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결과 요약 4
Ⅰ. 서론 14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4
2. 연구내용 및 범위 17
3. 연구절차 및 방법 19
Ⅱ. 미래 정보교육을 위한 이론 탐색 22
1. 디지털 혁명 시대의 의미 22
가. 디지털 혁명 시대의 정의 22
나. 기술 혁명에 대한 다양한 관점 23
다. 디지털 혁명의 사회 구조적 의미 30
라. 디지털 혁명과 미래 32
마. 디지털 혁명과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 34
2. 우리나라 정보교육의 변화 35
가. 정보교육 관련 교육과정의 변화 35
나. 소프트웨어 교육과정 36
3. 해외 정보교육 분석 39
가. 영국 정보교육 현황 39
나. 미국 정보교육 현황 42
다. 에스토니아 정보교육 현황 44
라. 국가별 정보교육 사업의 특징 비교 46
Ⅲ. 서울시 정보교육 실태분석 및 요구 48
1. 서울시 정보교육의 현황 48
가. 교원현황 48
나. 시설현황 49
2. 서울시 SW 교육 선도/연구 학교 현황 50
3. 서울시 정보교육 사례 54
가. 초등학교 54
나. 중ㆍ고등학교 55
4. 설문조사 현황 56
가. 대상학교 및 인원 56
나. 응답인원 56
다. 일시 : 2016. 12. 7. ~ 12. 20. 57
라. 방법 : 공문 발송을 통한 온라인 설문 57
5. 정보교육 현황에 대한 인식 57
가. 초등학교 57
나. 중ㆍ고등학교 60
6. 미래 정보교육에 대한 방향 탐색 66
가. 초등학교 66
나. 중ㆍ고등학교 67
다. 학교급별 비교, 분석 69
7. 소결 72
Ⅳ. 심층면접을 통한 미래 정보교육 방안 모색 74
1. 목적 및 절차 74
가. 심층면접 목적 74
나. 심층면접 방법 74
다. 참가자 선정 75
라. 자료 수집 절차 76
마. 인터뷰(심층면접) 과정 77
바. 자료분석 방법 및 절차 77
2. 분석 결과 80
가. 정보교육의 문제점 80
나. 정보교육을 위해 필요한 정책 91
다. 정보교사들이 말하는 정보교육을 위한 방향 97
라. 서면 자문 결과 99
3. 소결 102
Ⅴ. 미래 정보교육을 위한 방안 104
1. 사회, 경제적 측면에서의 분석 104
2. 교육 정책의 방향 106
3. 미래 정보교육을 위한 체계 마련 108
4. 사회적 협력을 통한 교육 시스템 구축 110
Ⅵ. 결론 및 제언 112
1. 요약 및 결론 112
가. 요약 112
나. 결론 113
2. 정책적 제언 119
가. 정보교육 인프라 구축 119
나. 정보교육 추진 제도 마련 119
다. 지역기반 교육협력 공동체(learning village) 운영 120
라. 패키지 개입 지원방안 마련 120
참고문헌 121
[부록 1] 서울시 정보교육 참고 자료 123
[부록 2] 전문가 서면 자문 질문지 141
[부록 3] 교사 설문조사 질문지 144
판권기 152
〈표 Ⅱ-1〉 산업혁명 시기별 특징(리프킨, 2012) 28
〈표 Ⅱ-2〉 엘빈 토플러의 시대 구분(토플러, 2014) 30
〈표 Ⅱ-3〉 정보교육 교육과정 변천사 36
〈표 Ⅱ-4〉 2015년 개정 교육과정의 초등학교 실과에 포함된 SW 교육 37
〈표 Ⅱ-5〉 2015 SW 교육 운영 지침 38
〈표 Ⅱ-6〉 Computer Science Concepts and Approaches (CAS Barefoot, 2016) 40
〈표 Ⅱ-7〉 영국의 국가 수준 컴퓨팅 교육과정 제시의 예 40
〈표 Ⅱ-8〉 프레임워크에서 제시하는 세 가지 영역 42
〈표 Ⅱ-9〉 A Framework for K-12 Computer Science Education (https://k12cs.org) 43
〈표 Ⅱ-10〉 컴퓨터과학 활동 내용 및 방법의 예시 45
〈표 Ⅱ-11〉 국가별 정보교육 사업의 특징 비교 46
〈표 Ⅲ-1〉 전국 정보교원수 48
〈표 Ⅲ-2〉 서울시 정보교원수 48
〈표 Ⅲ-3〉 경기도 정보교원수 48
〈표 Ⅲ-4〉 서울시 연도별 정보ㆍ컴퓨터 교원 선발 현황 49
〈표 Ⅲ-5〉 컴퓨터 교육실 보유 현황(2015. 11) 49
〈표 Ⅲ-6〉 컴퓨터 교육실 구축 계획(2016. 2. 24) 50
〈표 Ⅲ-7〉 서울시 SW 교육 선도/연구학교 수 51
〈표 Ⅲ-8〉 SW 선도학교 저ㆍ중학년 SW 교육 유무 및 고학년 운영 시수 51
〈표 Ⅲ-9〉 SW선도학교 고학년 SW 교육 시수 확보 방안 51
〈표 Ⅲ-10〉 SW 연구학교 SW 교육 시수 및 시수확보 유형 51
