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6
Ⅱ. 분석 및 조사 결과 8
Ⅲ. 학생의 과목 선택권 확대를 위한 교육과정 편성 모형 11
Ⅳ. 정책 제언 20
Ⅴ. 기대 효과 22
참고문헌 23
판권기 2
〈표 1〉 연구 방법 개요 8
〈표 2〉 교육과정기별 학생의 과목 선택권 확대를 위한 지침 내용 8
〈표 3〉 개방형 선택 모형 11
〈표 4〉 완전 개방형 1(무학년제-학년 단위 선택 모형) 13
〈표 5〉 완전 개방형 2(무학년제-학기 단위 선택 모형) 14
〈표 6〉 완전 개방형 3(학년제-학년 단위 선택 모형) 15
〈표 7〉 완전 개방형 4(학년제-학기 단위 선택 모형) 16
〈표 8〉 부분 개방형 1(학년제-필수 과목 지정 학년 단위 선택 모형) 17
〈표 9〉 부분 개방형 2(학년제-교과 영역 내 학기 단위 선택 모형) 18
〈표 10〉 개방형 선택 모형 유형별 비교 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