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2. 연구 내용 16
3. 연구 방법 17
Ⅱ. 이론적 배경 18
1. 수학과 정의적 영역의 측정 19
가.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수학과 정의적 영역 구인 19
나.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수학과 정의적 영역 측정 도구 26
2. 규준 및 지표 32
가. 규준 및 지표의 의미와 기능 32
나. 규준표 제작 방법 및 절차 33
다. 규준 관련 선행 연구 35
Ⅲ. 수학과 정의적 영역 측정 도구의 타당화 및 지표 개발 40
1. 수학과 정의적 영역 측정 도구 타당화 및 지표 개발을 위한 표집 41
가. 학업성취도 평가의 표집 설계 41
나. 표집 절차 42
다. 표집 결과 44
라. 분석 대상 45
2. 수학과 정의적 영역 측정 도구의 양호도 검증 45
가. 하위 구인과 문항의 타당성 검증을 위한 요인 분석 결과 46
나. 신뢰도 분석 결과 48
다. 최종 문항 선정 및 요인 구조 모형 적합도 분석 결과 50
3. 수학과 정의적 영역의 지표 개발 53
가. 규준 개발 및 준거 설정 53
나. 지표 개발 58
Ⅳ. 2016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수학과 정의적 영역 현황 62
1. 중학교 수학과 정의적 영역 실태 63
가. 규준참조 기반의 지표를 통한 수학과 정의적 영역 및 하위영역별 실태 분석 63
나. 준거참조 기반의 지표를 통한 수학과 정의적 영역 및 하위영역별 실태 분석 68
2. 고등학교 수학과 정의적 영역 실태 73
가. 규준참조 기반의 지표를 통한 수학과 정의적 영역 및 하위영역별 실태 분석 73
나. 준거참조 기반의 지표를 통한 수학과 정의적 영역 및 하위영역별 실태 분석 79
Ⅴ. 결론 및 제언 87
1. 결론 88
2. 제언 92
가. 수학과 정의적 영역의 준거참조 지표 개발 92
나. 국가 및 단위학교에서의 정의적 영역 관리 체제 96
참고문헌 103
ABSTRACT 109
[부록 1] 중학교 및 고등학교 규준의 하위 구인별 규준표 및 지표 112
[부록 2] 중학교 및 고등학교의 하위 구인별 지표 116
판권기 2
〈표 Ⅱ-1-1〉 학업성취도 평가 수학과 정의적 영역 측정 도구 최초 문항 27
〈표 Ⅱ-1-2〉 학업성취도 평가 수학과 정의적 역역 측정 도구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29
〈표 Ⅱ-1-3〉 학업성취도 평가 수학과 정의적 영역 측정 도구 수정 문항 30
〈표 Ⅱ-1-4〉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수학과 정의적 영역 설문 문항 최종안 31
〈표 Ⅲ-1-1〉 학업성취도 평가 표집 설계 41
〈표 Ⅲ-1-2〉 학업성취도 평가의 학교 표집틀 정보 42
〈표 Ⅲ-1-3〉 시ㆍ도 교육청별 표본 크기 43
〈표 Ⅲ-1-4〉 학업성취도 평가 표집 결과 44
〈표 Ⅲ-1-5〉 수학과 정의적 영역 측정 도구 양호도 검증 및 지표 개발 분석 자료 45
〈표 Ⅲ-2-1〉 2016년 표집 평가 수학과 정의적 영역 측정 문항 수 46
〈표 Ⅲ-2-2〉 요인분석 결과 46
〈표 Ⅲ-2-3〉 자신감 구인 측정 문항별 기술통계 및 신뢰도 48
〈표 Ⅲ-2-4〉 가치 구인 측정 문항별 기술통계 및 신뢰도 48
〈표 Ⅲ-2-5〉 흥미 구인 측정 문항별 기술통계 및 신뢰도 49
〈표 Ⅲ-2-6〉 학습의욕 구인 측정 문항별 기술통계 및 신뢰도 49
〈표 Ⅲ-2-7〉 타당도 및 신뢰도가 낮은 문항 제외 모형 적합도 검증 결과 50
〈표 Ⅲ-2-8〉 수학과 정의적 영역 지표 개발을 위한 최종 문항 선정 결과 51
〈표 Ⅲ-2-9〉 수학과 정의적 영역과 하위 구인 간 상관 및 신뢰도 53
〈표 Ⅲ-3-1〉 중학교 정의적 영역 규준표 54
〈표 Ⅲ-3-2〉 고등학교 정의적 영역 규준표 56
〈표 Ⅲ-3-3〉 수학과 정의적 영역의 규준참조 지표 59
〈표 Ⅲ-3-4〉 수학과 정의적 영역의 준거참조 지표 60
〈표 Ⅲ-3-5〉 중ㆍ고등학교 수학과 정의적 영역 지표 내용 61
〈표 Ⅳ-1-1〉 규준참조 기반의 지표를 통한 중학교 정의적 영역 실태 63
〈표 Ⅳ-1-2〉 규준참조 기반의 지표를 통한 중학교 정의적 영역의 하위구인별 실태 65
