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발간사 4
주요 내용 및 정책제안 5
요약 6
CHAPTER 1. 연구의 개요 32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33
1) 연구의 배경 33
2) 연구의 목적 34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35
1) 연구의 범위 35
2) 연구방법 36
3) 국토공간 이용변화 개념 37
3. 연구의 틀 38
4. 연구의 기대효과 39
5. 선행연구 검토 및 본 연구와의 차별성 39
1) 고속철도 파급효과 관련 선행연구 39
2) 셀 형태의 빅데이터 관련 선행연구 41
3) 본 연구의 차별성 42
CHAPTER 2. 고속철도 통행특성 및 국토 시공간 변화 44
1. 고속철도 현황 45
1) 국내 KTX 개통현황 45
2) 국내 KTX 추진계획(제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2016) 46
2. 호남 KTX 개통전후 통행특성 변화 47
1) 통행량 시간 및 통행량 변화 47
2) 통행목적 48
3. KTX 도입에 따른 반나절 생활권 구현 49
4. KTX 개통에 따른 국토의 시공간 변화 50
1) 시간지리학의 개념 및 응용 50
2) KTX 개통에 따른 지역간 통행시간 변화 52
3) KTX 개통에 따른 국토공간의 시공간면 변화 54
CHAPTER 3. 정차역 현황 및 빅데이터 특징을 고려한 분석과제 도출 57
1. 정차역 현장조사 58
1) 역별 개요 58
2) 광주송정역 59
3) 익산역 64
4) 정읍역 69
5) 공주역 74
6) 현장조사 종합 77
2. 적용 빅데이터의 개념 및 특징 78
1) 모바일 빅데이터 78
2) 신용카드 빅데이터 84
3. 분석과제 도출 87
CHAPTER 4. 정차역 중심의 국토공간 이용변화 분석 88
1. 분석과제 1 : KTX 개통전후 정차역 활동인구 변화 분석 89
1) 모바일 빅데이터 구축 89
2) 정차역 주변 활동인구 변화 90
3) 유형별 정차역 활동인구 변화 분석 99
2. 분석과제 2 : 개통전후 외부유입 활동인구 신용카드 이용액 변화 분석 100
1) 개요 100
2) 용산역ㆍ광주역 101
3) 정읍역ㆍ익산역 매출액과 소상공인 업체 수 비교 106
4) 신용카드 자료 분석 종합 108
3. 분석과제 3 : 개통전후 정차도시 활동인구의 공간분포 변화 분석 110
1) 광주광역시 110
2) 익산시 114
3) 정읍시 117
4) 공주시 120
5) 분석종합 124
4. 시사점 125
CHAPTER 5. 정책제언 및 결론 126
1. 정책제언 127
1) 기종점 빅데이터 활용도 제고를 위한 데이터 구축 추진 128
2) 공간정책 활용방안 130
3) 교통정책 활용방안 132
2. 결론 136
1) 연구의 차별성 및 의의 136
2) 연구한계 및 향후과제 137
참고문헌 138
SUMMARY 141
[부록] 143
판권기 146
〈표 1-1〉 선행연구 요약 및 본 연구의 차별성 43
〈표 2-1〉 호남 KTX 통행시간 변화 47
〈표 2-2〉 KTX 개통 시나리오별 지역간 통행시간 변화 53
〈표 2-3〉 KTX 개통에 따른 국토의 통행가능면적 변화 56
〈표 3-1〉 정차역 시설 개요 59
〈표 3-2〉 정차역 및 주변시설 종합 78
〈표 3-3〉 모바일 빅데이터의 정의 및 특징 79
〈표 3-4〉 기존 자료와 모바일 빅데이터 비교 81
〈표 3-5〉 부산시 모바일 빅데이터 활용방안 82
〈표 3-6〉 신용카드 빅데이터의 정의 및 특징 85
〈표 3-7〉 신용카드 빅데이터 소개 85
〈표 3-8〉 신용카드 빅데이터 구축 85
〈표 4-1〉 정차도시의 활동인구 특징 100
