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과업 개요 14
1. 과업의 배경 15
2. 과업의 목적 15
3. 과업의 내용 16
Ⅱ. 제주 세계자연유산 현황 17
1. 한라산 천연보호구역(Hallasan Natural Reserve) 18
2. 거문오름 용암동굴계(Geomunoreum Lava Tube System) 19
3. 성산일출봉 응회구(Seongsan Ilchulbong Tuff Cone) 21
Ⅲ. 국외 세계자연유산 사례 22
1. 하와이 화산국립공원(Hawaii Volcano National Park) 23
1) 하와이 화산국립공원의 특징 23
2) 하와이 화산국립공원 관광의 특징 24
2. 일본 야쿠시마 27
1) 야쿠시마 세계자연유산 개요 27
2) 야쿠시마 생태관광의 특징 27
3) 야쿠시마 환경문화촌 구상(ヤクシマ 環境文化村 構想) 29
3. 일본 시레토코 30
1) 시레토코 개요 30
2) 체험 프로그램 30
3) 시레토코 100㎡ 운동의 Forest, Trust 30
4) 에코투어리즘 사업 31
4. 중국 황산 33
1) 황산풍경명승구 개요 33
2) 유산관리 및 운영 시스템 34
Ⅳ. 세계자연유산 인지도 조사 35
1. 조사 개요 36
2. 분석 결과 37
1) 제주도민 의견조사 37
2) 내국인 관광객 의견조사 71
3) 외국인 관광객 의견조사 105
Ⅴ. 효과분석 및 향후 과제 141
1. 정성적 효과분석 142
1) 제주 인지도 향상 및 자긍심 고취 142
2) 관광객 유치 증대로 관광산업의 성장 142
3) 청정 환경 보존 및 지속가능한 개발에 기여 143
4) 지역경제 활성화 및 제주 브랜드 가치 상승 144
5) 체계적 보전 및 활용시스템의 구축 144
6) 국제사회에서의 네트워크 확대에 기여 145
2. 지역경제 파급효과 145
1) 파급경로 및 분석 방법 145
2) 분석 결과 146
3. 향후 과제 151
1) 외국인 관광객 대상 홍보 강화 151
2) 모니터링 강화와 전문 인력의 확보 152
3) 지역주민의 참여 확대와 방문객 협조와 이해 강화 153
4) 국가차원의 지원 및 국제교류와 협력의 강화 154
5) 도민과 관광객을 아우르는 서포터즈 운영 154
6) 프로그램과 기념품 개발의 확대 155
판권기 156
〈표 Ⅱ-1〉 세계자연유산의 문화재 지정현황 20
〈표 Ⅲ-1〉 환경학습 사업의 주요 내용 29
〈표 Ⅳ-1〉 제주도민 인구 통계적 특성 37
〈표 Ⅳ-2〉 제주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 등재 인지도 38
〈표 Ⅳ-3〉 제주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 등재 인지시점 38
〈표 Ⅳ-4〉 제주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 등재 인지경로 39
〈표 Ⅳ-5〉 TV 40
〈표 Ⅳ-6〉 신문(인터넷 신문 포함) 40
〈표 Ⅳ-7〉 인터넷 41
〈표 Ⅳ-8〉 친구나 지인(입소문) 42
〈표 Ⅳ-9〉 SNS(페이스북, 블로그 등) 42
〈표 Ⅳ-10〉 제주도청 등 관련 기관 홈페이지 43
〈표 Ⅳ-11〉 세계자연유산 등재가 관광객의 제주관광 결정요인으로 작용 44
〈표 Ⅳ-12〉 제주 세계자연유산지구 방문 경험 44
〈표 Ⅳ-13〉 제주 세계자연유산지구 중 가장 관심이 높은 지역 45
〈표 Ⅳ-14〉 제주 세계자연유산지구 중 가장 많은 정보를 접한 지역 46
〈표 Ⅳ-15〉 한라산 47
〈표 Ⅳ-16〉 성산일출봉 47
〈표 Ⅳ-17〉 거문오름 48
〈표 Ⅳ-18〉 만장굴 49
〈표 Ⅳ-19〉 세계자연유산에 맞는 보존 및 관리 50
〈표 Ⅳ-20〉 관련 홍보 및 정보제공 50
〈표 Ⅳ-21〉 편의시설의 정비 51
