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참여 연구진]
제출문
목차
요약문 9
제1장 서론 21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23
1. 잡지 미디어 환경의 변화 23
2. 잡지의 진흥을 위한 정책적 역할 변화 26
제2절 연구 내용 및 방법 29
1. 연구 내용 및 범위 29
2. 연구 방법 31
3. 연구 추진 과정 33
제2장 잡지 미디어 환경 변화와 미래 트렌드 35
제1절 국내 미디어 동향 및 혁신 사례 37
1. 미디어환경 변화와 트랜드 37
2. 미디어 혁신 사례 및 전략 52
제2절 글로벌 잡지 미디어의 새로운 전략 79
1. 해외 잡지의 시장 경제적 변화 79
2. 글로벌 잡지 산업의 디지털 혁신 사례 85
제3절 향후 잡지 진흥을 위한 시사점 121
1. 국내 동향과 주요 사례 121
2. 해외 동향과 주요 사례 124
3. 소결 : 잡지 미디어의 향후 과제 127
제3장 잡지진흥 정책의 성과 및 과제 129
제1절 1차 5개년 잡지진흥정책 성과 분석 131
1. 1차 5개년 잡지진흥 계획의 주요 내용 및 집행 내역 131
2. 기존 진흥정책에 대한 전문가들의 평가 135
제2절 새로운 정책과제 도출을 위한 현장조사 144
1. 조사 개요 144
2. 현장 조사 결과 152
3. 주요 시사점 164
제4장 2차 잡지산업 진흥 5개년 계획의 전략 체계 167
제1절 SWOT분석 기반 전략방향 도출 169
1. 잡지미디어의 SWOT 분석 169
2. SWOT 분석을 통한 전략방향 도출 171
제2절 새로운 비전 및 정책 추진 전략 174
1. 세부 과제 및 추진 전략 174
2. 비전 및 전략체계도 176
제5장 전략 목표별 세부 정책 방안 179
제1절 잡지 산업 진흥을 위한 인프라 구축 181
1. 잡지전문 인력양성 교육프로그램 개발지원 182
2. 창의형 문화콘텐츠 인재 양성 및 공인자격 제도 지원 185
3. 잡지산업 新성장동력창출 혁신 클러스터 구축 지원 187
4. 1인 잡지 발굴 취재 지원 191
5. 청년인력활용 산학협력 프로그램 취재 지원 193
6. 잡지광고 활성화 기반조성 및 잡지광고대회 지원 195
7. 잡지 산업 실태조사 및 연구 지원 198
제2절 매거진콘텐츠의 가치 제고를 통한 잡지문화 융성 200
1. 블랜디드 러닝(Blended learning) 프로그램 개발 지원 200
2. 우수콘텐츠 잡지 육성 및 보급 지원 203
3. 잡지 사회공헌프로젝트 사업 207
4. 기획취재 프로젝트 지원 210
5. 프리랜서 잡지언론인 활성화 지원 213
6. 미래 독자 발굴 및 잡지읽기 활성화 지원 216
제3절 디지털융합 혁신을 통한 잡지 산업의 재도약 219
1. 빅 데이터 활용, 멀티매거진(Multi Magazine) 플랫폼 구축지원 220
2. 디지털 서체 개발 및 디지털 장비 임대지원 224
3. 잡지박물관 리뉴얼 및 잡지콘텐츠 DB화 통합관리시스템 구축 227
4. 매거진 디지털납본 정보센터 지원 232
제4절 매거진 한류확산을 통한 글로벌 경쟁력 강화 234
1. 매거진 한류 콘텐츠 확산을 통한 글로벌 네트워크 강화 지원 235
2. ICT 글로벌 매거진콘텐츠 제작보급 지원 239
제6장 요약 및 제안 245
참고문헌 254
〈표 1〉 정기간행물 등록현황 23
〈표 2〉 잡지 관련 전문가 인터뷰 및 공청회 32
〈표 3〉 연구의 추진 단계 (요약) 33
〈표 4〉 국내 전문잡지의 콘텐츠 경쟁력 강화요인 및 성공요인 분석 70
〈표 5〉 제1차 잡지 진흥 5개년 계획(2012-2016년) 132
〈표 6〉 제1차 잡지 진흥 5개년 사업별 집행 내역 132
〈표 7〉 제1차 잡지 진흥 5개년 계획 사업 결과 135
〈표 8〉 인터뷰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136
〈표 9〉 각 분야별 주요 자문 내용 145
〈표 10〉 잡지 관련 전문가 조사 단계 및 절차 146
〈표 11〉 1-3차 전문가 인터뷰 자문위원 146
〈표 12〉 1차 전문가 토론회 질문 주요 내용 148
〈표 13〉 2차 전문가 토론회 질문 주요 내용 150
〈표 14〉 3차 전문가 토론회 주요 내용 151
〈표 15〉 잡지 산업의 SWOT 분석 171
〈표 16〉 전략방향 및 전략 목표 172
〈표 17〉 비전체계도 : 4대 과제 19개 세부 사업 178
〈표 18〉 매체별 광고추이 2013-2015년 195
〈표 19〉 잡지 번역 및 DB화 추진 실적 227
〈표 20〉 고(古)잡지 및 창간 잡지 번역 및 DB화 대상 228
〈표 21〉 박물관 콘텐츠 DB화 사업 차별성 230
〈그림 1〉 매체별 하루 평균 이용시간 24
〈그림 2〉 잡지업계 온라인 서비스 제공 현황 25
〈그림 3〉 미국MCN - 미디어 자본 관계도 48
〈그림 4〉 글로벌 잡지 산업 매출액 추이 : 2010~2019 80
〈그림 5〉 온·오프라인 잡지 매출액 추이 : 2010~2019 81
〈그림 6〉 온·오프라인 잡지 광고 수익 추이 : 2010~2019 82
〈그림 7〉 온·오프라인 잡지 유통 수익 추이 : 2010~2019 84
〈그림 8〉 이코노미스트 전 세계 판매부수(온·오프라인 통합) 87
〈그림 9〉 〈이코노미스트〉 광고 사례 : (위) 북아프리카 이민자들에 관한 기사로 직접... 90
〈그림 10〉 메러디스 그룹의 주요 잡지들 : 가족, 건강, 요리 등 92
〈그림 11〉 메러디스의 동영상 이용자 현황 추이 94
〈그림 12〉 〈파리마치〉 사진 경매 : 자크 시라크 전 대통령의 휴식 사진 (17,000유로에 판매) 97
〈그림 13〉 〈와이어드UK〉 오프라인 및 온라인 버전 99
〈그림 14〉 2015년도 가상현실(VR) 시장 105
〈그림 15〉 VR 동영상을 제작하는 전트의 카메라 107
〈그림 16〉 "헐리우드의 여성들" 특집 : 〈Elle〉 2016년 11월호 표지 109
〈그림 17〉 〈랭프레뷰〉의 메인 화면 112
〈그림 18〉 〈Il MiO Papa〉 114
〈그림 19〉 〈엘르 브라질〉 116
〈그림 20〉 〈이프레스〉 플랫폼에서 판매중인 주요 신문·잡지들 118
〈그림 21〉 〈이프레스-오랑주〉의 프로모션 사례 119
〈그림 22〉 〈Relay.com〉 웹사이트의 메인 화면 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