이용피해 최소화를 위해 개선해야 할 사항 152
판권기 161
[표 1] 사전조사 개요 14
[표 2] 본 조사 개요 14
[표 3] 사전조사 내용 15
[표 4] 본 조사 내용 15
[표 5] 사전조사 응답자 특성 16
[표 6] 본 조사 응답자 특성 17
[표 7] 콘텐츠 이용피해 경험 20
[표 8] 콘텐츠 이용피해 시기 21
[표 9] 콘텐츠 이용 피해 장르 24
[표 10] 콘텐츠 이용피해 빈도 사전조사 결과 25
[표 11] 콘텐츠 이용피해 사전조사 결과의 성별ㆍ연령별 상대 비중 25
[표 12] 콘텐츠 이용피해 사전조사 결과를 이용한 본 조사 표본배분 25
[표 13] 주 이용 콘텐츠 장르 28
[표 14] 최근에 콘텐츠 이용 중 피해를 입은 시기 35
[표 15] 콘텐츠 이용 시 최근에 입은 피해 종류 43
[표 16] 콘텐츠 이용피해 수준(금전적 피해) 47
[표 17] 콘텐츠 이용피해 수준(시간적 피해) 48
[표 18] 콘텐츠 이용피해 수준(정신적 피해) 49
[표 19] 최근 피해가 발생한 장르 50
[표 20] 허위ㆍ과장광고에 의한 피해 사례 61
[표 21] 콘텐츠 및 서비스 하자, 제공중단에 의한 피해 사례 62
[표 22] 부당한 요금 청구에 의한 피해 사례 63
[표 23] 결제취소/해지 및 아이템 이용 피해 사례 64
[표 24] 기술적 보호조치 미비에 의한 피해 사례 65
[표 25] 미성년자 결제에 의한 피해 사례 66
[표 26] 부당한 이용정지 및 제한조치에 의한 피해 사례 66
[표 27] 미성년자 자녀 제한조치 미흡에 의한 피해 사례 67
[표 28] 콘텐츠 이용사양 관련 정보제공 미흡에 의한 피해 사례 68
[표 29] 약관 운영정책에 대한 불만 69
[표 30] 콘텐츠 이용 시 경험한 피해 종류 70
[표 31] 콘텐츠 이용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개선해야 할 사항 97
[표 32] FGI 조사 개요 103
[표 33] FGI 그룹 구성 103
[그림 1] 콘텐츠 이용 피해 경험(응답자 전체) 19
[그림 2] 콘텐츠 이용 피해 경험(남녀별) 19
[그림 3] 콘텐츠 이용 피해 경험(연령대별) 20
[그림 4] 콘텐츠 이용 피해 시기 21
[그림 5] 콘텐츠 이용 피해 장르 22
[그림 6] 콘텐츠 이용 피해 장르(남녀별) 23
[그림 7] 콘텐츠 이용 피해 장르(연령대별) 23
[그림 8] 주 이용 콘텐츠 장르 26
[그림 9] 주 이용 콘텐츠 장르(남녀별) 26
[그림 10] 주 이용 콘텐츠 장르(최종학력별) 27
[그림 11] 주 이용 콘텐츠 장르(가구소득별) 27
[그림 12] 주 이용 콘텐츠의 1주일 간 평균 이용일(장르별) 29
[그림 13] 주 이용 콘텐츠의 1일 평균 이용시간(장르별) 29
[그림 14] 주 이용 콘텐츠의 1일 평균 이용시간(남녀별) 30
[그림 15] 주 이용 콘텐츠의 1일 평균 이용시간(연령대별) 30
[그림 16] 주 이용 콘텐츠의 1일 평균 이용시간(최종학력별) 31
[그림 17] 주 이용 콘텐츠의 1일 평균 이용시간(가구소득별) 31
[그림 18] 주 이용 콘텐츠의 월 평균 이용금액(장르별) 32
[그림 19] 주 이용 콘텐츠의 월 평균 이용금액(남녀별) 32
[그림 20] 주 이용 콘텐츠의 월 평균 이용금액(연령대별) 33
[그림 21] 주 이용 콘텐츠의 월 평균 이용금액(최종학력별) 33
[그림 22] 주 이용 콘텐츠의 월 평균 이용금액(가구소득별) 34
[그림 23] 최근에 콘텐츠 이용 중 피해를 입은 시기 35
[그림 24] 콘텐츠 이용 시 최근에 입은 피해 종류(종합) 36
[그림 25] 콘텐츠 이용 시 최근에 입은 피해 종류(허위ㆍ과장광고에 의한 피해) 36
[그림 26] 콘텐츠 이용 시 최근에 입은 피해 종류(콘텐츠 및 서비스 하자, 제공 중단에 의한 피해) 37
[그림 27] 콘텐츠 이용 시 최근에 입은 피해 종류(부당한 요금 청구에 의한 피해) 37
[그림 28] 콘텐츠 이용 시 최근에 입은 피해 종류(부당한 요금 청구에 의한 피해, 가구소득별) 38
