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6
Ⅰ. 서론 1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9
2. 연구 내용 21
가. 교과 교육과정의 연계ㆍ융합의 의미 탐색 21
나. 교육과정의 연계ㆍ융합 사례 검토 22
다. 교과 간 연계ㆍ융합을 위한 키워드 및 예시 자료 개발 22
라. 교과 간 연계ㆍ융합 프로그램 구축 방안 23
3. 연구 추진 방법 23
가. 문헌 분석 23
나. 전문가 협의회 23
다. 워크숍 24
라. 현장 적합성 점검 24
Ⅱ. 교과 교육과정의 연계ㆍ융합의 의미 탐색 25
1. 교과 교육과정의 연계ㆍ융합의 의미 및 필요성 26
가. 융합적 형태로서의 교육과정 '통합' 26
나. 국가 교육과정의 융합 논의 29
2. 우리나라 국가 교육과정의 교과 간 연계ㆍ융합 31
가.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융합 교육 제창 31
나.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의 교과 간 연계ㆍ융합의 기본 아이디어 및 방식 33
3. 교과 간 연계ㆍ융합 학습을 위한 성취기준 연결 매개체로서의 키워드 추출 41
가. 키워드 추출 방향 및 활용 41
나. 키워드 추출 및 성취기준 연계 설정 47
Ⅲ. 교육과정의 연계ㆍ융합 사례 검토 53
1. 자유학기제의 교과 간 연계ㆍ융합 사례 54
가. 자유학기제 사례 중 정규학기 연계ㆍ융합 수업의 양상 54
나. 자유학기제 사례 분석을 통한 시사점 59
2. STEAM의 융합 교육 61
가. STEAM 추진 배경 및 현황 61
나. STEAM 프로그램 사례 62
다. 시사점 70
3. 호주의 교육과정 코딩과 연결성 검토 및 시사 71
가. 호주 NSW 교육과정 체제 개요 72
나. 교과 간 연계ㆍ통합 사례 81
다. 시사점 84
Ⅳ. 교과 간 연계ㆍ융합을 위한 키워드 및 예시 자료 개발 86
1. 국어과의 연계ㆍ융합 키워드 및 성취기준 연계 87
가. 교과 간 연계ㆍ융합 학습의 키워드 추출 배경 87
나. 키워드 추출 89
다. 교과 간 연계ㆍ융합 학습을 위한 성취기준 연계 92
라. 연계ㆍ융합의 교수ㆍ학습 예시 자료 97
2. 사회과의 연계ㆍ융합 키워드 및 성취기준 연계 143
가. 교과 간 연계ㆍ융합 학습의 키워드 추출 배경 143
나. 키워드 추출 146
다. 교과 간 연계ㆍ융합 학습을 위한 성취기준 연계 152
라. 연계ㆍ융합의 교수ㆍ학습 예시 자료 157
3. 수학과의 연계ㆍ융합 키워드 및 성취기준 연계 194
가. 교과 간 연계ㆍ융합 학습의 키워드 추출 배경 194
나. 교과 간 연계ㆍ융합 학습을 위한 성취기준 연계 199
다. 연계ㆍ융합의 교수ㆍ학습 예시 자료 202
4. 과학과의 연계ㆍ융합 키워드 및 성취기준 연계 229
가. 교과 간 연계ㆍ융합 학습의 키워드 추출 배경 229
나. 키워드 추출 230
다. 교과 간 연계ㆍ융합 학습을 위한 성취기준 연계 232
라. 연계ㆍ융합의 교수ㆍ학습 예시 자료 238
Ⅴ. 성취기준 코딩 체계 시스템 구축 방안 274
1. 요구사항 및 필요 기능 분석 275
가. 기본요구사항 275
나. 확장 요구사항 276
다. 필요한 기능 분석 276
2. 키워드 사전 개발 279
가. 키워드 사전 개발의 필요성 279
나. 교과별 1순위 표준 키워드 선정 279
다. 교과별 2순위 표준 키워드 선정 280
라. 교과별 3순위 표준 키워드 선정 281
마. 키워드 용어 사전 구성 282
3. 메타데이터 작성 방안 284
가. 메타데이터 구성 항목 285
나. 메타데이터 작성 방안 287
4. 성취기준 검색 알고리즘 287
가. 성취기준 검색 절차 287
나. 성취기준 검색 결과 제시 방안 290
5. 시스템 구성 방안 291
가. 필요 자원 분석 291
