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국내 방송영상산업
세계 방송영상산업
방송영상산업 이용자 현황
목차
제1부 국내 방송영상산업 이슈 26
제1장 2015년 방송계 이슈 총론 29
제2장 미디어 생태계: 방통융합, 인수합병 45
제3장 외주제작 정책의 변화 53
제4장 방송 한류: 심화된 중국 편중 현상 65
제5장 가상현실이 가져올 방송영상 시장의 변화 81
제6장 텔레비전드라마의 장르와 웹드라마의 진화 95
제2부 국내 방송영산산업 현황 108
제1장 방송영상산업 일반 현황 111
제1절 방송영상산업 규모 112
제2절 방송영상산업 종사자 현황 133
제3절 방송영상산업 수출입 현황 142
제2장 방송영상독립제작사 현황 159
제1절 조사 개요 160
제2절 총괄 현황 167
제3절 매출액 현황 173
제4절 부가가치액 현황 180
제5절 수출 및 수입 현황 182
제6절 종사자 현황 185
제7절 시설 및 장비 현황 198
제8절 프로그램 제작 현황 200
제3부 세계 방송영상산업 현황 204
제1장 세계 방송영상산업의 현황과 전망 208
제1절 세계 방송영상시장 규모와 전망 209
제2절 세계 주요 국가의 방송영상시장 규모 218
제2장 세계 방송영상 시장 현황 221
제1절 미국 222
제2절 영국 234
제3절 독일 250
제4절 프랑스 264
제5절 일본 280
제6절 중국 291
제4부 방송영상 플랫폼 이용 형태 306
제1장 방송 매체 이용 현황 309
제1절 방송 이용 현황 개괄 310
제2절 방송 기기별 시간대별 이용률 321
제3절 방송 플랫폼별 이용 현황 334
제4절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 행태 341
제2장 시청률 분석 347
제1절 2015년 하반기 시청률 분석 349
제2절 2016년 상반기 시청률 분석 363
제5부 방송영상 프로그램 378
제1장 장르별 방송프로그램 동향 381
제1절 드라마 382
제2절 예능/오락 394
제3절 교양/다큐멘터리 406
제4절 뉴스/시사 418
제2장 가상현실(VR) 영상 제작 기술 및 사례 431
제3장 방송 프로그램 유통 445
제1절 2015년 방송 프로그램 유통시장 특성 446
제2절 국내 방송 프로그램 유통시장 특성 448
제3절 해외 방송 프로그램 유통시장 특성 453
제6부 법제도와 정책 464
제1장 방송 467
제1절 법 및 시행령 개정 사항 468
제2절 규칙 및 가이드라인 등 개정 사항 484
제3절 법제 시행 및 정책 추진 491
제2장 광고 495
제1절 방송광고 시장의 변화 496
제2절 정책 및 제도 512
제3절 법과 규제 520
제7부 방송영상산업 지원 532
제1장 방송영상산업 지원 사업 535
제1절 제작지원 강화 536
제2절 인프라 지원 544
제3절 해외 유통 강화 548
제4절 전문인력 양성 553
제5절 금융 지원 556
제2장 문화체육관광부 지원 사업 561
제1절 행사 개최 지원 562
판권기 568
표 1-4-1. 중국에서 방영된 한국 포맷 수입 예능 프로그램 68
표 1-4-2. 중국 주요 온라인 플랫폼의 한국 예능방영 현황 71
표 1-4-3. 2010년 이후 중국계 자본의 우리나라 콘텐츠기업 투자내역 75
표 1-6-1. 2015년도 상위 10편의 드라마 시청률, 버즈량, 유튜브 조회 수 98
표 1-6-2. 2015년 하반기~2016년 상반기 웹드라마 순위 105
표 2-1-1. 방송산업 총괄 112
표 2-1-2. 방송산업 사업체당 평균 매출액 및 종사자당 평균 매출액 현황(2015년) 115
표 2-1-3. 지상파방송산업 사업체당 연도별 매출액(2013~2015년) 116
표 2-1-4. 지상파방송 사업자 및 지상파 멀티미디어방송사업자 연도별 매출액 구성 내역 현황 118
표 2-1-5. 유선 방송산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2013~2015년) 119
표 2-1-6. 종합유선방송 사업자 및 중계유선방송 사업자 연도별 매출액 구성 내역 현황 120
표 2-1-7. 방송채널사용사업 연도별 매출액(2013~2015년) 121
표 2-1-8. 방송채널사용사업자 연도별 매출액 구성 내역 현황 122
표 2-1-9. 위성방송 연도별 매출액(2013~2015년) 123
표 2-1-10. 일반 위성방송 사업자 연도별 매출액 구성내역 현황 124
