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제출문
목차
1장 연구 개요 14
1.1. 연구 목적 14
1.2. 연구 범위 및 내용 14
1.3. 연구 방법 15
1.4. 기대 효과 15
2장 해외 활자주조소들의 옛글자 복원 프로그램 16
2.1. 연구 취지, 범위 및 방법 16
2.2. 영국 모노타입사(The Monotype Corporation) 17
2.2.1. 배경 17
2.2.2. 스탠리 모리슨과 고전 활자체 재생 프로그램 20
2.2.3. 주요 활자체 22
2.2.4. 주요인물 31
2.2.5. 영향력과 의미 36
2.3. 프랑스 드베르니 에 페뇨(Deberny et Peignot) 활자주조소 39
2.3.1. 배경 39
2.3.2. 주요 인물과 활자체 39
2.4. 네덜란드 엔스헤더(Joh. Enschedé) 활자 주조소 43
2.4.1. 배경 43
2.4.2. 주요 인물과 활자체 43
2.5. 스위스 하스(Hass) 활자주조소 45
2.5.1. 배경 45
2.5.2. 주요 인물과 활자체 45
2.6. 독일 스템펠(D. Stempel AG) 활자주조소 47
2.6.1. 배경 47
2.6.2. 주요 인물과 활자체 47
2.7. 다국적 라이노타입사(Linotype Company, Linotype GmbH) 50
2.7.1. 배경 50
2.7.2. 주요 인물과 활자체 51
2.8. 미국 ATF사(American Type Founders Company) 55
2.8.1. 배경 55
2.8.2. 주요 인물과 활자체 56
2.9. 미국 랜스턴 모노타입사(Lanston Monotype Co.) 59
2.9.1. 배경 59
2.9.2. 주요 인물과 활자체 59
2.10. 미국 어도비사(Adobe Systems) 62
2.10.1. 배경 62
2.10.2. 주요 인물과 활자체 62
2.11. 시사점 65
3장 해외 활자, 인쇄 관련 박물관 및 도서관 67
3.1. 연구 취지, 범위 및 방법 67
3.2. 영국 세인트 브라이드 인쇄 도서관(St. Bride Printing Library) 68
3.2.1. 개요 68
3.2.2. 역사 68
3.2.3. 주요소장품 68
3.2.4. 주요활동 68
3.3. 영국 모노타입 아카이브(Monotype Archive) 70
3.3.1. 개요 70
3.3.2. 역사 70
3.3.3. 주요 소장품 70
3.4. 영국 켐스콧 장원(Kelmscott Manor) 72
3.4.1. 개요 72
3.4.2. 역사 72
3.4.3. 주요 활동 72
3.5. 프랑스 인쇄 및 커뮤니케이션 그래픽 박물관(Le Musée de l'imprimerie et de la communication graphique) 73
3.5.1. 개요 73
3.5.2. 역사 73
3.5.3. 주요 소장품 73
3.5.4. 주요 활동 74
3.6. 벨기에 플랑탱 모레투스 인쇄박물관(Plantin-Moretus Printing Museum) 75
3.6.1. 개요 75
3.6.2. 역사 75
3.6.3. 주요 소장품 75
3.6.4. 주요활동 76
3.7. 독일 구텐베르크 박물관(Gutenberg Museum) 77
3.7.1. 개요 77
3.7.2. 역사 77
3.7.3. 주요소장품 78
3.7.4. 주요활동 78
3.8. 미국 허브 루발린 타이포그래피와 디자인연구센터(The Herb Lubalin Study Center of Design and Typography) 80
3.8.1. 개요 80
3.8.2. 역사 80
3.8.3. 주요 소장품 80
3.8.4. 주요 활동 81
3.9. 미국 쿠퍼 휴이트 스미스소니언 디자인 박물관(Cooper Hewitt Smithsonian Design Museum) 83
3.9.1. 개요 83
3.9.2. 역사 83
3.9.3. 주요 소장품 84
3.9.4. 주요 활동 85
3.10. 시사점 86
4장 해외 타이포그래피 관련 단체 87
4.1. 연구취지, 범위 및 방법 87
4.2. 에스티에이(STA, The Society of Typographic Arts) 88
4.2.1. 개요 및 역사 88
4.2.2. 역할 및 특징 89
4.2.3. 주요인물 93
4.3. 아이에스티디(ISTD, International Society of Typographic Designers) 94
4.3.1. 개요 및 역사 94
4.3.2. 역할 및 특징 96
4.3.3. 주요 인물 100
4.4. 레터익스체인지(Letter Exchange) 101
4.4.1. 개요 및 역사 101
4.4.2. 역할과 특징 101
4.4.3. 주요 인물 105
4.5. 소타(SOTA, The Society of Typographic Aficionados) 106
4.5.1. 개요 및 역사 106
4.5.2. 역할 및 특징 106
4.5.3. 주요인물 112
4.6. 클라스(CLAS, Calligraphy and Lettering Arts Society) 114
4.6.1. 개요 및 역사 114
4.6.2. 역할 및 특징 114