〈표 Ⅳ-22〉 표지판 등 안내시설(서비스) 52
〈표 Ⅳ-23〉 해설 및 가이드서비스 53
〈표 Ⅳ-24〉 대중교통 및 접근성 53
〈표 Ⅳ-25〉 교육 및 체험 프로그램 등의 운영 54
〈표 Ⅳ-26〉 입장료(이용료) 55
〈표 Ⅳ-27〉 관련 기념품 55
〈표 Ⅳ-28〉 다시 방문할 생각이 있다 56
〈표 Ⅳ-29〉 친구 등 주변에 추천할 의사가 있다 57
〈표 Ⅳ-30〉 보존활동에 협조할 의사가 있다 57
〈표 Ⅳ-31〉 지역 인지도 확산 58
〈표 Ⅳ-32〉 청정 환경의 보존 59
〈표 Ⅳ-33〉 관광객 유치 증대효과 60
〈표 Ⅳ-34〉 지속가능한 관광개발에 기여 60
〈표 Ⅳ-35〉 지역경제 활성화 61
〈표 Ⅳ-36〉 일자리 창출에 도움 62
〈표 Ⅳ-37〉 제주 생산물의 브랜드 가치 상승 63
〈표 Ⅳ-38〉 지역주민 자긍심 제고 63
〈표 Ⅳ-39〉 국제사회에서의 네트워크 확대 64
〈표 Ⅳ-40〉 모니터링을 통한 관리 강화 65
〈표 Ⅳ-41〉 지역주민의 참여 확대 66
〈표 Ⅳ-42〉 방문객(관광객)들의 협조와 이해 66
〈표 Ⅳ-43〉 국내외 홍보 강화 67
〈표 Ⅳ-44〉 교육 및 체험프로그램의 확대 운영 68
〈표 Ⅳ-45〉 전문 인력의 확보 68
〈표 Ⅳ-46〉 국가 차원의 지속적 지원 69
〈표 Ⅳ-47〉 타 세계자연유산 지역과의 교류 및 협력 70
〈표 Ⅳ-48〉 내국인 관광객 인구 통계적 특성 71
〈표 Ⅳ-49〉 제주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 등재 인지도 72
〈표 Ⅳ-50〉 제주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 등재 인지시점 72
〈표 Ⅳ-51〉 제주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 등재 인지경로 73
〈표 Ⅳ-52〉 TV 74
〈표 Ⅳ-53〉 신문(인터넷 신문 포함) 74
〈표 Ⅳ-54〉 인터넷 75
〈표 Ⅳ-55〉 친구나 지인(입소문) 76
〈표 Ⅳ-56〉 SNS(페이스북, 블로그 등) 76
〈표 Ⅳ-57〉 제주도청 등 관련 기관 홈페이지 77
〈표 Ⅳ-58〉 제주 세계자연유산 등재가 제주관광 결정요인으로 작용 78
〈표 Ⅳ-59〉 제주 세계자연유산지구 방문 경험 79
〈표 Ⅳ-60〉 제주 세계자연유산지구 중 가장 관심이 높은 지역 79
〈표 Ⅳ-61〉 제주 세계자연유산지구 중 가장 많은 정보를 접한 지역 80
〈표 Ⅳ-62〉 한라산 81
〈표 Ⅳ-63〉 성산일출봉 82
〈표 Ⅳ-64〉 거문오름 82
〈표 Ⅳ-65〉 만장굴 83
〈표 Ⅳ-66〉 세계자연유산에 맞는 보존 및 관리 84
〈표 Ⅳ-67〉 관련 홍보 및 정보제공 85
〈표 Ⅳ-68〉 편의시설의 정비 85
〈표 Ⅳ-69〉 표지판 등 안내시설(서비스) 86
〈표 Ⅳ-70〉 해설 및 가이드서비스 87
〈표 Ⅳ-71〉 대중교통 및 접근성 88
〈표 Ⅳ-72〉 교육 및 체험 프로그램 등의 운영 88
〈표 Ⅳ-73〉 입장료(이용료) 89
〈표 Ⅳ-74〉 관련 기념품 90
〈표 Ⅳ-75〉 다시 방문할 생각이 있다 91
〈표 Ⅳ-76〉 친구 등 주변에 추천할 의사가 있다 91
〈표 Ⅳ-77〉 보존활동에 협조할 의사가 있다 92
〈표 Ⅳ-78〉 지역 인지도 확산 93
〈표 Ⅳ-79〉 청정 환경의 보존 94
〈표 Ⅳ-80〉 관광객 유치 증대효과 94
〈표 Ⅳ-81〉 지속가능한 관광개발에 기여 95
〈표 Ⅳ-82〉 지역경제 활성화 96
〈표 Ⅳ-83〉 일자리 창출에 도움 97
〈표 Ⅳ-84〉 제주 생산물의 브랜드 가치 상승 97
〈표 Ⅳ-85〉 지역주민 자긍심 제고 98
〈표 Ⅳ-86〉 국제사회에서의 네트워크 확대 99
〈표 Ⅳ-87〉 모니터링을 통한 관리 강화 100
〈표 Ⅳ-88〉 지역주민의 참여 확대 100
