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부 총론 10
1장 언론 주요 이슈 결산(2015년 하반기 ~ 2016년 상반기) 11
1절 신문 11
2절 방송 27
3절 인터넷 언론 39
4절 광고 50
2장 언론 일지(2015년 하반기 ~ 2016년 상반기) 60
2부 언론산업 98
1장 언론산업의 범위와 2015 언론산업 요약 100
2장 언론산업 시장 및 종사자 105
1절 시장규모 105
2절 종사자 수 113
3장 신문산업 128
1절 개황 128
2절 취재와 편집 135
3절 제작 163
4절 신문유통 166
5절 경영성과 170
6절 광고 183
4장 방송산업 185
1절 개황 185
2절 방송보도 191
3절 제작·편성 196
4절 수출입 202
5절 경영성과 205
6절 광고 221
5장 인터넷신문산업 227
1절 개황 227
2절 인력 229
3절 취재·편집·제작 235
4절 유통 238
5절 경영성과 239
6절 광고 252
3부 언론이용자 257
1장 매체 이용 행태 및 평가 259
1절 개관 259
2절 매체 이용 행태 및 이용자 인식 260
3절 소결 283
4부 언론 법률 및 판례 285
1장 개관(2015년 하반기 ~ 2016년 상반기) 287
2장 언론 관련 법률 291
1절 개관 291
2절 부정청탁 및 금품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 292
3절 신문 등의 진흥에 관한 법률 및 시행령 302
4절 방송법 305
3장 언론 관련 주요 판결 316
4장 언론 관련 주요 조정중재 사례 345
5장 자율규정 365
5부 언론 관련 자료 418
1. 언론사 주주와 지분 현황 420
2. 언론사 재무현황과 경영지표 433
3. 해외특파원 현황 454
4. 주한 외신기자 현황 459
5. 언론관계상 현황 465
6. 2015년 기준 일간신문 발행부수 및 유료부수 인증결과 485
7. 국내 미디어관련 박사학위 논문 현황 489
판권기 494
[표1-1-1] 한국ABC협회의 일간신문 2015년분 정기공사 결과 12
[표1-1-2] 데이터 저널리즘 사례 16
[표1-1-3] 빅카인즈를 활용한 기사 제작 사례 17
[표1-1-4] 신문사별 디지털·모바일 혁신 추진 현황 20
[표1-1-5] 중앙일보 디지털 혁신 방안 22
[표1-1-6] 네이티브 광고 사례 25
[표1-1-7] SKT-CJ헬로비전 인수합병 과정 28
[표1-1-8] 인터넷신문 숫자 변화 추이 39
[표1-1-9] 인터넷신문 기사 심의 결과 40
[표1-1-10] 인터넷신문 광고 심의 결과 40
[표1-1-11] 최근 3년간 매체 유형별 언론중재 조정 신청 건수 42
[표1-1-12] PC 이용자의 뉴스 웹사이트 트래픽(2016년 9월) 47
[표1-1-13] 모바일 이용자의 뉴스 웹사이트 트래픽(2016년 9월) 48
[표1-1-14] 모바일 이용자의 애플리케이션 트래픽(2016년 9월) 49
[표1-1-15] 매체별 총 광고비 추이(2014~2016년) 51
[표1-1-16] 매체별 상반기 실적 및 시장 점유율 53
[표2-2-1] 2015년 언론산업 요약 106
[표2-2-2] 신문산업 연도별 매출 구성 현황 109
[표2-2-3] (보도기능이 있는) 방송사의 매출액 구성 현황 110
[표2-2-4] 언론산업 지역별 및 1업체당 평균 매출액 111
[표2-2-5] 언론산업 지역별 매출액 현황 112
