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1
제1장 서론 20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1
제2절 연구내용 24
1. 담임교사 역할 및 담임제도 고찰 24
2. 담임제도 운영 실태 및 개선방안 수요 분석 25
3. 담임제도 운영 학교 사례연구 25
4. 담임제도 개선방안 26
제3절 연구방법 26
1. 문헌연구 26
2. 면담조사 27
3. 학교 사례조사 27
4. 전문가 협의회 28
5. 토론회 29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 연구 30
제1절 학생 성장과 담임교사 역할 31
제2절 담임제도 운영 방식 유형과 장단점 34
제3절 해외의 담임제도 37
제4절 담임제도 개선방안 관련 선행연구 39
1. 현행 담임제도 분석 40
2. 새로운 담임제도 탐색 41
3. 학교조직과 담임제도 효과 44
4. 선행 연구의 시사점 46
제3장 담임제도 실태 및 개선방안 요구 조사 48
제1절 초등학교 49
1. 담임교사의 역할 49
2. 담임제도 운영 현황 57
3. 담임제도 문제점 63
4. 담임제도 개선방안 67
5. 담임연임제도에 대한 견해 71
제2절 중고등학교 84
1. 담임교사의 역할 85
2. 담임제도 현황 91
3. 담임제도 문제점 93
4. 개선 방안 100
5. 담임연임제도에 대한 견해 106
제3절 소결 123
제4장 학교 사례 조사 125
제1절 초등학교 127
1. A 초등학교 127
2. B 초등학교 145
3. C 초등학교 162
제2절 중고등학교 182
1. A 중학교 182
2. A 고등학교 201
3. B 고등학교 215
제3절 소결 228
제5장 학생성장을 위한 담임제도 개선방안 230
제1절 기본 방향 231
제2절 담임배정 방식 개선 방안 233
1. 대안적 담임배정 모형 제시 233
2. 학생중심 담임 배정 시스템 구축 249
제3절 담임제도 운영 개선 방안 251
1. 담임 역량 강화 251
2. 공동체적 담임 지원 시스템 구축 256
3. 담임역량을 지원하는 교원조직과 업무 재구조화 262
4. 담임역량을 지원하는 행정적 지원 체제 269
제6장 요약 및 결론 275
제1절 요약 276
1. 담임제도 운영 현황 및 요구 276
2. 담임 연임제에 대한 견해 278
3. 담임제도 운영 사례 279
4. 담임 배정 방식 개선 방안 282
5. 담임제도 운영 개선 방안 283
제2절 결론 284
참고문헌 287
[부록 1] 요구조사 FGI 질문지 291
판권기 297
〈표 1-1〉 면담조사 개요 27
〈표 1-2〉 사례조사 개요 28
〈표 1-3〉 토론회 개요 29
〈표 2-1〉 담임교사의 주요업무내용 32
〈표 2-2〉 담임교사 업무의 주요 영역과 내용 33
〈표 2-3〉 담임교사의 역할 33
〈표 2-4〉 담임선임 주체에 따른 유형의 장단점 34
〈표 2-5〉 담임의 수에 따른 유형의 장단점 35
〈표 2-6〉 학급담임제도의 세부 운영방식 36
〈표 2-7〉 다양한 담임제도의 장・단점 36
〈표 3-1〉 면담대상자 특징 요약 49
〈표 3-2〉 초등학교 교원인사자문위원회 규정 57
〈표 3-3〉 면담대상자 특징 요약 84
〈표 3-4〉 토론대상자 특징 요약 85
〈표 4-1〉 사례연구 대상 학교 특징 126
〈표 4-3〉 2015년 학교평가 결과보고서_전문적 학습공동체 활동시간 136
〈표 4-4〉 2015년 학교평가 결과보고서_수업 공개 횟수 136
〈표 4-5〉 2016 B 초등학교 학교교육계획서 중 농사짓기 활동 149
〈표 4-4〉 2016 B 초등학교 학교교육계획서 중 수공예 활동 148
