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제1장 서론 53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54
2. 연구의 범위 55
2.1. 공간적 범위 55
2.2. 내용적 범위 55
3. 연구의 방법 56
3.1. 문헌조사를 통한 연구진행 56
3.2. 현장조사를 통한 연구진행 57
3.3. 구상안 설계를 통한 연구진행 57
3.4. 사례지역 모의실험을 통한 연구진행 57
3.5. 연구진행 과정 58
제2장 복합환승시설 개요 및 관련 선행연구 검토 59
1. 복합환승시설 개요 60
1.1. 복합환승시설의 개념 60
1.2. 복합환승시설의 개념적 특성 60
2. 복합환승센터 관련 선행연구고찰 62
2.1. 국내 기존연구 62
2.2. 국외 기존연구 64
제3장 국내외 복합환승센터 도입사례 65
1. 해외 복합환승센터 66
1.1. 아시아 지역 66
1.2. 유럽지역 74
1.3. 북아메리카지역 83
2. 국내 복합환승센터 87
2.1. 운영중인 복합환승센터 87
2.2. 건설중인 복합환승센터 90
2.3. 계획중인 복합환승센터 93
제4장 특성별 복합환승시설 유형분류 98
1. 복합환승시설 유형분류의 개요 99
1.1. 유형분류의 필요성 99
1.2. 유형분류기준 101
2. 복합환승시설 유형분류 102
2.1. 복합환승시설의 영향권별 유형분류 102
2.2. 복합환승시설 환승공간 이용방법 유형분류 104
2.3. 복합환승시설 연계교통수단에 따른 유형분류 106
2.4. 도시규모에 따른 복합환승시설 유형분류 108
2.5. 도시기능별 복합환승시설 유형분류 110
2.6. 환승시설 입지위치에 따른 복합환승시설 유형분류 112
3. 복합환승시설 유형분류의 복합화 114
제5장 사업지구를 고려한 복합환승시설 구상 115
1. 중ㆍ소규모의 대중교통 복합환승시설 구상(안) 116
1.1. 복합환승시설 구상 개요 116
1.2. 유형별 대중교통 복합환승시설 구상 119
2. LH사업지구별 도입 가능한 유형 122
2.1. LH사업지구 현황 개요 122
2.2. 복합환승시설 도입 가능한 LH사업지구 현황 126
제6장 사례지역 복합환승시설 도입 효과분석 130
1. 효과분석 개요 131
1.1. 효과분석의 필요성 131
1.2. 효과분석 분석방향 132
2. 대중교통 복합환승시설 도입에 따른 교통체계 효과 분석 133
2.1. 분석의 개요 133
2.2. 분석의 범위 및 단위설정 134
2.3. 복합환승시설 도입 전의 OD자료 및 네트워크 구축 136
2.4. 복합환승시설 효과분석을 위한 O/D자료 및 네트워크 구축 141
2.5. 주요 간선축의 차선축소 146
2.6. 항목별 편익산출 방법 147
3. 사회적 편익 효과분석 결과 155
3.1. 대안별 통행패턴 분석결과 155
3.2. 대안별 비용절감 효과분석 결과 158
4. 조성원가 절감효과 분석 160
4.1. 도로 축소에 따른 공사비 절감효과 160
제7장 복합환승시설 도입에 필요한 법ㆍ제도적 개선방향 161
1. 복합환승센터 관련법 및 제도 162
1.1. 복합환승센터 관련법 개요 162
1.2. 복합환승센터 관련 법률 164
1.3. 복합환승센터 개발 기본계획(2010.01) 170
2. 복합환승시설 활성화를 위한 법ㆍ제도 개선방향 172
2.1. 현행 법ㆍ제도상의 한계점 172
2.2. 법ㆍ제도적 개선방향 176
제8장 결론 181
1. 연구결과 종합 182
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추진방향 184
참고문헌 185
판권기 3
〈표 4-1〉 복합환승센터 기본계획 유형분류 100
〈표 4-2〉 시설유형 결정에 필요한 유형분류 기준 101
〈표 4-3〉 국토전체(권역간환승) 영향권 국내ㆍ외 사례 102