[표2-2-6] 언론산업 종사자 수 113
[표2-2-7] 고용형태별 및 성별 종사자 수 현황 116
[표2-2-8] 연도별 고용형태별 및 성별 종사자 현황 117
[표2-2-9] 고용형태별 종사자 비율 변동 추이 118
[표2-2-10] 성별 종사자 비율 변동 추이 119
[표2-2-11] 연도별 성별·고용형태별 종사자 현황 120
[표2-2-12] 언론산업 성별 및 고용형태별 종사자 현황 121
[표2-2-13] 지역별 종사자 현황 122
[표2-2-14] 기자직 종사자 현황 123
[표2-2-15] 고용형태별 및 성별 기자직 현황 124
[표2-2-16] 연도별 고용형태별 및 성별 기자직 현황 125
[표2-2-17] 성별·고용형태별 기자직 현황 126
[표2-2-18] 연도별 성별·고용형태별 기자직 현황 127
[표2-3-1] 최근 3년 간 정기간행물 등록 현황 128
[표2-3-2] 2015년 신문산업 실태조사 모집단 129
[표2-3-3] 신문산업 종사자 규모별 신문사업자 모집단 수 130
[표2-3-4] 신문산업 매출액 규모별 사업체 모집단 수 131
[표2-3-5] 응답 사업체 회사 유형별 분포 132
[표2-3-6] 일간신문의 조석간 발행 현황 134
[표2-3-7] 발행주기별 주간신문 분포 134
[표2-3-8] 최근 3년간 신문산업 종사자 현황 135
[표2-3-9] 2015년 종이신문 부문별 종사자 현황 137
[표2-3-10] 연도별·부문별 종이신문 종사자 현황 138
[표2-3-11] 2015년 신문산업 고용형태별 및 성별 종사자 현황 139
[표2-3-12] 신문산업 연도별 고용형태별 및 성별 종사자 현황 140
[표2-3-13] 2015년 신문산업 성별·고용형태별 종사자 현황 141
[표2-3-14] 연도별 성별·고용형태별 종사자 현황 142
[표2-3-15] 2015년 신문산업 지역별 종사자 현황 143
[표2-3-16] 지역별·연도별 신문산업 종사자 현황 144
[표2-3-17] 2015년 신문산업 연령별 종사자 현황 145
[표2-3-18] 신문산업 연도별·연령별 종사자 현황 146
[표2-3-19] 2015년 신문산업 학력별 종사자 현황 147
[표2-3-20] 신문산업 연도별·학력별 종사자 현황 148
[표2-3-21] 최근 3년간 신문산업 기자직 현황 149
[표2-3-22] 2015년 신문산업 부문별 기자직 현황 151
[표2-3-23] 연도별·부문별 신문산업 기자직 현황 152
[표2-3-24] 최근 3년간 신문산업 부문별 기자직 종사자 비율 152
[표2-3-25] 신문산업 고용형태별 및 성별 기자직 현황 153
[표2-3-26] 최근 3년간 신문산업 고용형태별 및 성별 기자직 현황 153
[표2-3-27] 신문산업 성별·고용형태별 기자직 현황 155
[표2-3-28] 연도별 신문산업 성별·고용형태별 기자직 현황 156
[표2-3-29] 연령별 기자직 현황 157
[표2-3-30] 연도별·연령별 기자직 현황 158
[표2-3-31] 종이신문의 취재윤리강령 유무 160
[표2-3-32] 종이신문의 편집규약 유무 161
[표2-3-33] 종이신문의 편집위원회 유무 161
[표2-3-34] 종이신문의 독자권리 보호기구 유무 162
[표2-3-35] 종이신문의 옴부즈맨 유무 163
[표2-3-36] 종이신문 판형의 명칭과 크기 164
[표2-3-37] 종이신문 판형 현황 164
[표2-3-38] 신문용지 생산량과 국내소비량 165