표 2-1-11. 인터넷영상물제공업 사업자 연도별 매출액(2013~2015년) 124
표 2-1-12. 인터넷 영상물 제공업 사업자 연도별 매출액 구성 내역 현황 126
표 2-1-13. 방송영상 독립제작사 연도별 매출액(2013~2015년) 127
표 2-1-14. 방송영상 독립제작사 매출액 구성 내역 현황 128
표 2-1-15. 방송 매체별 광고 매출 추이(2010~2015년) 129
표 2-1-16. 유료방송 가입자 현황(2011~2015) 131
표 2-1-17. 방송산업 업종별·연도별 종사자 현황 133
표 2-1-18. 방송산업 고용형태별·성별 및 연도별 종사자 현황 134
표 2-1-19. 방송영상산업 고용 형태별·성별 및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5년) 136
표 2-1-20. 방송영상산업 직종별·업종별 종사자 현황(2015년) 141
표 2-1-21. 방송산업 수출 및 수입액 현황 142
표 2-1-22. 방송영상산업 콘텐츠 수출액 현황 147
표 2-1-23. 방송영상산업 콘텐츠 수입액 현황 149
표 2-1-24. 방송영상산업 장르별 수출액 현황 151
표 2-1-25. 방송영상 독립제작사 해외 진출 형태 152
표 2-1-26. 방송영상 독립제작사 해외 수출 방법 153
표 2-1-27. 방송영상산업 장르별 수입액 현황 153
표 2-1-28. 방송산업 국가별 수출액 현황 155
표 2-1-29. 방송산업 국가별 수입액 현황 157
표 2-2-1. 모집단 및 최종 표본수 162
표 2-2-2. 2016년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실태조사 개요 163
표 2-2-3. 2016년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실태조사 설문지 구성 164
표 2-2-4.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연도/지역별 분포 현황 165
표 2-2-5.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실태조사 모집단 및 조사표본 특성 166
표 2-2-6.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총괄 현황 168
표 2-2-7. 방송영상독립제작사 부가가치액 및 수출입액 169
표 2-2-8. 방송영상독립제작사 매출액 규모별 사업체 수 170
표 2-2-9.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종사자 규모별 사업체 수 171
표 2-2-10. 방송영상독립제작사 매출액 구성내역 173
표 2-2-11. 방송영상독립제작사 매출액 구성 세부내역 174
표 2-2-12. 영상물 제작 장르별 매출액 현황 175
표 2-2-13. 사업체 규모별 매출액 현황 176
표 2-2-14. 종사자 규모별 매출액 현황 177
표 2-2-15.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지역별 매출액 현황 178
표 2-2-16. 방송영상독립제작사 부가가치액 현황 180
표 2-2-17. 연도별 부가가치액 증감 현황 181
표 2-2-18.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수출/수입 현황 182
표 2-2-19. 방송영상독립제작사 해외 수출 방식 183
표 2-2-20. 방송영상독립제작사 해외 수출 형태 184
표 2-2-21.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성별 종사자 현황 185
표 2-2-22. 방송영상독립제작사 고용형태별 종사자 현황 186
표 2-2-23.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성별·고용형태별 종사자 현황 188
표 2-2-24.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연령별 종사자 현황 189
표 2-2-25. 방송영상독립제작사 학력별 종사자 현황 190
표 2-2-26.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직무별 종사자 현황 192
표 2-2-27.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사업체 규모별 종사자 현황 193
