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2016 청소년 문화예술교육지원사업 상상학교 활동수기 7
청소년 부문 7
대상 8
Good timing 8
최우수 11
우리는 서로를 상상할 것이다 11
2016년을 함께한 상상학교, 불명확했던 배우라는 꿈을 찾다 16
우수 20
조개가 진주된 날 20
나를 변화시킨 매개체, 상상학교 22
인생의 꿈 25
꿈을 향한 첫걸음 27
난타를 시작하고... 29
상상학교를 참여하고 달라진 나 31
내 꿈의 등대 '상상(相翔)학교' 33
장려 35
미래로 가는 나의 발걸음 35
나에게 쓰는 편지 37
나도 이젠 멋진 뮤지컬배우다 40
운영기관 지도사 부문 43
대상 44
첫 공연 첫 만남 그날의 설레임을 기억하며 44
최우수 46
청소년들의 이야기에 '문화예술' 빛깔을 입히다 46
우수 48
첫 경험 48
나의 첫 프로그램! 상상학교! 51
운영단체 지도자 부문 53
최우수 54
상상(相翔)열차에 꿈을 실어요 54
2016 청소년 문화예술교육지원사업 상상학교만족도조사 결과보고서 57
제1장 조사 개요 58
Ⅰ. 조사 배경 및 목적 58
Ⅱ. 조사 설계 59
Ⅲ. 응답자 특성 60
제2장 조사 결과 요약 61
Ⅰ. 상상(相翔)학교 참여현황 61
Ⅱ. 교육 관련 평가 63
Ⅲ. 상상(相翔)학교 관련 평가 66
Ⅳ. 통합교류회 관련 평가 69
Ⅴ. 향후 개선사항 70
제3장 전체 조사 결과 72
Ⅰ. 상상(相翔)학교 참여현황 72
Ⅱ. 교육목표 및 교육과정 평가 76
Ⅲ. 교육 운영체계 평가 90
Ⅳ. 교육 환경 평가 104
Ⅴ. 교육 강사 평가 116
Ⅵ. 상상(相翔)학교 관련 평가 128
Ⅶ. 통합교류회 관련 평가 142
Ⅷ. 향후 개선사항 150
[부록] 157
설문지 201
판권기 210
〈표 1〉 상상(相翔)학교 교육 관련 세부 항목별 평가 64
〈표 2〉 상상(相翔)학교 관련 정보 획득경로 73
〈표 3〉 상상(相翔)학교 참여 이유 (1+2+3순위, 중복응답) 75
〈표 4〉 교육목표 및 교육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 77
〈표 5〉 교육 목표의 구체성 79
〈표 7〉 교육 과정의 체계성 83
〈표 8〉 교육 과정 및 내용의 흥미 유발 85
〈표 9〉 교육 내용의 난이도 87
〈표 10〉 교육난이도에 대한 평가 89
〈표 11〉 교육 운영체계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 91
〈표 12〉 사전 안내 및 홍보의 적절성 93
〈표 13〉 전체 일정의 적절성 95
〈표 14〉 교육 시간의 적절성 97
〈표 15〉 교육 시간에 대한 평가 99
〈표 16〉 운영 기관 담당자의 친절성 101
〈표 17〉 지원 및 요구사항에 대한 대응 103
〈표 18〉 교육 환경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 105
〈표 19〉 교통 편의성 107
〈표 20〉 교육 장소의 규모 109
〈표 21〉 교육 장소의 물리적 환경 111
〈표 22〉 교육 매체 구비의 충분성 113
〈표 23〉 교육 기자재 수의 충분함 115
〈표 24〉 교육 강사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 117
〈표 25〉 교육 강사의 전문성 119
〈표 26〉 수업 준비의 충실성 121
〈표 27〉 학생 참여 유도 123
〈표 28〉 다양한 교육방법 활용 125
〈표 29〉 피드백의 적절성 127
〈표 30〉 상상(相翔)학교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 129
〈표 31〉 상상(相翔)학교에 대한 만족점 131
〈표 32〉 상상(相翔)학교에 대한 불만족점 133
〈표 33〉/〈표 35〉 상상(相翔)학교 참여 이후 삶의 행복 정도 139
