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4
Ⅰ. 서론 21
1. 연구 필요성 22
2. 연구 목적 24
3. 연구 내용 24
가. 탈북청소년에 대한 개념 정의와 규모, 연구 방향 설정 24
나. 1주기 양적 자료 분석 24
다. 1주기 질적 자료 분석 25
라. 2주기 조사 설계 26
마. 1주기 자료 관리 매뉴얼 및 데이터 활용 지침 개발 26
바. 1주기 연구 자료의 제한적 공개와 관련 세미나 개최 27
4. 연구 방법 27
가. 문헌 연구 27
나. 1주기 양적 자료 분석 28
다. 1주기 질적 자료 분석 28
Ⅱ. 선행 연구 개관과 연구 방향 35
1. 탈북청소년에 대한 정의와 규모 36
가. 정의 36
나. 규모 38
2. 1주기 탈북청소년 교육 종단연구 개관 40
가. 연차별 연구 내용 40
나. 연차별 조사 대상 54
다. 연구 결과 59
3. 다문화가족 아동ㆍ청소년 종단 연구 61
가. 2010~2012년 연구 개요 61
나. 2013~2017년 연구 개요 63
다. 시사점 64
4. 연구 방향 65
Ⅲ. 1주기 데이터 클리닝과 활용 67
1. 데이터 클리닝 68
가. 데이터 클리닝 원칙 68
나. 유효 표본 수 71
2. 데이터 공개 방법과 이용 절차 72
가. 공개 방법 72
나. 이용 절차 72
Ⅳ. 1주기 자료 분석 73
1. 양적 자료 분석 74
가. 탈북청소년의 적응에 대한 정책 영향 분석 74
나/다. 탈북청소년의 적응 유형 분석 100
2. 질적 자료 분석 112
가. 설문 기술 자료 분석: 탈북청소년들의 북한과 중국에 대한 연상 표현 분석 112
나. 면담 자료 분석 134
Ⅴ. 2주기 설계 213
1. 연구 모형 214
가. 적응과 교육적 성장 215
나. 사회통합 218
다. 2주기 연구 모형 222
2. 조사 설계 233
가. 조사 대상 233
나. 조사 진행 방법 236
다. 패널 관리 238
Ⅵ. 정책 제언 240
1. 정착 단계별 탈북청소년 교육 지원 241
2. 탈북청소년 교육 지원 체계 245
3. 탈북청소년 교육 지원 정책 목표 및 방향성 249
참고문헌 252
Abstract 256
[부록 1] 1주기 탈북청소년 교육 종단연구 데이터 문항구성표 270
[부록 2] 1주기 탈북청소년 교육 종단연구 데이터 보안 매뉴얼 279
[부록 3] 탈북청소년 교육 종단연구 조사 자료 공개 지침 288
[부록 4] 2주기 탈북청소년 교육 종단연구 면담 보조용 설문지 300
판권기 320
〈표 Ⅰ-1〉 추가 면담 참여자 현황 29
〈표 Ⅱ-1〉 연도별 탈북학생 수 현황(2016.4.1 기준) 39
〈표 Ⅱ-2〉 전국 탈북학생 재학 현황(2016.4.1 기준) 39
〈표 Ⅱ-3〉 탈북청소년 교육 종단연구 질적 조사 기본내용 계획 42
〈표 Ⅱ-4〉 탈북청소년 교육 종단연구 심층 면접 내용 계획 42
〈표 Ⅱ-5〉 1차 조사 질적 조사 내용 45
〈표 Ⅱ-6〉 탈북청소년 교육 종단연구 2차 조사의 학교급별 학생 심리 검사 측정 요소 46
〈표 Ⅱ-7〉 탈북청소년 교육 종단연구 2차 조사에서 추가된 심층 면담 질문 47
〈표 Ⅱ-8〉 탈북청소년 교육 종단연구 5차 조사 학생용 조사지 문항 48
〈표 Ⅱ-9〉 탈북청소년 교육 종단연구 5차 심층면접 질문지 내용 53
〈표 Ⅱ-10〉 1주기 연구 모집단 특성 (2011년 4월 기준) 54
〈표 Ⅱ-11〉 탈북청소년 교육 종단연구 패널 모집단의 출생지별 현황 55
〈표 Ⅱ-12〉 탈북청소년 교육 종단연구 1주기 조사 설계 56
〈표 Ⅱ-13〉 1주기 조사 시기별 학년별 응답자 수 56