[표2-3-39] 종이신문 배달 형태 168
[표2-3-40] 종이신문의 전체 발행부수 169
[표2-3-41] 종이신문의 유가 판매부수 169
[표2-3-42] 2014~2016년 매체별 총광고비 170
[표2-3-43] 신문 유형별 매출액 171
[표2-3-44] 신문 유형별 당기순이익(손실) 171
[표2-3-45] 전국종합일간지의 매출액 추이와 증감률 172
[표2-3-46] 전국종합일간지의 당기순이익 추이와 증감률 173
[표2-3-47] 전국종합일간지의 수익성 재무지표 174
[표2-3-48] 전국종합일간지의 안정성 재무지표 174
[표2-3-49] 지역종합일간지의 매출액 추이와 증감률 175
[표2-3-50] 지역종합일간지의 당기순이익 추이와 증감률 176
[표2-3-51] 지역종합일간지의 수익성 재무지표 176
[표2-3-52] 지역종합일간지의 안정성 재무지표 177
[표2-3-53] 경제지의 매출액 추이와 증감률 178
[표2-3-54] 경제지의 당기순이익 추이와 증감률 178
[표2-3-55] 경제지의 수익성 재무지표 179
[표2-3-56] 경제지의 안정성 재무지표 179
[표2-3-57] IT전문지의 매출액 추이와 증감률 180
[표2-3-58] IT전문지의 당기순이익 추이와 증감률 180
[표2-3-59] IT전문지의 수익성, 안정성 재무지표 180
[표2-3-60] 스포츠지의 매출액 추이와 증감률 181
[표2-3-61] 스포츠지의 당기순이익 추이와 증감률 181
[표2-3-62] 스포츠지의 수익성, 안정성 재무지표 182
[표2-3-63] 2014~2016년 인쇄매체 총광고비 현황 183
[표2-3-64] 매체별 상반기 실적 및 시장 점유율 183
[표2-4-1] 방송산업실태조사의 분류와 한국표준산업분류 186
[표2-4-2] 연도별 방송사업자 수 187
[표2-4-3] 지상파방송사별 방송국 현황(2016년 3월 기준) 188
[표2-4-4] 지상파방송사 채널 현황(2016년 3월 기준) 190
[표2-4-5] 지상파방송사의 보도채널 현황(2016년 3월 기준) 192
[표2-4-6] 방송채널사용사업자의 보도채널 현황(2016년 3월 기준) 192
[표2-4-7] 공영방송사의 보도프로그램 편성 현황(2015년 연간 기준) 193
[표2-4-8] 민영방송사의 보도프로그램 편성 현황(2015년 연간 기준) 193
[표2-4-9] 종교방송과 특수방송사의 보도프로그램 편성 현황(2015년 연간 기준) 194
[표2-4-10] 지상DBM방송사업자의 보도프로그램 편성 현황(2015년 연간 기준) 194
[표2-4-11] 방송산업 직종별 종사자 현황 195
[표2-4-12] 매체별 방송직 종사자 현황 195
[표2-4-13] 플랫폼별 방송 프로그램 제작·구매비 총괄표(2015 년 12월 연간 기준) 197
[표2-4-14] 지상파방송사와 방송채널사용사업의 방송 프로그램 제작비(2015년 12월 연간 기준) 197
[표2-4-15] 지상파방송의 연간 프로그램 제작 유통 현황 198
[표2-4-16] 방송채널사용사업자의 연간 프로그램 제작 유통 현황 199
[표2-4-17] 지상파방송사의 2015년 연간 프로그램 제작원별 편성 현황 200
[표2-4-18] 지상파방송사의 2015년 연간 프로그램 유형별 편성 현황 200
[표2-4-19] 종합편성채널의 2015년 연간 프로그램 제작원별 편성 현황 201
[표2-4-20] 방송 프로그램 수출입 편수와 금액 202
