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3
Ⅰ.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 내용 15
3. 연구 방법 17
Ⅱ. 미래사회 전망 22
1. 2030 미래 사회 전망: STEEP 분석 23
가. 사회: 양극화의 심화와 인구구조의 변화 23
나. 기술: 미래기술의 발달 33
다. 경제: 고용전망 41
라. 환경: 환경문제 47
마. 정치: 남북통일 51
2. 미래학교에 대한 선행연구 분석 55
가. 미래사회와 학교교육의 변화: 메가트랜드를 중심으로 55
나. 미래학교에 대한 다양한 관점 65
다. 미래사회에서 요구되는 핵심역량에 관한 논의 69
라. 미래학교에 대한 주요국의 사례 및 국제적 논의 71
3. 시사점 82
Ⅲ. 한국교육의 현황 진단 86
1. 3개 정부의 교육개혁 과제 분석 87
가. 노무현 정부의 교육개혁 87
나. 이명박 정부의 교육개혁 추진 과제 95
다. 박근혜 정부의 교육개혁 추진 과제 102
라. 역대 정부의 교육개혁 동향: 지속적 현안과 신생 현안 108
2. 한국교육의 현안 분석 112
가. 사회 변화 및 학습자의 요구에 부응하지 못하는 교육 112
나. 학교 구성원 누구도 행복하지 않은 교육 127
다. 교육체제ㆍ교육제도(운영)의 획일성과 경직성 136
라. 공교육에 대한 국가와 지방의 역할과 책임 분담의 모호성 140
3. 시사점 145
Ⅳ. 한국교육의 미래 비전 설계와 혁신 영역 탐색 147
1. 한국교육의 미래 비전과 혁신 목표 148
2. 혁신목표(1): 학습자가 학습의 즐거움을 느끼는 교육 152
가. 설정 배경 152
나. 혁신 영역 및 정책과제에 대한 시사 153
3. 혁신목표(2): 사회변화에 대응하는 교육 157
가. 설정배경 157
나. 혁신 영역 및 정책과제에 대한 시사 158
4. 혁신목표(3): 사회통합을 위한 교육 170
가. 설정 배경 170
나. 혁신 영역 및 정책과제에 대한 시사 171
Ⅴ. 요약 및 논의 179
1. 요약 180
2. 논의 185
참고문헌 188
Abstract 199
판권기 205
〈표 Ⅰ-1〉 신문기사 수집을 위한 키워드 (초ㆍ중등교육 영역) 19
〈표 Ⅰ-2〉 신문기사 수집을 위한 키워드 (미래사회 영역) 19
〈표 Ⅱ-1〉 영역별 메가트렌드 23
〈표 Ⅱ-2〉 언론자료 TNA(2016) 사회 관련 주요어 24
〈표 Ⅱ-3〉 언론자료 TNA(2016) 인구 관련 주요어 27
〈표 Ⅱ-4〉 고등교육 이수 인구 비율 30
〈표 Ⅱ-5〉 학급별 다문화 학생 수 추이 31
〈표 Ⅱ-6〉 다문화학생 증가 추이 32
〈표 Ⅱ-7〉 언론자료 TNA(2016) 기술구조 관련 주요어 33
〈표 Ⅱ-8〉 미래사회 거버넌스 방식에 대한 4가지 시나리오 35
〈표 Ⅱ-9〉 미래기술 5대 트렌드 및 10대 미래 유망기술 37
〈표 Ⅱ-10〉 미래기술 5대 트렌드 및 10대 미래 유망기술 40
〈표 Ⅱ-11〉 산업 대분류 취업자 수 전망 결과 43
〈표 Ⅱ-12〉 언론자료 TNA(2016) 인구 관련 주요어의 연결중심성 45
〈표 Ⅱ-13〉 OECD 평균 대비 우리나라의 교육단계별 평균 학급당 학생 수 56
〈표 Ⅱ-14〉 OECD 평균 대비 우리나라의 교육단계별 교사 1인당 학생 수 56
〈표 Ⅱ-15〉 다문화학생 학업 중단율(2013-2014) 63
〈표 Ⅱ-16〉 UN 지속가능한 발전목표: 목표4의 세부과제 64
〈표 Ⅱ-17〉 초중등영역 미래학교(교육) 전망에 관한 주요 선행연구 개관 66
〈표 Ⅱ-18〉 미래학교 시나리오: 예상ㆍ희망ㆍ좌절 시나리오의 구성 68
〈표 Ⅱ-19〉 미래학교에서 가르쳐야할 필수 역량 71
〈표 Ⅱ-20〉 BCH 프로그램의 교육제도 변화 방향 74
〈표 Ⅱ-21〉 OECD의 미래학교 시나리오 80
〈표 Ⅱ-22〉 OECD의 혁신적 학습환경의 원칙 80
〈표 Ⅱ-23〉 WGSI 미래 학교체제의 요건 81
〈표 Ⅲ-1〉 노무현 정부의 교육개혁 94
〈표 Ⅲ-2〉 이명박 정부의 교육개혁 정책 101
〈표 Ⅲ-3〉 학생 사교육비 총액 규모 102
〈표 Ⅲ-4〉 박근혜 정부의 교육개혁 정책 107
〈표 Ⅲ-5〉 지속적 현안과 신생 현안 108
[그림 Ⅰ-1] 연구 프레임 14
[그림 Ⅰ-2] 연차별 연구 추진 계획 15
[그림 Ⅱ-1] 월평균 임금별 지니계수 25
[그림 Ⅱ-2] 소득계측내 격차(2인 도시가구) 26
[그림 Ⅱ-3] 연령계층별 인구 구성비 1960- 2030 28