4.6.3. 주요인물 116
4.7. 에이타이피(ATypl, Association Typographique Internationale) 119
4.7.1. 개요 및 역사 119
4.7.2. 역할 및 특징 119
4.7.3. 주요인물 122
4.8. 티디시 뉴욕(TDC NY, Type Directors Club in New York) 125
4.8.1. 개요 및 역사 125
4.8.2. 역할 및 특징 126
4.8.3. 주요인물 133
4.9. 시사점 135
5장 해외 타이포그래피 관련 정기간행물 및 기타 매체 137
5.1. 연구 취지, 범위 및 방법 137
5.2. 영국 베이스라인(Baseline) 138
5.3. 영국 아이(Eye) 140
5.4. 영국 플러런(The Fleuron) 141
5.5. 영국 모노타입 뉴스레터(The Monotype Newsletter) 143
5.6. 영국 모노타입 레코더(The Monotype Recorder) 143
5.7. 영국 타이포그래피카(Typographica) 144
5.8. 영국 타이포그래피 페이퍼스(Typography Papers) 146
5.9. 영국 울트라볼드(Ultrabold) 148
5.10. 영국 에잇페이시스(8Faces) 148
5.11. 프랑스 백 커퍼(Back Cover) 150
5.12. 스위스 디 노이에 그래픽(Die Neue Grafik) 151
5.13. 스위스 이드 퓨어(IDPure) 152
5.14. 스위스 티포그라피쉐 모낫스블레터(Typographische Monatsblätter) 153
5.15. 독일 슬랜티드(Slanted) 154
5.16. 미국 - 코덱스(Codex) 155
5.17. 미국 에미그레(Emigre) 156
5.18. 미국 어퍼 앤드 로우어 케이스(U&lc) 158
5.19. 웹소스(Online sources) 159
5.20. 시사점 160
6장 글꼴 디자인 교육 프로그램 163
6.1. 연구 취지, 방법 및 범위 163
6.2. 영국 University of Reading 164
6.2.1. 역사 164
6.2.2. 개요 및 프로그램 164
6.2.3. 성격 및 특징 167
6.2.4. 주요 인물 및 폰트 181
6.3. 네덜란드 왕립예술아카데미(KABK) 184
6.3.1. 역사 184
6.3.2. 개요 및 프로그램 184
6.3.3. 성격 및 특징 186
6.3.4. 주요 인물 및 폰트 187
6.4. 미국 쿠퍼 유니온(Cooper Union) 188
6.4.1. 역사 188
6.4.2. 개요 및 프로그램 188
6.4.3. 성격 및 특징 189
6.4.4. 주요 인물 및 폰트 189
6.5. 시사점 191
7장 해외 저작권, 특허 관련 법 및 제도 192
7.1. 연구 취지, 범위 및 방법 192
7.2. 관련 국제조약 194
7.2.1. 베른협약·세계저작권협약·무역관련지적재산권협정 194
7.2.2. 유럽연합지침 195
7.2.3. 빈협정 195
7.3. 영국 197
7.3.1. 법제도 개관 197
7.3.2. CDPA 198
7.3.3. 산업계 실태와 학설·판례 200
7.4. 프랑스 202
7.4.1. 법제도 개관 202
7.4.2. 학설 및 판례 203
7.5. 독일 205
7.5.1. 법제도 개관 205
7.5.2. 글자꼴법 입법연혁 205
7.5.3. 글자꼴법의 내용 206
7.5.4. 학설 및 판례 208
7.6. 미국 211
7.6.1. 법제도 개관 211
7.6.2. 디자인특허법 211
7.6.3. 저작권법 213
7.6.4. 학설 및 판례 215
7.7. 시사점 219
8장 결어 및 제언 220
참고문헌 223
부록 226
부록 1. 해외 정기간행물 목차 226
부록 2. 타이프페이스의 보호 및 그 국제기탁에 관한 빈 협정 288
그림 2-1. 키보드와 롤지로 구성된 모노타입 키보드 17
그림 2-2. 매트릭스 케이스 18
그림 2-3. 모노타입 기계를 설명하는 브로슈어 18
그림 2-4. 판토그래프 제도 기기를 이용한 매트릭스 패턴 제작 과정 19
그림 2-5. 윌리엄 모리스의 북디자인 21
그림 2-6. 모노타입 개러몬드 견본집(1926) 22
그림 2-7. 모노타입 개러몬드 견본집(1926) 23
그림 2-8. 폴리필로의 꿈 24
그림 2-9. 원본의 사진에 기반 한 활자 드로잉의 예 24
그림 2-10. 폴리필리 원도가 들어있는 아카이빙 상자 25
그림 2-11. 폴리필리 10인치 원도'Q' 25
그림 2-12. 바스커빌이 인쇄한 『베르길리우스』(1757) 26
그림 2-13. 모노타입 바스커빌 견본집(1923) 26
그림 2-14. 모노타입 바스커빌 견본집(1923) 26
그림 2-15. 글자의 표본, 피에르 시몬 푸르니에(1742) 27
그림 2-16. 모노타입 푸르니에 견본집 표지(1927) 28
그림 2-17. 모노타입 푸르니에 견본집 내지(1927) 28
그림 2-18. 피에트로 벰보 주교의 저서, 『디 에트나』의 시작부분(1495~1496) 28
그림 2-19. 페어뱅크의 이탤릭 원도 29