[표2-4-21] 2015년 재무현황 및 경영지표 분석 대상 금감원 공시 방송사 206
[표2-4-22] 금감원 공시 방송 유형별 매출액과 당기순이익 206
[표2-4-23] 2015년 방송사업자의 매출 구성 206
[표2-4-24] 지상파 3사의 매출액 변화 추이 208
[표2-4-25] 지상파 3사의 당기순이익 변화 추이 209
[표2-4-26] 2015년 지상파3사 매출액 구조 209
[표2-4-27] 방송사별 광고수익 211
[표2-4-28] 지상파 3사의 안정성, 수익성, 성장성 지표 211
[표2-4-29] 지역MBC의 매출액 변화 추이 212
[표2-4-30] 지역MBC의 당기순이익 변화 추이 213
[표2-4-31] 지역MBC의 안정성, 수익성, 성장성 지표 213
[표2-4-32] 지역민영방송의 매출액 변화 추이 215
[표2-4-33] 지역민영방송의 당기순이익 변화 추이 215
[표2-4-34] 지역민영방송의 안정성, 수익성, 성장성 지표 216
[표2-4-35] 특수방송의 매출액 변화 추이 217
[표2-4-36] 특수방송의 당기순이익 변화 추이 217
[표2-4-37] 특수방송의 안정성, 수익성, 성장성 지표 218
[표2-4-38] 종편보도전문채널의 매출액과 당기순이익 변화 추이 219
[표2-4-39] 종편보도전문채널의 안정성, 수익성, 성장성 지표 219
[표2-4-40] 지상파DMB의 매출액과 당기순이익 변화 추이 220
[표2-4-41] 지상파DMB의 안정성, 수익성, 성장성 지표 220
[표2-4-42] 연도별 광고매출과 증가율 222
[표2-4-43] 방송매체별 광고 비중 222
[표2-4-44] 방송매체별 광고매출 추이 223
[표2-4-45] 지상파방송 3사의 광고매출 추이 224
[표2-4-46] 방송채널사용사업자의 광고매출 추이 224
[표2-4-47] 방송광고 10대 업종 225
[표2-4-48] 방송광고 10대 광고주 226
[표2-5-1] 정기간행물 등록 인터넷신문 현황 227
[표2-5-2] 인터넷신문 매체종류별 발행 현황 228
[표2-5-3] 인터넷신문 지역별 등록 현황 228
[표2-5-4] 2015년 인터넷신문 회사 유형별 발행 현황 229
[표2-5-5] 최근 3년간 인터넷신문산업 종사자 현황 230
[표2-5-6] 2015년 인터넷신문 성별 및 고용형태별 종사자 현황 230
[표2-5-7] 인터넷신문 성별 및 고용형태별 종사자 증감률 현황 230
[표2-5-8] 인터넷신문 연도별 성별·고용형태별 종사자 현황 230
[표2-5-9] 2015년 인터넷신문산업 지역별 종사자 현황 231
[표2-5-10] 2015년 인터넷신문산업 연령별 종사자 현황 232
[표2-5-11] 2015년 인터넷신문산업 학력별 종사자 현황 232
[표2-5-12] 2015년 부문별 인터넷신문 종사자 현황 232
[표2-5-13] 인터넷신문산업 기자직 현황 233
[표2-5-14] 2015년 인터넷신문 고용형태별 및 성별 기자직 현황 233
[표2-5-15] 연도별 인터넷신문 고용형태별 및 성별 기자직 현황 233
[표2-5-16] 2015년 인터넷신문 성별·고용형태별 기자직 현황 234
[표2-5-17] 2015년 인터넷신문 연령별 기자직 현황 234
[표2-5-18] 2015년 인터넷신문 학력별 기자직 현황 234
[표2-5-19] 2015년 인터넷신문 부문별 기자직 현황 235
[표2-5-20] 2015년 인터넷신문의 평일 하루 자체 생산하는 평균 기사 건수 235