[그림 29] 콘텐츠 이용 시 최근에 입은 피해 종류(결제취소/해지 및 아이템 이용 피해) 38
[그림 30] 콘텐츠 이용 시 최근에 입은 피해 종류(기술적 보호조치 미비에 의한 피해) 39
[그림 31] 콘텐츠 이용 시 최근에 입은 피해 종류(미성년자 결제에 의한 피해) 39
[그림 32] 콘텐츠 이용 시 최근에 입은 피해 종류(부당한 이용정지 및 제한조치에 의한 피해) 40
[그림 33] 콘텐츠 이용 시 최근에 입은 피해 종류(미성년자 자녀 제한조치 미흡에 의한 피해) 40
[그림 34] 콘텐츠 이용 시 최근에 입은 피해 종류(콘텐츠 이용사양 관련 정보제공 미흡에 의한 피해) 41
[그림 35] 콘텐츠 이용 시 최근에 입은 피해 종류(약관 운영정책에 대한 불만) 41
[그림 36] 콘텐츠 이용 시 최근에 입은 피해 종류(남녀별, 종합) 42
[그림 37] 콘텐츠 이용 시 최근에 입은 피해 유형 45
[그림 38] 콘텐츠 이용 시 최근에 입은 피해 유형(남녀별) 45
[그림 39] 콘텐츠 이용 시 최근에 입은 피해 유형(연령대별) 46
[그림 40] 콘텐츠 이용 시 최근에 입은 피해 유형(가구소득별) 46
[그림 41] 콘텐츠 이용 시 최근에 입은 피해 수준(금전적 피해) 47
[그림 42] 콘텐츠 이용 시 최근에 입은 피해 수준(시간적 피해) 48
[그림 43] 콘텐츠 이용 시 최근에 입은 피해 수준(정신적 피해) 49
[그림 44] 최근 이용 중 피해가 발생한 콘텐츠 장르 50
[그림 45] 피해 발생 이후 이용빈도 변화 51
[그림 46] 피해 발생 이후 이용빈도 변화(연령대별) 51
[그림 47] 피해 발생 이후 문제제기 여부 52
[그림 48] 피해 발생 이후 문제제기 여부(남녀별) 52
[그림 49] 피해 발생 이후 문제제기 여부(연령대별) 53
[그림 50] 피해 발생 이후 문제제기 여부(가구소득별) 53
[그림 51] 사업체 문제제기 이후 만족도 54
[그림 52] 사업체 문제제기 이후 만족도(연령대별) 54
[그림 53] 사업체 문제제기 이후 만족도(가구소득별) 55
[그림 54] 사업체에 문제제기를 하지 않은 사유 55
[그림 55] 전문기관 문제제기 여부 56
[그림 56] 전문기관 문제제기 여부(남녀별) 56
[그림 57] 전문기관 문제제기 여부(연령대별) 57
[그림 58] 전문기관 문제제기 여부(가구소득별) 57
[그림 59] 문제제기를 한 전문기관 58
[그림 60] 문제제기를 한 전문기관의 만족도 58
[그림 61] 전문기관 문제제기 이후 만족도(연령대별) 59
[그림 62] 전문기관 문제제기 이후 만족도(가구소득별) 59
[그림 63] 콘텐츠 이용 시 경험한 피해 종류(종합) 60
[그림 64] 콘텐츠 이용 시 경험한 피해 종류(허위ㆍ과장광고에 의한 피해) 61
[그림 65] 콘텐츠 이용 시 경험한 피해 종류(콘텐츠 및 서비스 하자, 제공 중단에 의한 피해) 62
[그림 66] 콘텐츠 이용 시 경험한 피해 종류(부당한 요금 청구에 의한 피해) 63
[그림 67] 콘텐츠 이용 시 경험한 피해 종류(결제취소/해지 및 아이템 이용 피해) 64
[그림 68] 콘텐츠 이용 시 경험한 피해 종류(기술적 보호조치 미비에 의한 피해) 65
[그림 69] 콘텐츠 이용 시 경험한 피해 종류(미성년자 결제에 의한 피해) 65
[그림 70] 콘텐츠 이용 시 경험한 피해 종류(부당한 이용정지 및 제한조치에 의한 피해) 66
[그림 71] 콘텐츠 이용 시 경험한 피해 종류(미성년자 자녀 제한조치 미흡에 의한 피해) 67
[그림 72] 콘텐츠 이용 시 경험한 피해 종류(콘텐츠 이용사양 관련 정보제공 미흡에 의한 피해) 68
[그림 73] 콘텐츠 이용 시 경험한 피해 종류(약관 운영정책에 대한 불만) 68
[그림 74] 콘텐츠 이용 시 경험한 피해 종류(남녀별, 종합) 69
[그림 75] 허위ㆍ과장광고에 의한 피해(이벤트 변경) 72
[그림 76] 허위ㆍ과장광고에 의한 피해(허위ㆍ과장광고) 72
[그림 77] 허위ㆍ과장광고에 의한 피해(이벤트 내용 변경) 73
[그림 78] 콘텐츠/서비스 하자, 제공 중단 등에 의한 피해(버그 및 하자) 73
