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2
제1장 서론 36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6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40
제3절 선행연구 고찰 및 본 연구의 차별성 43
제2장 공항소음모니터링 관련 정부정책 방향 분석과 니즈파악 45
제1절 정부 정책 방향 분석 45
1. 제2차 공항 소음방지 및 주민지원 중기계획 검토 46
2. 국내 법령 및 규정 등 조사 49
3. 국제기구 소음부문 관련 정책 53
4. 해외국가 관련 소음부문 체계 56
5. 항공기 제작사 소음저감기술 발전 57
제2절 주민들의 니즈 분석 60
제3절 연구방향의 정립 70
1. 자료연계의 시급성 70
2. 공항소음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한 소음분석모형 개발 필요성 72
3. 공항소음분석센터의 필요성 74
제3장 공항소음모니터링 실시간 데이터 연계 방안 수립 77
제1절 자동소음측정망 등 관련 기술 조사 77
1. 해외 자동소음모니터링시스템 활용사례 77
2. 자동소음모니터링시스템(ANMOS) 82
제2절 자동소음측정망 운영실태 조사 90
1. 자동소음측정망 구성 90
2. 국내 자동소음측정망 운영 현황 92
3. 시사점 100
제3절 자료연계 시스템 구축 방안 101
1. 자료연계체계 추진 배경 101
2. 자료연계 시스템 구축을 위한 ISP 사전검토 결과(2015. 3) 101
3. 자료연계 시스템 구축을 위한 인천국제공항공사 현장조사(2015. 4.28) 104
4. 자료연계 시스템 구축을 유관기관 업무 회의(2015. 6.25) 105
제4절 자료연계체계를 위한 시스템 현황 검토 106
제5절 자료연계체계 구축 계획 109
1. 자료연계체계 구축 목적 및 범위 109
2. 자료연계체계 구축 수행 방안 109
3. 시스템 수요분석 110
4. 기능구성방안 111
5. 아키텍처 구성방향 112
제4장 소음모니터링 분석모형 구축 방안 118
제1절 기초자료 분석 118
1. 기초자료의 개요 118
2. 기초분석과 시사점 123
제2절 주민과 정부의 니즈에 기반한 분석 모형 우선순위 도출 141
1. 후보 모형의 도출 141
2. 모형의 우선순위 평가 143
제3절 분석모형 구축 방법론 147
1. 한계소음비용 분석모형 147
2. 거시적 소음요인 분석모형 149
3. 소음지표 구축 방안 150
제5장 소음모니터링 분석모형 적용가능성 검토 153
제1절 한계소음비용 사례분석 154
1. 기초 자료 구축 154
2. 한계소음비용 추정 결과 158
3. 시사점 및 한계점 161
제2절 거시적 소음 영향 요인 분석 162
제3절 소음지표 구축 계획 168
1. 소음지표의 구성안 168
2. 소음지표 구축을 위한 사전 전문가 의견 검토 170
3. 소음지표 구축 계획 174
제4절 분석모형의 활용방안 178
1. 한계소음비용 모형의 활용방안 178
2. 거시적 소음영향요인 분석의 활용방안 179
3. 소음지표의 활용방안 180
4. 요약 181
제6장 공항소음분석센터를 통한 정책적 활용 방안 182
제1절 공항소음분석센터 추진 방향과 기능 정립 182
제2절 당해연도 주민 소통 및 정부 정책 지원 성과 186
제3절 공항소음분석센터 세부 추진 계획 187
1. 추진전략의 도출 187
2. 향후 추진계획 192
3. 향후 추진과제 도출 198
4. 추진로드맵 201
제4절 기대효과 205
1. 정부 정책 집행에 대한 기대효과 205
2. 파급효과 207
제7장 결론 및 정책 제언 209
제1절 결론 209
제2절 학술적 의미 211
제3절 정책제언 213
참고문헌 214
[부록 1] 소음모니터링 시범운영 결과 217
제1절 홍보 브리프 등 실제 홍보 시범 운영 방안 217
제2절 정책 확산 실적 237
제3절 정부 정책 집행 지원 실적 247
[부록 2] 세미나 발표 자료 265
1. 항공소음대책 정책포럼 발표, 강서구청 대회의실, 2015.07.23 265
공항소음분석센터 구축 및 운영 265