[표2-5-21] 2015년 인터넷신문의 기사 업데이트 주기 236
[표2-5-22] 응답 인터넷신문의 취재윤리강령 유무 236
[표2-5-23] 응답 인터넷신문의 편집규약 유무 236
[표2-5-24] 응답 인터넷신문의 편집위원회 유무 237
[표2-5-25] 응답 인터넷신문의 독자권리 보호 기구 유무 237
[표2-5-26] 응답 인터넷신문의 저작권이나 기사에 대한 책임 귀속 관련 규정 유무 237
[표2-5-27] 응답 인터넷신문의 개인정보 보호정책 유무 237
[표2-5-28] 응답 인터넷신문의 댓글 등 이용자 게시글에 대한 운영 관리자 유무 238
[표2-5-29] 응답 인터넷신문의 이용자 가이드라인 유무 238
[표2-5-30] 응답 인터넷신문 기사 콘텐츠 유료 서비스 시행 여부 239
[표2-5-31] 응답 인터넷신문 기사 콘텐츠 유료 서비스 범위(복수응답) 239
[표2-5-32] 정기간행물 등록 추이(2005~2015년) 240
[표2-5-33] 2015년 인터넷신문사 경영성과 분석 대상 241
[표2-5-34] 인터넷신문의 자산 관련 지표(2013~2015년) 242
[표2-5-35] 인터넷신문의 부채 관련 지표(2013~2015년) 242
[표2-5-36] 인터넷신문의 자본 관련 지표(2013~2015년) 243
[표2-5-37] 인터넷신문의 매출 관련 지표(2013~2015년) 243
[표2-5-38] 인터넷신문의 이익 관련 지표(2013~2015년) 244
[표2-5-39] 인터넷신문의 안정성 분석(2013~2015년) 246
[표2-5-40] 인터넷신문의 활동성 분석(2013~2015년) 247
[표2-5-41] 인터넷신문의 수익성 분석(2013~2015년) 248
[표2-5-42] 인터넷신문의 성장성 분석(2013~2015년) 250
[표2-5-43] 인터넷신문의 효율성 분석(2013~2015년) 251
[표2-5-44] 디지털 매체별 광고비 현황 252
[표2-5-45] 연간 10위 DA매체 중 신문사 매출 현황 253
[표2-5-46] 2016년 6월 상위 50위권 도메인 순위 254
[표3-1-1] 인용, 참조한 미디어 이용자 조사 보고서 259
[표3-1-2] 가구 구성에 따른 매체 보유 대수 261
[표3-1-3] 개인당 매체 보유 대수 261
[표3-1-4] 미디어별 기사·뉴스 신뢰도 추이 268
[표3-1-5] 지상파 TV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 방식 269
[표3-1-6] 성·연령별 최근 1년 이내 인터넷 이용용도(복수응답) 272
[표3-1-7] 하루 평균 모바일 메신저 이용시간 275
[표3-1-8] 미디어별 기사·뉴스 및 시사 보도 신뢰도 추이 282
[그림1-1-1] 종이신문 열독률, 구독률, 결합열독률 추이 11
[그림1-1-2] 디지털 뉴스 유통 수익(2011~2015년) 12
[그림1-1-3] 언론사 수입원(2011~2015년) 12
[그림1-1-4] 〈파이낸셜뉴스〉 1월 21일 송고한 국내 최초의 로봇 저널리즘 기사 14
[그림1-1-5] 서울대 언론정보학과의 hci+dlab홈페이지 14
[그림1-1-6] 〈한겨레〉 '형제복지원 대하 3부작 19
[그림1-1-7] 〈경향신문〉 향이네 기획 '페미니즘이 뭐길래' 시리즈 19
[그림1-1-8] 〈경향신문〉 '향이네' 21
[그림1-1-9] 〈동아일보〉 My뉴스 설정 21
[그림1-1-10] 〈중앙일보〉 모바일 초기화면 21
