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개요 6
1. 연구배경 및 필요성 6
2. 연구내용 8
Ⅱ. 대기업의 혁신역량 활용 현황 및 전략 9
1. ICT분야 국내 대기업의 스타트업 투자 및 지원 사례 분석 9
1-1. 개요 9
1-2. 정보통신기기 부문의 창업지원 사례 15
1-3. 정보통신서비스 부문의 창업지원 사례 21
1-4. 소프트웨어 및 디지털 콘텐츠 부문의 창업지원 사례 26
1-5. 대기업의 창업 지원 관련 최근 동향 분석 40
1-6. 결론 및 시사점 49
2. 혁신가치사슬 개념을 이용한 사내기업가정신 확산전략 51
2-1. 개요 51
2-2. 사내기업가정신과 사내벤처 제도 53
2-3. 국내ㆍ외 사내벤처 제도의 운영 현황 60
2-4. 혁신가치사슬과 사내기업가정신 프로세스 77
2-5. 사내기업가정신 확산전략 83
2-6. 시사점 및 결론 90
Ⅲ. 개인의 혁신역량 활용 93
1. 한ㆍ미 양국의 ICT기반 메이커 운동의 현황 비교ㆍ분석 93
1-1. 개요 93
1-2. 메이커 운동의 전개과정 94
1-3. 한ㆍ미 양국의 메이커 운동 현황 비교ㆍ분석 101
1-4. 결론 및 시사점 125
2. 오프라인 아이디어 혁신공간의 운영현황 및 활성화 전략 129
2-1. 오프라인 아이디어 혁신공간의 도입 129
2-2. 제작형 오프라인 아이디어 혁신공간 133
2-3. 지원형 오프라인 아이디어 혁신공간 139
2-4. 통합형 오프라인 아이디어 혁신공간 148
2-5. 국내 오프라인 아이디어 혁신공간의 활성화 전략 158
Ⅳ. 결론 및 시사점 171
1. 대기업의 혁신역량 활용 전략 171
2. 개인의 혁신역량 활용 전략 173
참고문헌 176
판권기 180
표 1. ICT산업의 사업체 수 및 종사자 수 10
표 2. 타 산업 대비 ICT산업의 대ㆍ중소기업 비중 10
표 3. 전 산업 대비 ICT중소기업 사업체 수 및 종사자 수 11
표 4. ICT산업 부문별 중소기업 사업체 수 및 종사자 수 추이 11
표 5. 중소기업 생산액 및 부가가치 12
표 6. ICT산업 부문별 대ㆍ중소기업 부가가치 및 노동생산성 12
표 7. 대기업의 창업지원 사례 14
표 8. 하이테크 분야 벤처캐피탈 영향력 순위 15
표 9. 삼성벤처투자의 주요 해외투자 현황 17
표 10. 삼성벤처투자의 신규 결성 조합 현황 18
표 11. 행복창업지원센터 프로그램 25
표 12. LGU+의 스타트업 상생 플랫폼 26
표 13. 구글캠퍼스와 대구창조경제혁신센터 내 크리에이티브 랩, 대구창조경제단지 비교 43
표 14. 해외 기업 및 벤처 캐피탈의 국내 창업 지원 사례 46
표 15. 벤처기업가정신과 사내기업가정신의 차이 54
표 16. 사내기업가정신의 유형 55
표 17. 해외기업 사내벤처 운영 현황 60
표 18. 3M의 사내벤처 제도 62
표 19. 국내기업의 사내벤처 운영 현황 69
표 20. SK플래닛에서 플래닛X를 통해 출시한 서비스사업(2014년 10월) 72
표 21. 다음NIS를 통한 사내벤처 프로젝트 팀(2014년 10월) 74
표 22. 기업가정신 프로세스와 특징 80
표 23. 사내기업가정신 프로세스와 특징 80
표 24. 사내기업가정신 프로세스의 아이디어 창출전략 85
표 25. 사내기업가정신 프로세스의 아이디어 전환전략 87
표 26. 사내기업가정신 프로세스의 아이디어 확산전략 89
표 27. 메이커 운동 선언문 94
표 28. ICT환경의 패러다임 변화 95
표 29. 오픈소스 하드웨어 개발 플랫폼 96
표 30. 국내 Maker 커뮤니티 현황 99
표 31. 조사 진행 경과 103
표 32. 조사 내용 105
표 33. 국내ㆍ외 제작형 오프라인 아이디어 혁신공간 134
표 34. Techshop의 제공프로그램 136
표 35. 국내 지원형 오프라인 아이디어 혁신공간 140
