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3
제1장 서론 15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6
1. 연구의 배경 16
2. 연구의 목적 17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8
1. 연구범위 18
2. 주요 연구내용 18
3. 연구 추진방법 18
제3절 선행연구 검토 19
제2장 영상관광 현황분석 24
제1절 영상관광의 개념 및 중요성 25
1. 영상관광의 개념 25
2. 영상관광의 유형 27
제2절 영상관광의 파급효과 29
1. 유발효과 종합 29
2. 관광객 및 수익 증가 30
3. 이미지 마케팅 및 이미지 제고(PR) 36
제3절 국내외 영상로케이션의 지원현황 38
1. 국내 영상로케이션 지원현황 38
2. 해외 영상로케이션 지원현황 49
3. 시사점 61
제4절 영상관광산업의 기술융복합 현황분석 63
1. 데이터 추출과 분석항목 63
2. 분석방법 63
3. 분석결과 65
4. 종합 및 시사점 81
제3장 유형별 사례분석 86
제1절 의미없는 평범한 장소에서 관광지로의 부상 87
1. 영국 런던 노팅힐 87
2. 영국 런던 애비로드(Abbey Road) 88
3. 미국 필라델피아 미술관 Rocky steps 89
4. 일본 홋카이도 오타루 89
5. 청주 수암동 : 제빵왕 김탁구 90
6. 울진군 죽변면, 북면 : 폭풍속으로 91
제2절 시대극, 판타지물 등 특수한 공간 조성을 위한 별도의 촬영공간 93
1. 뉴질랜드 호비튼 마을('반지의 제왕' 세트장) 93
2. 해리포터 스튜디오 94
3. 유니버설 스튜디오 94
4. 중국 헝디엔 스튜디오 95
5. 문경새재 오픈세트장 96
6. 순천드라마 세트장 97
제3절 미디어로 인해 다양한 콘텐츠 확보, 유명 관광지로 재창조되어 부활 99
1. 프랑스 파리 셰익스피어 앤드 컴퍼니 서점 : 비포 선셋 99
2. 크로아티아 두브로브니크 : 왕좌의 게임 100
3. 요르단 페트라 : 인디애나 존스 100
4. 춘천 남이섬 : 겨울연가 101
5. 강릉(오죽헌, 선교장 등) : 사임당, 빛의 일기 102
제4절 기타 - 기술융합 영상 종합체험관 등 105
1. 제주 '플레이 케이팝' 105
2. 서울 클라이브(K-LIVE) 107
제5절 시사점 112
제4장 설문조사 114
제1절 설문조사 개요 115
1. 설문조사 설계 115
2. 설문문항 구성 115
3. 인구통계학적 특성 116
제2절 설문분석 결과 118
1. 영상관광 관련 경험 118
2. 영상관광 관련 인식 123
3. 향후 발전방향 125
제3절 시사점 129
제5장 경기도 영상관광 활성화 방안 131
제1절 Pre-Production 133
1. (Software) 도내 촬영지 로케이션 팸투어 확대 및 지역설명회 개최 133
2. (Software) 로케이션 추천 및 사진 공모전 개최 133
3. (Orgaware) 도내 촬영시 보조금 지원 등 정책 마련 134
4. (Orgaware) 체계적 섭외시스템 구축 및 인력 개발 지원 137
5. (Orgaware) 영상관광분야 융복합R&D 추진 139
6. (Orgaware) 기업 R&D협력네트워크 구축 140
제2절 During-Production 142
1. (Orgaware) 교통통제, 인원지원, 소방/안전장비 지원 등 촬영협조 142
제3절 Post-Production 143
1. (Hardware) 관련 거리조성 143
2. (Hardware) 영상관광 테마파크 조성 144
3. (Hardward) 세트장 사후 관리 지원 145
4. (Software) 영상관광지도 제작 및 촬영지 관광가이드북 발간 145
5. (Software) 관련 상품 기획/판매에 대한 여행사 인센티브 제공 147
6. (Software) 영상콘텐츠 활용 지역관광 스타마케팅 기획 150
7. (Software) 주변 관광지와 연계 관광상품 개발 150
8. (Software) 영상관광 기념품 제작 152
