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연수안내
2016년도 『삶을 가꾸는 독서교육』 교사 연수 일정표
목차
관심주제 탐구하여 책 만들기의 실제 / 백화현 7
I. 글을 시작하며 9
II. 관심 주제 탐구하여 책 만들기 수업 사례 9
(1) 준비 단계 9
(2) 시작 단계 16
(3) 전개 단계 16
(4) 마무리 단계 18
III. 맺으며 19
자유학기제와 학교도서관 / 백화현 21
1. 도서관, 자유학기제를 주목하자 23
2. 자유학기제 선택프로그램 '나만의 책만들기 프로젝트'와 학교도서관 24
3. 도서관, 자유학기제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자 28
참고자료 31
1. 프로젝트 수행 계획서 작성하기 31
2. 나만의 책 얼개 짜기 31
3. 책의 구조 32
4. 관련 정보 검색법 33
5. 관련 정보 수집 방법 34
참고문헌 쓰는 방법 35
책 만들기 사례 발표 및 실습 / 김희라[내용없음] 37
독서능력을 신장하는 학교도서관 활용수업 / 한명숙[내용없음] 39
소통 공감 나눔의 독서문화체험 행사 / 한명숙 41
I. 학교혁신의 지름길, 학교도서관 43
II. 삶이 되는 시 읽기 44
1. 학교도서관 활용수업을 시작하며 44
2. 얘들아, 시랑 놀~자~ 48
3. 시에 젖은 아이들은 눈부시다 51
4. 시인과의 만남, 그 아름다운 소통과 향기 54
5. 시인과 함께 시낭송 독서기행 떠나자 56
6. 시(詩)가 내게로 오다, 평화생명 시 문학캠프 59
7. 시 읽기는 삶의 힘이다 62
III. 학교도서관 활용 주제탐구 수업 63
1. 생각 열기(1차시) 63
2. 집중 독서(2~3차시) 64
3. 독후활동, 독서퀴즈 대회(4~5차시) 64
4. 인상적인 단어 찾아 홍보물 제작하기(6차시) 65
5. 나만의 단어 홍보물 제작, 발표 정리하기(7차시) 66
IV. 소통 공감 나눔의 독서문화체험 활동 66
1. 단위 학교 독서동아리 연합 활동 사례 68
2. 청소년 독서아카데미 사례 71
3. 연합 독서기행 사례 73
4. 연합 독서캠프 사례 75
5. 2015 독서문화체험 활동 수업 사례 77
V. 교육공동체 북 콘서트 79
VI. 맺으며 84
동화독법 / 김민웅[내용없음] 85
왜 슬로우 리딩 인가? / 윤민실 87
1. 슬로우 리딩이란? 89
가. 슬로우 리딩이란 무엇인가? 89
나. 왜 슬로우 리딩인가? 89
다. 책 읽는 아이 무엇이 다른가? 90
라. 슬로우 리딩 프로젝트 학습이란? 90
마. 슬로우 리딩을 적용한 학습방법 예시(용인성서초등학교 5학년) 91
바. 진안중학교 슬로 우리딩 적용 상황 92
2. 속도에서 깊이로 이끄는 슬로 리딩의 힘 92
가. 소리 내어 책 읽기 92
나. 성장소설 '은수저'와 '그 많던 싱아는 누가 다 먹었을까?' 93
참고도서 94
판권기 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