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5
1.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와 평가결과표 6
2. 현행 평가결과표 개선의 필요성 13
3. 평가결과표 개선 방안 15
4. 정책 제언 및 기대효과 20
참고문헌 23
판권기 2
〈표 1〉 학업성취도 평가에서 제공하는 평가결과표의 주요 변화 6
〈표 2〉 평가결과표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 13
[그림 1] 2006년 평가결과표(중학교 앞면) 7
[그림 2] 2006년 평가결과표(중학교 뒷면) 7
[그림 3] 2008년 평가결과표(중학교 앞면) 8
[그림 4] 2009~2010년 평가결과표(2009년 중학교 앞면) 8
[그림 5] 2011년 평가결과표(중학교 앞면) 9
[그림 6] 2011년 평가결과표(중학교 뒷면) 9
[그림 7] 2012년 평가결과표(중학교 앞면) 10
[그림 8] 2012년 평가결과표(중학교 뒷면) 10
[그림 9] 2013~2014년 평가결과표(2013년 중학교 앞면) 11
[그림 10] 2013~2014년 평가결과표(2013년 중학교 뒷면) 11
[그림 11] 2015~2016년 평가결과표(2016년 중학교 앞면) 12
[그림 12] 2015~2016년 평가결과표(2016년 중학교 뒷면) 12
[그림 13] 미국 캘리포니아 주 CAASPP의 평가결과표(과학) (이인호 외, 2014, pp. 205-206에서 재인용; California Department of Education, 2014, pp. 49-50) 16
[그림 14] 호주 NAPLAN의 학부모용 평가결과표 안내문(ACARA, 2016) 16
[그림 15] 개별 학생의 교과 영역별ㆍ문항별 성취수준 특성 진술 도출 과정(안) 17
[그림 16] 교과 영역별 성취율 그래프와 성취수준 특성 진술 변경 예시(안) 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