표 2-2-28.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종사자 규모별 종사자 현황 195
표 2-2-29.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지역별 종사자 현황 196
표 2-2-30.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시설 현황 198
표 2-2-31.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장비 현황 199
표 2-2-32. 방송영상독립제작사 고품질화 투자액 현황 199
표 2-2-33.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장르별 프로그램 제작 현황 200
표 2-2-34. 방송영상독립제작사 납품처별 프로그램 제작 시간 현황 201
표 2-2-35. 방송영상독립제작사 납품처별 프로그램 제작 건수 현황 202
표 2-2-36. 방송영상독립제작사 프로그램 제작 형태 203
표 3-1-1. 세계 방송영상시장 규모(2012~2020년) 210
표 3-1-2. 세계 방송광고 시장 지역별 규모(2012~2020년) 217
표 3-1-3. 세계 주요국가의 방송 시장 현황 219
표 3-2-1. 텔레비전 및 라디오 방송 관련 주요 현황 235
표 3-2-2. 라디오 방송산업 주요 지표 244
표 3-2-3. 독일 민영 텔레비전 방송 지역 및 유형별 채널 수(2016년 1월) 252
표 3-2-4. 독일 IPTV서비스 현황 253
표 3-2-5. 독일 민영방송사업자 매출액 추이(2010~2015년) 255
표 3-2-6. 미디어별 광고 수입의 변화(2012∼2015년) 256
표 3-2-7. 광고 수입에서 개별 미디어가 차지하는 비율 변화(2011∼2015년) 256
표 3-2-8. 방송수신료, 방송부담금 수입 257
표 3-2-9. 독일의 하루 평균 미디어 이용 시간의 변화(1995~2015년, 월∼일, 5:00∼24:00) 260
표 3-2-10. 독일 공·민영 채널의 프로그램 편성 프로필 261
표 3-2-11. 방송수신 기기 사용 비율 추이 265
표 3-2-12. 영상 시청 기기별 가구당 대수 266
표 3-2-13. 프랑스 방송 의무제작 관련 규칙 267
표 3-2-14. France Television 수익 구조 276
표 3-2-15. France Television 재원구조 변화 및 매출액 277
표 3-2-16. France Television 재원구조 및 이익 구조 277
표 3-2-17. France Television 고용 인력 구조 278
표 3-2-18. 일본 방송시장의 매출 규모 280
표 3-2-19. 일본 광고시장 규모 281
표 3-2-20. 일본 방송 서비스 가입자 현황 282
표 3-2-21. 일본 주요 방송사업자 현황 283
표 3-2-22. NHK 수익 및 지출 구성 284
표 3-2-23. 주요 지상파 민간방송 키스테이션 매출액 285
표 3-2-24. 일본 키스테이션 방송사의 프로그램 제작비 현황 286
표 3-2-25. 주요 지상파 채널별 연평균 시청률 286
표 3-2-26. 케이블TV 운영 형태별 사업자 수 및 가입 가구 현황 287
표 3-2-27. 2015년 전국 위성채널 커버리지 TOP 10 293
표 3-2-28. 2015년 전국 TV시청 시장 점유율 상위 15위 채널 294
표 3-2-29. 2015년 드라마 제작사 발행량 순위 TOP 10 296
표 3-2-30. 2013~2015년 방송채널 유형별 드라마 시청 점유율 297
표 3-2-31. 2015년 주요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 방송 현황 298
표 3-2-32. 2011~2015년 방송산업 광고수입 구조 및 비중 299
표 3-2-33. 2015년 주요 동영상 서비스 플랫폼 현황 301
표 3-2-34. 2015년 웹드라마 재생 수 상위 10위 303
표 4-1-1. 2015 방송 유형별 이용률 총괄표 311
표 4-1-2. 시간대별 플랫폼 이용률(주중) 313
표 4-1-3. 시간대별 플랫폼 이용률(주말) 315
표 4-1-4. 연령별 매체 이용률(주중) 317
표 4-1-5. 연령별 매체 이용률(주말) 319
표 4-1-6. 시간대별 TV 수상기 이용률(주중) 322
