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3
Ⅰ.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2. 연구의 내용 18
3. 연구의 방법 21
4. 선행 연구 분석 25
가. 선행연구 탐색 25
나. 선행연구와 본연구의 차별성 34
다. 선행연구가 주는 시사점 탐색 38
Ⅱ. ICT 기반의 미래형 창조 학교 논의의 배경 41
1. 사회ㆍ경제 변화 요인 42
2. 미래교육과 학교의 변화 46
가. 미래형의 의미 47
나. 학교조직 및 제도 47
다. 미래사회 인재상 48
라. 교육과정 및 방법 49
마. ICT 동향 및 교육 환경 50
바. 교원의 역할 74
사. 학습자의 역할 75
3. 논의 및 시사점 76
Ⅲ. 국내ㆍ외 미래형 학교 동향 및 사례 분석 79
1. 해외동향 및 사례(미국, 영국, 싱가포르) 80
가. 미국의 ICT 기반 미래학교 80
나. 영국의 ICT 기반 미래학교 106
다. 싱가포르의 ICT 기반 미래학교 120
2. 국내동향 및 사례 156
가. 국내 사례 조사 개요 156
나. 초등학교 사례 159
다. 중학교 사례 166
라. 고등학교 사례 173
마. 도담초등학교의 스마트 교육 사례 176
바. 한계 185
3. 종합 및 시사점 187
Ⅳ. ICT 기반 미래형 창조학교 설계를 위한 전문가 델파이 189
1.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191
2.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198
Ⅴ. ICT 기반 미래형 창조학교 설계를 위한 주요 시나리오 탐색 207
1. 시나리오 핵심 방향 도출 근거 208
2. ICT 기반 미래형 창조학교의 8가지 시나리오 211
가. 시나리오 211
나. 시나리오 2 221
다. 시나리오 3 229
라. 시나리오 4 237
마. 시나리오 5 245
바. 시나리오 6 253
사. 시나리오 7 258
아. 시나리오 8 265
Ⅵ. ICT 기반 미래형 창조학교 개념 연구 및 설계구상 271
1. 한국의 ICT 기술을 활용한 미래형 창조학교 개념 연구 272
가. 발달단계에 따른 ICT 기반 교육 효과 탐색 272
나. 한국의 ICT 기술을 활용한 미래형 창조학교의 개념 278
2. ICT 기반의 미래형 창조학교의 구체적 설계 방안 282
가. ICT 기반의 미래형 창조학교 환경 구성 283
나. ICT 기반의 미래형 창조학교의 공간 특성 285
다. ICT 기반의 미래형 창조학교의 ICT 기기 287
라. ICT 기반의 미래형 창조학교의 교육과정: 초ㆍ중ㆍ고 학교급별 구상 290
Ⅶ. ICT 기반의 미래형 창조학교의 설립 방안과 과제 311
1. 교육과정 : 인성ㆍ창의성 신장을 위한 교육과정 운영 방안과 과제 312
가. 미래사회의 전망 314
나. ICT 기반의 미래형 창조학교 교육과정 개발 지침 318
다. ICT 기반의 미래형 창조학교 교육과정 운영방안과 과제 324
라. ICT 기반의 미래형 창조학교 교육과정을 위한 로드맵 333
