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제출문
목차
제1장 조사 개요 5
1. 조사의 배경 및 목적 6
1) 배경 6
2) 목적 6
2. 조사의 범위 6
3. 수행 방법론 7
1) 모델(Model) 7
2) 계획(Plan) 10
3) 수집(Collect) 및 분석(Analyze) 13
4) 보고(Deliver) 22
제2장 보고서 요약 23
1. 도시 보고서 요약 26
1.1. 도시 외식/한식 산업 개황 26
1.2. 고가 식당 30
1.3. 중저가 식당 38
1.4. 패스트푸드 45
1.5. 카페/바 53
제3장 거시 환경 분석 61
1. 일반 정보 62
1.1. 특징 63
1.2. 지형과 기후 특성 63
2. 정치적/정책적 환경 64
2.1. 경제 활성화 정책 64
2.2. 이민 정책 67
2.3. 식품 및 외식산업 정책 67
3. 경제적 환경 68
3.1. 경제 규모 68
3.2. 경제 동향 70
3.3. 외국인 직접 투자(Foreign Direct Investment, FDI) 73
3.4. 한국과의 경제 협력 관계 73
4. 사회/문화적 환경 75
4.1. 인구통계학적 특성 75
4.2. 언어적 특성 76
4.3. 종교적 특성 76
4.4. 사회적 특성 77
4.5. 소비 특성 77
4.6. 음식 문화적 특성 78
4.7. 한인과 한류 현황 79
5. 기술적 환경 81
5.1. 인프라 수준 81
5.2. IT 특성 82
6. PEST 분석 요약 83
제4장 국가 외식산업 분석 84
1. 외식시장 규모 85
1.1. 매출액 기준 외식산업 규모 85
1.2. 식당 수 기준 외식산업 규모 87
1.3. 거래량 기준 외식산업 규모 88
2. 외식 시장 트렌드 90
2.1. 외식시장 트렌드 선정 90
2.2. 주요 트렌드 키워드 91
2.3. 주요 트렌드 상세 내용 91
3. 프랜차이즈 브랜드 현황 94
3.1. 프랜차이즈 브랜드 별 매출액 94
3.2. 프랜차이즈 브랜드 별 매장 수 95
제5장 도시 외식산업 분석 96
1. 도시 외식 공급자 분석 97
1.1. 빅데이터 분석 결과 97
2. 도시 외식 소비자 분석 124
2.1. 소비자 설문조사 결과 124
2.2. 빅데이터 분석 185
3. 도시 한식 공급자 분석 218
3.1. 경영주 설문조사 결과 218
3.2. 빅데이터 분석 231
4. 도시 한식 소비자 분석 240
4.1. 소비자 설문조사 결과 240
4.2. 빅데이터 분석 267
제6장 상권 외식 산업 분석 274
1. 분석 상권 선정 및 요약 275
1.1. 분석 상권 선정 275
1.2. 분석 상권 요약 276
2. 상권별 외식 산업 분석 280
2.1. 센트럴(Central) 외식 산업 분석 282
2.2. 완차이(Wan Chai) 외식 분석 산업 299
2.3. 코즈웨이베이(Causeway Bay) 외식 산업 분석 316
2.4. 침사추이(Tsim Sha Tsui) 외식 산업 분석 333
2.5. 몽콕(Mong Kok) 외식 산업 분석 350
제7장 실무 정보 368
1. 한식당 창업 실무정보 369
1.1. 사업자 등록 절차 369
1.2. 인허가 관련 정보 371
1.3. 임대차 관련 정보 377
1.4. 세무 관련 정보 379
1.5. 수입·통관 관련 정보 381
1.6. 거주허가 관련 정보 383
1.7. 금융서비스 관련 정보 384
2. 한식당 운영 실무정보 386
2.1. 노동법·고용법 관련 정보 386
2.2. 한식당 업태별 수익분석 388
2.3. 한식당 운영 실무 사례 390
Appendix 393
보고서 Index 393
소비자 설문 397
경영주 설문 406
[뒷표지] 4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