표 4-1-7. 시간대별 TV 수상기 이용률(주말) 324
표 4-1-8. 시간대별 PC/노트북 이용률(주중) 326
표 4-1-9. 시간대별 PC/노트북 이용률(주말) 328
표 4-1-10. 시간대별 스마트기기 이용률(주중) 330
표 4-1-11. 시간대별 스마트기기 이용률(주말) 332
표 4-1-12. 하루 평균 텔레비전 수상기를 통한 방송 프로그램 시청 시간 339
표 4-1-13. 하루 평균 텔레비전 수상기 이외의 기기를 통한 방송 프로그램 시청 시간 340
표 4-1-14. 지상파방송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 방식 342
표 4-1-15. 유료방송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 방식 344
표 4-1-16. TV 시청 시 타 매체 동시 이용 빈도 344
표 4-2-1. 2015년 하반기 채널종류별 시청률 비교 354
표 4-2-2. 2015년 하반기 채널종류 요일별 시청률 비교 355
표 4-2-3. 2015년 하반기 KBS-1TV의 시청률 변화 추이 355
표 4-2-4. 2015년 하반기 KBS-2TV의 시청률 변화 추이 356
표 4-2-5. 2015년 하반기 KBS-1, KBS-2TV 요일별 시청률 356
표 4-2-6. 2015년 하반기 MBC의 시청률 변화 추이 356
표 4-2-7. 2015년 하반기 SBS의 시청률 변화 추이 357
표 4-2-8. 2015년 하반기 MBC, SBS 요일별 시청률 357
표 4-2-9. 2015년 하반기 채널A의 시청률 변화 추이 357
표 4-2-10. 2015년 하반기 MBN의 시청률 변화 추이 358
표 4-2-11. 2015년 하반기 채널A, MBN의 요일별 시청률 358
표 4-2-12. 2015년 하반기 JTBC 시청률 변화 추이 358
표 4-2-13. 2015년 하반기 TV조선 시청률 변화 추이 359
표 4-2-14. 2015년 하반기 JTBC, TV조선의 요일별 시청률 359
표 4-2-15. 2015년 하반기 tvN 시청률 변화 추이 360
표 4-2-16. 2015년 하반기 tvN의 요일별 시청률 360
표 4-2-17. 2015년 하반기 지상파프로그램 시청률 top30 361
표 4-2-18. 2015년 하반기 종합편성채널 및 PP채널 시청률 top30 362
표 4-2-19. 2016년 상반기 채널종류별 시청률 비교 368
표 4-2-20. 2016년 상반기 채널종류 요일별 시청률 비교 369
표 4-2-21. 2016년 상반기 KBS-1TV의 시청률 변화 추이 369
표 4-2-22. 2016년 상반기 KBS-2TV의 시청률 변화 추이 370
표 4-2-23. 2016년 상반기 KBS-1, KBS-2TV 요일별 시청률 370
표 4-2-24. 2016년 상반기 MBC의 시청률 변화 추이 370
표 4-2-25. 2016년 상반기 SBS의 시청률 변화 추이 371
표 4-2-26. 2016년 상반기 MBC, SBS 요일별 시청률 371
표 4-2-27. 2016년 상반기 채널A의 시청률 변화 추이 372
표 4-2-28. 2016년 상반기 MBN의 시청률 변화 추이 372
표 4-2-29. 2016년 상반기 채널A, MBN의 요일별 시청률 372
표 4-2-30. 2016년 상반기 JTBC 시청률 변화 추이 373
표 4-2-31. 2016년 상반기 TV조선 시청률 변화 추이 373
표 4-2-32. 2016년 상반기 JTBC, TV조선의 요일별 시청률 373
표 4-2-33. 2016년 상반기 tvN 시청률 변화 추이 374
표 4-2-34. 2016년 상반기 tvN의 요일별 시청률 374
표 4-2-35. 2016년 상반기 지상파 프로그램 시청률 top30 375
표 4-2-36. 2016년 상반기 종합편성채널 및 PP채널 시청률 top30 376
표 5-1-1. 2015년 지상파·케이블 통합 드라마 시청률 순위 383
표 5-1-2. 케이블 시청률 1~20위 드라마 386
표 5-1-3. 2015년 웹드라마 누적 조회 수 순위 389
표 5-1-4. 방송사별 교양/다큐 프로그램 (2015 하반기∼2016 상반기) 411
표 5-1-5. 방송통신심의위원회의 보도교양 부문 방송심의 의결 결과(2015. 7. 1~2016. 6. 30) 420
표 5-1-6. 미디어미래연구소의 미디어 평가 조사 결과 421