2. 교육환경: 스마트 교육 등이 가능한 ICT 기반 환경 구축 방안과 과제 337
가. 미래의 교육 339
나. 교육과 교육환경 344
다. 교육환경의 구성요소 347
라. 미래의 교육환경 구성 기준 359
마. 미래의 교육환경 363
바. 미래 교육환경 로드맵, 추진방향, 단기 및 중장기 구축방안 366
사. 결론 369
3. 교원ㆍ학급당 학생 수: 적정 학교규모 및 학급당 학생 수 운영 방안과 과제 370
가. ICT 기반의 미래형 창조학교 설립을 위한 우수 교원 확보 방안 370
나. ICT 기반의 미래형 창조학교 설립을 위한 교원 조직 및 역할 정립 방안 377
다. ICT 기반의 미래형 창조학교 설립을 위한 학교 운영 방안 379
라. ICT 기반의 미래형 창조학교 설립을 위한 운영방안과 과제 384
Ⅷ. 요약 및 정책 제언 391
1. 요약 392
2. 정책 제언 395
참고문헌 402
Abstract 418
[부록] 423
1. 델파이 조사지(1차) 424
2. 델파이 조사지(2차) 437
3. 정책 세미나 프로그램 442
판권기 443
〈표 Ⅰ-1〉 국내의 주요 미래학교 특색 및 내용 28
〈표 Ⅰ-2〉 미래학교의 전략 29
〈표 Ⅱ-1〉 미래사회의 트랜드에 관한 연구 42
〈표 Ⅱ-2〉 미래학교 유형과 특징 48
〈표 Ⅱ-3〉 미래사회에 요구되는 인재상 49
〈표 Ⅱ-4〉 디지털교과서의 기본 기능 53
〈표 Ⅱ-5〉 BSF 프로그램의 기본방향 69
〈표 Ⅱ-6〉 미래 환경 변화의 요인과 특징, 미래사회 변화 요약 77
〈표 Ⅲ-1〉 SOF의 교육과정 95
〈표 Ⅲ-2〉 미래학교 프로젝트의 기본 컨셉 107
〈표 Ⅲ-3〉 학교에 대한 태도 113
〈표 Ⅲ-4〉 학교 문제에 대한 인식 114
〈표 Ⅲ-5〉 학교 건축 디자인에 대한 의견 115
〈표 Ⅲ-6〉 학교에서 가장 학습이 잘 되는 곳 116
〈표 Ⅲ-7〉 학교에서 가장 학습하기 즐거운 곳 116
〈표 Ⅲ-8〉 학교에서 다음의 활동을 할 수 있는 장소 존재여부 117
〈표 Ⅲ-9〉 싱가포르 미래학교 유형 125
〈표 Ⅲ-10〉 싱가포르 미래학교들의 미래학교 프로젝트 비전 127
〈표 Ⅲ-11〉 싱가포르 미래학교들의 학교 교육목표 130
〈표 Ⅲ-12〉 싱가포르 미래학교별 ICT 활용 교육 접근법 사례(IDA, 2008) 136
〈표 Ⅲ-13〉 국내 ICT 기반 미래학교 사례 조사 분석틀 157
〈표 Ⅲ-14〉 국내 미래학교 사례 조사를 위한 전문가 협의회 159
〈표 Ⅲ-15〉 참샘초등학교 학급 편제 159
〈표 Ⅲ-16〉 참샘초등학교 교직원 현황 160
〈표 Ⅲ-17〉 참샘초등학교 SWOT 분석 163
〈표 Ⅲ-18〉 참샘초등학교 SWOT 전략 164
〈표 Ⅲ-19〉 참샘초등학교 프로젝트 운영을 통한 ICT 운영 예산 활용 166
〈표 Ⅲ-20〉 한솔중학교 학급 편제 167
〈표 Ⅲ-21〉 한솔중학교 교직원 현황 167
〈표 Ⅲ-22〉 한솔중학교 ICT기반 시설 167
〈표 Ⅲ-23〉 한솔중학교 교육 역점 169
〈표 Ⅲ-24〉 한솔고등학교 학급 및 학생 수 173
〈표 Ⅲ-25〉 한솔고등학교 교직원 수 173
〈표 Ⅲ-26〉 학교급별 소프트웨어교육 모형 177
