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Ⅰ. 초기 경전 경전의 결집 | 경전의 언어 | 팔리삼장, 니까야 | 아함경 | 오늘날의 초기 경전 01. 중아함경 연기법 | 독화살의 비유와 사성제 | 업의 가르침 02. 장아함경 십이연기 03. 잡아함경 중도 | 중도는 곧 연기 | 여래는 법을 의지한다 | 여래가 보는 죽음 | 오온무아와 열반 | 십이처 | 두 번째 화살 | 선지식과 좋은 도반 04. 증일아함경 출세간과 십팔계 | 살펴볼 경구들 05. 디가 니까야 여섯 방향의 비유 06. 맛지마 니까야 뗏목의 비유 | 차제설법 07. 상윳따 니까야 오온의 무상 고 무아 | 열반, 모든 것은 무너진다 | 4가지 믿음, 삼보와 계율 | 사념처, 4가지 마음챙김 | 마음챙김의 방법 | 호흡에 대한 마음챙김08. 앙굿따라 니까야 자주 새겨야 할 5가지 명제 | 깔라마경 09. 쿳다까 니까야 담마파다(법구경) | 숫타니파타(경집) Ⅱ. 대승 경전 부파불교 | 불탑신앙 | 대승비불설 | 초기 대승경전 | 중기 대승경전 | 후기 대승경전 10. 반야심경 11. 금강경 12. 반야경 공, 본래 없다 | 선지식 | 이름과 모양(명상) | 반야바라밀 13. 유마경 심청정 국토청정 | 보살의 병 중생의 병 | 불이법문 | 직심이 보살정토 | 본래 죄가 없다 | 악도가 곧 최상의 길 | 선불교 관련 경구들 14. 화엄경 일체유심조 | 일진법계 | 일즉일체다즉일 | 바다와 파도 | 정진과 믿음 | 보리심 | 법성, 깨달음 | 보현행원 | 살펴볼 경구들 15. 법화경일불승 | 개시오입 | 법화경 사구게 | 법사 | 만선 성불사상 | 구원실성의 본래부처 | 상불경보살 | 불타는 집의 비유 | 장자궁자의 비유 | 초목의 비유 | 화성의 비유 | 계주의 비유 | 왕계의 비유 | 의사의 비유 16. 아미타경 서방정토 극락세계 아미타불 | 아미타불의 세계에 태어나기를 발원 17. 무량수경 불국토가 여기에 있다 | 발원하면 성취된다 | 무상삼매와 무원삼매 | 손바닥 위의 세계 | 법문을 듣고 부처 되어 중생을 구제하라 | 있어도 걱정, 없어도 걱정 18. 열반경 상락아정 | 사무량심 | 일천제 | 불신상주 | 악업을 끊을 수 있다 | 공덕천과 흑암녀 | 열반경 사구게 | 살펴볼 경구들 19. 원각경허공꽃 | 원각 | 방편 | 구경각 | 수행자의 4가지 병 | 원각경 사구게 20. 능엄경 보는 성품 | 손가락을 구부리고 피는 것 | 바다와 물결의 비유 | 진여의 성품 | 듣는 성품 | 머리를 찾는 연야달다 21. 능가경 장식과 여래장 | 삼계유심, 유식무경 | 점수와 돈오 | 삼자성상 | 오법 | 4가지 선, 인무아와 법무아 | 선불교와 관련된 경구 22. 승만경 승만부인의 십대원 | 3가지 서원과 하나의 큰 서원 | 여래장 23. 해심밀경 삼성 | 삼무자성 | 승의제 | 아타나식 24. 여래장경 여래장 | 여래장을 밝히려면 불법을 만나 수행하라 | 여래장의 9가지 비유 25. 부증불감경 증가와 감소 | 중생이 곧 여래장 26. 대일경 삼구법문 | 일체법이 곧 실상 | 본성은 공함 Ⅲ. 대승논서 초기경전의 해설서, 논장의 성립 | 부파불교의 논장 | 대승불교의 논장 | 대승기신론 | 대지도론 | 중론 | 유식삼십송 27. 대승기신론 일심이문 | 시각과 본각 | 염법훈습과 정법훈습 28. 대지도론법도 취하지 말라 | 반야바라밀은 다툼이 없다 | 무아인데‘ 이와 같이 내가 들었다’ 고하는 이유 | 듣는 자가 없으나 인연 따라 듣는다 | 사리불도 부처님에 비하면 어린이 수준 | 법의 실상 | 수희찬탄의 공덕 29. 중론 팔불중도 | 연기=공=가명=중도 | 공, 사성제, 수행 | 무생 30. 유식삼십송 3가지 마음 | 삼성 | 삼무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