[그림1-1-11] 〈한겨레〉 모바일 초기화면 21
[그림1-1-12] 〈한국경제〉 스내커 21
[그림1-1-13] 〈한국경제〉 뉴스래빗 21
[그림1-1-14] 동교동로터리 근처에 문을 연 〈한겨레〉 카페 '후' 23
[그림1-1-15] 미디어 산업별 광고비 추이(2010~2015년) 24
[그림1-1-16] 방송부문 뉴스 이용점유율 추이(2012~2015년) 32
[그림1-1-17] 인터넷신문위원회 기사 심의 대상 유형 41
[그림1-1-18] 인터넷신문위원회 광고 심의 대상 유형 41
[그림1-1-19] 빅카인즈 메인화면 43
[그림1-1-20] 인터넷 뉴스 사이트 순방문자 수 46
[그림1-1-21] 인터넷 뉴스 사이트 방문자당 월평균 페이지뷰 46
[그림1-1-22] 2015년 광고계 10대 이슈 54
[그림2-2-1] 최근 3년간 신문산업 매출액 변동 추이 107
[그림2-2-2] 최근 2년간 언론 종사자 수 변동 현황 114
[그림2-2-3] 최근 3년간 신문산업 종사자 수 변화 114
[그림2-2-4] 방송산업 종사자 수 변화 추이 115
[그림2-2-5] 성별 및 고용형태별 종사자 현황 118
[그림2-2-6] 성별·고용형태별 종사자 현황 120
[그림2-2-7] 고용형태별 및 성별 기자직 현황 125
[그림2-3-1] 응답 사업체 회사 유형별 분포 133
[그림2-3-2] 최근 3년간 신문산업 종사자 수 변화 136
[그림2-3-3] 2015년 종이신문 부문별 종사자 현황 136
[그림2-3-4] 2015년 신문산업 고용형태별 및 성별 종사자 현황 139
[그림2-3-5] 성별·고용형태별 종사자 변동 현황 140
[그림2-3-6] 신문산업 지역별 종사자 현황 142
[그림2-3-7] 신문산업 연령별 종사자 현황 146
[그림2-3-8] 신문산업 연도별·학력별 종사자 현황 148
[그림2-3-9] 최근 3년간 신문산업 기자직 수 변동 추이 150
[그림2-3-10] 신문산업 부문별 기자직 변동 현황 150
[그림2-3-11] 고용형태별 및 성별 기자직 종사자 변동 현황 153
[그림2-3-12] 최근 3년간 고용형태별 및 성별 기자 수 변동 현황 154
[그림2-3-13] 성별·고용형태별 기자직 변동 현황 156
[그림2-3-14] 연령별 기자직 변동 현황 159
[그림2-3-15] 종이신문의 편집규약 유무 160
[그림2-3-16] 한국의 신문유통 흐름도 166
[그림2-4-1] 방송매체별 사업자 수(2014년~2015년) 187
[그림2-4-2] 연도별 보도부문 인력 현황 196
[그림2-4-3] 지상파방송사 제작비 연도별 추이 198
[그림2-4-4] 지상파방송사의 외주제작비 연도별 추이 198
[그림2-4-5] 방송채널사용사업자 제작비 연도별 추이 199
[그림2-4-6] 연도별 방송 프로그램 수출입 추이 202
[그림2-4-7] 2015년 지상파방송사의 국가별 수출 현황 203
[그림2-4-8] 2015년 지상파방송사의 국가별 수입 현황 203
[그림2-4-9] 2015년 방송채널사용사업자의 국가별 수출 현황 204
[그림2-4-10] 2015년 방송채널사용사업자의 국가별 수입 현황 205
[그림2-4-11] 2015년 공영방송 매출액 구조 207
[그림2-4-12] 2015년 민영방송 매출액 구조 207
[그림2-4-13] 2015년 종교/특수방송 매출액 구조 207
[그림2-4-14] 2015년 종편보도채널 매출액 구조 208
[그림2-4-15] 2015년 지상파DMB 매출액 구조 208