그림 2-20. 센토체의 모델이 된, 니콜라 장송의 활자체가 사용된... 29
그림 2-21. 센토체의 모델이 된, 니콜라 장송의 활자체가 사용된 『에우세비우스』(1470) 30
그림 2-22. 『옥스퍼드 성서대 성경』 30
그림 2-23. 모노타입 벨 로만, '활자체 기록(Tally of Types)' 31
그림 2-24. 33세의 스탠리 모리슨, 윌리엄 로덴스타인(William Rothenstein) 32
그림 2-25. 비아트리스 워드의 초상화 32
그림 2-26. 활자도안국의 기술자가 크게 투사된 퍼페츄아 활자드로잉을 따라 그린 후 도구를... 33
그림 2-27. 『네 개의 복음서』, 골든 코크렐 출판사(1931) 33
그림 2-28. 에릭 길의 원도, 모노타입 솔루스체 34
그림 2-29. 마더스타이그의 원본 레터링 35
그림 2-30. 마더스타이그의 '단테'체 원본 레터링 36
그림 2-31. 모노타입 뉴스레터 30호, 벰보체로 디자인 되었다. 37
그림 2-32. 표제페이지,『플러런』1호 37
그림 2-33. 모든 원도가 보관되어 있는 모노타입 아카이브 38
그림 2-34. 옛 모노타입 간판에 에릭 길의 레터링이 남아있다. 38
그림 2-35. 드베르니 에 페뇨의 활자견본집 39
그림 2-36. 조르주 페뇨의 주조소 견본집(1901) 40
그림 2-37. 드베르니 에 페뇨 활자견본집 40
그림 2-38. 복스의 활자체 분류체계 41
그림 2-39. 메리디엉 세미볼드(1959) 41
그림 2-40. 맨스헤데 견본집(1904) 43
그림 2-41. 콘티넨탈 타입스(Continental Types)사의 루테티아 견본(1930) 44
그림 2-42. 하스 주조소의 클라렌돈 견본 리플렛 45
그림 2-43. 스템펠 개러몬드 견본집(1924) 48
그림 2-44. 라이노타입의 소식지 '라이노타입 블렌틴'(1922) 50
그림 2-45. 라이노타입 디도체로 재현한 볼테르의 『라 앙리아드』 표제 페이지 52
그림 2-46. 듀크 드 베리 글자체의 기반이 된『시간의 책』 54
그림 2-47. 구텐베르크 이전의 활자 프로젝트 54
그림 2-48. 구텐베르크 이전의 활자 프로젝트 54
그림 2-49. 에이티에프(ATF)사의 견본집(1923) 56
그림 2-50. 에이티에프(ATF) 도서관과 박물관 장서표 56
그림 2-51. 센추리 패밀리 견본집 57
그림 2-52. 브로드웨이 서체 견본집(1929) 58
그림 2-53. 펼침면, 가우디의 『알파벳(The Alphabet)』 60
그림 2-54. 어도비 오리지널스 프로그램 로고 62
그림 2-55. 어도비 개러몬드 프로 폰트 63
그림 2-56. 어도비 캐슬론 폰트 64
그림 3-1. 세인트 브라이드 인쇄 도서관이 자리 잡은 세인트 브라이드 재단 건물 68
그림 3-2. 세인트 브라이드 인쇄 도서관 내부 69
그림 3-3. 모노타입 아카이브 내부 70
그림 3-4. 활자체 원도를 보관하고 있는 서가 70
그림 3-5. 모노타입 기계의 핵심부품을 모아놓은 상자 71
그림 3-6. 캠스콧 장원의 전경 72
그림 3-7. 리옹 인쇄박물관의 전경 73
그림 3-8. 플랑탱 모레투스 인쇄 박물관 외관 75
그림 3-9. 크리스토프 플랑탱의 동상 76
그림 3-10. 옛 공간의 모습의 그대로 남아있는 전시장 모습 76
그림 3-11. 구텐베르크박물관 외관모습 77
그림 3-12. 구텐베르크박물관에서 인쇄한 구텐베르크 성경 팩시밀리 페이지이다. 79
그림 3-13. 전주 완판본문화관에서 열린 구텐베르크 유물 특별전의 모습 79
그림 3-14. 허브 루발린 타이포그래피와 디자인 연구 센터 내부 80
그림 3-15. 허브 루발린 타이포그래피와 디자인 연구 센터 소장품(일부) 81
그림 3-16. 허브 루발린 타이포그래피와 디자인 연구 센터 내부 82
그림 3-17. 쿠퍼 휴이트 스미스소니언 디자인 박물관 입구 83
그림 3-18. 쿠퍼 휴이트 스미스소니언 디자인 박물관 내부 84
그림 3-19. 쿠퍼 휴이트 스미스소니언 디자인 박물관 내부 85
그림 4-1. 에스티아이의 로고타입 88
그림 4-2. 시카고디자인아카이브의 사이트 92
그림 4-3. 아이에스티디(ISTD) 94
그림 4-4. 레터익스체인지의 로고타입 101
그림 4-5. 엘리너 크로우의 디자인 102
그림 4-6. 리차드 킨더슬리의 작업 102
그림 4-7. 앤드류 위슬의 '마을의 비석을 만드는 사람' 102
그림 4-8. 「포럼」잡지 1호-31호의 표지 105
그림 4-9. 소타의 로고타입 106
그림 4-10. 폰트에이드의 로고타입 107
그림 4-11. 폰트 에이드 2에 참여한 물음표 활자들 107
그림 4-12. 폰트 에이드 3에 참여한 식물장식 활자들 107
그림 4-13. 폰트 에이드 4에 참여한 앰퍼샌드(&) 활자들 108
그림 4-14. 폰트 에이드 5에 참여한 일본상징 심벌들 108
그림 4-15. 폰트 에이드 6에 참여한 별모양 활자들 109
그림 4-16. 폰트 에이드 7에 참여한 별모양 활자들 110
그림 4-17. 폰트 에이드 8에 참여한 옴 활자들 111
