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서론 1부 검열과 금기 그리고 젠더제1장 청소년문학과 영어교육, 그리고 젠더 1. 영미 청소년문학의 발전과 특성 21 2. 『구덩이』의 텍스트 난이도 분석과 교육 효과 27 3. 『구덩이』의 젠더 재현 30 4. 영미 청소년문학 수업의 학생 반응과 텍스트 선정의 문제 37제2장 청소년문학의 금기와 검열 1. 청소년문학 검열의 역사 41 2. 동성애의 금기 43 3. 『분리된 평화』의 동성애와 성인 되기 46 4. 『제프가 집에 돌아왔을 때』와 남성성의 해체 54제3장 청소년문학과 비평 1. 청소년문학 비평과 ‘비체화’ 62 2. 『초콜릿 전쟁』의 비체화와 ‘성인 되기’ 67 3. 『소외자』의 비체화와 성인 되기 74 4. 청소년문학의 교재 선정 문제 79제4장 젠더와 민족을 넘어: 탈식민 페미니즘 독법 1. 『요코 이야기』의 국내외 수용 83 2. 『요코 이야기』의 가족 내셔널리즘과 제국의 향수 87 3. 대항소설 『떠나보낼 수 없는 세월』의 민족주의와 젠더 93 4. 탈식민 페미니즘 독법을 통해 본 제국의 여성과 간극의 정체성 100제5장 젠더 불안과 프릭 문화: 『결혼식 멤버』 1. 프릭과 그로테스크 105 2. 카슨 맥커러스의 그로테스크 문학 110 3. 『결혼식 멤버』의 젠더 불안과 프릭 문화 111 4. 양성성의 좌절과 복장도착 119 2부 역사와 기억 제6장 ‘낯설게 하기’와 다성성의 영어/역사 교육 1. 아동 청소년문학의 역사 다시 쓰기 125 2. 『존경하는 신사 숙녀 여러분』의 다성성 127 3. 『존경하는 신사 숙녀 여러분』의 중세사 읽기 131 4. 문체의 변이와 낯설게 하기, 그리고 감성의 영어교육 137제7장 노스탤지어와 20세기 말의 미국 아동 청소년문학 1. 미국 20세기 말의 노스탤지어 147 2. 노스탤지어와 아동 청소년문학 149 3. 『시카고에서 멀리』의 노스탤지어와 풍자 154 4. 『그때 그 해』와 과거의 구성 162제8장 운문소설과 문학/영어/역사 교육 1. 운문소설을 통한 문학/영어/역사 교육의 가능성 169 2. 운문소설 장르의 변화 172 3. 『모래 폭풍이 지날 때』의 텍스트 분석과 영어교육 174 4. 『증인』의 시청각 이미지와 영어 습득 1813부 윤리와 재현 제9장 감정/영어/윤리 교육의 가능성 1. 디스토피아와 유년기의 실종 195 2. 아감벤의 ‘유아기’와 『기억전달자』 197 3. 『기억전달자』의 언어분석 205 4. 학습자 반응과 영어/윤리교육의 가능성 210제10장 모의법정과 영어/윤리/법 교육 1. 학교폭력, 모의법정, 법, 그리고 문학 읽기 215 2. 『괴물』의 이데올로기 국가장치와 윤리적 주체 219 3. 『괴물』의 법과 정의 그리고 포스트모던 정체성 225 4. 문학적 재판관과 모의법정을 통한 영어/법 교육의 가능성 229제11장 신경 다양성과 자폐의 문학적 재현 1. 신경 다양성과 뉴로문학 234 2. 자폐 재현과 자폐 서사: 『한밤중에 개에게 일어난 의문의 사건』 238 3. 자폐서사의 공감각과 시적 글쓰기: 『마음 나무』와 『입이 안 움직이는데 말을 할 수 있나요?』 244 4. 자폐 언어의 직유, 환유 그리고 은유 249결론 256참고문헌 261이 책에 실린 글의 원제 273찾아보기 2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