센터 설립 배경 및 필요성 266
공항소음분석센터 설립근거 266
공항소음분석센터 설립목적 266
센터 주요 기능 및 역할 267
2015년 추진계획 및 일정 267
추진 성과 267
기대 효과 268
2. 2015년 공항소음 저감 정책 세미나, 김포공항 보안교육센터, 2015.11.27 269
제2차 공항소음방지 및 주민지원 중기계획 추진 방향 269
1. 중기계획 수립 개요 270
2. 제1차 중기계획 평가 270
3. 목표 및 추진방향 272
4. 세부 추진계획 275
5. 기대효과 277
[부록 3] 소음동향조사 자료 278
Abstract 284
판권기 289
〈표 1-1〉 연구의 필요성 39
〈표 1-2〉 장별 구성 및 연구방법 42
〈표 1-3〉 본 연구와 주요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44
〈표 2-1〉 공항소음방지법 구성 50
〈표 2-2〉 소음관련 행정규칙 및 자치법규(특별법 포함) 52
〈표 2-3〉 Chapter 4 대비 장기('18, '28, '30) 소음저감 목표 55
〈표 2-4〉 사전이해관계자설문조사 결과 60
〈표 2-5〉 실시간 자료 연계 및 소음모형 구축 방안 관련 의견 69
〈표 3-1〉 국내 자동소음측정망(NMS) 설치현황 92
〈표 3-2〉 김포국제공항 NMS 설치위치 및 장소 93
〈표 3-3〉 제주국제공항 NMS 설치위치 및 장소 95
〈표 3-4〉 김해국제공항 NMS 설치위치 및 장소 96
〈표 3-5〉 인천국제공항 NMS 설치위치 및 장소 99
〈표 3-6〉 항공기 통합 소음센터 구축을 위한 추진절차 104
〈표 3-7〉 통합소음자료분석(DA) 기능 정의 112
〈표 4-1〉 소음대책 대상지역 현황 119
〈표 4-2〉 연도별 공항 주변 자동소음측정치 121
〈표 4-3〉 소음망 측정치 자료의 빈도분석(김포공항) 124
〈표 4-4〉 소음망 측정치 자료의 빈도분석(김해공항) 125
〈표 4-5〉 소음망 측정치 자료의 빈도분석(제주공항) 126
〈표 4-6〉 소음망 측정치 자료의 빈도분석(인천공항) 127
〈표 4-7〉 공항별 연도별 소음측정치 변화 128
〈표 4-8〉 월별 소음측정치 변화(김포공항) 129
〈표 4-9〉 월별 소음측정치 변화(김해공항) 130
〈표 4-10〉 월별 소음측정치 변화(제주공항) 130
〈표 4-11〉 월별 소음측정치 변화(인천공항) 131
〈표 4-12〉 공항별 연도별 운항회수 당 소음측정치 변화 132
〈표 4-13〉 월별 운항회수 당 소음측정치 변화(김포공항) 133
〈표 4-14〉 월별 운항회수 당 소음측정치 변화(김해공항) 134
〈표 4-15〉 월별 운항회수 당 소음측정치 변화(제주공항) 134
〈표 4-16〉 월별 운항회수 당 소음측정치 변화(인천공항) 135
〈표 4-17〉 김포공항 소음측정치와 운항특성 상관분석 결과 138
〈표 4-18〉 김해공항 소음측정치와 운항특성 상관분석 결과 138
〈표 4-19〉 제주공항 소음측정치와 운항특성 상관분석 결과 139
〈표 4-20〉 인천국제공항 소음측정치와 운항특성 상관분석 결과 140
〈표 4-21〉 후보 분석모형 142
〈표 4-22〉 공항소음모니터링 분석모형 우선순위 평가 결과 145
〈표 5-1〉 아파트 규모 구분 154
〈표 5-2〉 A, A' 지역 매매가격 비교 155
〈표 5-3〉 B, B' 지역 매매가격 비교 155
〈표 5-4〉 C, C' 지역 매매가격 비교 156
〈표 5-5〉 D, D' 지역 매매가격 비교 156
〈표 5-6〉 E, E' 지역 매매가격 비교 156
〈표 5-7〉 F, F' 지역 매매가격 비교 157
〈표 5-8〉 대상 지점 소음측정치 157
〈표 5-9〉 한계소음비용 추정 기초자료 159
〈표 5-10〉 상관관계분석 160
〈표 5-11〉 회귀분석 결과 161
〈표 5-12〉 기초자료 162
〈표 5-13〉 KMO 와 Bartlett의 검정 163
〈표 5-14〉 요인분석 결과 165
〈표 5-15〉 회귀분석 결과 166
〈표 5-16〉 소음지표 기본 요소 내용 169
〈표 5-17〉 소음지표 구축 방안 수립을 위한 전문가 회의 개요 172
〈표 5-18〉 초기년도 소음지표 구축안 177