〈표 Ⅲ-27〉 도담초등학교 소프트웨어교육과정 편성, 운영 연구학교 3대 운영 과제 178
〈표 Ⅲ-28〉 도담초 SW교육과정 시간운영 계획 179
〈표 Ⅲ-29〉 1ㆍ2학년군 창의적 체험활동 활용 SW교육과정 내용 179
〈표 Ⅲ-30〉 3ㆍ4학년군 창의적 체험활동 활용 SW교육과정 내용 180
〈표 Ⅲ-31〉 5ㆍ6학년군 SW교육 실과 재구성 내용 180
〈표 Ⅲ-32〉 도담초등학교 2015년 소프트웨어교육 연구학교 대표 교수학습과정안 181
〈표 Ⅲ-33〉 도담초 소프트웨어교육 연계 교육활동 및 확산 184
〈표 Ⅳ-1〉 ICT 기반의 미래형 창조학교의 방향과 역할 191
〈표 Ⅳ-2〉 ICT 기반 교수ㆍ학습 191
〈표 Ⅳ-3〉 서술형 응답(키워드 빈도 중심) 194
〈표 Ⅳ-4〉 한국교육의 맥락에서의 도입과 실행 195
〈표 Ⅳ-5〉 설립 및 도입 기간 195
〈표 Ⅳ-6〉 실행 196
〈표 Ⅳ-7〉 서술형 응답(키워드 빈도 중심) 196
〈표 Ⅳ-8〉 미래형 창조학교의 방향과 역할 198
〈표 Ⅳ-9〉 ICT 기반 교수ㆍ학습 200
〈표 Ⅳ-10〉 한국교육의 맥락에서의 도입과 실행 205
〈표 Ⅳ-11〉 설립 및 도입기간 206
〈표 Ⅳ-12〉 실행 206
〈표 Ⅴ-1〉 시나리오 영역 구성 208
〈표 Ⅴ-2〉 시나리오 핵심 방향 210
〈표 Ⅴ-3〉 OO평생교육학교 수강 신청 안내 220
〈표 Ⅵ-1〉 디지털교과서의 수업 촉진 및 방해 맥락 273
〈표 Ⅵ-2〉 지식의 유형별 특징 277
〈표 Ⅵ-3〉 Piaget의 인지 발달 단계와 주요 특성 278
〈표 Ⅵ-4〉 ICT 기반의 미래형 창조학교 개념 도출을 위한 델파이 조사 결과 279
〈표 Ⅵ-5〉 본 연구의 ICT 기반의 미래형 창조학교 설계의 근거 및 절차 283
〈표 Ⅵ-6〉 ICT 기반의 미래형 창조학교의 환경 구성 284
〈표 Ⅵ-7〉 ICT 기반의 미래형 창조학교 공간 특성 285
〈표 Ⅵ-8〉 ICT 기반의 미래형 창조학교 공간 특성 286
〈표 Ⅵ-9〉 ICT 기반의 미래형 창조학교 ICT 기기 및 프로그램 287
〈표 Ⅵ-10〉 ICT 기반의 미래형 창조학교의 ICT 기기 및 프로그램 289
〈표 Ⅵ-11〉 ICT 기반의 미래형 창조학교의 학급별 ICT 기기 예산 추산 290
〈표 Ⅵ-12〉 학교급별 교육과정의 논리와 흐름 291
〈표 Ⅵ-13〉 미래초등학교 교육비전 292
〈표 Ⅵ-14〉 미래초등학교 운영체계 293
〈표 Ⅵ-15〉 미래초등학교 교육과정 294
〈표 Ⅵ-16〉 미래 초등학교 운영 세출예산안 296
〈표 Ⅵ-17〉 미래중학교 교육비전 300
〈표 Ⅵ-18〉 미래중학교 운영체계 300
〈표 Ⅵ-19〉 미래 중학교 교육과정의 기본방향 302
〈표 Ⅵ-20〉 미래 중학교 운영 세출예산안 303
〈표 Ⅵ-21〉 미래고등학교의 교육비전 305
〈표 Ⅵ-22〉 미래고등학교 운영체계 306
〈표 Ⅵ-23〉 미래고등학교 교육과정 기본방향 307
〈표 Ⅵ-24〉 미래 고등학교 운영 세출예산안 309
〈표 Ⅶ-1〉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학교급별 교육목표 314
