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의 내용 13
3. 연구 방법 16
4. 연구 주요 회의 결과 17
(1) 실과/기술ㆍ가정과 평가기준 개발 연구진 회의 17
(2) 실과/기술ㆍ가정과 평가기준 연구과제 운영 간담회 19
(3) 실과/기술ㆍ가정과 평가기준 개발 자문협의회 20
(4) 실과(기술ㆍ가정) 예시평가도구 개발 자문협의회 21
(5) 기술과 평가기준 연구진 협의회 22
(6) 실과(기술ㆍ가정) 평가기준 연구진 워크숍 23
(7) 실과(기술ㆍ가정) 예시평가도구 집중 검토회 24
(8) 실과/가정과 평가기준 및 예시평가도구 최종 검토 협의회 25
(9) 실과/기술과 평가기준 및 예시평가 협의회 26
Ⅱ. 초ㆍ중학교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 개발 방향 27
1.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의 의미 28
가. 교육과정 성취기준 29
나. 평가준거 성취기준 31
다. 평가기준 32
라.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33
2. 평가준거 성취기준 개발 방향 33
3. 평가기준 개발 방향 35
4.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개발 방향 38
5. 예시 평가도구 개발 방향 42
Ⅲ. 초ㆍ중학교 실과/기술ㆍ가정과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 개발 예시 44
1. 개발 방향 및 절차 45
가. 평가준거 성취기준 45
나. 평가기준 50
다.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55
라. 예시 평가도구 60
2. 현장 적합성 검토 62
가. 검토 목적 및 절차 62
나. 검토 기준 및 관점 63
다. 검토 결과 반영(예시) 64
Ⅳ. 초ㆍ중학교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의 활용ㆍ적용 75
1. 교과별 교수ㆍ학습 활용 76
가. 평가준거 성취기준 76
나. 평가기준 78
다.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80
라. 예시 평가도구 82
2. 실과/기술ㆍ가정과 교수ㆍ학습 적용 84
가. 교수ㆍ학습 계획 84
나. 교수ㆍ학습 실행 85
다. 교수ㆍ학습 평가 87
Ⅴ. 요약 및 제언 90
1. 요약 91
2. 제언 93
참고문헌 94
ABSTRACT 96
[부록 1] 초등학교 실과 5~6학년군 99
[부록 2] 중학교 기술ㆍ가정과 1~3학년군 156
판권기 2
〈표 Ⅱ-1〉 국가 교육과정에 성취기준이 제시된 예(교육부, 2015a, p.14) 30
〈표 Ⅱ-2〉 평가준거 성취기준 정의의 변화 31
〈표 Ⅱ-3〉 평가기준 상/중/하의 일반적 특성(홍미영 외, 2012b. p. 19) 37
〈표 Ⅱ-4〉 Bloom(1956)의 Taxanomy에 제시된 행동 동사 예시(홍미영 외, 2012b에서 재인용, p.24) 38
〈표 Ⅱ-5〉 5단계 성취기준의 일반적 특성(홍미영 외, 2012b, p.18) 40
〈표 Ⅱ-6〉 3단계 성취기준의 일반적 특성(홍미영 외, 2012b, p.18) 41
〈표 Ⅲ-1〉 초등 실과 성취기준 〈예시〉 (4) 인간 발달과 가족 48
〈표 Ⅲ-2〉 초등 실과 성취기준 〈예시〉 (4) 기술 시스템 48
〈표 Ⅲ-3〉 중학교 기술ㆍ가정과 성취기준 〈예시〉 (1) 인간 발달과 가족 49
〈표 Ⅲ-4〉 중학교 기술ㆍ가정과 성취기준 〈예시〉 (4) 기술 시스템 50
〈표 Ⅲ-5〉 중학교 기술ㆍ가정과 평가기준 〈예시〉 (2) 가정생활과 안전 53
〈표 Ⅲ-6〉 중학교 기술ㆍ가정과 평가기준 〈예시〉 (4) 기술 시스템 54
[그림 Ⅱ-1] 평가기준 관련 용어의 변화 28
[그림 Ⅱ-2] 평가기준 상/중/하의 학년군 간 관계 모형 36
[그림 Ⅲ-1] 성취기준 개발 절차(진의남 외, 2012) 46
[그림 Ⅲ-2] 평가기준 개발 절차(진의남 외, 2012) 51
[그림 Ⅵ-1] '백워드 설계 모형'의 단계 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