9. (Orgaware) 영상관광 아카이브 구축 153
10. (Orgaware) 방문객 모니터링 154
참고문헌 156
Abstract 162
[부록] 영상관광 관련 설문(대한민국 국민 대상) 167
판권기 2
〈표 1-1〉 국내 영상관광 관련 선행연구 21
〈표 1-2〉 해외 영상관광 관련 선행연구 23
〈표 2-1〉 영상관광 정의 27
〈표 2-2〉 영상관광 정의 및 유형 28
〈표 2-3〉 주요 드라마ㆍ영화 촬영지원 및 효과 32
〈표 2-4〉 경기관광 활성화 마케팅 PPL 주요 추진사항(2015~2016년) 33
〈표 2-5〉 영화, TV 시리즈 방영 후 영향 35
〈표 2-6〉 외국영상물로케이션 인센티브사업 39
〈표 2-7〉 G-씨네 인센티브 지원사업 40
〈표 2-8〉 경기콘텐츠진흥원(경기영상위원회) 로케이션 촬영지원 40
〈표 2-9〉 로케이션 인센티브 지원성과(고양지식정보산업진흥원) 43
〈표 2-10〉 2016년 고양시 로케이션 인센티브 지원사업 44
〈표 2-11〉 고양 영상산업활성화지원 기타 사업 44
〈표 2-12〉 지역 영상위원회 주요 업무 45
〈표 2-13〉 유관기관 촬영 지원 49
〈표 2-14〉 해외 영상로케이션 지원기관 현황 60
〈표 2-15〉 분석 항목 및 주요 내용 63
〈표 2-16〉 영상관광기술 산업분류별 분포 66
〈표 2-17〉 영상관광기술 산업분류 및 국가별 분포 67
〈표 2-18〉 산업분류별 Centrality 70
〈표 2-19〉 산업융합 네트워크 강도 71
〈표 2-20〉 영상관광기술 기술분류별 분포 74
〈표 2-21〉 영상관광기술 기술분류 및 국가별 분포 75
〈표 2-22〉 기술분류별 Centrality 78
〈표 2-23〉 기술융합 네트워크 강도 79
〈표 2-24〉 영상관광기술의 융합패턴 분석결과 종합 83
〈표 3-1〉 '지역전통문화 관광자원화' 선정 결과 103
〈표 3-2〉 유형별 사례 종합표 108
〈표 4-1〉 설문조사 설계 115
〈표 4-2〉 설문문항 구성 116
〈표 4-3〉 인구통계학적 특성 117
〈표 4-4〉 영상관광지(촬영장소) 방문욕구 유무 118
〈표 4-5〉 선호하는 영상관광지 유형 119
〈표 4-6〉 영상관광지 방문경험 유무 119
〈표 4-7〉 영상관광지 방문선택 이유 120
〈표 4-8〉 영상관광지 지역(국내, 해외 등) 121
〈표 4-9〉 영상관광지 방문 이후 이미지 변화 121
〈표 4-10〉 영상관광지 방문 이후 이미지가 부정적으로 변화한 이유 122
〈표 4-11〉 영상관광지 방문제약 이유 123
〈표 4-12〉 방문욕구 유발하는 효과적인 미디어 프로그램 124
〈표 4-13〉 지역내 촬영된 미디어 프로그램이 지역 이미지에 영향 정도(7점척도) 124
〈표 4-14〉 영상관광지 방문욕구 유발 요소(7점 척도) 125
〈표 4-15〉 영상관광 활성화를 위한 중요요소 126
〈표 4-16〉 하드웨어 전략 중 중요요소 126
〈표 4-17〉 소프트웨어 전략 중 중요요소 127
〈표 4-18〉 오가웨어 전략 중 중요요소 128
〈표 4-19〉 설문문항 결과(종합) 130
〈표 5-1〉 서울 로케이션 인센티브 프로그램 : 제작비 지원 135
〈표 5-2〉 서울로케이션 인센티브 프로그램 : 로케이션 스카우팅 지원 136
〈표 5-3〉 서울영상위원회 조직도 및 업무 138
〈표 5-4〉 증강현실(AR)과 게임 콘텐츠의 융복합 기술 사례 139
〈표 5-5〉 공주시 관광진흥 및 문화예술 등의 지원 조례 시행규칙(안) 149
〈표 5-6〉 경기도 영상관광지 모니터링(안) 155
〈그림 1-1〉 국민여가활동 비율(2014년) 16
〈그림 1-2〉 연구추진 흐름도 18
〈그림 2-1〉 영상관광 급부상의 매커니즘 29
〈그림 2-2〉 영상 로케이션이 지역에 유발되는 효과 30
〈그림 2-3〉 남이섬 유원지 관광객 추이(2004~2015년) 31
〈그림 2-4〉 폭풍속으로 드라마세트장 관광객 추이(2004~2012년) 31
〈그림 2-5〉 Visit Britain 제임스 본드 광고 37
