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연구의 배경과 목적 6
제2장 국내외 패션의류산업 현황과 발전방향 9
1. 국내 패션의류시장 현황 9
(1) 시장 규모 9
(2) 시장구조변화 10
2. 국내 패션의류산업의 해외투자 현황 13
(1) 투자 현황 13
(2) 국가별 투자구조 변화 14
(3) 투자목적별 해외투자구조 변화 16
3. 국내 패션의류산업 현황 18
(1) 산업 현황 18
(2) 생산구조 20
(3) 종사자 규모별 구조변화 21
4. 국내 패션의류 수출입 현황 23
(1) 수출구조 변화 23
(2) 수입구조 변화 26
5. 국내 패션산업의 구조적 문제점과 발전과제 29
(1) 국내 패션산업의 구조적 문제점 29
(2) 국내 패션산업의 발전과제 33
제3장 동대문 패션시장 현황과 SWOT 분석 37
1. 서울시 패션의류산업 현황과 동대문시장권의 위상 37
(1) 서울시 패션의류산업의 위상 37
(2) 서울시 패션의류산업의 구조변화 39
(3) 서울 패션의류산업에서의 동대문시장권의 위상 46
2. 동대문 패션시장의 발전과정과 현황 51
(1) 동대문 패션시장의 발전과정 51
(2) 동대문 패션시장의 현황 57
3. 동대문 패션시장의 SWOT 분석 61
(1) 강점과 기회요인 61
(2) 약점과 위협요인 69
제4장 동대문 패션시장 발전전략 77
1. 발전비전과 기본방향 77
(1) 발전비전 77
(2) 기본방향 78
2. 발전 전략 81
(1) 패션디자인 역량 강화 및 브랜드 육성 81
(2) 패션제조 기반 재건 83
참고문헌 89
판권기 90
〈표 2-1〉 국내 복종별 패션의류시장 구조변화 10
〈표 2-2〉 국내 패션의류산업의 주요 국가에 대한 투자구조 변화 15
〈표 2-3〉 국내 패션의류산업의 투자목적별 해외투자구조 변화 17
〈표 2-4〉 국내 패션의류산업의 생산 현황 20
〈표 2-5〉 국내 패션의류산업의 종사자 규모별 사업체 구조변화 22
〈표 2-6〉 국내 패션의류산업의 고용 형태별 구조변화 추이 23
〈표 2-7〉 국내 패션의류 수출 현황 25
〈표 2-8〉 주요 국가별 패션의류수출 비중 추이 26
〈표 2-9〉 국내 패션의류 수입 현황 27
〈표 2-10〉 주요 국가별 패션의류수입 비중 추이 28
〈표 2-11〉 국내 패션디자인 인력 졸업생 수 현황(2016) 29
〈표 2-12〉 한ㆍ이탈리아 간 경쟁력 비교 29
〈표 3-1〉 국내 패션의류산업의 지역별 위상 38
〈표 3-2〉 국내 패션의류산업의 지역별 생산성 비교 39
〈표 3-3〉 서울시 패션의류산업의 분야별 생산 및 부가가치 현황 42
〈표 3-4〉 서울시 패션의류산업의 종사자 규모별 구조변화 추이 44
〈표 3-5〉 서울시 패션의류산업의 고용 형태별 구조변화 추이 45
〈표 3-6〉 서울시 패션의류산업의 권역별ㆍ구별 구조변화 47
〈표 3-7〉 서울시 패션의류산업에서의 권역별ㆍ분야별 위상 49
〈표 3-8〉 동대문 패션시장 현황 59
〈표 3-9〉 동대문 패션시장의 주요 상가별 현황 60
〈표 3-10〉 동대문 패션시장의 SWOT 분석 63
〈표 3-11〉 한국여행 중 주요 방문 장소에 대한 외래관광객들의 응답비율 69
〈표 3-12〉 쇼핑 장소로 가장 많이 가는 곳에 대한 외래관광객들의 응답비율 72
〈표 4-1〉 창업보육 활성화를 위한 지원서비스 내역 86
〈그림 2-1〉 국내 패션의류시장 현황 10
〈그림 2-2〉 국내 온라인 패션시장 현황 11
〈그림 2-3〉 국내 패션의류산업의 해외투자 현황 13
〈그림 2-4〉 국내 패션의류산업의 생산 및 부가가치 추이 19
〈그림 2-5〉 국내 패션의류산업의 사업체 및 종사자 수 추이 19
〈그림 2-6〉 국내 패션의류 수출 추이 24
〈그림 2-7〉 국내 패션의류 수입 추이 26
〈그림 3-1〉 서울시 패션의류 생산 및 부가가치 추이 40
〈그림 3-2〉 서울시 패션의류산업의 사업체 및 종사자 수 추이 40
〈그림 3-3〉 동대문 패션시장 58
〈그림 3-4〉 동대문 패션산업 집적화 및 물류ㆍ유통경로 62
〈그림 3-5〉 동대문 패션시장 클러스터 효과 64
〈그림 3-6〉 르돔과 스마트의류지원센터 활동 상황 66
〈그림 3-7〉 외국 관광객의 여행지로 한국 선택 시 고려요인(2015) 68
〈그림 3-8〉 외국 관광객의 한국 여행 시 주요 쇼핑 품목(2015) 68
〈그림 3-9〉 동대문시장의 도매상 중심의 협업관계 73
〈그림 3-10〉 글로벌 SPA 브랜드 매출 추이 75
〈그림 4-1〉 동대문 패션시장 발전비전 78
〈그림 4-2〉 동대문 패션시장 발전방향 79
〈그림 4-3〉 협업을 통한 패션소재 개발 과정 82
〈그림 4-4〉 봉제업협동조합의 역할 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