〈표 4-2〉 '14년 & '16년 용산역 & 광주송정역 거주지역별 카드사용액 차이 102
〈표 4-3〉 '14년 & '16년 용산역 & 광주송정역 점포수 변화 103
〈표 4-4〉 '14년 & '16년 용산역 & 광주송정역 점포수 변화 104
〈표 4-5〉 '14년 & '16년 용산역, 광주송정역 업종별 매출액 변화 106
〈표 4-6〉 '14년 & '16년 익산역 카드사용액 과 소상공인 업체수 변화 106
〈표 4-7〉 '14년 & '16년 정읍역 카드사용액 과 소상공인 업체수 변화 107
〈표 4-8〉 영향권역 110
〈표 4-9〉 KTX 개통전후 광주광역시 활동인구 분포 변화 112
〈표 4-10〉 KTX 개통전후 익산시 활동인구 분포 변화 116
〈표 4-11〉 KTX 개통전후 정읍시 활동인구 분포 변화 119
〈표 4-12〉 KTX 개통전후 공주시 활동인구 분포 변화 122
〈표 4-13〉 KTX 개통전후 정차도시의 공간구조 변화 종합 124
〈표 5-1〉 빅데이터의 재정투자사업 평가관련 법률 활용방안 132
〈그림 1-1〉 공간거리 및 시간거리 비교(서울 - 광주) 33
〈그림 1-2〉 광주송정역 주변 활동인구 변화(예) 34
〈그림 1-3〉 연구의 공간적 범위 35
〈그림 1-4〉 모바일 빅데이터 시각화 36
〈그림 1-5〉 이미지 프로세싱(예) 36
〈그림 1-6〉 신용카드 빅데이터 구축 37
〈그림 1-7〉 연구의 구성과 흐름 38
〈그림 1-8〉 고속철도 개통과 국토공간이용 변화 42
〈그림 2-1〉 KTX 이용객수 변화(2006~2015) 45
〈그림 2-2〉 장래 고속철도 도입에 따른 지역간 통행시간 변화 46
〈그림 2-3〉 호남선 KTX 역별 통행량 변화 47
〈그림 2-4〉 KTX 노선별 주요 통행목적 48
〈그림 2-5〉 호남선 도시별 주 통행목적 48
〈그림 2-6〉 경부축 반나절 생활권 49
〈그림 2-7〉 호남축 반나절 생활권 50
〈그림 2-8〉 시간지리학의 개념 51
〈그림 2-9〉 통행저항면 개념 52
〈그림 2-10〉 시나리오별 지역간 총 통행시간 53
〈그림 2-11〉 지역간 통행시간 변화 핫스팟 분석 54
〈그림 2-12〉 국토 이용면적 변화 산정 방법 54
〈그림 2-13〉 KTX 개통에 따른 국토 통행 시공간면 분석결과 55
〈그림 2-14〉 KTX 통행시간 변화에 따른 국토접근성 개선 면적 56
〈그림 3-1〉 광주송정역 시설 59
〈그림 3-2〉 광주송정역 접근가능 지역 60
〈그림 3-3〉 광주송정역 환승시설(시외버스 정류소) 60
〈그림 3-4〉 광주송정역 환승시설(주차장) 61
〈그림 3-5〉 광주송정역 관광안내소 61
〈그림 3-6〉 광주송정역 외국관광객 62
〈그림 3-7〉 광주송정역 1913 시장 및 모바일 빅데이터 위치 62
〈그림 3-8〉 광주송정역 1913 시장내 열차전광판 및 물품보관함 63
〈그림 3-9〉 광주송정역 1913 시장 입간판 63
〈그림 3-10〉 무분별한 주차 및 노후시설 64
〈그림 3-11〉 익산역 시설 65
〈그림 3-12〉 익산역 접근가능 지역 65
〈그림 3-13〉 익산역 환승시설 66
〈그림 3-14〉 익산역 중앙지하차도 67
〈그림 3-15〉 익산역 앞 문화예술의 거리 67
〈그림 3-16〉 익산역 주변 노후시설 68
〈그림 3-17〉 익산역 앞 전통시장 68
〈그림 3-18〉 익산역 전통시장 앞과 뒤 69
〈그림 3-19〉 정읍역 시설 69
〈그림 3-20〉 정읍역 접근가능지역 70
〈그림 3-21〉 정읍역 인접 광역 교통시설 70
〈그림 3-22〉 정읍역 환승시설1 71
〈그림 3-23〉 정읍역 환승시설2 71
〈그림 3-24〉 정읍역 주변 하천 및 도로정비 72
〈그림 3-25〉 정읍역 관광센터 72
〈그림 3-26〉 정읍역 주변시설1 73
〈그림 3-27〉 정읍역 주변시설2 73
