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결과 요약서 4
I. 서론 9
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9
2. 연구 문제 22
3. 연구의 내용과 범위 22
4. 연구의 방법 28
5. 연구의 제한 29
6. 기대 및 활용 방안 30
II. 이론적 배경 32
1. 관련 선행 연구 분석 32
2. 선진국의 사례 분석 34
가. 아일랜드의 '전환학년제'(Transition Year) 35
나. 영국의 '갭이어'(Gap Year) 36
다. 스웨덴의 '진로체험학습' 프로그램 37
라. 미국의 '커리어 아카데미' 38
마. 덴마크의 '애프터 스쿨' 38
바. 핀란드의 '진로교육' 39
3. 서울형자유학기제 연계 확산의 정당성 근거 40
III. 인식조사 절차 및 분석틀 45
IV. 서울형자유학기제 인식 조사 분석 결과 47
1. 현장방문 심층면담의 분석결과 47
가. 심층면담의 절차 및 연구 참여자의 특성 47
나. 학생 및 교사 인식조사 분석(해석) 48
2. 성공적인 시범ㆍ연구학교의 사례연구 121
3. 소결(小結): 종합적 논의 143
V. 서울형자유학기제 연계 확산 시스템 146
1. 하드웨어 차원 148
2. 소프트웨어 차원 154
3. 콘텐츠웨어 차원 157
4. 휴먼웨어 차원 159
5. 서울형자유학기제 연계 확산시스템 모형(圖) 162
VI. 결론 및 정책제언 180
참고문헌 185
[부록] 설문 조사 결과 189
판권기 201
〈표 IV-1〉 학생 참여자 정보 48
〈표 IV-2〉 교사 참여자 정보 81
〈표 IV-3〉 당산중학교 자유학기 연계 운영 사례 124
〈표 IV-4〉 용마중학교 연수프로그램 운영계획 125
〈표 IV-5〉 용마중학교 컨설팅 계획 126
〈표 IV-6〉 용마중학교 자유학기-일반학기 연계 운영 시간표 126
〈표 IV-7〉 용마중학교 인성교육을 강화한 교육과정 편성 127
〈표 IV-8〉 용마중학교 핵심성취기준 중심의 교육과정 편성 127
〈표 IV-9〉 자유학기-일반학기 학부모 프로그램 128
〈표 IV-10〉 교사가 행복한 자유학기-일반학기 연계 운영 방안 128
〈표 IV-11〉 마을결합형 자유학기-일반학기 연계 프로그램을 위한 기반 구축 128
〈표 IV-12〉 잠실중학교 일반학기 연계 교과교육과정 운영 모델 131
〈표 IV-13〉 중2, 중3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 133
〈표 IV-14〉 중2, 중3 교과 교육과정 연계 운영 133
〈표 IV-15〉 진로관련 수행평가 134
〈표 IV-16〉 중3 전환기 자기주도적 교과 수업 프로그램 135
[그림 I-1] 학교의 과제 17
[그림 I-2] 학교단계별 과제 영역의 이상적 도식화 19
[그림 I-3] 중학교의 자유학기제 중심 커리큐럼 20
[그림 III-1] 연구의 절차도 46
[그림 V-1] 신제도의 법적-제도적 차원: 산관학 협력 네트워크 체계 150
[그림 V-2] 신제도의 운영체계 155
[그림 V-3] 신제도의 교수-학습 커리큘럼 158
[그림 V-4] 교사, 학생, 학부모의 재교육 네트워크 160
[그림 V-5] 서울형자유학기제 연계 확산 시스템 1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