표 36. 국내 지원형 오프라인 아이디어 혁신공간 운영사례 144
표 37. 국내 지원형 오프라인 아이디어 혁신공간별 주요 프로그램 145
표 38. 국내 지원형 오프라인 아이디어 혁신공간 147
표 39. 운영 목적에 따른 팹랩의 유형 150
표 40. 운영 형태에 따른 팹랩의 유형 150
그림 1. LG전자의 벤처투자 19
그림 2. Cloud Incubation Center의 이용절차 23
그림 3. 동GO동락 파트너십의 프로그램 27
그림 4. SK 상생혁신센터의 구조도 29
그림 5. sGen Eco Networks 단계별 주요 프로세스 31
그림 6. 네이버벤처스 소개 34
그림 7. NIS의 운영과정 및 선발과정 37
그림 8. CJ E&M의 Creator Group 파트너 혜택 40
그림 9. 대기업의 혁신센터 참여유형 4가지 41
그림 10. 창조경제단지 사업개요 및 계획 44
그림 11. 사내기업가정신의 개념적 분류 51
그림 12. 사내기업가정신의 네 가지 모델 56
그림 13. SK 임직원 688명 대상 설문조사 결과 58
그림 14. 성공적인 사내기업가정신의 전략, 디자인, 문화의 요소 57
그림 15. 3M의 벤처프로젝트 사업화 프로세스 61
그림 16. IBM의 사업 분류 모델 63
그림 17. EBO의 신사업 발굴 프로세스 64
그림 18. 쉘오일의 게임체인저 프로세스 65
그림 19. ETG의 전략적 포지셔닝 67
그림 20. ETG의 사내벤처 프로세스 67
그림 21. 퀄컴의 사내벤처 프로세스 68
그림 22. 다음NIS의 인큐베이션 프로세스 및 주요 프로그램 74
그림 23. 삼성전자 크리에이티브랩 사내벤처 프로세스 75
그림 24. 혁신가치사슬의 단계와 단계별 주요 연결대상 77
그림 25. 통합된 흐름으로서의 혁신가치사슬 79
그림 26. 사내기업가정신 프로세스에 대한 혁신가치사슬의 적용 82
그림 27. 혁신가치사슬 단계별 사내기업가정신의 활성화 방안 83
그림 28. 혁신 아이디어의 상업적 성공의 어려움-혁신의 깔대기 88
그림 29. 3D로보틱스의 설립 129
그림 30. 3D 프린팅 시장의 성장 130
그림 31. 오프라인 아이디어 혁신공간의 유형 131
그림 32. 창조경제 4대 구성요소별 국가순위 132
그림 33.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15개국의 창의성 지수 132
그림 34. Techshop의 진행과정 135
그림 35. 시제품제작터의 시설현황(경기지방중소기업청) 138
그림 36. 창업공작소의 운영 목적 138
그림 37. Living Lab의 현황 141
그림 38. 벨기에의 i.Lab.o Living Lab의 R&D주기 142
그림 39. Connected Day 서비스 143
그림 40. 이동형 팹랩 150
그림 41. Fab Lab 바르셀로나의 The Solar House 152
그림 42. Fab Lab 서울 154
그림 43. Hackerspace 사례 156
그림 44. 테크숍 교육 강좌 대분류(Mid-Peninsula 사례) 158
그림 45. 팹랩의 평가 기준 159
그림 46. 벨기에 Flemish Living Lab 사례 160
그림 47. 오프라인 아이디어 혁신공간의 주요기능별 모델 161
그림 48. 국내 오프라인 아이디어 혁신공간 현황 162
그림 49. 지역 내 관련 기관 연계를 통한 창업생태계 조성(안) 165
그림 50. 오프라인 아이디어 혁신공간의 참여주체별 활성화 방안 166
그림 51. Mini Fab Lab의 설립과정 167
그림 52. 현대차그룹 R&D 아이디어 페스티벌 168
그림 53. 샌프란시스코 Co-Working 공간 1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