〈표 Ⅱ-14〉 1주기 탈북청소년 교육 종단연구 조사 차수별 패널, 질문, 분석 방향 58
〈표 Ⅱ-15〉 다문화가족 아동ㆍ청소년의 발달과정 추적을 위한 1차 종단연구 개요 62
〈표 Ⅱ-16〉 2013~2017 다문화가족 청소년 종단연구 추진 개요 63
〈표 Ⅲ-1〉 1주기 탈북청소년 교육 종단연구 조사 대상별 데이터 구분 68
〈표 Ⅲ-2〉 1주기 탈북청소년 교육 종단연구 조사 연도별 데이터 구분 69
〈표 Ⅲ-3〉 새 변수명 부여 원칙 예시 자료 69
〈표 Ⅲ-4〉 1주기 탈북청소년 교육 종단연구 학생 설문 문항 구성표 예시 70
〈표 Ⅲ-5〉 1주기 탈북청소년 교육 종단연구 데이터 코드북 예시 70
〈표 Ⅲ-6〉 1주기 탈북청소년 교육 종단연구 5개년 조사 자료 중 유효 표본 수 71
〈표 Ⅳ-1〉 사용 변인들의 기술통계 77
〈표 Ⅳ-2〉 정책 변인에 따른 수업 이해도의 차이 80
〈표 Ⅳ-3〉 정책 변인에 따른 자기존중감의 차이 81
〈표 Ⅳ-4〉 정책 변인에 따른 친구 관계의 차이 82
〈표 Ⅳ-5〉 정책 변인에 따른 학교생활 만족도의 차이 83
〈표 Ⅳ-6〉 정책 변인에 따른 1년간 생활 만족도의 차이 85
〈표 Ⅳ-7〉 정책 변인에 따른 한국생활 만족도의 차이 86
〈표 Ⅳ-8〉 수업이해도에 대한 관련 변인의 영향 88
〈표 Ⅳ-9〉 자기존중감에 대한 관련 변인의 영향 90
〈표 Ⅳ-10〉 친구관계에 대한 관련 변인의 영향 92
〈표 Ⅳ-11〉 학교생활만족도에 대한 관련 변인의 영향 94
〈표 Ⅳ-12〉 1년간 생활 만족도에 대한 관련 변인의 영향 95
〈표 Ⅳ-13〉 한국생활만족도에 대한 관련 변인의 영향 97
〈표 Ⅳ-14〉 잠재 군집 수에 따른 모형 적합도 : 1차년도 102
〈표 Ⅳ-15〉 잠재 군집 수에 따른 모형 적합도 : 2차년도 103
〈표 Ⅳ-16〉 잠재 군집 수에 따른 모형 적합도 : 3차년도 103
〈표 Ⅳ-17〉 잠재 군집 수에 따른 모형 적합도 : 4차년도 104
〈표 Ⅳ-18〉 잠재 군집 수에 따른 모형 적합도 : 5차년도 104
〈표 Ⅳ-19〉 1차년도~5차년도 군집 유형별 적응 변인 수준 107
〈표 Ⅳ-20〉 5차년도 군집별 준거(적응) 하위 변인의 5년 간 변화 추이 108
〈표 Ⅳ-21〉 각 연차별 군집유형에 따른 학생 배경 특성의 차이 109
〈표 Ⅳ-22〉 각 연차별 군집유형에 따른 정책 변인의 차이 110
〈표 Ⅳ-23〉 설문 문항별 응답 학생 수 114
〈표 Ⅳ-24〉 출생 지역에 따른 북한 및 중국 연상 표현 응답 학생 현황 114
〈표 Ⅳ-25〉 "나는 북한을 생각하면..." 질문에 대한 연도별 응답자 수와 비율 117
〈표 Ⅳ-26〉 북한 출생 탈북청소년의 북한에 대한 연상 표현 1차 분류 118
〈표 Ⅳ-27〉 북한 출생 탈북청소년의 북한에 대한 연상 표현 2차 분류 119
〈표 Ⅳ-28〉 북한 출생 탈북청소년의 북한에 대한 연상 표현 3차 분류 120
〈표 Ⅳ-29〉 한국 거주 연차별 북한에 대한 연상 표현 변화 추이(북한 출생) 122
〈표 Ⅳ-30〉 "나는 중국을 생각하면..." 질문에 대한 연도별 응답자 수 123
〈표 Ⅳ-31〉 전체 북한 출생 및 중국 출생 응답자 중 중국 연상 표현 문항 응답자 수와 비율 124
〈표 Ⅳ-32〉 중국에 대한 연상 표현 1차 분류 124
〈표 Ⅳ-33〉 중국에 대한 연상 표현 2차 분류 126
〈표 Ⅳ-34〉 출생지별 탈북청소년의 중국에 대한 연상 표현 차이 127
〈표 Ⅳ-35〉 출생지별 탈북청소년의 중국에 대한 부정적 표현 차이 127
