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4
Ⅰ.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2. 연구의 내용 15
3. 연구의 방법 16
4. 용어의 정의 17
5. 연구의 제한점 19
Ⅱ. 선행연구 분석 20
1. 교육정보화 성과측정 및 성과지표 20
가. 성과측정의 개념과 목표 20
나. 교육정보화 성과지표의 개념과 설정 24
2. 교육정보화 정책 성과관리 프레임워크 25
가. Wagner(2005)의 교육정보화 정책 평가 프레임워크 25
나. Kozma와 Wagner(2005)의 교육정보화 정책 평가 프레임워크 27
다. Kikis et al(2009)의 프레임워크 28
라. Cabrol과 Severin(2009)의 프레임워크 30
마. Solar et al(2013)의 교육정보화 성숙도 평가 프레임워크 31
바. 김형주 외(2003)의 교육정보화 성과중심모형 32
사. 김혜숙과 백순근(2007)의 성과측정 중심의 교육정책 평가 프레임워크 32
아/사. 시사점 35
3. 국내 교육정보화 정책 성과관리 36
가. 교육부의 정책과제 관리대상 및 성과관리 지표 36
나. 미래부의 제5차 국가정보화 기본계획(2013~2017) 성과관리 지표 38
다. 양재명(2015)의 교육정보화 정책 성과지표 38
4. 국외 교육정보화 정책 성과관리 40
가. 미국의 교육정보화 정책 40
나. 일본의 교육정보화 정책 43
다. 아일랜드 45
라. 시사점 46
5. 국제기구의 교육정보화 지표 47
가. ICT발전 측정 파트너십의 ICT 지표 핵심 리스트 49
나. 국제통신연합(ITU)의 ICT 발전지수 52
다. 세계경제포럼(WEF)의 네트워크 준비 지수 55
라. EIU의 디지털 경제 지수 57
마. 국제기구의 교육정보화 지표의 시사점 60
Ⅲ. 제5차 교육정보화 기본계획 성과지표 개발 63
1. 제5차 교육정보화 기본계획 구성과 내용 분석 63
가. 제5차 교육정보화 기본계획의 구성 분석 63
나. 교육정보화 시행기관 구성 64
다. 제5차 교육정보화 기본계획에 제시된 대표 지표 현황 65
2. 제5차 교육정보화 기본계획 정책 성과관리 프레임워크 및 성과지표 도출 68
가. 교육정보화 기본계획 성과관리 프레임워크 도출 68
나. 제5차 교육정보화 기본계획 성과지표 개발 절차 적용에 따른 단계별 성과지표 도출 70
3. 교육정보화 기본계획 성과지표 상세 설명 91
가. 영역1. 맞춤학습 지원 체제 구축을 위한 유ㆍ초ㆍ중등 교육 95
나. 영역2. 능력중심 사회 구현을 위한 고등교육ㆍ학술연구 113
다. 영역3. 학습과 일이 연계된 평생ㆍ직업교육 124
라. 영역4. 아우르고 배려하는 교육복지ㆍ특수교육 126
마. 영역5. 공공정보 활용기반 및 건전한 사이버 문화 조성 128
Ⅳ. 결론 및 제언 143
1. 결론 143
2. 제언 146
참고문헌 148
Abstract 151
[부록 1-1] 제5차 교육정보화 기본계획 성과관리를 위한 지표 도출 : 제2단계 성과지표(36개) 159
[부록 1-2] 제5차 교육정보화 기본계획 성과관리를 위한 지표 도출 : 제3단계 성과지표(39개) 162
[부록 1-3] 제5차 교육정보화 기본계획 성과관리를 위한 지표 도출 : 제4단계 성과지표(50개) 165
[부록 1-4] 제5차 교육정보화 기본계획 성과관리를 위한 지표 타당도 설문지 168
[부록 1-5] 제5차 교육정보화 기본계획 성과관리를 위한 지표 : 양재명(2015) 대비 2016년 연구 174
[부록 1-6] 제5차 교육정보화 기본계획 성과관리를 위한 지표 : 기본계획 대비 2016년 연구 179
판권기 182
〈표 Ⅱ-1〉 성과정보의 유형 및 고려사항(Hatry, 2001, pp. 18-20) 20