〈그림 3-28〉 정읍역 주변시설3 74
〈그림 3-29〉 정읍역 주변시설4 74
〈그림 3-30〉 공주역 ↔ 주요관광지 간 접근시간 75
〈그림 3-31〉 공주역 시설 76
〈그림 3-32〉 공주역 환승시설 76
〈그림 3-33〉 공주역 주변시설 77
〈그림 3-34〉 모바일 빅데이터 개념 79
〈그림 3-35〉 모바일 빅데이터의 정보생산 과정 79
〈그림 3-36〉 모바일 빅데이터의 공간확장 80
〈그림 3-37〉 전철역 주변 활동인구 모습과 모바일 빅데이터 81
〈그림 3-38〉 모바일 빅데이터로 파악 가능한 활동인구 정보 83
〈그림 3-39〉 신용카드 빅데이터 활용사례 86
〈그림 4-1〉 모바일 빅데이터 구축 89
〈그림 4-2〉 KTX 광주송정역 주변 모바일빅데이터 구축현황 90
〈그림 4-3〉 KTX 개통 전후 거리별 활동인구의 변화 추이 91
〈그림 4-4〉 KTX 개통 전후 요일별 활동인구의 변화 92
〈그림 4-5〉 KTX 개통 전후 연령대별 활동인구의 변화 93
〈그림 4-6〉 2016년 KTX 광주송정역 반경 1,000m 활동인구 93
〈그림 4-7〉 광주송정역 KTX 개통 전후 시간대별 활동인구 변화 94
〈그림 4-8〉 KTX 익산역 주변 모바일 빅데이터 구축 현황 95
〈그림 4-9〉 익산시 인구 변화 95
〈그림 4-10〉 KTX 익산역 주변 활동인구 변화 96
〈그림 4-11〉 KTX 정읍역 주변 모바일 빅데이터 구축 현황 97
〈그림 4-12〉 정읍시 인구 변화 97
〈그림 4-13〉 KTX 정읍역 주변 활동인구 변화 98
〈그림 4-14〉 KTX 개통전후 정읍시 활동인구 증가지역('14년 및 '16년) 98
〈그림 4-15〉 용산역, 광주송정역 주변 카드 빅데이터 101
〈그림 4-16〉 '14년 & '16년 용산역, 광주송정역 매출액 변화 102
〈그림 4-17〉 '14년 & '16년 용산역, 광주송정역 소상공인 업체 수 변화 104
〈그림 4-18〉 '14년 & '16년 용산역, 광주송정역 업종별 매출액 변화 105
〈그림 4-19〉 '14년 & '16년 익산역 카드 매출액 변화 및 소상공인 업체 수 변화 107
〈그림 4-20〉 '14년 & '16년 정읍역 카드 매출액 변화 및 소상공인 업체 수 변화 108
〈그림 4-21〉 호남 KTX 개통전후 정차역별 매출액 업체수 변화 109
〈그림 4-22〉 광주광역시 주요 택지개발 현황 111
〈그림 4-23〉 '14년 & '16년 활동인구의 무게중심점 변화 112
〈그림 4-24〉 '14년 & '16년 활동인구 중심점의 변화 114
〈그림 4-25〉 익산시 주요 택지개발 현황 115
〈그림 4-26〉 '14년 & '16년 활동인구의 무게중심점 변화 116
〈그림 4-27〉 익산시 '14년 & '16년 활동인구 주축선 변화 117
〈그림 4-28〉 개통후 정읍시 입주아파트 118
〈그림 4-29〉 정읍시 '14년 & '16년 활동인구의 무게중심점 변화 119
〈그림 4-30〉 정읍시 '14년 & '16년 활동인구 분포 변화 120
〈그림 4-31〉 공주시 주변지역 121
〈그림 4-32〉 공주시 '14년 & '16년 활동인구의 무게중심점 변화 122
〈그림 4-33〉 공주시 '14년 & '16년 활동인구 분포 변화 123
〈그림 5-1〉 주요 분석결과 및 정책활용방안 127
〈그림 5-2〉 고속철도 개통으로 인한 국토공간 압축효과 133
표 1. 고속철도(High Speed Rail)와 도시간 철도(Intercity Passenger Rail) 144
표 2. 도시간 거리와 인구밀도에 따른 적정 교통수단 145
그림 1. 2025년 세계고속철도 운행지역 전망 143
그림 2. 중국과 미국 고속철도 운영노선 및 계획 1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