〈표 4-4〉 주변도시(권역내부) 영향권 국내ㆍ외 사례 103
〈표 4-5〉 도시내부(지선교통) 영향권 국내ㆍ외 사례 103
〈표 4-6〉 입체환승(일체형) 국내ㆍ외 사례 104
〈표 4-7〉 입체환승(혼합형) 국내ㆍ외 사례 105
〈표 4-8〉 연계교통수단(국철-도시철도-일반버스)의 국내ㆍ외 사례 106
〈표 4-9〉 연계교통수단(고속버스-도시철도-일반버스)의 국내ㆍ외 사례 107
〈표 4-10〉 연계교통수단(국철 또는 도시철도-일반버스)의 국내ㆍ외 사례 107
〈표 4-11〉 연계교통수단(국철 또는 도시철도-일반버스)의 국내ㆍ외 사례 107
〈표 4-12〉 대도시권의 복합환승시설 국내ㆍ외 사례 108
〈표 4-13〉 중도시권의 복합환승시설 국내ㆍ외 사례 109
〈표 4-14〉 소도시권 복합환승시설의 국내ㆍ외 사례 109
〈표 4-15〉 종주도시의 복합환승시설 국내ㆍ외 사례 110
〈표 4-16〉 위성도시의 복합환승시설 국내ㆍ외 사례 111
〈표 4-17〉 도심지역 환승시설의 국내ㆍ외 사례 112
〈표 4-18〉 부도심지역 환승시설의 국내ㆍ외 사례 113
〈표 4-19〉 외곽지역 환승시설의 국내ㆍ외 사례 113
〈표 4-20〉 복합환승시설 유형분류 114
〈표 5-1〉 사업지구에 적용 가능한 복합환승시설 구상안 117
〈표 5-2〉 LH사업지구 현황 122
〈표 5-3〉 복합환승시설 기준 123
〈표 5-4〉 복합환승시설 개발 가능지 현황 124
〈표 5-5〉 LH사업지구에 도입 가능한 복합환승시설 유형 및 특성 126
〈표 5-6〉 LH사업지구내 복합환승시설 도입 가능 유형표 127
〈표 6-1〉 사례분석 대상지역의 개요 133
〈표 6-2〉 복합환승시설 효과분석을 위한 시나리오 구성 134
〈표 6-3〉 「2006년도 수도권 가구통행실태조사」자료 개요 136
〈표 6-4〉 통행발생량 (개발계획 속한 존) 138
〈표 6-5〉 목적별 통행분포 138
〈표 6-6〉 통행목적별 수단선택모형 139
〈표 6-7〉 철도인입선 미건설시 수단별 통행량 139
〈표 6-8〉 철도인입선 건설시 수단별 통행량 140
〈표 6-9〉 도로유형 구분 및 적용 Parameter 140
〈표 6-10〉 복합환승시설 효과분석을 위한 체계변화의 효과 대상 및 접근방법 141
〈표 6-11〉 복합환승시설 건설에 따른 수단 전환통행량 142
〈표 6-12〉 복합환승시설 건설로 인한 일일 유발통행량 산정 144
〈표 6-13〉 수단별 기종점 전환 통행량 144
〈표 6-14〉 역세권의 대중교통 이용실태 145
〈표 6-15〉 편익효과 산출항목 147
〈표 6-16〉 차종별ㆍ속도별 차량운행비용 (2009년 기준) 148
〈표 6-17〉 차량 1대당 평균통행시간가치 (전국 2009년 기준) 150
〈표 6-18〉 차종별ㆍ속도별 대기오염 비용(2009년 기준) 151
〈표 6-19〉 일반도로 소음도 예측식 이격거리 관련 파라미터 154
〈표 6-20〉 소음가치의 평균원단위(2009년 기준) 154
〈표 6-21〉 복합환승시설 도입에 따른 수단별 통행량 변화 155
〈표 6-22〉 복합환승시설 도입에 따른 영향권 통행량 변화 156
〈표 6-23〉 대안별 영향권 통행시간 변화 156
〈표 6-24〉 대안별 차량당 통행시간 변화 157
〈표 6-25〉 대안별 영향권 통행거리 변화 157
〈표 6-26〉 대안별 차량당 통행거리 변화 157
〈표 6-27〉 대안별 운행비용 변화 158
〈표 6-28〉 대안별 시간비용 변화 158
〈표 6-29〉 대안별 환경비용 변화 159
〈표 6-30〉 대안별 총비용비용 변화 159
〈표 6-31〉 도로의 단위공사비 160
〈표 6-32〉 도로 축소에 따른 공사비 절감분 및 사회적 편익 변화액 비교 160
〈표 7-1〉 복합환승센터 관련 법률 162
〈표 7-2〉 환승시설의 관련 개념 165
