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3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내용 13
1. 연구의 방법 13
2. 연구의 내용 13
제2장 경기도 마이스 산업의 특성과 지원현황 15
제1절 경기도 마이스 산업 현황과 특성 16
1. 국내 마이스 산업 현황 16
2. 경기도 마이스 산업 현황과 특성 19
3. 정책적 시사점 26
제2절 경기도 마이스 유치ㆍ개최 지원 및 동향 27
1. 경기도의 마이스 유치ㆍ개최 지원 사업 27
2. 주요 시군별 지원 프로그램 29
3. 경기도 마이스 산업 정책 동향 30
제3장 유니크 베뉴의 개념과 활용사례 34
제1절 유니크 베뉴 개념과 유형 35
1. 유니크 베뉴 개념 35
2. 유니크 베뉴 유형 38
제2절 국내외 유니크 베뉴 발굴 및 활용 현황 41
1. 국내 유니크 베뉴 활용 현황 41
2. 해외 주요 국가 유니크 베뉴 협회 현황 47
제3절 국내외 유니크 베뉴 활용 유형 49
1. 국내 유니크 베뉴 활용 사례 49
2. 국외 유니크 베뉴 활용 사례 58
제4절 요약 및 정책적 시사점 64
제4장 경기도 유니크 베뉴 활성화 방안 66
제1절 경기도 유니크 베뉴의 지역별 특성과 주요 시설 발굴 67
1. 경기도 유니크 베뉴 시설 및 자원의 개념과 유형 67
2. 경기도 유니크 베뉴의 현황 70
3. 지역별 유니크 베뉴 시설 및 자원의 특성 73
제2절 유니크 베뉴 활성화 정책의 기본 방향과 추진전략 79
1. 기본방향 79
2. 추진전략 80
제3절 지역별ㆍ유형별 선도적 시설 및 자원 평가 82
1. 지역의 유형화 82
2. 주요 유니크 베뉴 시설 및 자원의 지역별ㆍ유형별 개발방향 83
제4절 운영의 제도적 기반 구축 86
제5절 홍보ㆍ마케팅 및 이용 확대 89
제5장 결론 및 제언 91
제1절 결론 92
제2절 제언 94
참고문헌 97
Abstract 100
[부록] 경기도 지역별ㆍ유형별 유니크 베뉴 시설 및 자원 102
판권기 2
〈표 2-1〉 주요국가 국제회의 개최 건수 및 순위(2013~2015년) 16
〈표 2-2〉 국내 마이스 산업 개최 현황(2014년) 18
〈표 2-3〉 시도별 마이스 산업 개최현황(2014년) 20
〈표 2-4〉 시도별 Meetings 개최현황(2014년) 21
〈표 2-5〉 시도별 Conventions 개최현황(2014년) 21
〈표 2-6〉 시도별 Exhibitions 개최현황(2014년) 22
〈표 2-7〉 경기도 마이스 산업 개최현황(2012~2014년) 23
〈표 2-8〉 경기도 마이스 산업 분야별 집객력 지수 23
〈표 2-9〉 경기도 마이스 산업 분야별 개최건수 및 참가자수 비중 24
〈표 2-10〉 유형별 참가자 규모별 개최건수(2012~2014년) 25
〈표 2-11〉 경기도 마이스 유치ㆍ개최 지원 28
〈표 2-12〉 고양시 전시ㆍ컨벤션 개최 및 관광객 체류 지원 29
〈표 2-13〉 수원시 단체관광객 유치여행사 보상제 30
〈표 2-14〉 투 트랙 마이스 산업 정책 동향 33
〈표 3-1〉 국내ㆍ외 유니크 베뉴 개념 37
〈표 3-2〉 국내ㆍ외 유니크 베뉴 유형 구분 및 예시 39
〈표 3-3〉 서울시 유니크 베뉴 현황 42
〈표 3-4〉 강원도 유니크 베뉴 현황 43
〈표 3-5〉 경상북도 경주시 유니크 베뉴 현황 44
〈표 3-6〉 제주도 유니크 베뉴 현황 45
〈표 3-7〉 경기도 마이스 유니크 베뉴 현황 46
〈표 3-8〉 경기도 고양시 유니크 베뉴 현황 46
〈표 3-9〉 해외 주요 국가 유니크 베뉴 협회 현황 48