[그림2-4-16] 지상파 3사의 방송사별 매출액 변화 추이 209
[그림2-4-17] 2015년 KBS 방송사업 매출액 구조 210
[그림2-4-18] 2015년 MBC 방송사업 매출액 구조 210
[그림2-4-19] 2015년 SBS 방송사업 매출액 구조 210
[그림2-4-20] 지상파 광고수익 변화추이 211
[그림2-4-21] 지역민방 매출액 추이 214
[그림2-4-22] 연도별 광고매출과 증가율 222
[그림2-4-23] 연도별 방송매체별 광고매출점유율 추이 223
[그림2-4-24] 연도별 지상파 방송3사의 광고매출 추이 224
[그림2-5-1] 인터넷신문 지역별 발행 유형 228
[그림2-5-2] 국내 플랫폼별 광고비 255
[그림2-5-3] 미국 플랫폼별 광고비 255
[그림3-1-1] 가구당 매체 보유율 260
[그림3-1-2] 가구 구성에 따른 매체 보유율 261
[그림3-1-3] 개인당 매체 보유율 262
[그림3-1-4] 매체별 이용률 262
[그림3-1-5] 매체 이용 빈도(매일 또는 일주일에 5~6일 이용) 263
[그림3-1-6] 연령별 TV 및 스마트폰 이용 빈도(매일 또는 일주일에 5~6일 이용) 263
[그림3-1-7] 시간별 매체 이용률(주중) 264
[그림3-1-8] 하루 시간대별 매체 이용률 264
[그림3-1-9] 매체 이미지 평가 265
[그림3-1-10] 일상생활에서 필수적인 매체 266
[그림3-1-11] 연령별 일상생활에서 필수적인 매체 266
[그림3-1-12] 종이신문 열독률 추이 267
[그림3-1-13] 신문기사 이용 경로 및 이용률 추이 267
[그림3-1-14] 하루 평균 방송 프로그램 시청 시간 268
[그림3-1-15] 주 5일 이상 TV 이용 비율 269
[그림3-1-16] TV 뉴스 이용률 추이 270
[그림3-1-17] TV 뉴스 이용 빈도 270
[그림3-1-18] 4대 미디어별 여론 의존도 점유율 271
[그림3-1-19] 연령별 지상파 방송 만족도 271
[그림3-1-20] 인터넷 이용빈도 272
[그림3-1-21] 인터넷 이용시간 272
[그림3-1-22] 인터넷 이용 행동 및 인식 273
[그림3-1-23] 일일 모바일 인터넷 단말기별 이용 빈도 및 시간 274
[그림3-1-24] 모바일 인터넷 이용 목적(복수응답) 274
[그림3-1-25] 모바일 인터넷 이용 인식 275
[그림3-1-26] 인터넷 뉴스 이용률 추이(2011~2016년) 276
[그림3-1-27] 인터넷 뉴스 이용 빈도 276
[그림3-1-28] 포털 뉴스 이용 빈도 277
[그림3-1-29] SNS 이용 비율 277
[그림3-1-30] SNS 이용 정도 278
[그림3-1-31] SNS를 통한 뉴스 이용률 278
[그림3-1-32] SNS를 통한 뉴스 이용 빈도 279
[그림3-1-33] SNS별 뉴스 이용률, SNS별 뉴스 이용자 점유율 SNS별 뉴스 점유율(복수응답) 279
[그림3-1-34] 연령별 라디오 이용 경험 280
[그림3-1-35] 연도별 라디오 이용 장소 280
[그림3-1-36] 라디오 프로그램 유형별 이용 빈도 281
[그림3-1-37] 라디오 이용 이유 281
[그림3-1-38] 라디오 뉴스 이용률 추이(2011~2016년) 282
[그림3-1-39] 잡지 뉴스 이용률 추이(2011~2016년) 2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