〈그림 2-6〉 영화진흥위원회 조직도(1국, 5본부, 1원, 19팀) 38
〈그림 2-7〉 경기씨네맵(좌) 및 시ㆍ군 촬영지 추천(우) 41
〈그림 2-8〉 경기영상위원회 다양성 영화산업 육성 42
〈그림 2-9〉 부산 아시아영화학교 47
〈그림 2-10〉 영상교육 수료 영상작품 사례(제주영상위원회) 48
〈그림 2-11〉 필름 런던(Film London)의 구성 50
〈그림 2-12〉 런던에서 영상 촬영시 필름 런던의 지원 사항 51
〈그림 2-13〉 뉴질랜드 영화위원회(New Zealand Film Commission)의 구성 53
〈그림 2-14〉 뉴질랜드 영화위원회가 지원한 유명 영화 예시 54
〈그림 2-15〉 뉴질랜드 10대 영화 촬영지 56
〈그림 2-16〉 필름 프랑스 로케이션 DB 예시 57
〈그림 2-17〉 가상 네바다 주 영상 관광지도 59
〈그림 2-18〉 영상관광기술의 산업융합지수 추이 68
〈그림 2-19〉 국가별 산업융합지수 68
〈그림 2-20〉 국가별 산업융합 비중 68
〈그림 2-21〉 국가별 세부기술의 산업융합지수 69
〈그림 2-22〉 주요 출원인의 산업융합지수 69
〈그림 2-23〉 산업융합 네트워크 72
〈그림 2-24〉 산업 Degree Centrality 73
〈그림 2-25〉 영상관광기술의 기술융합지수 추이 75
〈그림 2-26〉 국가별 기술융합지수 76
〈그림 2-27〉 국가별 기술융합 비중 76
〈그림 2-28〉 국가별 세부기술의 기술융합지수 76
〈그림 2-29〉 주요 출원인의 기술융합지수 77
〈그림 2-30〉 기술융합 네트워크 80
〈그림 2-31〉 기술 Degree Centrality 81
〈그림 2-32〉 국가별 산업융합지수와 기술융합지수 비교 84
〈그림 2-33〉 주요 출원인별 산업융합지수와 기술융합지수 비교 85
〈그림 3-1〉 영국 노팅힐 포토벨로 87
〈그림 3-2〉 영국 애비로드 88
〈그림 3-3〉 미국 필라델피아 미술관 89
〈그림 3-4〉 일본 홋카이도 오타루 90
〈그림 3-5〉 청주 수암골 모습 및 수암골 전망대에서 바라본 청주 시내 전경 91
〈그림 3-6〉 울진 드라마 세트장 및 죽변등대 92
〈그림 3-7〉 뉴질랜드 호비튼 세트장 93
〈그림 3-8〉 영국 해리포터 스튜디오 94
〈그림 3-9〉 일본 오사카 유니버설 스튜디오 95
〈그림 3-10〉 중국 헝디엔 스튜디오 96
〈그림 3-11〉 문경새재 촬영장 97
〈그림 3-12〉 순천드라마 세트장 98
〈그림 3-13〉 순천 드라마세트장 관광객 추이(2006~2015년) 98
〈그림 3-14〉 프랑스 셰익스피어 앤드 컴퍼니 서점 99
〈그림 3-15〉 크로아티아 두브로브니크 100
〈그림 3-16〉 요르단 페트라 101
〈그림 3-17〉 남이섬 전경 102
〈그림 3-18〉 사임당, 빛의 일기 촬영 103
〈그림 3-19〉 라이브 콘서트 홀로그램 105
〈그림 3-20〉 제주 플레이케이팝 주요 볼거리/놀거리 106
〈그림 3-21〉 제주 클라이브 주요 볼거리/놀거리 107
〈그림 3-22〉 영상관광 관련 사례 유형 112
〈그림 5-1〉 경기도 영상관광 활성화 방안(안) 132
〈그림 5-2〉 전라남도 로케이션 사진 공모전 134
〈그림 5-3〉 국가별 AR/VR특허 평균출원인 수 141
〈그림 5-4〉 한국 AR/VR 특허기술 출원인 네트워크 141
〈그림 5-5〉 어벤져스2 장소ㆍ교통 통제 142
〈그림 5-6〉 셜록홈즈의 Baker Street와 셜록홈즈 박물관 143
〈그림 5-7〉 워너 브라더스 해리포터 스튜디오 투어 144
〈그림 5-8〉 Film London : 런던 무비 맵 146
〈그림 5-9〉 Arte TV 웹사이트 촬영지 위치 147
〈그림 5-10〉 영상관광 스타마케팅 사례(영국, 뉴질랜드) 150
〈그림 5-11〉 태백 드라마촬영장 연계 시티투어버스 152
〈그림 5-12〉 리버풀 비틀즈 관련 기념품 153
〈그림 5-13〉 네바다 필름 오피스 스마트폰 앱 1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