그림 4-18. 클라스의 로고타입 114
그림 4-19. 「더 에지」의 표지 및 내지 118
그림 4-20. 데이비드 해리스(David Harris)의 저서들 117
그림 4-21. 작업 중인 로어다나 제가 117
그림 4-22. 페니 프라이스의 작품 117
그림 4-23. 에이타이피의 로고타입 119
그림 4-24. 티디시의 로고타입 125
그림 4-25. 티디시(TDC)공모전 연감이 Typography 1권부터 36권의 표지 128
그림 5-1. 「베이스라인」표지 138
그림 5-2. 「아이(Eye)」표지 140
그림 5-3. 「플러런」표지 142
그림 5-4. 「모노타입 뉴스레터(The Monotype Newsletter)」표지 143
그림 5-5. 「모노타입 레코더(The Monotype Recoder)」표지 144
그림 5-6. 「타이포그래피카(Typographica)」표지 145
그림 5-7. 「타이포그래피 페이퍼스」표지 146
그림 5-8. 「울트라볼드」표지 148
그림 5-9. 「에잇페이시스」표지 149
그림 5-10. 「백커버」표지 150
그림 5-11. 「디 노이에 그래픽」표지 151
그림 5-12. 「이드 퓨어」표지 153
그림 5-13. 「티포그라피쉐 모낫스블레터」표지 153
그림 5-14. 「슬랜티드」표지 154
그림 5-15. 「코덱스」표지 155
그림 5-16. 「에미그레」표지 156
그림 5-17. 「어퍼 앤드 로우어 케이스」표지 158
그림 5-18. 정기간행물의 간행 시기 162
그림 6-1. 레딩대학교 타이포그래피 앤드 커뮤니케이션학과 입구 164
그림 6-2. 레딩대학교 석사과정의 타입페이스전공이 설명되어 있는 학과 홍보 브로슈어 166
그림 6-3. TDI의 실습과정 168
그림 6-4. 학과 입구 벽에 걸린 다양한 타입 플레이트들 169
그림 6-5. 복도된 비치된 인쇄기를 시연해 보이고 있는 제리 레오니다스 교수 170
그림 6-6. 학과 복도에 비치된 제목용 활자들 170
그림 6-7. 활자 주조소로부터 받은 활자 원도들이다. 171
그림 6-8. 스토리지 안에는 활자 원도들이 이러한 모습으로 정리되어 있다. 171
그림 6-9. 이렇게 정리된 스토리지에는 활자 원도를 비롯하... 171
그림 6-10. 복도에 상설 소장 전시되는 자료들이지만 보존을 위해 빛 차단 덮개로 덮어 놓은 모습이다. 172
그림 6-11. 복도에 보관 전시되고 있는 자료는 두꺼운 가림 천으로 손상을 방지한다. 172
그림 6-12. 비문 탁본을 비롯하여 다양한 활자 자료들이 소장되어 있다. 173
그림 6-13. 소장 자료들을 보여주는 제리 레오니다스 교수 173
그림 6-14. 1800년대 초기 신문자료가 들어있는 봉투에는 소장된 신문 날짜와 사용된 활자 이... 174
그림 6-15. 다양한 서적과 방대한 자료가 비치되어 있는 학과도서관이다 174
그림 6-16. 학과의 판화실습실, 석판화와 실크스크린 인쇄가 가능하다. 175
그림 6-17. 타이포그래피페이퍼스 1호 표지 176
그림 6-18. 타이포그래피페이퍼스 2호 표지 177
그림 6-19. 타이포그래피페이퍼스 3호 표지 177
그림 6-20. 타이포그래피페이퍼스 4호 표지 178
그림 6-21. 타이포그래피페이퍼스 5호 표지 179
그림 6-22. 타이포그래피페이퍼스 6호 표지 179
그림 6-23. 타이포그래피페이퍼스 7호 표지 180
그림 6-24. 타이포그래피페이퍼스 8호 표지 180
그림 6-25. 타이포그래피페이퍼스 9호 표지 181
그림 6-26. 베로니카 부라인언과 호세 스카라이온의 에보니(Ebony)체 182
그림 6-27. 베로니카 부라인언과 호세 스카라이온의 브리(Bree)체 182
그림 6-28. 데이비드 브레지나의 스콜라 패밀리 182
그림 6-29. 크리스티안 슈왈츠의 가디언 이집션체 182
그림 6-30. 민본의 8월체와 어거스트체 183
그림 6-31. 홈페이지에 졸업생들 전체가 기록되어 있다. 184
그림 6-32. KABK, 타입과 미디어 프로그램 교수진 185
그림 6-33. 마리아 도를리의 윌리엄체 186
그림 6-34. 아론 카렘불라(Aaron Carámbula)의 마레이스(Marais)체 190
그림 6-35. 마크 메코믹(Mark McCormick)의 알폰소(Alfonso)체 190
그림 6-36. 베키 존슨(Becky Johnson)의 다그마(Dagmar)체 190
제1장 조사 개요 308
1.1. 조사 배경 및 목적 308
1.2. 조사 대상 및 내용 308
1.3. 조사 방법 309
1.3.1. 문헌 조사 309
1.3.2. 설문 조사 309
1.3.3. 포커스 그룹 인터뷰(FGI) 310
1.4. 기대 효과 310
제2장 글꼴 산업 현황 314
2.1. 중국 글꼴 산업 현황 314
2.1.1. 조사 개요 314
2.1.2. 주요업체 314
2.1.3. 중국 글꼴 산업체 기본 현황 324
2.1.4. 포커스 그룹 인터뷰(FGI) 327
2.1.5. 시사점 327
2.2. 일본 글꼴 산업 현황 328
2.2.1. 개요 328
2.2.2. 주요업체 330
