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9
Ⅰ. 서론 1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7
2. 연구 내용 18
3. 연구 방법 19
가. 문헌연구 및 현황 자료 분석 19
나. 사례연구 21
다. 자문회의 및 전문가 간담회 23
라. 정책연구 실무협의회 23
4. 용어의 정의 25
Ⅱ. 연구의 배경 26
1. 유치원 방과후 과정 법령 26
2. 유치원 방과후 과정 운영 지침 27
가. 중앙정부의 방과후 과정 편성ㆍ운영지침 27
나. 시ㆍ도별 방과후 과정 운영지침 33
3. 초등 방과후학교 및 돌봄교실 운영 지침 41
가. 초등 방과후학교 운영 지침 41
나. 초등돌봄교실 운영지침 48
4. 선행연구 51
가. 방과후 과정의 개념 51
나. 방과후 과정 현황 및 요구 52
다. 방과후 과정 참여 유아의 발달 및 교육적 효과 54
5. 소결 55
Ⅲ. 방과후 과정 현황 58
1. 방과후 과정 현황 분석 대상 자료 58
2. 방과후 과정 현황 및 요구 59
가. 방과후 과정 일반현황 59
나. 방과후 과정 시간 63
다. 방과후 과정 담당 인력 71
라. 방과후 과정 비용 및 이용 기준 73
마. 방과후 과정 프로그램 75
바. 방과후 과정 개선사항 77
3. 소결 81
Ⅳ. 방과후 과정 운영 사례 84
1. 사례조사 유치원 배경 84
가. 사례조사 유치원의 일반적 배경 84
나. 사례조사 유치원 면담 대상자의 일반적 배경 85
2. 방과후 과정 운영의 문제점 및 지원요구 86
가. 방과후 과정 운영 시간 86
나. 방과후 과정 인력 운영 89
다. 방과후 과정 비용 지원 95
라. 기타 97
3. 소결 100
Ⅴ. 방과후 과정의 효율적 운영방안 102
1. 요약 102
가. 이용 대상 102
나. 운영 및 이용 시간 102
다. 비용 지원 103
라. 인력 운영 104
2. 정책제언 104
가. 방과후 과정 운영 및 이용 104
나. 방과후 과정 비용 지원 106
다. 방과후 과정 인력 운영 108
라. 기타 109
3. 유치원 방과후 과정의 효율적 운영 모형(안) 110
가. 유치원 방과후 과정 모형(안): 현재 절충형 110
나. 유치원 방과후 과정 모형(안): 전환형 114
참고문헌 122
[부록 1] 사례조사 면담 질문지 128
[부록 2] 유치원(방과후 과정 운영)에서 보육교사 자격을 가진 자의 호봉인정기준 130
판권기 131
〈표 Ⅰ-3-1〉 유치원 방과후 과정 현황 분석 자료 목록 20
〈표 Ⅰ-3-2〉 사례조사 대상 21
〈표 Ⅰ-3-3〉 사례조사 내용 22
〈표 Ⅰ-3-4〉 자문회의 및 전문가 간담회 개최 현황 23
〈표 Ⅰ-3-5〉 정책연구 실무협의회 개최 현황 24
〈표 Ⅱ-1-1〉 유치원의 방과후 과정 법령 26
〈표 Ⅱ-2-1〉 유치원 방과후 과정 기본 운영 방안('14~'16) 28
〈표 Ⅱ-2-2〉 유치원 방과후 과정 인력 운영 방안('14~'16) 29
〈표 Ⅱ-2-3〉 유치원 방과후 과정 프로그램 운영 방안('14~'16) 30
〈표 Ⅱ-2-4〉 유치원 방과후 과정 시설ㆍ안전 관리 방안('14~'16) 31
〈표 Ⅱ-2-5〉 유치원 방과후 과정 지도ㆍ감독 방안('14~'16) 32
〈표 Ⅱ-2-6〉 시도별 방과후 과정 운영 시간 및 운영 일수 33
〈표 Ⅱ-2-7〉 시도별 방과후 과정 인력 운영 내용 35
〈표 Ⅱ-2-8〉 시도별 방과후 과정 비용 지원 38
〈표 Ⅱ-3-1〉 초등 방과후학교 운영 가이드라인 총론 44
〈표 Ⅱ-3-2〉 초등 방과후학교 운영 지침 45
〈표 Ⅱ-3-3〉 초등 방과후학교 운영 지원 지침 46
〈표 Ⅱ-3-4〉 초등 방과후학교 회계관리 지침 47
〈표 Ⅱ-3-5〉 초등 방과후학교 평가 및 환류 지침 47
〈표 Ⅱ-3-6〉 초등돌봄교실 운영방안('15~'16) 48
〈표 Ⅱ-3-7〉 초등돌봄교실 세부 운영방안 50
〈표 Ⅲ-1-1〉 방과후 과정 현황 분석을 위한 활용 자료 특성 58
〈표 Ⅲ-2-1〉 방과후 과정 운영ㆍ이용률 추이: 2006~2016 60
〈표 Ⅲ-2-2〉 방과후 과정 운영 학급 현황 60