나. 사례별 시스템 구성 방안 291
6. 소요 예산 추정(안) 295
가. 자원별 단가 분석 295
나. 시스템 구성 방안별 소요 예산 추정 295
7. 추진 일정(안) 297
Ⅵ. 요약 및 정책 제언 299
1. 요약 300
가. 교과 교육과정의 연계ㆍ융합의 의미 탐색 300
나. 교육과정의 연계ㆍ융합의 사례 검토 301
다. 교과 간 연계ㆍ융합을 위한 키워드 및 예시 자료 개발 304
라.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성취기준 코딩 체계 시스템 구축 방안 307
2. 정책 제언 309
참고문헌 312
[부록 1] 교과(목) 간 연계ㆍ융합 학습을 위한 키워드 321
1. 국어 321
2. 사회 335
3. 수학 357
4. 과학 383
[부록 2] 8교과(목)의 교과 간 연계ㆍ융합 학습을 위한 키워드 435
1. 도덕 435
2. 기술 447
3. 가정 456
4. 체육 466
5. 음악 485
6. 미술 496
7. 영어 505
8. 정보 519
[부록 3] 교과 간 연계ㆍ융합 학습을 위한 성취기준 연계 524
1. 국어 524
2. 사회 543
3. 과학 564
판권기 2
〈표 Ⅱ-3-1〉 사회과의 연계ㆍ융합 키워드와 관련 교과와의 코드 연결 예시 42
〈표 Ⅱ-3-2〉 키워드 추출의 원천 및 형태 46
〈표 Ⅲ-1-1〉 주제형 예시 55
〈표 Ⅲ-1-2〉 내용형 예시 56
〈표 Ⅲ-1-3〉 활동형 예시 57
〈표 Ⅲ-1-4〉 자유학기제 연계ㆍ융합 수업 유형 분석 58
〈표 Ⅲ-1-5〉 연계융합 형태를 바탕으로 한 키워드 추출 예시(안) 59
〈표 Ⅲ-1-6〉 자유학기제 분석을 통한 키워드 추출 양식(안) 60
〈표 Ⅲ-2-1〉 STEAM 중장기 계획 기본 방향 62
〈표 Ⅲ-2-2〉 학문분야 주제별 융합형 프로그램 사례 63
〈표 Ⅲ-2-3〉 첨단제품 활용형 프로그램 사례 66
〈표 Ⅲ-2-4〉 과학예술 융합형 프로그램 사례 67
〈표 Ⅲ-2-5〉 설계기반 유망직업형 프로그램 사례 69
〈표 Ⅲ-3-1〉/〈표 Ⅲ-4-1〉 호주 NSW 교육과정 적용 과정 71
〈표 Ⅲ-3-2〉/〈표 Ⅲ-4-2〉 호주 NSW의 학제 72
〈표 Ⅲ-3-3〉/〈표 Ⅲ-4-3〉 호주 NSW 유치원~10학년 편제 72
〈표 Ⅲ-3-4〉/〈표 Ⅲ-4-4〉 교과 교육과정 목차 구성 74
〈표 Ⅲ-3-5〉/〈표 Ⅲ-4-5〉 호주 NSW 과학 교육과정 내용 체계 범주 75
〈표 Ⅲ-3-6〉/〈표 Ⅲ-4-6〉 호주 NSW 과학 교육과정 성취 기준 제시 사례 76
〈표 Ⅲ-3-7〉/〈표 Ⅲ-4-7〉 호주 NSW 초등학교 1~2학년 교과 간 연계ㆍ통합 사례 81
〈표 Ⅲ-3-8〉/〈표 Ⅲ-4-8〉 호주 NSW STEM 사례 83
〈표 Ⅳ-1-1〉 초등학교 국어과의 교과 간 연계ㆍ융합 학습을 위한 연결 매개체로서의 키워드 89
〈표 Ⅳ-1-2〉 중학교 국어과의 교과 간 연계ㆍ융합 학습을 위한 연결 매개체로서의 키워드 91
〈표 Ⅳ-1-3〉 초등학교 국어과의 교과 간 성취기준 연결 93
〈표 Ⅳ-1-4〉 중학교 국어과의 교과 간 성취기준 연결 95
〈표 Ⅳ-2-1〉 사회과 키워드 추출 시 고려사항 146
〈표 Ⅳ-2-2〉 초등학교 사회과의 교과 간 연계ㆍ융합 학습을 위한 연결 매개체로서의 키워드 147
〈표 Ⅳ-2-3〉 중학교 사회과의 교과 간 연계ㆍ융합 학습을 위한 연결 매개체로서의 키워드 150
〈표 Ⅳ-2-4〉 초등학교 사회과의 교과 간 성취기준 연결 153
〈표 Ⅳ-2-5〉 중학교 사회과의 교과 간 성취기준 연결 155
〈표 Ⅳ-3-1〉 수학과 키워드 추출 예시 195
〈표 Ⅳ-3-2〉 초등학교 수학과 키워드 196
〈표 Ⅳ-3-3〉 중학교 수학과 키워드 197
〈표 Ⅳ-3-4〉 초등학교 수학과의 교과 간 성취기준 연결 199
〈표 Ⅳ-3-5〉 중학교 수학-국어 교과의 성취기준 연결 201
〈표 Ⅳ-3-6〉 중학교 수학-과학 교과의 성취기준 연결 201