표 5-1-7. 지상파채널별 전체 프로그램 및 뉴스 프로그램 시청률 변화 추이 (2015. 7. 1~2016. 6. 30) 422
표 5-1-8. 종합편성채널별 전체 프로그램 및 뉴스 프로그램 시청률 변화 추이 (2015. 7. 1~2016. 6. 30) 423
표 5-2-1. VR 콘텐츠 품질 비교 443
표 5-3-1. 프로그램 단위 국내 유통 매출 추이 449
표 5-3-2. 채널 단위 국내 유통 매출 추이 450
표 5-3-3. 주요 방송사업자외 국내 프로그램 판매 규모 451
표 5-3-4. 방송사업자별 포맷 수출국 462
표 5-3-5. 한중 공동제작 포맷 463
표 6-1-1. 방송통신위원회 및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위원 결격 사유 476
표 6-1-2. 2015~2016년 상반기 방송 부문 법과 시행령 제·개정 개요 481
표 6-1-3. 2015~2016년 상반기 개정 방송통신위원회 '규칙' 개요 485
표 6-1-4. 협찬고지와 간접광고의 도입·적용 개요 486
표 6-1-5. 2015~2016년 상반기 방송통신위원회 '고시' 및 '가이드라인' 개요 489
표 6-1-6. 지상파 UHD 정책 추진 일정 493
표 6-2-1. 지상파방송 월별 광고비 동향 503
표 6-2-2. 지상파방송 방송사별 광고 매출액 동향 504
표 6-2-3. 지상파방송 광고주 광고 매출 현황 506
표 6-2-4. GDP경제 성장 전망 508
표 6-2-5. 지상파TV 방송사별 매출 동향 509
표 6-2-6. 2016. 2~3월 지상파TV 방송사별 매출 동향 510
표 6-2-7. 혁신형 중소기업 방송광고비 지원 제도 개요 512
표 6-2-8. 혁신형 중소기업 대표 성공 사례 514
표 6-2-9. 혁신형 중소기업 단계별 지원 기준 514
표 6-2-10. 결합판매사업자별 결합판매된 평균 비율 516
표 6-2-11. 결합판매사업자별 지원 대상 및 결합판매 최소 지원 규모 517
표 6-2-12. 국내 방송광고시장 내 주요 규제 내용 520
표 6-2-13. 방송광고 총량제 시행에 따른 변화 524
표 6-2-14. 방송광고 제도 개선 시행령 개정안 주요 내용 525
표 6-2-15. IPTV 3사 VOD콘텐츠 유형별 광고 노출 시간 531
표 7-1-1. 2014년 방송영상 콘텐츠 제작 지원작 현황 538
표 7-1-2. 2014년 방송 콘텐츠 포맷 제작 지원 작품 539
표 7-1-3. 방송 대본 구축 실적 542
표 7-1-4. 2014년 방송영상산업 발전 유공자 포상 수상자 543
표 7-1-5. 2015년도 콘텐츠 제작 지원센터(방송회관, DMS) 운영 현황 544
표 7-1-6. 빛마루 주요 시설 545
표 7-1-7. 2014년 한국 공동관 운영 실적 549
표 7-1-8. BCWW의 성과 550
표 7-1-9. 2014년 장르별 재제작 지원 현황 550
표 7-1-10. 방송 콘텐츠 해외 교류 지원 주요 실적(2013~2015년) 551
표 7-1-11. 국제방송문화교류지원 과제 현황(2013~2015년) 552
표 7-1-12. 2015년 해외 방송인 초청 교육 실적 554
표 7-1-13. 2015년 개도국 현지 방문교육 실적 554
표 7-1-14. 다큐멘터리 디렉터 스쿨 실적(2010~2015년) 555
표 7-1-15. 연도별 모태펀드 조성 현황(2015년 12월 말 기준) 556
표 7-1-16. 콘텐츠 분야별 투자 현황(2015년 12월 말 기준) 557
표 7-1-17. 방송진흥기금 조성재원 560
표 7-1-18. 방송진흥기금 대출조건 560
표 7-2-1. BCM 2015 프로그램 563
표 7-2-2. BCM 2015 마켓 참가국 및 업체 등 행사규모 563
표 7-2-3. BCM 2015 참가업체 현황 564
표 7-2-4. 서울드라마어워즈 2015 수상작(자) 565
표 7-2-5. 2015 코리아드라마어워즈 부문별 수상자/작품 566
그림 1-4-1. 방송산업 수출액 추이 67
그림 1-4-2. 중국의 방송 플랫폼 분류 70
그림 1-4-3. 중국 온라인영상사이트 시장규모 전망 71
그림 1-4-4. 2016년 4월 동영상 플랫폼 예능 프로그램 조회수 TOP 10 72
그림 1-5-1. 밀그램과 키시노(Milgram, & Kishino, 1994)의 가상성의 연속성 개념 84
그림 1-5-2. 넥스트VR의 골프 중계 86
그림 1-5-3. MBC에서 제작한 360도 동영상 '빛나거나 미치거나 VR' 87