〈표 Ⅲ-2-3〉 방과후 과정 학급편성 현황 61
〈표 Ⅲ-2-4〉 방과후 과정 참여 유아 현황 61
〈표 Ⅲ-2-5〉 방과후 과정 참여 이유 62
〈표 Ⅲ-2-6〉 방과후 과정 지원비용 추이변화: 2012~2015 62
〈표 Ⅲ-2-7〉 유치원 일일 평균 이용 시간 63
〈표 Ⅲ-2-8〉 제 특성별 유치원 이용 시간 63
〈표 Ⅲ-2-9〉 제 특성별 유치원 희망 이용시간 64
〈표 Ⅲ-2-10〉 유치원 등ㆍ하원 시각(2015) 65
〈표 Ⅲ-2-11〉 제 특성별 유치원 등원 시각 66
〈표 Ⅲ-2-12〉 제 특성별 유치원 하원 시각 67
〈표 Ⅲ-2-13〉 유치원 희망 등ㆍ하원 시각(2015) 68
〈표 Ⅲ-2-14〉 제 특성별 유치원 희망 등원 시각 68
〈표 Ⅲ-2-15〉 제 특성별 유치원 희망 하원 시각 69
〈표 Ⅲ-2-16〉 방과후 과정 시작ㆍ종료 시간 70
〈표 Ⅲ-2-17〉 방과후 과정 담당 인력 현황(복수 응답) 71
〈표 Ⅲ-2-18〉 방과후 과정 전담교사 고용형태 72
〈표 Ⅲ-2-19〉 3세대 하모니 자원봉사자 현황 73
〈표 Ⅲ-2-20〉 유치원 방과후 과정 비용 추가 지출 여부 및 지출액 74
〈표 Ⅲ-2-21〉 방과후 과정 특성화 활동 평균 비용 74
〈표 Ⅲ-2-22〉 방과후 과정 유아 선정 기준(복수 응답) 75
〈표 Ⅲ-2-23〉 방과후 과정 특성화 프로그램 운영 여부 및 일일 운영시간 75
〈표 Ⅲ-2-24〉 방과후 과정 특성화 활동 이용 여부 및 이용 개수 76
〈표 Ⅲ-2-25〉 방과후 과정 특성화 프로그램 운영 이유 76
〈표 Ⅲ-2-26〉 방과후 특성화 활동 참여 이유 77
〈표 Ⅲ-2-27〉 방과후 과정 운영 시 어려움 78
〈표 Ⅲ-2-28〉 방과후 과정 개선사항: 원장 78
〈표 Ⅲ-2-29〉 방과후 과정 개선사항: 방과후 과정 담당인력 79
〈표 Ⅲ-2-30〉 유치원 방과후 과정 개선 요구 사항: 부모 80
〈표 Ⅲ-2-31〉 방과후 특성화 활동 개선 요구 사항: 부모 80
〈표 Ⅳ-1-1〉 사례조사 유치원의 일반적 배경 84
〈표 Ⅳ-1-2〉 사례조사 유치원 면담 대상자의 일반적 배경 85
〈표 Ⅳ-2-1〉 방과후 과정 운영 시간의 문제점 87
〈표 Ⅳ-2-2〉 방과후 과정 운영 시간에 대한 요구 89
〈표 Ⅳ-2-3〉 원장(감)이 인식한 방과후 과정 인력 운영의 문제점 90
〈표 Ⅳ-2-4〉 방과후 과정 담당 인력이 인식한 방과후 과정 인력 운영의 문제점 92
〈표 Ⅳ-2-5〉 원장(감)이 인식한 방과후 과정 인력 운영에 대한 요구 94
〈표 Ⅳ-2-6〉 방과후 과정 담당 인력이 인식한 방과후 과정 인력 운영에 대한 요구 95
〈표 Ⅳ-2-7〉 방과후 과정 비용 지원의 문제점 96
〈표 Ⅳ-2-8〉 방과후 과정 비용 지원에 대한 요구 97
〈표 Ⅳ-2-9〉 기타 방과후 과정 관련 문제점 98
〈표 Ⅳ-2-10〉 기타 방과후 과정 관련 요구 100
[그림 Ⅰ-3-1] 연구 절차 25
[그림 Ⅱ-3-1] 초등 방과후학교 추진방향 42
[그림 Ⅱ-3-2] 초등돌봄교실 추진방향 50
[그림 Ⅲ-2-1] 방과후 과정 지원비용 추이변화: 2012~2015 62
[그림 Ⅴ-2-1] 유치원 방과후 과정의 효율화를 위한 정책방안 개요 105
[그림 Ⅴ-3-1] 유치원 방과후 과정의 효율적 운영 방안 개요 111
[그림 Ⅴ-3-2] 「현재 절충형 유치원 방과후 과정 모형(안)」 개요 112
[그림 Ⅴ-3-3] 「현재 절충형 유치원 방과후 과정 모형(안)」 운영 시간 및 인력 운영 방안 113
[그림 Ⅴ-3-4] 「전환형 유치원 방과후 과정 모형(안) 예시 ①-도시형」 개요 116
[그림 Ⅴ-3-5] 「전환형 유치원 방과후 과정 모형(안) 예시 ①-도시형」 운영 시간 및 인력 운영 방안 117
[그림 Ⅴ-3-6] 「전환형 유치원 방과후 과정 모형(안) 예시 ②-농어촌ㆍ도서벽지형」 개요 119
[그림 Ⅴ-3-7] 「전환형 유치원 방과후 과정 모형(안) 예시 ②-농어촌ㆍ도서벽지형」 운영 시간 및 인력 운영 방안 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