2.2.3. 시사점 358
2.3. 대만 글꼴 산업 현황 358
2.3.1. 개요 358
2.3.2. 주요업체 359
제3장 타이포그래피 산업 현황 374
3.1. 중국 타이포그래피 현황 374
3.1.1. 개요 374
3.1.2. 주요인물 380
3.1.3. 타이포그래피 경향 384
3.1.4. 향후 예측 및 과제 389
3.2. 일본 타이포그래피 현황 390
3.2.1. 일본 디자인에서 나타나는 타이포그래피의 경향 390
3.3. 대만 타이포그래피 현황 398
3.3.1. 개요 398
3.3.2. 주요 인물 402
3.3.3. 타이포그래피 경향 407
제4장 캘리그래피 현황 조사 416
4.1. 중국 캘리그래피 현황 조사 416
4.1.1. 개요 416
4.1.2. 관련 교육기관 416
4.1.3. 관련 기관 및 단체 417
4.1.4. 상업 캘리그래피 유형과 사례 419
4.1.5. 예술 캘리그래피 유형과 사례 423
4.1.6. 시사점 428
4.2. 일본 캘리그래피 현황 조사 429
4.2.1. 개요 429
4.2.2. 관련 교육 기관 430
4.2.3. 관련 기관 및 단체 431
4.2.4. 상업 캘리그래피 유형과 사례 434
4.2.5. 예술 캘리그래피 유형과 사례 438
4.2.6. 시사점 444
4.3. 대만 캘리그래피 현황 조사 444
4.3.1. 개요 444
4.3.2. 관련 교육 기관 445
4.3.3. 관련 기관 및 단체 446
4.3.4. 상업 캘리그래피 유형과 사례 447
4.3.5. 예술 캘리그래피 유형과 사례 453
4.3.6. 시사점 458
제5장 글자꼴 디자인 보호를 위한 법·제도 및 동향 462
5.1. 연구 목적 및 방법 462
5.1.1. 연구 목적 462
5.1.2. 연구 방법 462
5.2. 중국의 글꼴 저작권 보호 462
5.2.1. 개요 462
5.2.2. 보호법·제도 463
5.2.3. 주요 판례 465
5.2.4. 저작권 전문기관 469
5.3. 일본의 글꼴 저작권 보호 471
5.3.1. 개요 471
5.3.2. 보호법·제도 471
5.3.3. 주요 판례 474
5.3.4. 저작권 전문기관 478
5.4. 대만의 글꼴 저작권 보호 479
5.4.1. 개요 479
5.4.2. 보호법·제도 479
5.4.3. 주요 해석 480
5.4.4. 저작권 전문기관 481
5.5. 시사점 482
제6장 결어 및 제언 486
참고문헌 488
부록 492
1. 조사 관련 설문지 494
2. 국가별 서체 견본 및 대표 폰트 513
판권기 525
〈표 2.1.2.2.3-1〉 기업용 폰트 구매 라이선스 기준 319
〈표 2.1.3.1.-1〉 4개사 종사자 총 인원 325
〈표 2.1.3.1.-2〉 B사 종사자 구성 325
〈표 2,1.3.1.-3〉 B사 종사자 경력 구분 325
〈표 2.1.3.1.-4〉 D사 종사자 구성 325
〈표 2.1.3.1.-5〉 D사 종사자 경력 구분 326
〈표 2.2.2.4.-1〉 각 분류 항목에 있어 서체수와 그 비율 357
〈표 2.3.2.2.1.-1〉 화강폰트 지사 364
〈표 2.3.2.4.3.-1〉 justfont 웹폰트 구매 가격( [그림 2.3.2.4.3.-1] 번역 내용) 367
〈표 2.3.2.5.1.-1〉 종사자 구성 369
〈표 2.3.2.5.1.-2〉 종사자 경력 구분 369
〈표 2.3.2.5.1.-3〉 종사자 구성 369
〈표 2.3.2.5.1.-4〉 종사자 경력 구분 369
〈표 3.1.1.1.-1〉 기타 교육기관 378
[그림 1.3.3.-1] 연구 진행 과정 310
[그림 2.1.2.1.4.-1] 한이기흑체 315
[그림 2.1.2.1.4.-2] 한이기흑체 필획 디자인 316
[그림 2.1.2.1.4.-3] 한이릉심체 316
[그림 2.1.2.1.4.-4] 한이소맥체[원문불량;p.11] 316
[그림 2.1.2.1.5.-1] 2018 타이포그래피 스타 디자인 대회 317
[그림 2.1.2.1.5.-2] 2018 타이포그래피 스타 디자인 대회 기간 중의 교육 강연 317
[그림 2.1.2.2.3.-1] 단일폰트 구매 319
[그림 2.1.2.2.4.-1] 방정유흑체견본 319
[그림 2.1.2.2.4.-2] 방정정흑체 320
[그림 2.1.2.2.4.-3] 방정란정흑체 320
[그림 2.1.2.2.4.-4] 방정박아송체 320
[그림 2.1.2.2.4.-5] 방정천체 321
[그림 2.1.2.3.4.-1] Source Han Sans 7가지 weight 322
[그림 2.1.2.4.4.-1] 엽근우모필행서자체 323
[그림 2.1.2.4.4.-2] 엽근우모필특색자체 324
[그림 2.1.2.4.4.-3] 엽근우도봉흑초체 324
[그림 2.1.2.4.4.-4] 엽근우잠연예서체 324
[그림 2.1.3.2.-1] 2016년도 매출 유형별 비중 326
[그림 2.1.3.2.-2] 해외 매출 유형별 비중 327
[그림 2.2.2.1.3.-1] 류민 331
[그림 2.2.2.1.3.-2] 레민 331
[그림 2.2.2.1.3.-3] 신고 현대적인 고딕체 332
