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서문제1장 교육과정 개관1. 어원과 정의2. 은유와 이미지3. 전망제2장 교육과정 학의 구조1. 학문구조2. 탐구영역제3장 교육과정의 역사적 접근1. 고대2. 중세·르네상스 및 종교개혁3. 근대 초기4. 근대 중기: 계몽기 시대의 도래5. 19세기-20세기6. 20세기 후반제4장 교육과정 전개와 인식범주1. 교육과정 전개2. 교육과정 개정3. 교육과정의 인식범주4. 교과지식의 선택과 배재제5장 교육과정 학의 기초학문1. 철학2. 심리학3. 사회학제6장 교육과정 학의 연관 학문1. 인지과학2. 인지생물학3. 홀리즘·생태학4. 복잡계학제7장 범주(Ⅰ): 이론1. 이해의 관점2. 절충적 관점3. 현장적 관점제8장 범주(Ⅱ): 적용1. 개발론2. 설계론3. 운영론제9장 범주(Ⅲ): 실천1. 교육과정 패러다임 변화2. 교사 공동체3. 담론의 의미4. 담론 생성5. 담론의 실천6. 종합 결론제10장 연구패러다임과 방법론 REVIEW1. 패러다임2. 텍스트 분석3. 종합 논의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