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목차
I. 서론 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9
가. 연구내용 9
나. 연구방법 10
II. 청소년한부모의 차별경험과 청소년한부모에 대한 인식 현황 12
1. 청소년한부모가 경험한 차별 14
2. 일반학생 및 학부모의 청소년한부모를 보는 관점과 가치관 15
3. 소결 21
III. 청소년한부모에 대한 인식개선을 위한 교재 내용개발 24
1. 교재 내용개발 26
가. 표지 및 전체 구상 26
나. 청소년한부모에 대한 정보/통계 등 26
다. 청소년한부모 대응매뉴얼 27
라. 청소년한부모 지원정책 28
2. 교재(안) 29
참고문헌 38
부록: 워크샵 및 자문회의 회의록 40
1. 청소년한부모 당사자 워크샵 42
2. 현장전문가 자문회의(일반계 고등학교) 44
3. 현장전문가 자문회의(상경계 고등학교) 46
판권기 48
[그림 I-1-1] 결혼제도 밖에서의 출생률 현황 8
[그림 II-1-1] 청소년한부모가 인지한 차별경험 비율 14
[그림 II-1-2] 청소년한부모가 학교 또는 교사에게 받은 도움(1순위 및 중복응답) 15
[그림 II-2-1] 임신 출산 관련 부정적 인식(절대 안됨+안됨) 비율 16
[그림 II-2-2] 학생 때 임신에 대한 느낌('그렇다' 응답, 학부모) 17
[그림 II-2-3] 학생 때 임신에 대한 느낌('그렇다' 응답, 학생) 17
[그림 II-2-4] 청소년 미혼모에 대한 느낌('그렇다' 응답, 학부모) 18
[그림 II-2-5] 청소년 미혼모에 대한 느낌('그렇다' 응답, 학생) 18
[그림 II-2-6] 출산 및 양육가치관('그렇다+매우 그렇다' 응답, 청소년한부모) 19
[그림 II-2-7] 출산 및 양육가치관('그렇다+매우 그렇다' 응답, 일반청소년) 20
[그림 II-2-8] 출산 및 양육가치관('그렇다+매우 그렇다' 응답, 학부모)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