〈표 Ⅳ-1-3〉 준거참조 기반의 지표를 통한 중학교 정의적 영역 실태 68
〈표 Ⅳ-1-4〉 준거참조 기반의 지표를 통한 중학교 정의적 영역의 하위구인별 실태 70
〈표 Ⅳ-2-1〉 규준참조 기반의 지표를 통한 고등학교 정의적 영역 실태 73
〈표 Ⅳ-2-2〉 규준참조 기반의 지표를 통한 중학교 정의적 영역의 하위구인별 실태 75
〈표 Ⅳ-2-3〉 준거참조 기반의 지표를 통한 고등학교 정의적 영역 실태 80
〈표 Ⅳ-2-4〉 준거참조 기반의 지표를 통한 중학교 정의적 영역의 하위구인별 실태 82
〈표 Ⅴ-2-1〉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의 구인별 설문 문항 99
〈표 Ⅴ-2-2〉/〈표 Ⅴ-2-1〉 중학교와 고등학교의 정의적 영역 및 하위영역별 원점수 분포 102
[그림 Ⅱ-1-1] 학업성취도 평가 수학과 정의적 영역 설문 구인 및 문항 개발 절차 27
[그림 Ⅱ-2-1] KEDI 인성검사 자기존중척도 학교급별 규준표 예시 35
[그림 Ⅱ-2-2] KEDI 인성검사 규준의 해석 및 활용 예시 36
[그림 Ⅱ-2-3] 온라인 간편 심리검사 인지전략검사의 규준표 예시 36
[그림 Ⅱ-2-4] 온라인 간편 심리검사 인지전략검사의 결과 해석 및 예시 37
[그림 Ⅱ-2-5] 웅진 e-SAC 학습관리검사 규준표 예시 38
[그림 Ⅱ-2-6] 웅진 e-SAC 결과 리포트 양식 예시 38
[그림 Ⅱ-2-7]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영어검사의 규준표 예시 39
[그림 Ⅲ-2-1] 수학과 정의적 영역 하위 구인과 문항 구조 52
[그림 Ⅳ-1-1] 규준기반 지표를 통한 중학교 정의적 영역 실태 64
[그림 Ⅳ-1-2] 규준기반 지표를 통한 중학교 성별 정의적 영역 실태 65
[그림 Ⅳ-1-3] 규준기반 지표를 통한 중학교 지역규모별 정의적 영역 실태 66
[그림 Ⅳ-1-4] 규준기반 지표를 통한 중학교 설립유형별 정의적 영역 실태 66
[그림 Ⅳ-1-5] 규준기반 지표를 통한 중학교 성취수준별 정의적 영역 실태 67
[그림 Ⅳ-1-6] 준거기반 지표를 통한 중학교 정의적 영역 실태 69
[그림 Ⅳ-1-7] 준거기반 지표를 통한 중학교 성별 정의적 영역 실태 70
[그림 Ⅳ-1-8] 준거기반 지표를 통한 중학교 지역규모별 정의적 영역 실태 71
[그림 Ⅳ-1-9] 준거기반 지표를 통한 중학교 설립유형별 정의적 영역 실태 71
[그림 Ⅳ-1-10] 준거기반 지표를 통한 중학교 성취수준별 정의적 영역 실태 72
[그림 Ⅳ-2-1] 규준기반 지표를 통한 고등학교 정의적 영역 실태 74
[그림 Ⅳ-2-2] 규준기반 지표를 통한 고등학교 성별 정의적 영역 실태 76
[그림 Ⅳ-2-3] 규준기반 지표를 통한 고등학교 지역규모별 정의적 영역 실태 77
[그림 Ⅳ-2-4] 규준기반 지표를 통한 고등학교 설립유형별 정의적 영역 실태 77
[그림 Ⅳ-2-5] 규준기반 지표를 통한 고등학교 목적유형별 정의적 영역 실태 78
[그림 Ⅳ-2-6] 규준기반 지표를 통한 고등학교 성취수준별 정의적 영역 실태 78
[그림 Ⅳ-2-7] 준거기반 지표를 통한 고등학교 정의적 영역 실태 81
[그림 Ⅳ-2-8] 준거기반 지표를 통한 고등학교 성별 정의적 영역 실태 83
[그림 Ⅳ-2-9] 준거기반 지표를 통한 고등학교 지역규모별 정의적 영역 실태 83
[그림 Ⅳ-2-10] 준거기반 지표를 통한 고등학교 설립유형별 정의적 영역 실태 84
[그림 Ⅳ-2-11] 준거기반 지표를 통한 고등학교 목적유형별 정의적 영역 실태 84
[그림 Ⅳ-2-12] 준거기반 지표를 통한 고등학교 성취수준별 정의적 영역 실태 85
〈표 부록-1-1〉 중학교 3학년 자신감 규준표 112
〈표 부록-1-2〉 중학교 3학년 가치 규준표 112
〈표 부록-1-3〉 중학교 3학년 흥미 규준표 113
〈표 부록-1-4〉 중학교 3학년 학습의욕 규준표 113
〈표 부록-1-5〉 고등학교 2학년 자신감 규준표 114
〈표 부록-1-6〉 고등학교 2학년 가치 규준표 114
〈표 부록-1-7〉 고등학교 2학년 흥미 규준표 115
〈표 부록-1-8〉 고등학교 2학년 학습의욕 규준표 115
〈표 부록-2-1〉 자신감 지표 116
〈표 부록-2-2〉 가치 지표 116
〈표 부록-2-3〉 흥미 지표 116
〈표 부록-2-4〉 학습의욕 지표 1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