〈표 Ⅳ-4-1〉 초등학교 과학과의 교과 간 연계ㆍ융합 학습을 위한 연결 매개체로서의 키워드 231
〈표 Ⅳ-4-2〉 중학교 과학과의 교과 간 연계ㆍ융합 학습을 위한 연결 매개체로서의 키워드 232
〈표 Ⅳ-4-3〉 초등학교 과학과의 교과 간 성취기준 연결 234
〈표 Ⅳ-4-4〉 중학교 과학과의 교과 간 성취기준 연결 236
〈표 Ⅴ-1-1〉 성취기준 검색 결과 제시 방안 예시 277
〈표 Ⅴ-1-2〉 사용자 입력 키워드와 표준 키워드 매칭 예시 277
〈표 Ⅴ-1-3〉 연계ㆍ융합 성취기준 검색 결과 제시 방안 예시 278
〈표 Ⅴ-1-4〉 성취기준 관련 정보 제시 방안 예시 278
〈표 Ⅴ-2-1〉 교과별 1순위 표준 키워드 선정 방안 예시 280
〈표 Ⅴ-2-2〉 교과별 2순위 표준 키워드 선정 방안 예시 281
〈표 Ⅴ-2-3〉 교과별 3순위 키워드 선정 방안 예시 282
〈표 Ⅴ-2-4〉 교과별 키워드 용어사전 구성 방안 예시 283
〈표 Ⅴ-3-1〉 성취기준별 메타데이터 구성 방안 예시 286
〈표 Ⅴ-4-1〉 성취기준 검색 결과 제시 방안 예시 290
〈표 Ⅴ-6-1〉 시스템 구성 자원별 단가 추정 295
〈표 Ⅴ-6-2〉 적정형 자원 활용 방안 소요 예산 추정 296
〈표 Ⅴ-6-3〉 절감형 자원 활용 방안 소요 예산 추정 296
〈표 Ⅴ-6-4〉 최소형 자원 활용 방안 소요 예산 추정 297
〈표 Ⅴ-6-5〉 추진 일정(안) 298
[그림 Ⅱ-2-1]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 설계 기반 34
[그림 Ⅱ-2-2] 융합적 교과 교육과정 구상(출처: 이광우 외(2014b: 52)) 35
[그림 Ⅱ-2-3] 교과 간 융합 수업의 구도(출처: 정영근 외(2015a: 219)에서 재구성) 39
[그림 Ⅱ-2-4] 교과 간 연계ㆍ융합 수업의 교과 흐름도(출처: 정영근 등(2015a: 222)에서 재구성) 40
[그림 Ⅱ-3-1] 연계ㆍ융합 내용 수준 43
[그림 Ⅱ-3-2] 교과 간 성취기준 연결을 통한 연계ㆍ융합 학습 구도 45
[그림 Ⅲ-3-1]/[그림 Ⅲ-4-1] 과학 교육과정 성취 기준 코드(예)(BOSTES: 2013: 75) 75
[그림 Ⅲ-3-2]/[그림 Ⅲ-4-2] 호주 NSW 교육과정 정보 제공 시스템(http://syllabus.bostes.nsw.edu.au) 77
[그림 Ⅲ-3-3]/[그림 Ⅲ-4-3] 호주 NSW 주 영어 교육과정 성취 기준 검색 사례 78
[그림 Ⅲ-3-4]/[그림 Ⅲ-4-4] 호주 NSW 주 '찾기' 기능 사례(http://syllabus.bostes.nsw.edu.au/search/) 79
[그림 Ⅲ-3-5]/[그림 Ⅲ-4-5] 호주 NSW 주 '필터' 기능 사례(http://syllabus.bostes.nsw.edu.au/filter/) 80
[그림 Ⅲ-3-6]/[그림 Ⅲ-4-6] 호주 NSW 주 '프로그램 빌더' 메인 화면(http://syllabus.bostes.nsw.edu.au/) 81
[그림 Ⅳ-1-1] 국어과와 타교과 성취기준과의 연계 융합 방식 87
[그림 Ⅳ-2-1]/[그림 Ⅵ-2-1] 사회과 '선거' 주제 탐구를 위한 교과 간 연계ㆍ융합 사례(출처: 정미경 외, 2014: 97) 144
[그림 Ⅴ-2-1] 용어집을 이용한 메타데이터 표현 예시(출처 : https://marinemetadata.org/guides/vocabs/voctypes/metadataandcv) 284
[그림 Ⅴ-4-1] 성취기준 검색 절차 289
[그림 Ⅴ-5-1] 적정 자원을 활용한 시스템 구성 방안 292
[그림 Ⅴ-5-2] 적정 자원을 활용한 시스템 구성 방안 293
[그림 Ⅴ-5-3] 최소 자원을 활용한 시스템 구성 방안 2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