그림 1-5-4. 가상현실이 적용된 광고 '화성 견학(Field Trip To Mars)' 88
그림 1-5-5. 버지(The Verge)가 제작한 미셸 오바마 360도 동영상 인터뷰 89
그림 1-5-6. 유튜브에서 제공하는 VR영상 플랫폼 91
그림 2-1-1. 지상파방송 매출액 추이(2013~2015년) 117
그림 2-1-2. 유선방송 매출액 추이 119
그림 2-1-3. 방송채널사용사업 연도별 매출액 추이(2013~2015년) 121
그림 2-1-4. 위성방송사업 연도별 매출액 추이(2013~2015년) 123
그림 2-1-5. 인터넷 영상물 제공업 사업자 연도별 매출액 추이(2013~2015년) 125
그림 2-1-6. 방송영상 독립제작사 연도별 매출액 추이(2013~2015년) 127
그림 2-1-7. 방송영상 독립제작사 세부 매출 현황 128
그림 2-1-8. 방송 매체별 광고 매출 점유율 추이(2010~2015년) 130
그림 2-1-9. 유료방송 가입자 추이(2011~2015년) 132
그림 2-1-10. 방송 매체별 종사자 수의 연도별 추이(2013~2015년) 134
그림 2-1-11. 방송영상산업 고용 형태별 종사자 추이(2012~2015년) 135
그림 2-1-12. 지상파방송 고용 형태별 종사자 비교(2014/2015년) 137
그림 2-1-13. 유선방송 고용 형태별 종사자 비교(2014/2015년) 138
그림 2-1-14. 위성방송 고용 형태별 종사자 비교(2014/2015) 138
그림 2-1-15. 방송채널사용사업자 고용 형태별 종사자 비교(2014/2015년) 139
그림 2-1-16. IPTV 고용 형태별 종사자 비교(2014/2015년) 140
그림 2-1-17. 방송영상 독립제작사 고용 형태별 종사자 비교(2014/2015년) 140
그림 2-1-18. 방송영상산업 수출입액 추이 142
그림 2-1-19. 방송사업자별 수출액 143
그림 2-1-20. 방송사업자별 수출액 비중 144
그림 2-1-21. 지상파방송 수출 내역 추이 145
그림 2-1-22. 방송 채널 사용 사업자 수출 내역 추이 146
그림 2-1-23. 방송영상 독립제작사 수출 추이 146
그림 2-1-24. 방송사업자별 수입액 148
그림 2-1-25. 방송영상산업 수입 비중 149
그림 2-1-26. 지상파방송사업자 장르별 수출 비율 151
그림 2-1-27. 채널사용사업자 장르별 수출 비율 152
그림 2-1-28. 지상파방송 장르별 수입 비율 154
그림 2-1-29. 채널 사용 사업자 장르별 수입 비율 154
그림 2-1-30. 권역별 방송 프로그램 수출액 비중 157
그림 2-1-31. 권역별 방송 프로그램 수입액 비중 158
그림 2-2-1.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사업체 수, 평균 매출액, 종사자 수 추이 168
그림 2-2-2. 방송영상독립제작사 부가가치액 및 부가가치율 추이 169
그림 2-2-3.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성별 종사자 추이 185
그림 2-2-4. 방송영상독립제작사 고용형태별 종사자 추이 187
그림 2-2-5.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연령별 종사자 추이 189
그림 2-2-6. 방송영상독립제작사 납품처별 프로그램 제작 시간 및 건수 202
그림 2-2-7. 프로그램 제작 형태 203
그림 2-2-8. 프로그램 저작권 보유 형태 203
그림 3-2-1. 미디어 소비 유형별 1일 평균 이용 시간 (16세 이상, 2015년 전체 평균) 234
그림 3-2-2. 주요 커뮤니케이션 서비스에 대한 이용비 지출 추이 236
그림 3-2-3. 커뮤니케이션 결합(bundle) 서비스 이용 추이 237
그림 3-2-4. 영국인들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커뮤니케이션 소비 행위(16세 이상) 237
그림 3-2-5. 텔레비전 수신 가구의 수신 유형별 구성비 추이 238
그림 3-2-6. 주요 텔레비전 채널의 시청 점유율 추이 239
그림 3-2-7. 텔레비전 방송 부문별 매출 추이 240
그림 3-2-8. 순방송광고 매출의 채널 유형별 구성 추이 240
그림 3-2-9. 상업 텔레비전 채널의 기타 수입 구성 241