〈표 34〉/〈표 36〉 상상(相翔)학교 참여효과 (1+2순위, 중복응답) 141
〈표 35〉/〈표 37〉 통합교류회의 문화예술활동 및 교류활동 기회 제공 정도 143
〈표 36〉/〈표 38〉 통합교류회의 적성 발견 기회 제공 정도 145
〈표 37〉/〈표 39〉 통합교류회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 147
〈표 38〉/〈표 40〉 향후 통합교류회 수강 의향 149
〈표 39〉/〈표 41〉 향후 수강하고 싶은 프로그램 (중복응답) 151
〈표 40〉/〈표 42〉 향후 개선 요구점 153
〈표 41〉/〈표 43〉 상상(相翔)학교 참여 소감 155
〈그림 1〉 상상(相翔)학교 관련 정보 획득경로 추이 61
〈그림 2〉 상상(相翔)학교 참여 이유 추이 (1+2+3순위, 중복응답) 62
〈그림 3〉 상상(相翔)학교 교육 관련 항목별 만족도 추이 63
〈그림 4〉 상상(相翔)학교 관련 평가 추이 66
〈그림 5〉 상상(相翔)학교 만족점 추이 67
〈그림 6〉 상상(相翔)학교 불만족점 추이 68
〈그림 7〉 상상(相翔)학교 참여효과 추이 (1+2순위, 중복응답) 68
〈그림 8〉 통합교류회 관련 평가 69
〈그림 9〉 향후 수강하고 싶은 프로그램 추이 (상위 7순위, 중복응답) 70
〈그림 10〉 향후 개선 요구점 추이 71
〈그림 11〉 상상(相翔)학교 참여 소감 추이 71
〈그림 12〉 상상(相翔)학교 관련 정보 획득경로 72
〈그림 13〉 상상(相翔)학교 참여 이유 (1+2+3순위, 중복응답) 74
〈그림 14〉 교육목표 및 교육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 76
〈그림 15〉 교육 목표의 구체성 78
〈그림 16〉 교육 과정의 충실성 80
〈그림 17〉 교육 과정의 체계성 82
〈그림 18〉 교육 과정 및 내용의 흥미 유발 84
〈그림 19〉 교육 내용의 난이도 86
〈그림 20〉 교육난이도에 대한 평가 88
〈그림 21〉 교육 운영체계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 90
〈그림 22〉 사전 안내 및 홍보의 적절성 92
〈그림 23〉 전체 일정의 적절성 94
〈그림 24〉 교육 시간의 적절성 96
〈그림 25〉 교육 시간에 대한 평가 98
〈그림 26〉 운영 기관 담당자의 친절성 100
〈그림 27〉 지원 및 요구사항에 대한 대응 102
〈그림 28〉 교육 환경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 104
〈그림 29〉 교통 편의성 106
〈그림 30〉 교육 장소의 규모 108
〈그림 31〉 교육 장소의 물리적 환경 110
〈그림 32〉 교육 매체 구비의 충분성 112
〈그림 33〉 교육 기자재 수의 충분함 114
〈그림 34〉 교육 강사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 116
〈그림 35〉 교육 강사의 전문성 118
〈그림 36〉 수업 준비의 충실성 120
〈그림 37〉 학생 참여 유도 122
〈그림 38〉 다양한 교육방법 활용 124
〈그림 39〉 피드백의 적절성 126
〈그림 40〉 상상(相翔)학교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 128
〈그림 41〉 상상(相翔)학교에 대한 만족점 130
〈그림 42〉 상상(相翔)학교에 대한 불만족점 132
〈그림 43〉 상상(相翔)학교 타인 추천 의향 134
〈그림 44〉 향후 상상(相翔)학교 수강 의향 136
〈그림 45〉 상상(相翔)학교 참여 이후 삶의 행복 정도 138
〈그림 46〉 상상(相翔)학교 참여효과 (1+2순위, 중복응답) 140
〈그림 47〉 통합교류회의 문화예술활동 및 교류활동 기회 제공 정도 142
〈그림 48〉 통합교류회의 적성 발견 기회 제공 정도 144
〈그림 49〉 통합교류회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 146