〈표 5-19〉 개발된 모형의 활용 방안 181
〈표 6-1〉 공항소음분석센터의 추진전략 191
〈표 6-2〉 공항소음분석센터 추진로드맵 201
〈표 6-3〉 본 연구의 기대효과 요약 206
〈표 6-4〉 정책 파급효과 설문결과 208
〈그림 1-1〉 본 연구의 수행절차 43
〈그림 2-1〉 제2차 중기계획의 검토 방향 46
〈그림 2-2〉 기존 소음대책사업의 발전과 본 중기계획 목표의 비교 47
〈그림 2-3〉 제2차 중기계획 개요 48
〈그림 2-4〉 ICAO CAEP 주요 추진 활동 54
〈그림 2-5〉 보잉 및 에어버스사의 신기종 소음저감 기술 58
〈그림 2-6〉 ICAO 소음규제 정책 대비 신기종별 소음 비교 59
〈그림 2-7〉 국가소음관리시스템 구축 예시 71
〈그림 2-8〉 자료연계에 따른 향후 예상 활용 72
〈그림 2-9〉 소음 관련 자료 분석 결과 예시(일본사례) 73
〈그림 2-10〉 분석 모형 개발의 수준 예시 74
〈그림 2-11〉 사회적 요구에 따른 소음 정책의 방향 제시 사례 75
〈그림 3-1〉 호주 시드니공항의 자동소음모니터링시스템 분석 사례 77
〈그림 3-2〉 대만 전자비행경로(좌) 및 공항 소음관리 비행구역(우) 78
〈그림 3-3〉 비행경로분석 사례 79
〈그림 3-4〉 대만의 소음저감프로그램 80
〈그림 3-5〉 미국 샌프란시스코공항 소음저감프로그램 81
〈그림 3-6〉 스페인 팔마공항 소음저감프로그램 81
〈그림 3-7〉 자동소음측정망 구성 체계 91
〈그림 3-8〉 공항시설관리자 자동소음측정망 체계 91
〈그림 3-9〉 김포국제공항 주변 자동소음측정망 운영 현황 94
〈그림 3-10〉 제주국제공항 주변 자동소음측정망 운영 현황 95
〈그림 3-11〉 김해국제공항 주변 자동소음측정망 운영 현황 97
〈그림 3-12〉 김해국제공항 주변 자동소음측정망 운영 현황 98
〈그림 3-13〉 비행운항정보시스템(FOIS) 시스템 연계망 106
〈그림 3-14〉 항공기 소음분석 시스템 기능 구성을 위한 4대 전략기능 111
〈그림 3-15〉 통합소음자료분석(DA) 기능 구성 111
〈그림 3-16〉 소음민원관리 시스템 개념도 113
〈그림 3-17〉 소음홍보교육 시스템 개념도 114
〈그림 3-18〉 통합소음자료분석 시스템 개념도 115
〈그림 3-19〉 소음정보 및 컨텐츠 관리 시스템 개념도 116
〈그림 3-20〉 항공기 소음분석 시스템 개념 아키텍처 설계 방향 117
〈그림 4-1〉 소음저감대책 사업 운영 120
〈그림 4-2〉 공항소음포털 공항소음지도 사례 123
〈그림 4-3〉 소음대책공항 평균소음도(연도별) 128
〈그림 4-4〉 공항별 연도별 소음측정치 변화 129
〈그림 4-5〉 공항별 월별 소음측정치 변화 132
〈그림 4-6〉 공항별 월별 운항회수 당 소음측정치 변화 135
〈그림 4-7〉 교통량에 따른 소음도 변화 136
〈그림 4-8〉 소음도-운항횟수 산점도 137
〈그림 4-9〉 소음도-운항킬로 산점도 137
〈그림 4-10〉 BMO 분석절차 143
〈그림 4-11〉 BMO 분석에 따른 성공률 분석 144
〈그림 4-12〉 BMO 분석-종합평가 분류 144
〈그림 4-13〉 BMO 분석결과 그래프 146
〈그림 4-14〉 한계소음비용 분석 방법 과정 148
〈그림 4-15〉 거시적 소음 영향 요인 분석 프로세스 150
〈그림 5-1〉 스크리(scree) 도표 164
〈그림 5-2〉 항공소음 대책사업 성과평가 기본 구성 168
〈그림 5-3〉 소음지표 기본 요소들의 관계도 170
〈그림 5-4〉 소음지표 구축 과정에서 필요한 소통 절차 171
〈그림 5-5〉 제2차 중기계획 평가모형 174
〈그림 5-6〉 초기년도 조사 지표 175
〈그림 5-7〉 소음지표 구축을 위한 조사 방법론 176
〈그림 6-1〉 공항소음분석센터에 대한 SWOT 분석 184
〈그림 6-2〉 공항소음분석센터의 목표와 기능 185
〈그림 6-3〉 P 측면에서의 공항소음분석센터 전략 188
〈그림 6-4〉 공항소음분석센터 단계별 전략 192
〈그림 6-5〉 정책 파급효과 분석을 위한 평가 위계 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