〈표 Ⅲ-11〉 SW 선도학교에서의 SW 교육 실행 유형 52
〈표 Ⅲ-12〉 중학교 정보교과 편제 현황 53
〈표 Ⅲ-13〉 중학교 정보교과 연간 시수 현황 53
〈표 Ⅲ-14〉 중학교 정보교과 활동 유형 53
〈표 Ⅲ-15〉 고등학교 정보교과 편제 현황 53
〈표 Ⅲ-16〉 고등학교 정보교과 연간 시수 현황 54
〈표 Ⅲ-17〉 고등학교 정보교과 활동 유형 54
〈표 Ⅲ-18〉 정보교육 실시에 따른 활성화 조건(초등) 58
〈표 Ⅲ-19〉 정보교육 실시에 따른 교사에게 필요한 연수 응답(초등) 59
〈표 Ⅲ-20〉 정보교육 실시에 따른 활성화 조건(중등) 62
〈표 Ⅲ-21〉 중, 고등학교별 활성화 조건 62
〈표 Ⅲ-22〉 정보 전공, 비전공에 따른 활성화 조건 63
〈표 Ⅲ-23〉 정보교육 실시에 따른 교사에게 필요한 연수(중등) 64
〈표 Ⅲ-24〉 정보 전공, 비전공에 따른 교사에게 필요한 연수 64
〈표 Ⅲ-25〉 학교급별에 따른 정보교육 문제점(중등) 65
〈표 Ⅲ-26〉 정보 전공, 비전공에 따른 정보교육 문제점 65
〈표 Ⅲ-27〉 정보 전공, 비전공에 따른 정보담당 교사에게 필요한 역량 68
〈표 Ⅲ-28〉 학교급별 활성화 조건 비교 70
〈표 Ⅲ-29〉 학교급별 교사에게 필요한 연수 비교 70
〈표 Ⅲ-30〉 학교급별 인프라 준비도 비교 71
〈표 Ⅲ-31〉 학교급별 정보교육 담당 교사에게 필요한 역량 비교 71
〈표 Ⅲ-32〉 학교급별 지역연계 선호 프로그램 72
〈표 Ⅳ-1〉 인터뷰 참가자 76
〈표 Ⅳ-2〉 서면 자문 참가자 76
〈표 Ⅳ-3〉 연구 질문 1)의 인터뷰 답변에서 생성된 코딩의 종류 및 하위 범주 78
〈표 Ⅳ-4〉 연구 질문 2)의 인터뷰 답변에서 생성된 코딩의 종류 및 하위 범주 79
〈표 Ⅵ-1〉 미래 정보교육을 위한 방안 113
〈표 Ⅵ-2〉 대상에 따른 정보교육 인식변화 유도 방안 115
〈표 Ⅵ-3〉 미래 정보교육을 위한 공간 마련 방안 116
〈표 Ⅵ-4〉 미래 정보교육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방안 116
[그림 Ⅰ-1] 컴퓨팅 관련 직업 및 학생 수(http://code.org 자료) 15
[그림 Ⅰ-2] 연구의 목적 16
[그림 Ⅰ-3] 연구내용 및 범위 17
[그림 Ⅰ-4] 연구절차 및 방법 19
[그림 Ⅰ-5] 연구조직 및 역할 21
[그림 Ⅱ-1] 산업혁명의 변화(newspim.com, 2016.1.4) 24
[그림 Ⅱ-2] 4차 산업혁명(zdnet.co.kr, 2016.6.13) 25
[그림 Ⅱ-3] 산업혁명 일지(biz.chosun.com, 2014.9.4) 26
[그림 Ⅱ-4] 개정된 정보 교육과정의 내용 38
[그림 Ⅱ-5] ProgeTiger Programme Approach 46
[그림 Ⅲ-1] 서울우이초등학교의 직접 교수학습 과정 54
[그림 Ⅲ-2] 서울우이초등학교의 과제 중심-자기주도학습 과정 54
[그림 Ⅲ-3] 서울우이초등학교의 융합형 SW 교육 학습 주제(출처 : 2015년 소프트웨어 교육 선도학교 운영 우수사례집(한국과학창의재단)) 55
[그림 Ⅲ-4] 선린인터넷고등학교의 소프트웨어 창업 동아리 개발 앱 56
[그림 Ⅲ-5] 정보교육 실시 상황(초등) 57
[그림 Ⅲ-6] SW 교육 실시 시간(초등) 57
[그림 Ⅲ-7] 정보교육 실시 학년(초등) 58
[그림 Ⅲ-8] 정보교육 활성화 필요 요인(초등) 58
[그림 Ⅲ-9] 교사에게 필요한 연수(초등) 59
[그림 Ⅲ-10] 정보교육의 문제점(초등) 60
[그림 Ⅲ-11] 학교 인프라의 준비도(초등) 60
[그림 Ⅲ-12] 응답교사들의 전공 비율(중등) 60
[그림 Ⅲ-13] 정보 과목 개설 유무(중등) 61
[그림 Ⅲ-14] 정보 과목 개설 유무(중등) 61
[그림 Ⅲ-15] 정보교육 활성화의 필요 요인(중등) 62
[그림 Ⅲ-16] 교사에게 필요한 연수(중등) 63
[그림 Ⅲ-17] 정보교육의 문제점(중등) 64
[그림 Ⅲ-18] 학교 인프라의 준비도(중등) 66
[그림 Ⅲ-19] 정보 담당 교사에게 필요한 역량(초등) 66
[그림 Ⅲ-20] 정보 담당 장학사(연구사)에게 필요한 역량(초등) 67
[그림 Ⅲ-21] 필요한 지역사회 연계 프로그램(초등) 67
[그림 Ⅲ-22] 정보 담당 교사에게 필요한 역량(중등) 68
[그림 Ⅲ-23] 정보 담당 장학사(연구사)에게 필요한 역량(중등) 69
[그림 Ⅲ-24] 필요한 지역사화 연계 프로그램(중등) 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