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3
Ⅰ. 배경 5
Ⅱ. 해외직접투자 현황 및 현지생산 8
1. 우리나라의 해외직접투자 현황 8
2. 가공무역을 통한 현지생산 추정 11
Ⅲ. 우리기업 현지화 실태조사 15
1. 설문조사 개요 및 방법 15
2. 투자동기 및 성과분석 18
가. 투자동기 18
나. 현지화 정도 19
다. 현지경쟁력 유지 요인 21
라. 현지시장 진출시 애로사항 22
3. 우리기업의 주요국별 현지화 분석 24
Ⅳ. 현지화 성공 사례 31
1. 마케팅 사례 31
2. 물류/유통/판매 사례 35
3. 사후관리 서비스 사례 37
Ⅴ. 평가 및 현지화 전략 40
1. 현지화 평가 40
2. 4차 산업혁명과 현지화 전략 45
참고문헌 53
[부록 1] 국가별 현지경쟁력 유지요인 54
[부록 2] 해외직접투자 연도ㆍ분기별 동향 세부내역 59
판권기 62
〈표 Ⅱ-1〉 연도별 해외직접투자 추이 8
〈표 Ⅲ-1〉 기업형태별 분포 15
〈표 Ⅲ-2〉 기업형태별 진출국가 또는 권역분포 16
〈표 Ⅲ-3〉 기업형태별 진출형태 분포 16
〈표 Ⅲ-4〉 기업형태별 진출단계 분포(복수 응답) 17
〈표 Ⅲ-5〉 기업형태별 업종 분포 17
〈표 Ⅲ-6〉 기업형태별 해외시장 투자동기(복수응답) 18
〈표 Ⅲ-7〉 진출단계별 해외시장 투자동기 19
〈표 Ⅲ-8〉 기업형태별 의사 결정 시 본사와 현지의 주도 정도(복수응답) 20
〈표 Ⅲ-9〉 의사 결정시 본사와 현지의 주도 정도 20
〈표 Ⅲ-10〉 기업형태별 현지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한 요인들에 대한 중요도 21
〈표 Ⅲ-11〉 진출단계별 현지 경쟁력 유지를 위한 중요도 22
〈표 Ⅲ-12〉 기업형태별 현지시장 진출단계에서의 애로사항 22
〈표 Ⅲ-13〉 진출단계별 현지 시장 진출단계에서의 애로사항(복수응답) 23
〈표 Ⅲ-14〉 국별 투자동기(복수응답) 24
〈표 Ⅲ-15〉 국별 매출액 중 현지 내수판매 비중(복수응답) 25
〈표 Ⅲ-16〉 국별 현지화 정도 25
〈표 Ⅲ-17〉 국별 현지경쟁력 유지 요인 26
〈표 Ⅲ-18〉 국별 운영단계 애로사항 27
〈표 Ⅲ-19〉 국별 고용단계 애로사항 28
〈표 Ⅲ-20〉 국별 현지특성 정도 29
〈표 Ⅴ-1〉 기업형태별 향후 현지사업이 지향해야 할 경영전략(복수응답) 42
〈표 Ⅴ-2〉 진출단계별 향후 현지사업이 지향해야 할 경영전략 43
〈표 Ⅴ-3〉 국별 현지사업 경영전략 44
〈그림 Ⅱ-1〉 가공무역 흐름도 11
〈그림 Ⅱ-2〉 가공서비스지급 총계 12
〈그림 Ⅱ-3〉 對中가공서비스지급 12
〈그림 Ⅱ-4〉 한국의 對中수출품 배분구조 13
〈그림 Ⅱ-5〉 대동남아 가공서비스지급 14
〈그림 Ⅱ-6〉 대중남미 가공서비스지급 14
〈그림 Ⅱ-7〉 대미 가공서비스지급 14
〈그림 Ⅱ-8〉 대EU 가공서비스지급 14
〈그림 Ⅴ-1〉 4차 산업혁명과 현지화 4.0의 발전 개념도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