[그림 79] 콘텐츠/서비스 하자, 제공 중단 등에 의한 피해(구매 리스트 증발) 74
[그림 80] 콘텐츠/서비스 하자, 제공 중단 등에 의한 피해(서비스 지연ㆍ끊김) 74
[그림 81] 콘텐츠/서비스 하자, 제공 중단 등에 의한 피해(고객센터 연락불가) 75
[그림 82] 콘텐츠/서비스 하자, 제공 중단 등에 의한 피해(고객서비스 불만족) 75
[그림 83] 부당한 요금 청구에 의한 피해(자동결제) 76
[그림 84] 부당한 요금 청구에 의한 피해(과도한 요금 부과) 76
[그림 85] 부당한 요금 청구에 의한 피해(미사용 콘텐츠 요금 부과) 77
[그림 86] 결제취소/해지 및 아이템 이용 피해(환불 지연) 77
[그림 87] 결제취소/해지 및 아이템 이용 피해(일부 금액만 환불) 78
[그림 88] 결제취소/해지 및 아이템 이용 피해(과오금 및 이중결제) 78
[그림 89] 결제취소/해지 및 아이템 이용 피해(결제취소ㆍ계약해지 거부) 79
[그림 90] 결제취소/해지 및 아이템 이용 피해(아이템 거래 및 사기) 79
[그림 91] 기술적 보호조치 미비에 의한 피해(해킹) 80
[그림 92] 기술적 보호조치 미비에 의한 피해(개인정보의 도용 및 악용) 80
[그림 93] 부당한 이용정지 및 제한조치에 의한 피해(계정 정지 및 서비스 기능 제한) 81
[그림 94] 부당한 이용정지 및 제한조치에 의한 피해(부당한 이용 제한) 81
[그림 95] 콘텐츠 이용등급에 따른 제한조치 미흡에 의한 피해 82
[그림 96] 콘텐츠 이용사양 관련 정보제공 미흡으로 인한 피해 82
[그림 97] 콘텐츠 사업자 운영정책에 대한 불만 83
[그림 98] 불공정한 약관에 대한 불만 83
[그림 99] 문제제기 이후 구제 경험 여부 84
[그림 100] 문제제기 이후 구제 경험 여부(연령대별) 84
[그림 101] 과거 이용피해에 대한 구제 유형 85
[그림 102] 약관 및 운영정책 확인 여부 86
[그림 103] 약관 및 운영정책 확인 여부(연령대별) 86
[그림 104] 약관 및 운영정책 확인 내용(1순위) 87
[그림 105] 약관 및 운영정책 확인 내용(1+2+3순위) 87
[그림 106] 약관 및 운영정책을 살펴보지 않는 이유 88
[그림 107] 콘텐츠 구매를 위한 신용카드 사용 경험 여부 89
[그림 108] 콘텐츠 구매를 위한 신용카드 사용 경험 여부(연령대별) 89
[그림 109] 콘텐츠 구매를 위한 인증방식 유형 90
[그림 110] 휴대폰 및 사이트 비밀번호 정기 변경 여부 90
[그림 111] 휴대폰 및 사이트 비밀번호 정기 변경 여부(연령대별) 91
[그림 112] 비밀번호 정기 미 변경 사유 91
[그림 113] 소액결제 및 정보이용료 한도 인지 여부 92
[그림 114] 소액결제 및 정보이용료 한도 인지 여부(연령대별) 92
[그림 115] 휴대폰 대여 및 분실 경험 여부 93
[그림 116] 휴대폰 대여 및 분실 경험 여부(연령대별) 93
[그림 117] 콘텐츠 이용 시 충동 결제 경험 여부 94
[그림 118] 콘텐츠 이용 시 충동 결제 경험 여부(연령대별) 94
[그림 119] 보이스피싱 및 해킹 등으로 인한 피해 경험 여부 95
[그림 120] 보이스피싱 및 해킹 등으로 인한 피해 경험 여부(연령대별) 95
[그림 121] 콘텐츠분쟁조정위원회 인지 여부 96
[그림 122] 피해 발생 시 콘텐츠분쟁조정위원회 이용 의향 96
[그림 123] 콘텐츠 이용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개선해야 할 사항 97
[그림 124] 콘텐츠 이용 시 최근에 입은 피해 종류 98
[그림 125] 콘텐츠 이용 시 경험한 피해 종류 98
[그림 126] 콘텐츠 이용 시 최근에 입은 피해 유형 99
[그림 127] 피해 발생 이후 이용빈도 변화 99
[그림 128] 피해 발생 이후 문제제기 여부 100
[그림 129] 문제제기 이후 만족도 100
[그림 130] 전문기관 문제제기 여부 101
[그림 131] 문제제기를 한 전문기관의 만족도 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