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_ 손으로 쓰는 것과 비밀의 공생1장 삶, 읽기, 글쓰기왜 글을 쓸까 천재는 인내의 대가 삶의 경험은 어떻게 이야기가 되는가 자전적 글쓰기의 원칙 울타리 너머 낯선 삶 속으로 독서 경험 낯선 길을 탐색하는 기술 영감을 얻기 위한 조건 몰두하는 시간 없이는 천재도 없다 창의적 전략 도구 : 글쓰기의 조력자 자기의심과 장애 대중문학과 순수문학 2장 스토리와 캐릭터캐릭터와 운명 단역, 조연, 주인공 잘 다듬은 캐릭터 주장만 하지 말고, 보여주라! 인물 묘사와 성격 묘사를 위한 체크리스트등장인물의 이름 캐릭터 형상화의 형태 스토리에는 얼마나 많은 캐릭터가 필요할까?3장 삶이 쓰는 이야기와 할리우드의 지침스토리와 플롯 갈등 : 극적인 스토리를 움직이는 원동력 주제와 전제 플롯의 구조와 모델 스토리 구성과 관리를 위한 체크리스트 4장 화자와 서술 시점거울이 아니라 렌즈 전지적 화자 : 장엄한 가면을 쓴 저자 1인칭 화자 : 말하는 사람은 바로 나야 3인칭 화자 : 다른 사람의 시점 이야기를 위한 최상의 시점 5장 구성과 줄거리 모델줄거리의 연출 도입부 : 유혹, 약속, 계약 제목 첫머리글 결말 본문과 고조점 긴장감은 어떻게 만들어낼까? 서술의 기본 형태 : 장면 VS 묘사 대화장면이 아닌 형태 장면의 전환장면의 교차구성의 기술 : 형태와 통일 서술의 리듬 서술의 경제성과 풍부한 허구 명료함과 복잡함 모순 제거, 다의성, 비밀 6장 공간 : 신탁, 메아리, 함께 연기하는 자신탁, 메아리, 함께 연기하는 자 7장 언어언어는 소리가 나는 경계다언어 능력을 어떻게 키울 수 있을까? 양식화와 양식은 다르다: 언어 능력 향상을 위한 충고상징과 은유8장 수정과 퇴고작품과의 거리 유지와 작품의 독자적 논리수정을 위한 체크리스트 : 자기도취부터 표절까지 최초의 독자와 그의 과제 개선할 점 검토하기 작품의 탄생 부록 자극과 과제 : 연습이 대가를 만든다연습이 대가를 만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