[그림 2.2.2.1.3.-4] 쥰 헤드라인 타이틀 로고용 332
[그림 2.2.2.2.1.-1] 슈에이체 활자에서 명조체, 고딕체 폰트로 개각과 패밀리서체 개발 335
[그림 2.2.2.2.2.-1] 활자시대의 디자인 336
[그림 2.2.2.2.3.-1] 슈에이체 리뉴얼 프로젝트 '헤이세이의 대개각' 337
[그림 2.2.2.2.3.-2] 슈에이 명조(秀英明朝) 337
[그림 2.2.2.2.3.-3] 슈에이 가로태명조B(秀英橫太明朝B) 338
[그림 2.2.2.2.3.-4] 슈에이 초호명조(秀英初号明朝) 338
[그림 2.2.2.2.3.-5] 슈에이 각고딕금(秀英角ゴシック金, 왼쪽부터 L·M·B) 338
[그림 2.2.2.2.3.-6] 슈에이 각고딕은(秀英角ゴシック銀, 왼쪽부터 L·M·B) 339
[그림 2.2.2.2.3.-7] 슈에이 둥근고딕(秀英丸ゴシック) 339
[그림 2.2.2.2.3.-8] 슈에이 앤틱가나(アンティークカナ) 339
[그림 2.2.2.2.3.-9] 슈에이 4호가나(秀英四号かな) 340
[그림 2.2.2.2.3.-10] 슈에이 4호태가나(秀英四号太いかな) 340
[그림 2.2.2.2.3.-11] 슈에이 니지미L(秀英にじみ明朝L) 340
[그림 2.2.2.3.2.-1] 히라기노 폰트 디자인의 자면 비교 342
[그림 2.2.2.3.2.-2] 히라기노 폰트 디자인의 카운터 비교 343
[그림 2.2.2.3.2.-3] 히라기노 폰트 디자인의 중심의 위치 343
[그림 2.2.2.3.2.-4] 문자의 농도 343
[그림 2.2.2.3.2.-5] 지유코보 대표 토리노우미 오사무(鳥海修) 씨의 원도 제작광경 344
[그림 2.2.2.3.2.-6] 일본어 조판에 따른 자면 비율 345
[그림 2.2.2.3.2.-7] 한자 설계 견본자 12개 기본문자 347
[그림 2.2.2.3.2.-8] 히라가나 원도 347
[그림 2.2.2.3.2.-9] 히라가나의 설계에 사용되는 총 50문자 349
[그림 2.2.2.3.3.-1] 유명조체 패밀리, R:2002년·Std L/M/D:2005년·Pr6 R:... 350
[그림 2.2.2.3.3.-2] 유고딕체 패밀리, Std L/H:2008년·Std M/B:2009年·Std... 351
[그림 2.2.2.3.3.-3] 조합 견본은 유명조체로 혼식,... 351
[그림 2.2.2.3.3.-4] 유교과서체 N 패밀리(游敎科書体 Nファミリー),... 351
[그림 2.2.2.3.3.-5] '유교과서체 N M' 서체와 세로조합과 가로조합의 견본 352
[그림 2.2.2.3.3.-6] '유교과서체 N' 패밀리의 세로, 가로 조합 견본 353
[그림 2.3.2.1.3.-1] Arphic 해외 판매 배급사 360
[그림 2.3.2.1.4.-1] 문정UD정희흑 크기별 견본 360
[그림 2.3.2.1.4.-2] 문정서원송 360
[그림 2.3.2.1.4.-3] 문정방신서 361
[그림 2.3.2.1.4.-4] 문정방신서 디자인 361
[그림 2.3.2.1.4.-7] 문정DC운강행해 가로쓰기 361
[그림 2.3.2.1.4.-8] 문정DC운강행해 세로쓰기 362
[그림 2.3.2.1.4.-9] 문정DC황양첨위 362
[그림 2.3.2.1.4.-10] 문정DC황양첨위 문장 견본 363
[그림 2.3.2.2.4.-1] 화강고적흑단(华康古籍黑檀) 364
[그림 2.3.2.2.4.-2] 화강고적계류(华康古籍系柳) 365
[그림 2.3.2.2.4.-3] 화강고적은행(华康古籍银杏) 365
[그림 2.3.2.3.4.-1] 일성초호해체 견본 366
[그림 2.3.2.4.3.-1] justfont 웹폰트 구매가격 367
[그림 2.3.2.4.4.-1] 신흑체 367
[그림 2.3.2.4.4.-2] 절강민간서각체 368
[그림 2.3.2.4.5.-1] 흑과 백의 향연 368
[그림 2.3.2.5.2.-1] 2016년 매출 비중 370
[그림 2.3.2.5.2.-2] 2016년 유형별 매출 비중 370
[그림 2.3.2.5.2.-3] 해외 매출 유형별 비중 370
[그림 3.1.1.1.-1] 청화대학미술학원 학부-학과 편성도 377
[그림 3.1.2.1.-1] 문열고체방송(文悅古体仿宋) 381
[그림 3.1.2.3.-1] 허한문(许澣文)이 디자인 한 신흑체(新黑体) 382
[그림 3.1.2.3.-2] 허한문의 The New York Times 중문 로고타입 디자인 382
[그림 3.1.2.3.-3] 허한문 공명조체 사용 패키지 디자인 383
[그림 3.1.2.3.-4] 텐센트 글로벌 로고타입 디자인 383
[그림 3.1.3.1.-1] 이전의 고딕체 또는 명조체 스타일의 타이포그래피 384
[그림 3.1.3.1.-2] 붓글씨 스타일의 타이포그래피 385
[그림 3.1.3.1.-3] 손글씨 스타일의 타이포그래피 385
[그림 3.1.3.1.-4] 조자공방(造字公房)의 폰트 385
[그림 3.1.3.1.-5] 문열자형(文悅字型)의 폰트 385
[그림 3.1.3.1.-6] 엽근우자체(叶根友字体)의 폰트 386
[그림 3.1.3.1.-7] 한의자고(汉仪字库, Hanyi Fonts)의 폰트 386
