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판권기
만든 사람들
머리말 / 전을석
연구요약
목차
제1장 서론 24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4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4
2. 연구 문제 25
제2절 연구내용 및 범위 27
제3절 연구방법 28
제2장 이론적 배경 32
제1절 교육지원청 관련 법과 제도 32
1. 관련 법률 및 제도 32
2. 교육지원청 관련 제도의 변천과정 37
3. 교육지원청 개편의 성과와 과제 43
제2절 교육지원청 역할과 기능에 관한 선행연구 분석 45
제3절 시사점 54
제3장 전라북도교육청 소관 교육지원청 현황 분석 58
제1절 교육지원청 일반현황 분석 58
1. 교육지원청 조직 및 인력 58
2. 교육지원청 재정 61
제2절 교육지원청 사업(업무)분석 66
1. 교육지원청 비전, 지표, 정책 66
2. 교육지원청 업무 69
제3절 시사점 71
제4장 교육지원청 역할에 관한 인식분석 76
제1절 조사설계 76
1. 조사대상 및 기간 76
2. 조사방법 및 절차 76
3. 조사내용 77
제2절 결과분석 78
1.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78
2. 결과분석 과정 80
3. 결과분석 내용 80
제3절 결과분석의 종합 113
1. 연구문제 검토 113
2. 의견조사 결과의 주요 쟁점 116
제5장 결론 및 제언 122
제1절 교육지원청 역할 및 관련 제도 개선에 관한 인식 122
제2절 정책 제언 128
제3절 연구의 의의와 한계 134
참고문헌 136
〈표 2-1〉 하급교육행정기관 변천과정 38
〈표 2-2〉 선진형 지역교육청의 조직개편 모형(안) 41
〈표 2-3〉 지방교육행정기관의 행정기구와 정원기준 등에 관한 규정 개정안 주요 내용 43
〈표 2-4〉 지역교육청 기능 재정립 45
〈표 2-5〉 교육지원청의 적극적 기능 46
〈표 2-6〉 지역교육청 기능 분류 49
〈표 2-7〉 교육지원청 지원체제 구축 및 학교지원 기능 강화 방안 50
〈표 2-8〉 교육장 평가 준거 52
〈표 3-1〉 조직구조 및 인력배치 현황 60
〈표 3-2〉 교육지원청 항목별 예산 현황 62
〈표 3-3〉 교육지원청 지자체 예산 지원 현황 64
〈표 3-4〉 교육지원청 비전, 지표, 정책/실천과제 66
〈표 3-5〉 교육지원청 사업(업무) 분류 70
〈표 3-6〉 온라인 설문 응답자 현황 79
〈표 4-1〉 교직원이 인식하는 학교현장지원 역량 깅화를 위한 정비 조건 115
〈표 4-2〉 요구분석 결과의 주요 쟁점사항 118
〈그림 2-1〉 선진형 지역교육청 기능 및 조직 개편을 위한 추진 방향 39
〈그림 2-2〉 교육지원청 기능개편 주요 내용 40
〈그림 2-3〉 표준적 관장 기능으로서 교육지원청의 관장 기능 50
〈그림 3-1〉 6과 체제 교육지원청 조직 58
〈그림 3-2〉 3과 체제 교육지원청 조직 59
〈그림 3-3〉 2과 체제 교육지원청 조직 60
〈그림 4-1〉 온라인 설문조사 진행 과정 77
〈그림 4-2〉 설문결과 분석 절차 80
〈그림 5-1〉 교육지원청의 '역할', '지원'개념 및 범위에 대한 교육주체들의 인식 1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