〈표 Ⅶ-2〉 ICT 기반의 미래형 창조학교의 방향과 역할 316
〈표 Ⅶ-3〉 창의융합형 교육과정의 해외 사례 320
〈표 Ⅶ-4〉 해외 주요국의 고등학교 교육과정 특성화 사례 비교 326
〈표 Ⅶ-5〉 설립 및 도입기간 334
〈표 Ⅶ-6〉 ICT 기반의 미래형 창조학교 교육과정 로드맵 335
〈표 Ⅶ-7〉 교육환경에서 활용 가능한 공학매체 352
〈표 Ⅶ-8〉 교육공간의 핵심 요소(출처: OECD, 2011:6) 358
〈표 Ⅶ-9〉 미래의 교육환경 363
〈표 Ⅶ-10〉 미래의 교육환경 로드맵 367
〈표 Ⅶ-11〉 스마트교육의 특징 371
〈표 Ⅶ-12〉 ICT 기반의 미래형 창조학교의 교원 역량 373
〈표 Ⅶ-13〉 학급당 학생수/교사 1인당 학생수 추이(2000~2013년) 382
〈표 Ⅶ-14〉 ICT 기반의 미래형 창조학교 교원 역할 및 학교조직 개편 로드맵 389
[그림 Ⅱ-1] ICT와 융합된 미래교육 관련 이슈 51
[그림 Ⅱ-2] 디지털교과서 개념도 53
[그림 Ⅱ-3] Second Life 가상공간 상의 교실 환경 예시 56
[그림 Ⅱ-4] 플립러닝의 개념적 구조 65
[그림 Ⅱ-5] 미래학교의 지향점 72
[그림 Ⅱ-6] Elements of creative classroom framework 78
[그림 Ⅲ-1] SOF의 공교육 해법 88
[그림 Ⅲ-2] Philadelphia 학교구의 School of the Future 전경 90
[그림 Ⅲ-3] SOF의 현관 90
[그림 Ⅲ-4] SOF의 교실 1 92
[그림 Ⅲ-5] SOF의 교실 2 92
[그림 Ⅲ-6] SOF의 외관 93
[그림 Ⅲ-7] 미래학교 프로젝트의 혁신 모형도(Kent City Council, 2005) 107
[그림 Ⅲ-8] 미래학교 프로젝트의 도전(Kent City Council, 2005) 108
[그림 Ⅲ-9] 영국 미래학교 프로젝트 수 109
[그림 Ⅲ-10] 영국 Jo Richardson Community School의 평면도 111
[그림 Ⅲ-11] 미래학교의 학업성취도 평가 점수(일반학교와의 비교 차이점수) 118
[그림 Ⅲ-12] 미래학교의 결석률(일반학교와의 결석률 비교) 119
[그림 Ⅲ-13] 싱가포르 교육 ICT 마스터프랜4 개요 122
[그림 Ⅲ-14] 싱가포르 중등학교 유형 124
[그림 Ⅲ-15] eduLab 신청 포스터 126
[그림 Ⅲ-16] 싱가포르 미래학교의 핵심 프로그램 개발 및 상용화 129
[그림 Ⅲ-17] 싱가포르 일반학교의 하향식 ICT 리더십 구조 131
[그림 Ⅲ-18] 싱가포르 미래학교의 ICT 활용 교육 기능적 분화 구조 사례 131
[그림 Ⅲ-19] 싱가포르의 학제 133
[그림 Ⅲ-20] 비컨 월드(Beacon World)의 Creative Studio와 디지털 교과서-가상 학습 환경의 제공 137
[그림 Ⅲ-21] 캔버라 라이브(CanberraLive!)의 3D Hive와 4Di실험실-게임을 통한 학습 137
[그림 Ⅲ-22] VGLF(Virtual Global Learning Faculty)의 VARK와 AmBook-맞춤형 학습 콘텐츠의 제공 138