〈표 Ⅱ-2〉 성과를 측정하는 8가지 목적 (Behn, 2003, p. 588) 23
〈표 Ⅱ-3〉 성과관리의 긍정적 효과 (Moynihan, 2008, p. 36) 24
〈표 Ⅱ-4〉 교육정보화 정책의 투입 및 성과 지표의 예시(Kozma & Wagner, 2005) 28
〈표 Ⅱ-5〉 교육정보화의 개념적 프레임워크 지표 예시(Cabrol & Severin, 2009 pp. 93-99 재구성) 30
〈표 Ⅱ-6〉 교육정보화 성숙도 평가모형의 위계적 영역(Solar et al., 2013, pp. 211-213 재구성) 31
〈표 Ⅱ-7〉 교육정보화 정책 평가를 위한 성과지표의 예시(김혜숙, 백순근, 2007, p. 78) 34
〈표 Ⅱ-8〉 성과측정 관점의 교육정보화 성과지표(안) 35
〈표 Ⅱ-9〉 교육정보화 성과분석틀(양재명, 2015, p.49) 39
〈표 Ⅱ-10〉 미국의 3차 교육정보화 종합계획의 영역별 목표 41
〈표 Ⅱ-11〉 일본의 2015년도 교육정보화 정책 성과지표의 예시 44
〈표 Ⅱ-12〉 주요 ICT 국제 지표들의 데이터 출처(조원혁, 임도빈, 2012). 48
〈표 Ⅱ-13〉 2016년 ICT 지표 핵심 리스트(Partnership on measuring ICT for Development, 2016) 50
〈표 Ⅱ-14〉 ICT 발전지수: 지표와 가중치(ITU, 2016) 54
〈표 Ⅱ-15〉 WEF 네트워크 준비지수(WEF, 2016) 57
〈표 Ⅲ-1〉 제5차 교육정보화 기본계획(2014~2018) 구성 64
〈표 Ⅲ-2〉 교육정보화 시행기관 구성 65
〈표 Ⅲ-3〉 제5차 교육정보화 기본계획(2014~2018)의 '달라지는 우리 교육' 대표 지표(18개) 66
〈표 Ⅲ-4〉 제5차 교육정보화 기본계획(2014~2018)의 '달라지는 우리 교육' 지표(주요지표, 33개) 67
〈표 Ⅲ-5〉 제5차 교육정보화 기본계획 성과관리를 위한 지표 : 제4단계 성과지표에 대한 타당도 분석 결과 75
〈표 Ⅲ-6〉 제5차 교육정보화 기본계획 성과관리를 위한 지표 : 제4단계 성과지표 타당도 분석결과에 대한 조정 내용 78
〈표 Ⅲ-7〉 제5차 교육정보화 기본계획 성과관리를 위한 지표 (최종) 80
〈표 Ⅲ-8〉 제5차 교육정보화 기본계획 성과관리를 위한 지표 : 영역별 유형(1) 83
〈표 Ⅲ-9〉 제5차 교육정보화 기본계획 성과관리를 위한 지표 : 영역별 유형(2) 85
〈표 Ⅲ-10〉 제5차 교육정보화 기본계획 성과관리를 위한 지표 유사성 비교 : 2015년 연구 vs 2016연구 86
〈표 Ⅲ-11〉 제5차 교육정보화 기본계획 성과관리를 위한 지표 수 비교 : 2015년 연구 vs 2016연구 87
〈표 Ⅲ-12〉 제5차 교육정보화 기본계획 성과관리를 위한 지표의 수준 88
〈표 Ⅲ-13〉 제5차 교육정보화 기본계획 성과관리를 위한 지표 총괄표(48개 92
〈표 Ⅳ-1〉 제5차 교육정보화 기본계획 성과관리를 위한 지표 요약 144
[그림 Ⅱ-1] ICT 평가 및 모니터링의 개념적 프레임워크(Wagner, 2005, p.8 번역하여 제시) 26
[그림 Ⅱ-2] ICT 성숙도 평가 모형의 세 가지 측면 구조(Solar et al., 2013, p. 210) 29
[그림 Ⅱ-3] 성과측정중심의 교육정책 평가모형(김혜숙과 백순근, 2007, p. 75) 33
[그림 Ⅱ-4] 정보사회로의 발달 3단계(ITU, 2016) 53
[그림 Ⅱ-5] 네트워크 준비 지수 프레임워크 (WEF, 2016) 55
[그림 Ⅲ-1] 제5차 교육정보화 기본계획 성과관리를 위한 지표 개발 프레임워크 68
[그림 Ⅲ-2] 제5차 교육정보화 기본계획 성과관리를 위한 지표 개발 절차 71
[그림 Ⅲ-3] 제5차 교육정보화 기본계획 성과관리를 위한 지표 개발을 위한 분석 일람표 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