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01 수학 수업에 사용할 과제에 대한 연구 수학 학습의 과제 유형 프로젝트 1각 장의 주요 내용 4CHAPTER 02 수학, 수학 학습, 수학 지도에 대한 관점 학습대상인 수학 7폭넓은 범위의 수학 학습 촉진 8과제에 대한 학생 입장 고려 9수학 교수법 10요약 13CHAPTER 03 과제와 수학 학습 들어가는 말 15과제와 학습 사이의 관계 16수학 수업을 위한 과제의 여러 유형 17과제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데에 필요한 수학교사의 지식 18교사의 신념, 태도, 그리고 나름의 목표 22과제 활용에서의 제약 23교사의 의도 25요약 26CHAPTER 04 유목적적 표현 과제의 활용 유목적적 표현 과제를 활용하는 이유 27과제 유형과 수학 학습 프로젝트에서 유목적적 표현 과제의 의미 29유목적적 표현 과제 예시: 분수 색칠하기 29유목적적 표현 과제의 발굴과 개발 33유목적적 표현 과제에 대한 참여교사들의 반응 33유목적적 표현 과제로 수업할 때의 어려움: 비표 과제의 경우 37요약 42CHAPTER 05 맥락 기반 과제의 활용 실생활 맥락 기반 과제를 활용하는 이유 43프로젝트에서 초점을 둔 맥락 기반 과제 47맥락 기반 과제 예시 48교사들이 가치 있다고 판단한 맥락 기반 과제 예시 52맥락 기반 과제에 대한 참여교사들의 반응 54맥락 기반 과제의 학습 잠재력과 참여교사들의 실행이 학습에 미친 영향 56맥락 기반 과제의 발굴과 개발 62질문과 권고를 활용한 맥락 기반 과제의 개발 63요약 64CHAPTER 06 내용 기반 개방형 과제의 활용 개방형 과제의 학습 잠재력 65내용 기반 개방형 과제를 활용한 학습기회 제공 67내용 기반 개방형 과제를 활용했던 교사들의 통찰과 실행 사례 71내용 기반 개방형 과제의 예시 74내용 기반 개방형 과제에 대한 참여교사의 반응 75내용 기반 개방형 과제의 발굴과 개발 79요약 81CHAPTER 07 과제에서 수업으로 이행: 과제 실행과 그에 관한 논의 세 사람 찾기: 평균 개념의 강화를 위한 개방형 과제 84과제를 활용하여 수업할 때 과제 유형 사이에 나타나는 차이 95요약 97CHAPTER 08 수업 계열의 설계 들어가는 말 99자료의 표현과 해석에 관한 수업 계열 100주요 학습내용이 되는 조사 프로젝트 102수업 1: 가장 빈도가 높은 문자 103수업 2: 그래프 표현의 도입 103수업 3: 자료의 수집과 표현 105수업 4: 표현에 관한 의사결정 106수업 5: 이원배치표 108수업 6: 학급 학생들의 평균적인 키 109수업 7: 산술평균과 평균 111수업 8: 중심 측도와 산포 측도의 비교와 대조 111수업 5를 비롯한 수업관찰 114요약 116CHAPTER 09 과제 유형에 대한 학생들의 선호도 과제에 대한 학생들의 의견조사 117과제와 과제를 활용한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응답 118학생들의 태도 119수업 계열에 포함된 과제에 대한 선호도 127요약 131CHAPTER 10 학생들이 생각하는 좋은 수학 수업의 특징 좋은 수학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전반적인 의견 133“이상적인 수학 수업”에 대하여 학생들이 작성한 에세이의 내용 138학생들의 응답에 나타난 몇 가지 논점 141요약 145CHAPTER 11 과제 유형 비교: 세 수업 이야기 과제와 수업 148결과: 교사의 경험 153학생 대상 설문조사 결과 159요약 163CHAPTER 12 결론 서로 다른 과제 유형에 대해 배운 것 166과제 실행 계획 또는 과제에서 수업으로 이동 169학생들과 수학적 과제 174CHAPTER 13 세 유형별 과제 모음 유목적적 표현 과제 178맥락 과제 194내용 기반 개방형 과제 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