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발간사 4
요약 6
제1장 서론 35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35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37
제2장 소상공인 보호제도 39
1. 소상공인 경영악화 39
2. 소상공인 보호 필요성 45
3. 소상공인 보호제도와 사업조정 49
제3장 유통산업에서의 갈등과 상생 59
1. 대ㆍ중소유통 간 갈등과 상생 59
2. 대ㆍ중소유통 간 상생사례 63
3. 대ㆍ중소유통 상생유형 74
제4장 사업조정 업종(업태)별 상생모델 80
1. 상생모델 도출방향 80
2. 업종(업태)별 상생모델 83
(1) 대형마트의 상생모델 83
(2) SSM의 상생모델 84
(3) 아울렛ㆍ쇼핑몰의 상생모델 85
(4) 다이소의 상생모델 87
(5) 식자재 도매의 상생모델 87
(6) 드럭스토어의 상생모델 89
3. 상생유형별 적용방안 91
(1) 시설제공형 상생방안 91
(2) 시설 및 운영 지원형 상생방안 98
(3) 공동사업형 상생방안 107
(4) 영업제한형 상생방안 117
(5) 지역사회 공헌형 상생방안 124
제5장 결론 - 정책적 시사점 128
1. 연구의 주요 결과 128
2. 정책적 시사점 - 상생모델 적용 시 고려사항 131
참고문헌 133
판권기 135
〈표 2-1〉 대규모점포ㆍ대형마트ㆍSSM 출점 추이 43
〈표 2-2〉 사업조정 합의 결과 56
〈표 3-1〉 대형유통과 중소유통 상생사례 및 유형 75
〈표 4-1〉 업종(업태)별 상생모델 90
〈그림 1-1〉 연구의 체계 38
〈그림 2-1〉 시장경제에서의 경제집중과 약자의 선택경로 47
〈그림 2-2〉 소상공인보호를 위한 사전 및 사후규제 49
〈그림 2-3〉 사업조정제도 절차 53
〈그림 3-1〉 광명 코스트코와 중소유통 간 상생 64
〈그림 3-2〉 이마트 에브리데이와 중곡제일시장 간 상생 65
〈그림 3-3〉 밀양 홈플러스와 중소유통 간 상생 67
〈그림 3-4〉 부산 서면시장 LED 교체 68
〈그림 3-5〉 인천 홈플러스와 용현시장 상생 69
〈그림 3-6〉 스페인 메르까도나와 산타마리아시장 상생 70
〈그림 3-7〉 일본 무사시노 전통상점가와 지역대형유통 간 상생 72
〈그림 3-8〉 영국 코벤트리 시장과 주변 대형유통 73
〈그림 4-1〉 업태 X 상생유형 Matrix 구성방안 82
〈그림 4-2〉 특설 및 상설 판매공간 예시 91
〈그림 4-3〉 이벤트공간 예시 92
〈그림 4-4〉 고객편의시설 제공 예시 93
〈그림 4-5〉 교육 및 홍보시설 제공 예시 94
〈그림 4-6〉 점포 내 인근 소상공인 홍보 예시 95
〈그림 4-7〉 중소상인 입점 예시 96
〈그림 4-8〉 물류창고 공간 제공 예시 97
〈그림 4-9〉 점포 및 상권 환경개선 예시 98
〈그림 4-10〉 PB 제공 예시 100
〈그림 4-11〉 교육 및 컨설팅 예시 101
〈그림 4-12〉 시장조사 및 정보제공 예시 102
〈그림 4-13〉 판촉품 제공 예시 103
〈그림 4-14〉 도시계획 연계 상권개발 예시 104
〈그림 4-15〉 고객 편의시설 확충 예시 105
〈그림 4-16〉 냉동탑차 지원 예시 106
〈그림 4-17〉 수-발주시스템 예시 107
〈그림 4-18〉 공동구매 예시 108
〈그림 4-19〉 통합마케팅 예시 109
〈그림 4-20〉 공동마일리지 예시 110
〈그림 4-21〉 고객동선 유도 예시 111
〈그림 4-22〉 일체형 상권조성 예시 112
〈그림 4-23〉 외부고객 홍보 예시 113
〈그림 4-24〉 공동물류 예시 114
〈그림 4-25〉 PB 개발 예시 115
〈그림 4-26〉 소량품목 배송 예시 116
〈그림 4-27〉 의무휴업 차등적용 예시 117
〈그림 4-28〉 품목 및 포장단위 차별화 예시 118
〈그림 4-29〉 과도한 마케팅 예시 120
〈그림 4-30〉 1층 출점 자제 예시 121
〈그림 4-31〉 미끼상품 예시 122
〈그림 4-32〉 초저가 판매 예시 124
〈그림 4-33〉 지역제품 구매(地産地消) 예시 125
〈그림 4-34〉 지역봉사 예시 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