[그림 3.1.3.1.-8] 방정공사(方正字体, Founder)의 폰트 386
[그림 3.1.3.1.-10] 모던하고 기하학적 스타일의 타이포그래피 출현 386
[그림 3.1.3.2.-1] 로고타입 387
[그림 3.1.3.2.-2] 전통의 계승 388
[그림 3.1.3.2.-3] 캘리그래피 스타일 388
[그림 3.1.3.2.-4] 획의 재해석 388
[그림 3.1.3.2.-5] Grid 스타일 389
[그림 3.2.1.6.-1] 꽃과 문자의 조합 392
[그림 3.2.1.6.-2] 타이포그래피 잡지 393
[그림 3.3.1.1.-1] 대만 창의디자인센터 398
[그림 3.3.1.1.-2] 'design 디자인'지 399
[그림 3.3.1.1.-4] 원딩팡신서예체 401
[그림 3.3.1.1.-5] 타이베이 흠잡기 안내서 402
[그림 3.3.2.2.-1] '자지(字誌)' 잡지 2기 속 페이지 조판 404
[그림 3.3.2.3.-1] 양면 표지 형식의 앞면과 뒷면, 책 표지 전개 후 404
[그림 3.3.2.3.-2] 무조건 앞머리 정렬 편집 및 조정식 글자간격 405
[그림 3.3.2.3.-3] 편집자가 기획한 단원 405
[그림 3.3.2.3.-4] 인간조건 표지 앞면과 뒷면 406
[그림 3.3.2.3.-5] 인간조건 넘기는 페이지 및 속 페이지 406
[그림 3.3.2.3.-6] 중문폰트 '치뭐(奇摩)' 406
[그림 3.3.2.3.-7] 라틴문자 특징 분석 406
[그림 3.3.2.3.-8] 필획 조형과 구조를 한자에 응용하였고 아울러 그래픽 icon 조절 407
[그림 3.3.2.3.-9] 디자인 전과 새로 디자인 한 후를 비교 407
[그림 3.3.2.3.-10] 칼라를 입힌 후(위)와 플랫폼에서 사용되는 분류명칭 조합(아래) 407
[그림 3.3.3.1.-1] Circle 407
[그림 3.3.3.1.-2] 문장부호 디자인 '말의 뜻' 408
[그림 3.3.3.1.-3] 문장부호 디자인 '말의 뜻' 408
[그림 3.3.3.1.-4] 서로 다른 언어/폰트의 굵기 대응관계 409
[그림 3.3.3.1.-5] 시각적 그레이스케일 409
[그림 3.3.3.1.-6] 정렬방식... 409
[그림 3.3.3.1.-7] 들여쓰기 규칙 410
[그림 3.3.3.1.-8] 디자인 인상지(設計印象雜誌) 410
[그림 3.3.3.1.-9] 디자인 인상지(設計印象雜誌) 별책 411
[그림 3.3.3.3.-1] 캐세이패시픽 항공사 인터넷 홈페이지 412
[그림 3.3.3.3.-2] 대여서비스_원딩(文鼎) iFontCloud 폰트(왼쪽) 412
[그림 3.3.3.3.-3] 대여서비스_워이펑(威鋒) 디지털(오른쪽) 412
[그림 3.3.3.3.-4] 원딩DC윈캉 해행(文鼎DC云康行楷)'겹글자' 효과 413
[그림 4.1.2.-1] 초등학교 정규 서예 수업시간 417
[그림 4.1.2.-2] 사설 서예교육의 형태 417
[그림 4.1.3.-1] 고궁 박물원 418
[그림 4.1.3.-2] 중국문자박물관 418
[그림 4.1.3.-3] 중국서법가협회의 주요활동 419
[그림 4.1.4.1.-1] 올림픽 로고 419
[그림 4.1.4.1.-2] 국제 광고축제 로고 419
[그림 4.1.4.1.-3] 은행 로고 420
[그림 4.1.4.1.-4] 식품회사 로고 420
[그림 4.1.4.1.-5] 식품회사 로고 420
[그림 4.1.4.1.-6] 상호명 로고 420
[그림 4.1.4.1.-7] 영화 타이틀 420
[그림 4.1.4.1.-8] 드라마 타이틀 420
[그림 4.1.4.1.-9] 앨범 타이틀 420
[그림 4.1.4.1.-10] 북 타이틀 420
[그림 4.1.4.2.-1] 식품 광고 421
[그림 4.1.4.2.-2] 회사, 공연, 국경일 광고 포스터 421
[그림 4.1.4.3.-1] 주류, 음료 캘리그래피 422
[그림 4.1.4.3.-2] 차 캘리그래피 422
[그림 4.1.4.3.-3] 패키지 캘리그래피 422
[그림 4.1.4.4.-1] 캘린더와 연하장 423
[그림 4.1.4.4.-2] 캘리그래피를 활용한 티셔츠 423
[그림 4.1.5.1.-1] 미술관, 호텔, 야외 전시 424
[그림 4.1.5.1.-2] 작품 경매 및 인터넷 작품 판매 사이트 424
[그림 4.1.5.2.-1] 십익(十翼) 424
[그림 4.1.5.2.-2] 현대문자시리즈 425
[그림 4.1.5.2.-3] 유(幽) 425
[그림 4.1.5.2.-4] 해(海) 425
[그림 4.1.5.2.-5] 소풍(嘯風) 426
[그림 4.1.5.2.-6] 한시 426
[그림 4.1.5.2.-7] 무제 427
[그림 4.1.5.2.-8] 항풍뢰(亢風雷) 427
[그림 4.1.5.2.-9] 도(道) 428
[그림 4.1.5.2.-10] 운산(雲山) 428
[그림 4.2.2.-1] 일본초등학교 정규 서예 수업시간 430
[그림 4.2.2.-2] 일본동아리의 서예수업(창의적 체험활동) 430
[그림 4.2.2.-3] 일본사설 캘리그래피 교육 431
[그림 4.2.3.-1] 도쿄국립박물관 431
