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1 가상현실의 개념과 원리출현 배경 15가상현실 VS 증강현실19 사실은 오래된 기술, 가상현실28가상현실과 인지 체계42가상현실이 풀어야 할 숙제들502 가상현실의 활용가상현실의 활용과 시장 전망57게임62테마파크70여행77관람85스포츠91의료 분야95가상 데이트, 가상 소셜100쇼핑과 디지털 쇼룸1063 가상현실 생태계준비 현황113VR 생태계를 바라보는 핵심 관점, HCI 117콘텐츠 제작122플랫폼127네트워크140디바이스145CES 2017이 말하는 VR1574 주목해야 할 가상현실 기업유니티165에픽 게임스169오큘러스173소니179HTC / 밸브 연합184에프엑스기어193EVR 스튜디오198매니아마인드205인디고 엔터테인먼트210브이리얼214더브이알218브로큰 브레인222와이드비주얼225부록2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