[그림 Ⅱ-4] 청년층과 장년층에서의 고등교육 이수 비율(2011년) 29
[그림 Ⅱ-5] 내외국인 입출국 추이 31
[그림 Ⅱ-6] 2012~2016년도 전문학술자료 빅데이터 분석 결과(의미망 분석) 32
[그림 Ⅱ-7] 미래사회 거버넌스 방식에 대한 4가지 영역 35
[그림 Ⅱ-8] 예측시기별 CPNT 기술 비율 38
[그림 Ⅱ-9] 유사 기술 이슈간 그룹핑 39
[그림 Ⅱ-10] 2012~2016년도 언론자료 빅데이터 분석 결과(의미망 분석) 41
[그림 Ⅱ-11] 향후 5년 감소할 직업과 증가할 직업 42
[그림 Ⅱ-12] 성별 고용률(1997-2014년도) 44
[그림 Ⅱ-13] 언론자료 TNA(2016) 인구 관련 주요어의 네트워크 지도 46
[그림 Ⅱ-14] 1971~2000년 대비 1860~2099년 전지구 평균 1.5m 기온의 변화 47
[그림 Ⅱ-15] 1971~2000년 대비 1860~2099년 전지구 평균 강수의 변화 48
[그림 Ⅱ-16] 온실가스 시나리오 특징 및 농도 49
[그림 Ⅱ-17] 우리나라 극한기후 변화 전망(1980~2009년 기준 대비 2070~2099년 미래 전망) 49
[그림 Ⅱ-18] 평화와 통일 과정 51
[그림 Ⅱ-19] 통일 이후 사회문제 개선에 대한 기대감('개선될 것이다' 응답 추이) 52
[그림 Ⅱ-20] 2012~2016년도 언론자료 빅데이터 분석 결과(의미망 분석) 54
[그림 Ⅱ-21] 2014년도 전문학술자료 빅데이터 분석 결과(의미망 분석) 60
[그림 Ⅱ-22] 2014년도 언론자료 빅데이터 분석 결과(의미망 분석) 62
[그림 Ⅱ-23] 핀란드의 미래전망2030(Foresight 2030) 중 교육관련 목표 및 개혁 방향 73
[그림 Ⅱ-24] 영국의 청소년 봉사학습 프로그램: National Citizens Service(NCS) 76
[그림 Ⅱ-25] 싱가포르의 21세기 역량 및 학생의 교육성과에 관한 개념틀 78
[그림 Ⅲ-1] 2003년 노무현 정부의 현안 및 주요 정책과제 89
[그림 Ⅲ-2] 2004년 노무현 정부의 교육정책 방향 및 중점추진 과제 90
[그림 Ⅲ-3] 2005년 노무현 정부의 비전 및 8대 중점목표 91
[그림 Ⅲ-4] 2006년 노무현 정부의 현안 및 주요 정책과제 92
[그림 Ⅲ-5] 2007년 노무현 정부의 현안 및 주요 정책과제 93
[그림 Ⅲ-6] 2008년 이명박 정부의 현안 및 주요 정책과제 96
[그림 Ⅲ-7] 2009년 이명박 정부의 현안 및 주요 정책과제 97
[그림 Ⅲ-8] 2010년 이명박 정부의 현안 및 주요 정책과제 98
[그림 Ⅲ-9] 2011년 이명박 정부의 현안 및 주요 정책과제 99
[그림 Ⅲ-10] 2012년 이명박 정부의 현안 및 주요 정책과제 100
[그림 Ⅲ-11] 2013년 박근혜 정부의 현안 및 주요 정책과제 103
[그림 Ⅲ-12] 2014년 박근혜 정부의 현안 및 주요 정책과제 104
[그림 Ⅲ-13] 2015년 박근혜 정부의 현안 및 주요 정책과제 105
[그림 Ⅲ-14] 2016년 박근혜 정부의 현안 및 주요 정책과제 106
[그림 Ⅲ-15] 2012년도 언론자료 빅데이터 분석 결과(의미망 분석) 111
[그림 Ⅲ-16] 2012~2016년도 언론자료 빅데이터 분석 결과(화제어 추이 분석) 112
[그림 Ⅲ-17] 2014년도 전문학술자료 빅데이터 분석 결과(의미망 분석) 114
[그림 Ⅲ-18] 2012~2016년도 언론자료 빅데이터 분석 결과(워드클라우드 분석) 119
[그림 Ⅲ-19] 2014년도 언론자료 빅데이터 분석 결과(의미망 분석) 120
[그림 Ⅲ-20] 2015년도 언론자료 빅데이터 분석 결과(의미망 분석) 121
[그림 Ⅲ-21] 2016년도 언론자료 빅데이터 분석 결과(의미망 분석) 122
[그림 Ⅲ-22] 언론자료 TNA(2016) 진로교육 관련 주요어의 모듈 분석 126
[그림 Ⅲ-23] 언론자료 TNA(2016) 사교육 관련 주요어의 모듈 분석 129
[그림 Ⅲ-24] 언론자료 TNA(2016) 공교육 관련 주요어의 모듈 분석 134
[그림 Ⅲ-25] 언론자료 TNA(2016) 대학입시 관련 주요어의 모듈 분석 135
[그림 Ⅳ-1] 미래 한국 초중등교육 비전과 혁신 목표 152
[그림 Ⅳ-2] 청소년통합지원체계(CYS-Net) 구축 사례: 남양주시 175
[그림 Ⅳ-3] 교육복지 전달체계 176
[그림 Ⅳ-4] 한국 초ㆍ중등교육의 미래 비전과 혁신 목표 및 혁신 영역 1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