〈표 Ⅳ-36〉 한국 거주 연차별 중국에 대한 연상 표현 변화 추이(북한 출생) 128
〈표 Ⅳ-37〉 한국 거주 연차별 중국에 대한 연상 표현 변화 추이(중국 출생) 128
〈표 Ⅳ-38〉 '탈북청소년의 진로 탐색과 결정 과정' 이해를 위한 분석 대상 134
〈표 Ⅳ-39〉 학교급 이동에 따른 적응 양상 분석 대상 167
〈표 Ⅳ-40〉 '탈북청소년 교육 지원 목표로서의 적응 재음미' 분석을 위한 연구대상 182
〈표 Ⅴ-1〉 2주기 탈북청소년 교육 종단연구의 교육적 성장 관련 조사 영역과 요소 218
〈표 Ⅴ-2〉 사회통합 양상의 유형 220
〈표 Ⅴ-3〉 OECD에서 활용한 사회통합지표 221
〈표 Ⅴ-4〉 EU의 사회통합 측정 요소 221
〈표 Ⅴ-5〉 2주기 탈북청소년 교육 종단연구의 사회 통합 관련 조사 영역과 요소 222
〈표 Ⅴ-6〉 2주기 탈북청소년 교육 종단연구 조사 대상별 심층 면접 주제(2주기 패널) 227
〈표 Ⅴ-7〉 2주기 탈북청소년 교육 종단연구 심층 면접 주제(1주기 연속 패널) 229
〈표 Ⅴ-8〉 2주기 탈북청소년 교육 종단연구 연차별 면담 주요 초점 231
〈표 Ⅴ-9〉 2주기 탈북청소년 교육 종단연구 면담 보조용 설문 내용(학생) 231
〈표 Ⅴ-10〉 2주기 탈북청소년 교육 종단연구 면담 보조용 설문 내용(학부모) 232
〈표 Ⅴ-11〉 2주기 탈북청소년 교육 종단연구 면담 보조용 설문 내용(교사) 232
〈표 Ⅴ-12〉 2주기 조사 시기별 학년별 조사 참여 탈북청소년 수 234
〈표 Ⅴ-13〉 1주기 연속 패널 중 2주기 조사 대상 모집단의 규모 및 구성 현황 234
〈표 Ⅴ-14〉 2주기 신규패널 조사대상 집단의 규모 및 구성 235
[그림 Ⅰ-1] 주제 분석 연구 진행 절차 33
[그림 Ⅰ-2] 연구내용과 연구방법과의 관계 34
[그림 Ⅱ-1] 연도별 정규학교 재학 중국 출생 탈북학생 비율 현황(2016.4.1. 기준) 38
[그림 Ⅱ-2] 탈북청소년 교육 종단연구의 연구 모형(1차년도) 41
[그림 Ⅱ-3] 탈북청소년 교육 종단연구 모형(2차년도) 44
[그림 Ⅲ-1] 1주기 탈북청소년 교육 종단연구 양적 데이터 제공 절차 72
[그림 Ⅳ-1] 1차년도~5차년도 군집유형별 적응 변인 수준 107
[그림 Ⅳ-2] 군집 유형별 5년 간 적응 변인의 추이 108
[그림 Ⅳ-3] Beoltong 검색 초기 화면 115
[그림 Ⅳ-4] Beoltong에서 '북한' 검색 결과 화면 116
[그림 Ⅳ-5] 북한 연상 표현 응답자의 한국 거주 연차와 연령과의 관계 121
[그림 Ⅳ-6] 한국 거주 연차별 북한에 대한 연상 표현 변화 추이(북한 출생) 122
[그림 Ⅳ-7] 한국 거주 연차별 중국에 대한 연상 표현 변화 추이(북한 출생) 129
[그림 Ⅳ-8] 한국 거주 연차별 중국에 대한 연상 표현 변화 추이(중국 출생) 129
[그림 Ⅳ-9] 한국 거주 연차별 중국에 대한 긍정적 연상 표현 변화 추이: 북한 출생과 중국 출생의 비교 130
[그림 Ⅳ-10] 한국 거주 연차별 중국에 대한 중립적 연상 표현 변화 추이: 북한 출생과 중국 출생의 비교 131
[그림 Ⅳ-11] 한국 거주 연차별 중국에 대한 부정적 연상 표현 변화 추이: 북한 출생과 중국 출생의 비교 132
[그림 Ⅳ-12] 탈북학생 교육의 접근 모형: 통합교육으로의 단계적 이행 209
[그림 Ⅴ-1] 2주기 탈북청소년 교육 종단연구의 연구모형 226
[그림 Ⅴ-2] 2주기 탈북청소년 교육 종단연구 자료 수집과 보고서 작성 일정 2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