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13
가. UNESCO NEQMAP 공동 연구 참여 배경 13
나. 학생평가 연구 동향 14
2. 연구 내용 18
3. 연구 대상 및 방법 21
Ⅱ. 학생평가 관련 정책 분석 25
1. 학생평가 관련 교육 정책 문서 분석 26
가.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학생평가 방향 26
나. 중학교 자유학기제 도입에 따른 학생평가 방식의 개선 27
다. 고등학교 성취평가제와 대학입학제도 28
라. 학생평가 결과 기록 및 활용 29
2. 교육부 및 시도교육청 관계자 면담 조사 결과 30
가. 학생평가 계획 및 교육과정 연계 31
나. 채점 계획 및 질 관리 35
다. 평가 결과 데이터 활용 및 피드백 37
라. 교사 평가 전문성 개발 40
3. 교육전문가 면담 조사 결과 41
가. 학생평가 계획 및 교육과정 연계 41
나. 채점 계획 및 질 관리 42
다. 평가 결과 데이터 활용 및 피드백 44
라. 교사 평가 전문성 개발 44
Ⅲ. 학생평가 운영 및 실천 사례 분석 46
1. 학생평가 계획 및 교육과정 연계 48
가. 학교 평가 유형 및 인식 48
나. 교육과정-교수학습-평가-보고의 연계 61
2. 채점 계획 및 질 관리 63
가. 학생 작업 결과 채점 및 기록 63
나. 채점 결과에 대한 조정 66
3. 평가 결과 데이터 활용 및 피드백 69
가. 학생에 대한 피드백 69
나. 피드백으로서 데이터의 활용 76
4. 교사 평가 전문성 개발 79
가. 학생평가에 대한 교사들의 태도 79
나. 교사 평가 전문성 강화 방안 82
Ⅳ. 결론 및 제언 88
1. 요약 및 결론 89
2. 정책 제언 96
가. 학교수준 학생평가 설계 및 성취기준-평가 연계 96
나. 채점 및 피드백 방법 개선 101
다. 교사 전문성 신장 및 수업 환경 구축 104
참고문헌 108
ABSTRACT 111
[부록 1] 면담지 및 설문지 115
판권기 2
〈표 Ⅰ-1〉 UNESCO NEQMAP 학교수준 학생평가(SBA) 연구를 위한 주요 원리 19
〈표 Ⅰ-2〉 연구 대상 학교 정보 23
〈표 Ⅰ-3〉 연구 대상별 사례 수 및 정보 24
〈표 Ⅲ-1〉 학생평가 면담 대상 47
〈표 Ⅲ-2〉 학생평가 분석 범주 구분 및 분석 코드 47
〈표 Ⅲ-3〉 교육 체제의 학교평가 정책 수립 요구에 대한 교사의 응답 53
〈표 Ⅲ-4〉 평가 실행과 전략에 대한 교사 응답 54
〈표 Ⅲ-5〉 평가 유형과 목적에 대한 교사 응답 55
〈표 Ⅲ-6〉 학생들이 학생수준 학생평가에 대해 공통적으로 좋아하는 점과 그 이유 59
〈표 Ⅲ-7〉 교육과정, 교수ㆍ학습, 평가, 보고의 연계성에 대한 교사의 응답 62
〈표 Ⅲ-8〉 교사의 평가 과제와 수업 내용 사이의 연계성에 대한 학생 응답 63
〈표 Ⅲ-9〉 학생 산출물의 채점 및 기록 64
〈표 Ⅲ-10〉 채점의 일관성 및 교사 간 조정에 관한 교사 응답 68
〈표 Ⅲ-11〉 피드백 제공에 대한 교사의 응답 73
〈표 Ⅲ-12〉 데이터 활용에 대한 교사의 응답 78
〈표 Ⅲ-13〉 학생평가 실행 자신감에 대한 교사 응답 80
〈표 Ⅲ-14〉 학생평가 설계의 어려움에 대한 교사 응답 81
〈표 Ⅲ-15〉 채점의 어려움에 대한 교사 응답 81
〈표 Ⅲ-16〉 데이터 활용 및 피드백에 대한 교사 응답 82
〈표 Ⅲ-17〉 교사 전문성 개발 활동에 관한 교사 응답 85
〈표 Ⅲ-18〉 평가 관련 안내 제공에 대한 교사의 응답 86
[그림 Ⅰ-1] 학교수준 학생평가 실태 분석을 위한 네 가지 주요 요소 20
[그림 Ⅰ-2] 학생평가 관련 이해당사자 도식 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