〈표 4-5〉 2016 B 초등학교 학교교육계획서 중 목공활동 149
〈표 4-7〉 2016 B 초등학교 교육계획서 중 2016 다모임 시간 운영 계획(자율 활동) 154
〈표 4-8〉 2016 B 초등학교 교육계획서 중 계절학교 운영계획 154
〈표 4-9〉 2016 C 초등학교 교육과정 중 업무배정 170
〈표 5-1〉 학생중심 담임제도 개선 방안 232
〈표 5-2〉 대안적 담임배정 모형 요약 248
〈표 5-3〉 단위학교 인사자문위원회 구성 시 고려 사항 249
〈표 5-4〉 담임 역량 매뉴얼 체계 252
〈표 5-5〉 담임 역량 강화 지원 체계 254
〈표 5-6〉 교직 적응에서 가장 어려움을 느끼는 영역 255
〈표 5-7〉 신규교사 멘토-멘티 프로그램(안) 256
〈표 5-8〉 행정업무 정상화를 통한 담임지원 266
〈표 5-9〉 교무업무 분석 기준표(안) 267
〈표 5-10〉 학급당 학생 수 271
〈표 5-11〉 주당 수업시간 수 273
〈표 5-12〉 경기도 교과전담교사 배치 기준 274
〈표 6-1〉 사례연구 대상 학교 특징 279
〈표 6-2〉 대안적 담임배정 모형 요약 282
[그림 4-1] A 초등학교 SWOT 분석 127
[그림 4-2] A 초등학교 학년전담제 운영 계획 134
[그림 4-3] A 초등학교 2016 학교교육계획서 중 학부모 참여 활성화 138
[그림 4-4] 2016 B 초등학교 교육계획서 중 학교교육의 방향 147
[그림 4-5] 2016 ○○초등학교 교육계획서 중 교직원협의회 153
[그림 4-6] 2016 C초등학교 교육과정 중 인사배정 원칙 168
[그림 4-7] 2016 C 초등학교 학교교육과정 169
[그림 4-8] A중학교 2016 혁신학교 운영계획서 중 186
[그림 4-9] 2015 학교자체평가 계획서 중 학교실태 202
[그림 4-10] B 고등학교 멘토링 중심교육 시스템 217
[그림 5-1] 학생성장을 위한 담임제도 구축 흐름도 231
[그림 5-2] 초등학교 담임연임제 운영 방식 234
[그림 5-3] 중고등학교 담임연임제 운영 방식 235
[그림 5-4] 초등학교 연임제+중임제 운영 방식 236
[그림 5-5] 중고등학교 연임제+중임제 운영 방식 237
[그림 5-6] 연임제+1년 단위 희망선임제 혼합형에서 담임 배정 절차 238
[그림 5-7] 초등학교 연임제+1년 단위희망선임제 혼합 모형 운영(예시) 239
[그림 5-8] 중고등학교 연임제+1년 단위 희망선임제 혼합 모형 운영(예시) 239
[그림 5-9] 초등학교 중임제+순환제 담임배정 모형(예시) 240
[그림 5-10] 중고등학교 중임제+순환제 담임배정 모형(예시) 241
[그림 5-11] 중고등학교에서 1년 단위 희망선임제+순환제 절충모형 242
[그림 5-12] 학생성장을 지원하는 동아리학급 담임제도 구조 243
[그림 5-13] 고등학교에서 무학년 동아리학급 편성 245
[그림 5-14] 고등학교에서 동학년 동아리학급 편성 245
[그림 5-15] 동아리학급 구성 및 담임 배정 순서 246
[그림 5-16] 담임교사의 학생성장 정보 수집 방법 253
[그림 5-17] 생활교육(생활지도)과교과 교육의 연계 260
[그림 5-18] 통합적 생활교육 구조 260
[그림 5-19] 담임교사 회복 시스템 261
[그림 5-20] 교육과정중심 교원조직-학년부 중심(예시) 263
[그림 5-21] 교육과정중심 교원조직-교과교육부 중심(예시) 264
[그림 5-22] 교육과정중심 교원조직 재구조화 흐름 267
[그림 5-23] 교감 역량 강화 지원 체계 흐름도 268
[그림 5-24] 행정실무사 역량강화 시스템 흐름도 2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