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판권기
만든 사람들
머리말 / 전을석
연구요약
목차
Ⅰ. 서론 2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8
2. 연구의 내용 29
3. 연구의 방법 31
Ⅱ. 민주시민교육의 의미와 특징 36
1. 시민교육과 민주시민교육 36
2. 시민교육의 개념과 목적의 모호성 37
3. 시민교육의 특징 37
가. 시민교육의 양가성 38
나. 시민교육의 포괄성 39
다. 시민교육의 시대조응성 42
4. 민주시민교육의 방향 및 내용 43
Ⅲ. 전북 초·중·고등학교의 민주시민교육 실태 54
1. 조사 대상 규모 및 응답자 분포 54
2. 조사 영역 및 내용 56
3. 조사 결과 57
가. 민주시민교육의 필요성 및 내용 57
나. 민주시민교육의 운영 실태 67
다. 민주시민교육과 다양한 시민교육의 관계 84
라. 포괄적 관점의 민주시민교육 정책에 대한 동의 정도 86
Ⅳ. 민주시민교육 실천 사례 분석 90
1. 교과 교육과정에서의 실천 사례 90
가. 민주시민교과서 활용 사례 90
나. 다른 교과와 민주시민교육의 연계 사례 95
2. 교과 외(창의적체험활동)에서의 실천 사례 98
Ⅴ. 학교 민주시민교육의 방향 및 과제 108
1. 학교 민주시민교육의 방향 108
2. 학교 민주시민교육 활성화를 위한 과제 118
참고문헌 126
〈부록 1〉 민주시민교육 인식 및 운영 실태 조사 설문지 130
〈표 Ⅱ-1〉 시민교육의 좁은 의미와 넓은 의미 38
〈표 Ⅱ-2〉 독일 시민교육의 판단, 행동, 방법론적 활용능력 50
〈표 Ⅲ-1〉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55
〈표 Ⅲ-2〉 조사 영역 및 내용 56
〈표 Ⅲ-3〉 민주시민교육의 필요성 57
〈표 Ⅲ-4〉 민주시민교육의 목적과 의미 58
〈표 Ⅲ-5〉 학교에 적합한 민주시민교육 방식 60
〈표 Ⅲ-6〉 학교에 적합한 민주시민교육 방식 선택 유형 61
〈표 Ⅲ-7〉 민주시민교육 시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내용(우선순위 전체) 63
〈표 Ⅲ-8〉 학교급별 민주시민교육 시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내용 64
〈표 Ⅲ-9〉 교직경력별 민주시민교육 시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내용 65
〈표 Ⅲ-10〉 전공교과별 민주시민교육 시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내용 66
〈표 Ⅲ-11〉 민주시민교육 실천 정도 68
〈표 Ⅲ-12〉 민주시민교육의 수준 정도 69
〈표 Ⅲ-13〉 교과에서 이루어지는 민주시민교육 실태 71
〈표 Ⅲ-14〉 교과에서 이루어지는 민주시민교육 실태 - 학교급별 72
〈표 Ⅲ-15〉 교과에서 이루어지는 민주시민교육 실태 - 교직경력별 72
〈표 Ⅲ-16〉 교과에서 이루어지는 민주시민교육 실태 - 전공교과별 73
〈표 Ⅲ-17〉 교실 수업 차원에서 이루어지는 민주시민교육 실태 74
〈표 Ⅲ-18〉 교실 수업 차원에서 이루어지는 민주시민교육 실태 - 학교급별 75
〈표 Ⅲ-19〉 교실 수업 차원에서 이루어지는 민주시민교육 실태 - 교직경력별 76
〈표 Ⅲ-20〉 교실 수업 차원에서 이루어지는 민주시민교육 실태 - 전공교과별 76
〈표 Ⅲ-21〉 창의적체험활동에서 이루어지는 민주시민교육 실태 77
〈표 Ⅲ-22〉 창의적체험활동에서 이루어지는 민주시민교육 실태 - 학교급별 77
〈표 Ⅲ-23〉 창의적체험활동에서 이루어지는 민주시민교육 실태 - 교직경력별 78
〈표 Ⅲ-24〉 창의적체험활동에서 이루어지는 민주시민교육 실태 - 전공교과별 78
〈표 Ⅲ-25〉 학교 문화 차원에서 이루어지는 민주시민교육 실태 79
〈표 Ⅲ-26〉 학교 문화 차원에서 이루어지는 민주시민교육 실태 - 학교급별 80
〈표 Ⅲ-27〉 학교 문화 차원에서 이루어지는 민주시민교육 실태 - 교직경력별 80
〈표 Ⅲ-28〉 학교 문화 차원에서 이루어지는 민주시민교육 실태 - 전공교과별 81
〈표 Ⅲ-29〉 지역공동체와 연계한 민주시민교육 실태 82
〈표 Ⅲ-30〉 지역공동체와 연계한 민주시민교육 실태 - 학교급별 82
〈표 Ⅲ-31〉 지역공동체와 연계한 민주시민교육 실태 - 교직경력별 83
〈표 Ⅲ-32〉 지역공동체와 연계한 민주시민교육 실태 - 전공교과별 83
〈표 Ⅲ-33〉 민주시민교육의 세 가지 역할 유형에 대한 의견 85
〈표 Ⅲ-34〉 민주시민교육의 세 가지 역할 유형에 대한 의견 - 학교급별 85
〈표 Ⅲ-35〉 민주시민교육의 세 가지 역할 유형에 대한 의견 - 교직경력별 86
〈표 Ⅲ-36〉 민주시민교육의 세 가지 역할 유형에 대한 의견 - 전공교과별 86
〈표 Ⅳ-1〉 '더불어 사는 민주시민' 교과서와 사회교과서 내용 비교(초등 3~4학년) 91
〈표 Ⅳ-2〉 '착한 전기, 나쁜 전기' 수업 내용 97
〈표 Ⅴ-1〉 영국 시민교육 지침서에 제시된 학교급별 시민교육 방향 119
〈표 Ⅴ-2〉 과학교과와 시민교육의 연계 사례(영국) 124
〈그림 Ⅱ-1〉 시민사회, 국가, 시장, 사적 영역과의 관계 40
〈그림 Ⅱ-2〉 민주시민교육과 다양한 시민교육과의 관계 설정 41
〈그림 Ⅱ-3〉 영국 시민교육과정 시행 체계 51
〈그림 Ⅲ-1〉 학교에서의 시민교육 시행 방식 59
〈그림 Ⅲ-2〉 민주시민교육의 차원 69
〈그림 Ⅲ-3〉 민주시민교육과 다양한 시민교육과의 관계 84
〈그림 Ⅲ-4〉 포괄적 민주시민 정책 방향에 대한 동의 정도 87
〈그림 Ⅳ-1〉 '사회교과서'의 '지역 대표를 뽑는 선거' 내용 구성 방식 94
〈그림 Ⅳ-2〉 '함께 사는 전라북도'의 '지역 대표를 뽑는 선거' 내용 구성 방식 94
〈그림 Ⅳ-3〉 초등학교 6학년 '전기의 작용' 단원의 성취기준 95
〈그림 Ⅳ-4〉 J중학교 학교 신문에 게재된 역사교과서 관련 설문 기사 100
〈그림 Ⅳ-5〉 2009 개정교육과정 중학교 국어과 내용 성취기준 일부 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