〈표 7-3〉 국가통합교통체계효율화법 상의 시설의 범위 166
〈표 7-4〉 환승시설 관련 법률 167
〈표 7-5〉 토지이용 및 개발 관련 법률 167
〈표 7-6〉 대규모 개발사업계획의 대중교통계획에 관한 기준 168
〈표 7-7〉 환승시설 설치 관련 법률 169
〈표 7-8〉 「복합환승센터 기본계획」의 유형분류 170
〈표 7-9〉 복합환승센터 교통체계 정비구역 171
〈표 7-10〉 복합환승센터 개발구역 171
〈표 7-11〉 환승시설의 관련 법률 및 명칭 172
〈표 7-12〉 환승시설 설치 관련 기준 174
〈표 7-13〉 복합용 도형 지구단위계획 관리방안(안) 177
〈그림 1-1〉 연구진행 순서도 58
〈그림 2-1〉 복합환승센터 환승지원시설 개념도 61
〈그림 3-1〉 신 요코하마역 데크 및 전경 66
〈그림 3-2〉 기타오지 버스터미널(좌) 1층 평면도(우) 67
〈그림 3-3〉 난카이 전기 철도 승강장(좌), 난바 역사 외관(우) 68
〈그림 3-4〉 롯본기힐즈 전경(좌), 오에도 선 1번 승장장(우) 69
〈그림 3-5〉 신주쿠역 전경 70
〈그림 3-6〉 센바센터 빌딩 71
〈그림 3-7〉 퉁청역 입구(좌), 외관(우) 72
〈그림 3-8〉 홍콩역 외부(좌), 내부(우) 73
〈그림 3-9〉 라데팡스 지하도로(좌), 보행자 전용 광장(우) 74
〈그림 3-10〉 파리 북 역 외관(좌), 내부(우) 75
〈그림 3-11〉 몽빠르나스 역 외관(위), 내부(아래) 76
〈그림 3-12〉 Avenida de America 환승센터 전경(좌), 내부(우) 77
〈그림 3-13〉 Alvaro역 버스전용 출구(좌), 버스터미널(우) 78
〈그림 3-14〉 리버풀 역 외관(좌), 내부(우) 79
〈그림 3-15〉 히드로 공항터미널 체크인 구역(좌), 공항터미널 연결 지하철(우) 80
〈그림 3-16〉 베를린 중앙역 외관(좌), 내부(우) 81
〈그림 3-17〉 취리히 중앙역 외관(좌), 내부(우) 82
〈그림 3-18〉 Penn역 전경(위), Penn역 내부(아래) 83
〈그림 3-19〉 유니온역 외관(좌), 내부(우) 84
〈그림 3-20〉 미네올라 대중교통 환승센터(좌), 환승데크(우) 85
〈그림 3-21〉 보스턴 남역 전경(좌), 내부(우) 86
〈그림 3-22〉 서울역 전경(위), 내부(아래) 87
〈그림 3-23〉 용산역 전경(위), 내부(아래) 88
〈그림 3-24〉 청량리역 전경(위), 내부(아래) 89
〈그림 3-25〉 도봉산역 현황 90
〈그림 3-26〉 구파발역 현황 91
〈그림 3-27〉 개화역 공사현장 92
〈그림 3-28〉 울산역 복합환승센터 조감도(안) 93
〈그림 3-29〉 익산역 복합환승센터 예정부지(위), 조감도(아래) 94
〈그림 3-30〉 부전역 복합환승센터 조감도(안) 95
〈그림 3-31〉 동래역 복합환승센터 조감도(안) 96
〈그림 3-32〉 천안아산역 현황 97
〈그림 4-1〉 복합환승센터 유형 위계 99
〈그림 4-2〉 입체환승(일체형) 모형 104
〈그림 4-3〉 평면환승 모형 105
〈그림 4-4〉 입체환승(혼합형) 모형 105
〈그림 5-1〉 유형1-입체환승(일체형) 구상안 119
〈그림 5-2〉 유형2-입체환승(혼합형) 구상안 120
〈그림 5-3〉 유형3-평면환승 구상안 121
〈그림 5-4〉 유형별 조감도 및 단면도 126
〈그림 6-1〉 분석대상지역 토지이용계획 132
〈그림 6-2〉 분석대상지역 교통존 구분도 135
〈그림 6-3〉 개발계획 반영 OD 구축과정 137
〈그림 6-4〉 복합환승시설 OD 구축과정 142
〈그림 6-5〉 기종점 전환수요를 반영하는 O/D구축과정 143
〈그림 6-6〉 도로축소 대상구간 및 복합환승시설의 위치 1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