[그림 4.2.3.-2] 서도박물관 432
[그림 4.2.3.-3] 대동문화대학 서도연구소 발행서적 및 갤러리 432
[그림 4.2.3.-4] 예술신문사 빌행 잡지 및 서적 433
[그림 4.2.3.-5] 일본디자인서도작가협회 상업 캘리그래피 사례 433
[그림 4.2.3.-6] 일본디지털서작가협회 회원 작품 433
[그림 4.2.4.1.-1] 스포츠협회 로고 434
[그림 4.2.4.1.-2] 상호 로고 434
[그림 4.2.4.1.-3] 음식점 로고 434
[그림 4.2.4.1.-4] 음식점 로고 434
[그림 4.2.4.1.-5] 드라마 타이틀 435
[그림 4.2.4.1.-6] 영화 타이틀 435
[그림 4.2.4.2.-1] 회사, 호텔 광고 435
[그림 4.2.4.2.-2] 게임 광고 435
[그림 4.2.4.2.-3] 월드컵, 지역홍보, 공연, 격투기 포스터 436
[그림 4.2.4.3.-1] 주류, 음료 캘리그래피 436
[그림 4.2.4.3.-2] 차 캘리그래피 437
[그림 4.2.4.3.-3] 패키지 캘리그래피 437
[그림 4.2.4.4.-1] 캘린더와 연하장 438
[그림 4.2.4.4.-2] 캘리그래피를 활용한 의류 438
[그림 4.2.5.1.-1] 갤러리, 카페, 야외 전시 439
[그림 4.2.5.1.-2] 작품 판매 사이트 439
[그림 4.2.5.1.-3] 인테리어를 활용한 작품 439
[그림 4.2.5.2.-1] 공풍화수지(空風火水地) 440
[그림 4.2.5.2.-2] 현(玄) 440
[그림 4.2.5.2.-3] 관자재(觀自在) 440
[그림 4.2.5.2.-4] 모험자(冒險者) 441
[그림 4.2.5.2.-5] 남녀 441
[그림 4.2.5.2.-6] 우주 441
[그림 4.2.5.2.-7] 변환자재(變幻自在) 442
[그림 4.2.5.2.-8] 유(遊) 442
[그림 4.2.5.2.-9] 동(動) 442
[그림 4.2.5.2.-10] 생명 443
[그림 4.2.5.2.-11] HAJIMARI 443
[그림 4.2.5.2.-12] 아르바이트 정보지광고 '프럼' 443
[그림 4.2.5.2.-13] 음료광고 일러스트 'SAMURIDE' 443
[그림 4.3.2.-1] 서예교과서 445
[그림 4.3.2.-2] 초등학교 정규 서예수업시간 445
[그림 4.3.2.-3] 학교 서예 동아리 수업 445
[그림 4.3.2.-4] TV 서예교육 방송 446
[그림 4.3.2.-5] 협회 서예교육 446
[그림 4.3.2.-6] 사설 서예교육 446
[그림 4.3.3.-1] 고궁박물원 446
[그림 4.3.3.-2] 대만중국서법학회 전시회 및 간담회 447
[그림 4.3.3.-3] 대만중화민국서학회 대중화를 위한 서예행사 447
[그림 4.3.4.1.-1] 인장의 형태가 들어간 로고 448
[그림 4.3.4.1.-2] 이미지가 들어간 로고 448
[그림 4.3.4.1.-3] 영화 타이틀 448
[그림 4.3.4.1.-4] 드라마 타이틀 448
[그림 4.3.4.1.-5] 앨범 타이틀 449
[그림 4.3.4.1.-6] 북 타이틀 및 표지작업 449
[그림 4.3.4.2.-1] 광고에 쓰여진 캘리그래피 449
[그림 4.3.4.2.-2] 전시 포스터 450
[그림 4.3.4.2.-3] 공연 포스터 450
[그림 4.3.4.3.-1] 주류, 음료 캘리그래피 450
[그림 4.3.4.3.-2] 차 캘리그래피 451
[그림 4.3.4.3.-3] 패키지 캘리그래피 451
[그림 4.3.4.4.-1] 캘린더 452
[그림 4.3.4.4.-2] 엽서 카드 452
[그림 4.3.4.4.-3] 차함 452
[그림 4.3.4.4.-4] 컵과 컵받침 452
[그림 4.3.4.4.-5] 캘리그래피 작품을 활용한 의류 453
[그림 4.3.5.1.-1] 미술관, 호텔, 카페 전시 453
[그림 4.3.5.1.-2] 인터넷 작품 판매 사이트 453
[그림 4.3.5.1.-3] 경매를 통한 작품 판매 453
[그림 4.3.5.2.-1] Taiwan 454
[그림 4.3.5.2.-2] 용적박인(龍的傳人) 454
[그림 4.3.5.2.-3] 창외한매일량지(窗外寒梅一兩技) 455
[그림 4.3.5.2.-4] 송하문동자(松下問童子) 455
[그림 4.3.5.2.-5] 요대은궐(瑤臺銀闕) 455
[그림 4.3.5.2.-6] 겸비지최(謙卑之最) 456
[그림 4.3.5.2.-7] 유유자재(悠遊自在) 456
[그림 4.3.5.2.-8] 바라밀다심경1(波羅密多心經) 456
[그림 4.3.5.2.-9] 바라밀다심경2(波羅密多心經) 457
[그림 4.3.5.2.-10] 바라밀다심경(波羅密多心經) 부분 457
[그림 4.3.5.2.-11] 임강선(臨江仙) 작품전경과 부분 2004년 457
[그림 4.3.5.2.-12] 작품을 활용한 의상과 서예작품의 컬래버레이션 458
[그림 5.2.3.-1] 작품등록증서 470
[그림 5.2.3.-2] 컴퓨터소프트웨어 저작권등록증서 4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