그림 3-2-10. 방송 채널의 유형별 프로그램 제작 및 구매비용 구성 242
그림 3-2-11. 텔레비전 방송 프로그램이 개선되거나 열악해졌다고 생각하는 이유 243
그림 3-2-12. 라디오 방송산업의 매출 추이 244
그림 3-2-13. 라디오 방송사업자별 청취시간 비중 245
그림 3-2-14. 연령대에 따른 음향매체 청취 유형별 청취시간 비중 246
그림 3-2-15. 시청각 콘텐츠 소비방식에 따른 연령대별 시청시간 비중 247
그림 3-2-16. 온라인 TV 매출 추이 248
그림 3-2-17. 독일 비디오시장 매출액 추이 258
그림 3-2-18. 하루 평균 텔레비전 시청 시간(2000∼2015년, 3세 이상 시청자) 259
그림 3-2-19.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하루 평균 텔레비전 시청 시간(2015년) 259
그림 3-2-20. 텔레비전 수신 방식별 비율 264
그림 3-2-21. 방송수신 기기 사용 비율 추이 265
그림 3-2-22. 광대역망 및 초광대역망 가입자 비율(2010~2016년) 266
그림 3-2-23. 2015년 영상물 총 제작비 그룹별 분포 268
그림 3-2-24. 2013~2015년 프랑스 영상물 총 제작비 추이 268
그림 3-2-25. 2015년 그룹별 제작 및 구매 규모 분포 269
그림 3-2-26. 2015년 그룹별 제작비 분포 269
그림 3-2-27. 지상파방송 그룹별 제작비 변동 추이(2013~2015년) 270
그림 3-2-28. 2015년 기타 방송사 제작비 비율 270
그림 3-2-29. 장르별 제작비 분포(2015년) 총 810.4M(2014 813.3M) 271
그림 3-2-30. 장르별 방송 시간 분포(2015년) 272
그림 3-2-31. 그룹사별 프로그램 방송 시간 분포(2015년) 272
그림 3-2-32. 2015년 그룹별 드라마(픽션) 제작비 분포 273
그림 3-2-33. 2015년 그룹별 다큐멘터리 제작비 분포 273
그림 3-2-34. 2015년 그룹별 애니메이션 제작비 분포 273
그림 3-2-35. 장르별 제작비 추이(2013~2015년) 274
그림 3-2-36. 독립제작사 지원 규모 구성 275
그림 3-2-37. 방송사별 독립제작사 지원 규모 275
그림 3-2-38. France Television 재원구조 변화 추이 276
그림 3-2-39. 영업수지 추이(2010년~2015년) 278
그림 3-2-40. 고용인 수 증감 추이(2012~2015년) 279
그림 3-2-41. 2011~2015년 전국 방송영상산업 총수입 및 성장률 현황 292
그림 3-2-42. 2014~2015년 전국 TV채널 유형별 시장 점유율 294
그림 3-2-43. 2014~2015년 전국 TV프로그램 장르별 시청 점유율 295
그림 3-2-44. 2011~2015년 방송광고 수입 및 증가율 추세 299
그림 3-2-45. 2012~2015년 온라인 동영상 시장규모 300
그림 3-2-46. 2012~2015년 온라인 동영상 광고 시장규모 301
그림 4-1-1. 방송 유형별 이용률(2014~2015년) 311
그림 4-1-2. 플랫폼별 시간대별 이용률(주중) 314
그림 4-1-3. 플랫폼별 시간대별 이용률(주말) 316
그림 4-1-4. 연령별 매체 이용률(주중) 318
그림 4-1-5. 연령별 매체 이용률(주말) 320
그림 4-1-6. 시간대별 TV 수상기를 통한 방송콘텐츠 이용률 (주중) 323
그림 4-1-7. 시간대별 TV 수상기를 통한 방송콘텐츠 이용률 (주말) 325
그림 4-1-8. 시간대별 PC/노트북을 통한 방송콘텐츠 이용률 (주중) 327
그림 4-1-9. 시간대별 PC/노트북을 통한 방송콘텐츠 이용률 (주말) 329
그림 4-1-10. 시간대별 스마트기기를 통한 방송콘텐츠 이용률 (주중) 331
그림 4-1-11. 시간대별 스마트기기를 통한 방송콘텐츠 이용률 (주말) 333
그림 4-1-12. 최근 3년(2013~2015년) 지상파방송 이용률 변화 334
그림 4-1-13. 최근 3년(2013~2015년) 케이블방송 이용률 변화 335
그림 4-1-14. 최근 3년(2013~2015년) 위성 방송 이용률 변화 336
그림 4-1-15. 최근 3년(2013~2015년) IPTV 이용률 변화 337
그림 4-1-16. 최근 3년(2013~2015년) 유료방송 가입가구 비율 변화 338
