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3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배경 12
제2절 연구내용 16
제2장 다문화주의와 다문화가정 17
제1절 배경 18
1. 다문화주의의 기원과 전개과정 18
2. 경기도와 한국의 다문화사회 추세 23
3. 한국의 다문화가족 정책 27
제2절 선행연구 32
1. 다문화교육 32
2. 다문화아동 35
3. 다문화가정 실태 39
제3장 다문화가정 지원정책 44
제1절 법ㆍ제도적 기반 45
1. 법률 45
2. 다문화가족정책 기본계획 47
제2절 경기도 다문화가족 지원정책 49
제3절 다문화가족정책 집행기관 현장방문 60
1. 다문화가족지원센터 60
2. 다문화유치원 77
제4장 정책적 개선방향과 대안 98
제1절 효율적인 공공기관 다문화사업을 위한 제언 100
1. 다문화가족지원센터 100
2. 다문화유치원 102
제2절 다문화교육사업 105
1. 다문화도서관 105
2. 다중언어 프로그램 107
제3절 다문화영재발굴 110
1. 글로벌 브릿지 사업 110
2. LG 사랑의 다문화학교 113
3. 한국예술영재교육원 115
제4절 소결 117
제5장 결론 119
제1절 연구요약 120
제2절 연구의 한계 123
참고문헌 124
Abstract 131
판권기 2
〈표 1-1〉 초등학교 학령인구 대상 재학생과 학업중단자, 2012-2014 15
〈표 2-1〉 다문화가족 관련 용어에 대한 법적 정의 27
〈표 2-2〉 다문화가족 관련 법률과 규정 28
〈표 2-3〉 다문화정책에 대한 다양한 정의 31
〈표 2-4〉 다문화교육 개념에 대한 선행연구 33
〈표 2-5〉 경기대다문화센터 주요 연혁 34
〈표 2-6〉 결혼이민자ㆍ귀화자 등의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인지율 및 이용율 42
〈표 3-1〉 「다문화가족지원법」 주요 내용 46
〈표 3-2〉 다문화가족정책 기본계획 48
〈표 3-3〉 지방자치단체 다문화가족정책 분야별 과제 및 예산 변화 추이 48
〈표 3-4〉 경기도 다문화가족정책 분야별 과제 및 예산 변화 추이 50
〈표 3-5〉 경기도 다문화가정 미취학 아동 지원 관련 주요 정책 및 목적 51
〈표 3-6〉 경기도 다문화가족 지원정책 2016년 시행계획 52
〈표 3-7〉 2016년 경기도 다문화가족 지원정책 공통과제 54
〈표 3-8〉 2016년 경기도 다문화가족 지원정책 특화과제 57
〈표 3-9〉 경기도 다문화가족지원센터 현황 61
〈표 3-10〉 전국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유형별 현황 62
〈표 3-11〉 2015년도 경기도 다문화가족지원센터별 사업 이용현황 63
〈표 3-12〉 부천시다문화가족지원센터 주요 연혁 64
〈표 3-13〉 부천시다문화가족지원센터 주요 사업 65
〈표 3-14〉 부천 다문화네트워크 기관 및 주요 사업 66
〈표 3-15〉 수원시다문화가족지원센터 주요 연혁 67
〈표 3-16〉 의정부시다문화가족지원센터 주요 연혁 70
〈표 3-17〉 안산시다문화가족지원센터 주요 연혁 73
〈표 3-18〉 2016년 전국 및 경기도 다문화유치원 운영 현황 77
〈표 3-19〉 수원 아하유치원 교육목표 79
〈표 3-20〉 안산 원곡유치원 교육목표 82
〈표 3-21〉 고양 일산유치원 교육목표 86
〈표 3-22〉 동두천양주 중앙유치원 교육목표 89
〈표 3-23〉 화성오산 깊은샘유치원 교육목표 92
〈표 3-24〉 안성 백곡유치원 교육목표 94
〈표 4-1〉 세이브더칠드런 이중언어프로그램 107
〈표 4-2〉 다음세대재단 이중언어프로그램 108
〈표 4-3〉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이중언어프로그램 109
〈표 4-4〉 LG 사랑의 다문화학교 영재발굴 주요 사업 114
〈표 4-5〉 한국예술영재교육원 '다문화 예술영재 발굴캠프 일정' 116
〈그림 2-1〉 경기도 거주 등록외국인 추세, 2005~2014 24
〈그림 2-2〉 경기도 국제결혼 추세, 2000~2013 25
〈그림 2-3〉 경기도 다문화가정 자녀수, 2007~2014 26
〈그림 2-4〉 다문화가족 관련요소들과 관점들 35
〈그림 3-1〉 경기도 다문화가족정책 중장기 발전계획의 정책 비전, 정책 및 주요 영역 49
〈그림 3-2〉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사업추진체계 60
〈그림 3-3〉 부천시다문화가족지원센터 현장사진 64
〈그림 3-4〉 수원시다문화가족지원센터 현장사진 67
〈그림 3-5〉 의정부시다문화가족지원센터 현장사진 70
〈그림 3-6〉 의정부시다문화가족지원센터 회원현황 72
〈그림 3-7〉 안산시다문화가족지원센터 현장사진(1) 73
〈그림 3-8〉 안산시다문화가족지원센터 현장사진(2) 74
〈그림 3-9〉 안산시다문화가족지원센터 프로그램 75
〈그림 3-10〉 거점센터 네트워크 구축사업 76
〈그림 3-11〉 수원 아하유치원 현장사진 79
〈그림 3-12〉 안산 원곡유치원 현장사진 82
〈그림 3-13〉 안산 원곡유치원 가정통신문(한글과 중국어) 84
〈그림 3-14〉 고양 일산유치원 현장사진 86
〈그림 3-15〉 고양 일산유치원 다문화 학부모와 아동 교육 프로그램 87
〈그림 3-16〉 동두천양주 중앙유치원 현장사진 89
〈그림 3-17〉 동두천양주 중앙유치원 주간교육안 및 다문화프로그램 활동계획안 91
〈그림 3-18〉 화성오산 깊은샘유치원 현장사진 92
〈그림 3-19〉 안성 백곡샘유치원 현장사진 94
〈그림 3-20〉 다문화 유치원과 다문화가족지원센터 현장 방문장면 및 평가 95
〈그림 3-21〉 다문화 도움반(무지개반) 사전 설문지와 설문지 통계 및 참여신청서 96
〈그림 4-1〉 경기도 다문화유치원 만족도 정성조사(예시) 103
〈그림 4-2〉 경기도 다문화유치원 만족도 정량조사(예시) 104
〈그림 4-3〉 안산다문화작은도서관 105
〈그림 4-4〉 Maslow의 욕구단계이론과 역량목표에 따른 글로벌 브릿지 세부프로그램 111
〈그림 4-5〉 글로벌 브릿지 사업효과 112
〈그림 4-6〉 LG 사랑의 다문화학교 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