〈표 3-10〉 유형별 국내 유니크 베뉴 활용 사례 57
〈표 4-1〉 각 기관별 기존 유니크 베뉴 시설 유형구분 69
〈표 4-2〉 경기도 유니크 베뉴 개념 및 유형 70
〈표 4-3〉 경기도형 유니크 베뉴 유형별 시설 및 자원 현황(2015년) 71
〈표 4-4〉 경기도 유니크 베뉴의 지역별 시설 및 자원 현황 (2015년) 71
〈표 4-5〉 지역별 유니크 베뉴 시설 및 자원의 다양성 지수 74
〈표 4-6〉 유니크 베뉴 시설 및 자원의 순위-누적비중 75
〈표 4-7〉 지역별 유니크 베뉴 시설 및 자원의 집객력: 시설 개소 수 기준 77
〈표 4-8〉 지역별 유니크 베뉴 시설 및 자원의 집객력: 방문객수 기준 78
〈표 4-9〉 추진전략과 주요내용 81
〈표 4-10〉 유니크 베뉴의 시설 및 자원의 특성에 따른 지역의 유형화 82
〈표 4-11〉 주요 유니크 베뉴 시설 및 자원의 지역별ㆍ유형별 개발방향 83
〈그림 2-1〉 국내 국제회의 개최건수와 순위 17
〈그림 2-2〉 국내 마이스산업 개최건수 및 참가자수 18
〈그림 2-3〉 국내 마이스 유형별 참가자수 및 개최건수 비중 19
〈그림 2-4〉 고양 신한류 관광특구 31
〈그림 3-1〉 2010년 '한국관광의 밤'(서울 창덕궁) 50
〈그림 3-2〉 2009 남한산성 국제학술심포지엄(경기 남한산성 행궁) 50
〈그림 3-3〉 중국 중마이그룹 인센티브 관광(서울 반포 한강시민공원) 51
〈그림 3-4〉 중국 북경중과혜택당생물공학유한공사 인센티브 관광객 체험행사(인천 남동체육관) 52
〈그림 3-5〉 (주)미건의료기 중국 VIP고객 인센티브 관광(수원 수원체육관) 52
〈그림 3-6〉 서울 국립중앙박물관 활용사례(좌: 2010 서울 G20 정상회의 만찬, 우: 2014 한ㆍ아세안 문화예술 포럼) 53
〈그림 3-7〉 2014 아시아ㆍ태평양 측정표준협력기구총회 환영연(대전 이응노 미술관) 54
〈그림 3-8〉 2010 제3차 한ㆍ일ㆍ중 정상회의(좌: 제주 여미지 식물원, 우: 제주도립미술관) 54
〈그림 3-9〉 2013 제주포럼 만찬(제주 아쿠아플라넷) 54
〈그림 3-10〉 2014년 중국 암웨이 인센티브 관광(부산 영화의 전당) 55
〈그림 3-11〉 서울 세빛섬에서 진행된 행사(좌: 서울시-룩셈부르크 경제협력 MOU 체결식, 우: 대한산부인과학회 100차 학술대회 만찬) 56
〈그림 3-12〉 르노삼성 SM7 론칭 행사(부산 더베이101) 56
〈그림 3-13〉 아일랜드 더블린성 유니크 베뉴 활용 사례 58
〈그림 3-14〉 일본 나고야 성 유니크 베뉴 활용 사례 58
〈그림 3-15〉 미국 국립건축박물관 유니크 베뉴 활용 사례 59
〈그림 3-16〉 영국 대영박물관 유니크 베뉴 활용 사례 59
〈그림 3-17〉 영국 국립국장 유니크 베뉴 활용 사례 60
〈그림 3-18〉 영국 로얄오페라하우스 유니크 베뉴 활용 사례 60
〈그림 3-19〉 영국 런던아이 유니크 베뉴 활용 사례 61
〈그림 3-20〉 디즈니랜드 유니크 베뉴 활용 사례 61
〈그림 3-21〉 노이뮌스터 수도원 유니크 베뉴 활용 62
〈그림 3-22〉 솔베이도서관 유니크 베뉴 활용 사례 62
〈그림 3-23〉 정부시설 활용 사례(좌: 영국 총리관저, 우: 호프부르크 비엔나) 63
〈그림 3-24〉 중국 인민대회당 유니크 베뉴 활용 사례 63
〈그림 4-1〉 유니크 시설 및 자원 방문객 순위-누적 분포(2015년) 76
〈그림 4-2〉 경기도 유니크 베뉴 추진체계 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