그림 4-1-17. 하루 평균 텔레비전 수상기를 통한 방송 프로그램 시청 시간 339
그림 4-1-18. 지상파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 정도 341
그림 4-1-19. 유료방송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 정도 343
그림 4-1-20. TV 시청 시 SNS, 문자/메신저, 정보검색 이용 기기 유형 345
그림 4-2-1. 2015년 하반기 총TV시청률 비교(월별) 349
그림 4-2-2. 2015년 하반기 총TV시청률 비교(요일별) 351
그림 4-2-3. 2015년 하반기 평일 시간대별 총가구시청률 변화 352
그림 4-2-4. 2015년 하반기 주말 시간대별 총가구시청률 변화 353
그림 4-2-5. 2016년 상반기 총TV시청률 비교(월별) 363
그림 4-2-6. 2016년 상반기 총TV시청률 비교(요일별) 364
그림 4-2-7. 2016년 상반기 평일 시간대별 총가구시청률 변화 366
그림 4-2-8. 2016년 상반기 주말 시간대별 총가구시청률 변화 367
그림 5-1-1. 미디어별 뉴스 이용률 추이(2011∼2015년) 419
그림 5-1-2. 스마트폰을 통한 지상파 TV 프로그램 시청 방식 419
그림 5-1-3. 지상파채널별 뉴스 프로그램 시청률 변화 추이 (2015. 7. 1~2016. 6. 30) 422
그림 5-1-4. 종합편성채널별 뉴스 프로그램 시청률 변화 추이 (2015. 7. 1~2016. 6. 30) 423
그림 5-2-1. VR의 기술적 분류 434
그림 5-2-2. 가상현실 시장 전망 435
그림 5-2-3. VR 카메라 및 리그 436
그림 5-2-4. 바하나 및 오토파노 437
그림 5-2-5. Premier Pro CC 437
그림 5-2-6. 스티칭의 원리 438
그림 5-2-7. 스티칭된 영상(일반 Player 재생 시) 438
그림 5-2-8. KT VR 야구 중계 439
그림 5-2-9. genie VR 440
그림 5-2-10. 지미 집(방송 촬영 장비) 441
그림 5-2-11. VR스토어 442
그림 5-2-12. VR Pay 442
그림 5-2-13. VR 모델하우스 443
그림 5-3-1. 방송사업자별 국내 유통 프로그램의 장르 450
그림 5-3-2. 방송사업자별 VOD 매출 추이 452
그림 5-3-3. 국내 방송의 해외 유통 추이 453
그림 5-3-4. 방송사업자별 수출 추이 454
그림 5-3-5. 방송사업자별 수입 추이 455
그림 5-3-6. 국내 방송사 프로그램 수출 지역 456
그림 5-3-7. 국내 방송사 프로그램 수입 지역 456
그림 5-3-8. 지상파방송사의 프로그램 수출 지역 457
그림 5-3-9. 방송채널사용사업자의 프로그램 수출 국가 458
그림 5-3-10. 지상파방송사 프로그램 수입 국가 458
그림 5-3-11. 방송채널사용사업자 프로그램 수입 국가 459
그림 5-3-12. 방송 프로그램 수출 장르 460
그림 5-3-13. 방송 프로그램 수입 장르 460
그림 5-3-14. 방송 프로그램 포맷 수출 추이 461
그림 6-2-1. 매체별 광고비 동향 498
그림 6-2-2. 2006~2015년의 매체별 광고비 비중 변화 499
그림 6-2-3. 주요 매체별 광고비 비중과 추이(2006~2015년) 500
그림 6-2-4. 지상파TV 광고비 월별 동향 및 전년 대비 증감 501
그림 6-2-5. GDP 전망 경로 508
그림 6-2-6. 혁신형 중소기업 방송광고비 지원 실적 추이 513
그림 6-2-7. 혁신형 중소기업 방송광고 지원 절차 514
그림 6-2-8. 중소기업 방송광고 소재 제작 지원 프로세스 515
그림 6-2-9. ARA 판매시스템 구성도 519
그림 6-2-10. 가상광고 방법상의 추가 허용 사례 526
그림 6-2-11. 채널 전환(재핑) 광고의 개념 530
그림 6-2-12. EPG 트리거 광고 노출 530
그림 6-2-13. IPTV VOD 사전광고 노출 531
그림 7-1-1. 포맷 쇼케이스 540
그림 7-1-2. 빛마루 방송제작지원센터 546
그림 7-1-3. HD 드라마타운 조감도 547
그림 7-1-4. 글로벌 콘텐츠 펀드의 구조 557
그림 7-1-5. 완성보증 대상 기업 선정 절차 558
그림 7-1-6. 문화산업전문회사 운영 구조 5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