〈그림 50〉 향후 통합교류회 수강 의향 148
〈그림 51〉 향후 수강하고 싶은 프로그램 (중복응답) 150
〈그림 52〉 향후 개선 요구점 152
〈그림 53〉 상상(相翔)학교 참여 소감 154
[표 1] 상상(相翔)학교 관련 정보 획득경로 159
[표 2] 상상(相翔)학교 참여 이유 (1+2+3순위, 중복응답) 160
[표 3] 교육목표 및 교육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 161
[표 3-1] 교육목표 및 교육과정 평가 (1) 교육 목표의 구체성 162
[표 3-2] 교육목표 및 교육과정 평가 (2) 교육 과정의 충실성 163
[표 3-3] 교육목표 및 교육과정 평가 (3) 교육 과정의 체계성 164
[표 3-4] 교육목표 및 교육과정 평가 (4) 교육 과정 및 내용의 흥미 유발 165
[표 3-5] 교육목표 및 교육과정 평가 (5) 교육 내용의 난이도 166
[표 3-5-1] 교육목표 및 교육과정 평가 (5-1) 교육난이도에 대한 평가 167
[표 4] 교육 운영체계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 168
[표 4-1] 교육 운영체계 평가 (1) 사전 안내 및 홍보의 적절성 169
[표 4-2] 교육 운영체계 평가 (2) 전체 일정의 적절성 170
[표 4-3] 교육 운영체계 평가 (3) 교육 시간의 적절성 171
[표 4-3-1] 교육 운영체계 평가 (3-1) 교육 시간에 대한 평가 172
[표 4-4] 교육 운영체계 평가 (4) 운영 기관 담당자의 친절성 173
[표 4-5] 교육 운영체계 평가 (5) 지원 및 요구사항에 대한 대응 174
[표 5] 교육 환경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 175
[표 5-1] 교육 환경 평가 (1) 교통 편의성 176
[표 5-2] 교육 환경 평가 (2) 교육 장소의 규모 177
[표 5-3] 교육 환경 평가 (3) 교육 장소의 물리적 환경 178
[표 5-4] 교육 환경 평가 (4) 교육 매체 구비의 충분성 179
[표 5-5] 교육 환경 평가 (5) 교육 기자재 수의 충분함 180
[표 6] 교육 강사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 181
[표 6-1] 교육 강사 평가 (1) 교육 강사의 전문성 182
[표 6-2] 교육 강사 평가 (2) 수업 준비의 충실성 183
[표 6-3] 교육 강사 평가 (3) 학생 참여 유도 184
[표 6-4] 교육 강사 평가 (4) 다양한 교육방법 활용 185
[표 6-5] 교육 강사 평가 (5) 피드백의 적절성 186
[표 7] 참여한 상상(相翔)학교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 187
[표 7-1] 상상(相翔)학교 관련 만족점 188
[표 7-2] 상상(相翔)학교 관련 불만족점 189
[표 8] 참여한 상상(相翔)학교에 대한 타인 추천 의향 190
[표 9] 향후 상상(相翔)학교 수강 의향 191
[표 10] 상상(相翔)학교 참여 이후 삶의 행복 정도 192
[표 11] 상상(相翔)학교 참여효과 (1+2순위, 중복응답) 193
[표 12] 통합교류회의 문화예술활동 및 교류활동 기회 제공 정도 194
[표 13] 통합교류회의 적성 발견 기회 제공 정도 195
[표 14] 통합교류회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 196
[표 15] 향후 통합교류회 수강 의향 197
[표 16] 향후 수강하고 싶은 프로그램 (중복응답) 198
[표 17] 상상(相翔)학교 관련 향후 개선 요구점 199
[표 18] 상상(相翔)학교 참여 소감 2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