[그림 Ⅲ-23] I-Learning Management System과 Chinese Games-경계 없는 학습 제공 138
[그림 Ⅲ-24] VL track과 Interactive Learning Trails-문제기반 학습 제공 139
[그림 Ⅲ-25] 중등학교용 ECG 홈페이지의 한 페이지(진로 계획 세우기) 141
[그림 Ⅲ-26] 캔버라 초등학교의 1:1 모바일 학습 포스터의 일부 143
[그림 Ⅲ-27] 캔버라 초등학교의 4Di 실험실 145
[그림 Ⅲ-28] 캔버라 초등학교의 다양한 교실 환경 146
[그림 Ⅲ-29] 과학교실에서의 GS 어플리케이션 도입 과정 152
[그림 Ⅲ-30] CrADLe의 지식 공유 모임의 장면들 154
[그림 Ⅲ-31] 한솔중학교 교육방향 169
[그림 Ⅴ-1] 델파이조사결과 및 전문가협의회를 통해 구성된 ICT 미래형 창조학교 8가지 시나리오 211
[그림 Ⅴ-2]클라우드 기반의 교육 219
[그림 Ⅴ-3] 프라멘트를 활용하여 출력한 3D 프린터 229
[그림 Ⅴ-4] 전통적인 대학 강의, 온라인교육 그리고 MOOCs의 관계 236
[그림 Ⅴ-5] 현 주요 MOOCs 비교 237
[그림 Ⅴ-6] 디지털교과서 적용 예정 과목 244
[그림 Ⅴ-7] 현 디지털 교과서 개발 및 적용 과제 245
[그림 Ⅴ-8] 스마트 앱을 활용한 번역기 252
[그림 Ⅴ-9] 주머니에 넣고 다니는 번역기 252
[그림 Ⅴ-10] 모바일 증강현실 258
[그림 Ⅴ-11] 레이어업 258
[그림 Ⅴ-12] 가상현실기기를 통한 실제적 간접경험 상황 예시 263
[그림 Ⅴ-13] 가상현실공간 상의 학습공동체 예시 264
[그림 Ⅴ-14] VR기기를 활용한 가상현실 체험 269
[그림 Ⅴ-15] VR기기에서의 가상현실 269
[그림 Ⅵ-1] 미래형 창조학교의 개념적 특징 범주화 280
[그림 Ⅵ-2] ICT 기반 미래형 창조학교의 환경 284
[그림 Ⅶ-1] 일반계 고교 교육과정의 단계별 발전 방안 328
[그림 Ⅶ-2] 델파이조사결과 및 전문가협의회를 통해 구성된 ICT 미래형 창조학교 8가지 시나리오 328
[그림 Ⅶ-3] 21세기 학습 틀 : 21세기 학습결과와 지원체제 340
[그림 Ⅶ-4] 현재의 초등학교 교실 344
[그림 Ⅶ-5] 과거의 교실 345
[그림 Ⅶ-6] 한국형 첨단 교실 346
[그림 Ⅶ-7] 계단식 강의실 347
[그림 Ⅶ-8] 교육환경의 세 가지 요소 348
[그림 Ⅶ-9] Texas New Tech High의 교육공간 도면 357
[그림 Ⅶ-10] MIT의 TEAL 교육공간 358
[그림 Ⅶ-11] 스마트교육 개념 및 CTLA(Creation, Teaching, Learning and Assessment) 모델 372
[그림 Ⅶ-12] 학교교육에서의 ICT 활용 흐름 372
[그림 Ⅶ-13] 스마트교육 플랫폼 활용 개념도 381
[그림 Ⅶ-14] ICT 기반의 미래형 창조학교의 학급당 학급 수 결정의 고려 요소 383
[부록 그림 1] 한국형 미래학교의 설계 구상(김태완ㆍ류성창, 2015: 35) 4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