〈표 Ⅳ-89〉 방문객(관광객)들의 협조와 이해 101
〈표 Ⅳ-90〉 국내외 홍보 강화 102
〈표 Ⅳ-91〉 교육 및 체험프로그램의 확대 운영 103
〈표 Ⅳ-92〉 전문 인력의 확보 103
〈표 Ⅳ-93〉 국가 차원의 지속적 지원 104
〈표 Ⅳ-94〉 타 세계자연유산 지역과의 교류 및 협력 105
〈표 Ⅳ-95〉 외국인 관광객 인구 통계적 특성 106
〈표 Ⅳ-96〉 제주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 등재 인지도 107
〈표 Ⅳ-97〉 제주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 등재 인지시점 107
〈표 Ⅳ-98〉 제주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 등재 인지경로 108
〈표 Ⅳ-99〉 TV 109
〈표 Ⅳ-100〉 신문(인터넷 신문 포함) 109
〈표 Ⅳ-101〉 인터넷 110
〈표 Ⅳ-102〉 친구나 지인(입소문) 111
〈표 Ⅳ-103〉 SNS(페이스북, 블로그 등) 111
〈표 Ⅳ-104〉 제주도청 등 관련 기관 홈페이지 112
〈표 Ⅳ-105〉 제주 세계자연유산 등재가 제주관광 결정요인으로 작용 113
〈표 Ⅳ-106〉 제주 세계자연유산지구 방문 경험 여부 114
〈표 Ⅳ-107〉 제주 세계자연유산지구 중 가장 관심이 높은 지역 114
〈표 Ⅳ-108〉 제주 세계자연유산지구 중 가장 많은 정보를 접한 지역 115
〈표 Ⅳ-109〉 한라산 116
〈표 Ⅳ-110〉 성산일출봉 117
〈표 Ⅳ-111〉 거문오름 117
〈표 Ⅳ-112〉 만장굴 118
〈표 Ⅳ-113〉 세계자연유산에 맞는 보존 및 관리 119
〈표 Ⅳ-114〉 관련 홍보 및 정보제공 120
〈표 Ⅳ-115〉 편의시설의 정비 120
〈표 Ⅳ-116〉 표지판 등 안내시설(서비스) 121
〈표 Ⅳ-117〉 해설 및 가이드서비스 122
〈표 Ⅳ-118〉 대중교통 및 접근성 123
〈표 Ⅳ-119〉 교육 및 체험 프로그램 등의 운영 123
〈표 Ⅳ-120〉 입장료(이용료) 124
〈표 Ⅳ-121〉 관련 기념품 125
〈표 Ⅳ-122〉 다시 방문할 생각이 있다 126
〈표 Ⅳ-123〉 친구 등 주변에 추천할 의사가 있다 126
〈표 Ⅳ-124〉 보존활동에 협조할 의사가 있다 127
〈표 Ⅳ-125〉 지역 인지도 확산 128
〈표 Ⅳ-126〉 청정 환경의 보존 129
〈표 Ⅳ-127〉 관광객 유치 증대효과 129
〈표 Ⅳ-128〉 지속가능한 관광개발에 기여 130
〈표 Ⅳ-129〉 지역경제 활성화 131
〈표 Ⅳ-130〉 일자리 창출에 도움 132
〈표 Ⅳ-131〉 제주 생산물의 브랜드 가치 상승 132
〈표 Ⅳ-132〉 지역주민 자긍심 제고 133
〈표 Ⅳ-133〉 국제사회에서의 네트워크 확대 134
〈표 Ⅳ-134〉 모니터링을 통한 관리 강화 135
〈표 Ⅳ-135〉 지역주민의 참여 확대 135
〈표 Ⅳ-136〉 방문객(관광객)들의 협조와 이해 136
〈표 Ⅳ-137〉 국내외 홍보 강화 137
〈표 Ⅳ-138〉 교육 및 체험프로그램의 확대 운영 138
〈표 Ⅳ-139〉 전문 인력의 확보 138
〈표 Ⅳ-140〉 국가 차원의 지속적 지원 139
〈표 Ⅳ-141〉 타 세계자연유산 지역과의 교류 및 협력 140
〈표 Ⅴ-1〉 제주 인지도 향상 및 자긍심 고취 142
〈표 Ⅴ-2〉 제주관광 결정요인 및 관광객 유치증대 효과 143
〈표 Ⅴ-3〉 청정 환경 보존 및 지속가능한 개발 효과 143
〈표 Ⅴ-4〉 일자리 창출 및 지역경제 활성화 144
〈표 Ⅴ-5〉 운영과 관리 부문 만족도 145
〈표 Ⅴ-6〉 국제사회에서의 네트워크 확대 효과 145
〈표 Ⅴ-7〉 제주 방문객 1인당 소비지출 146
〈표 Ⅴ-8〉 제주 방문객 1인당 부문별 소비지출 147
〈표 Ⅴ-9〉 제주 세계자연유산지구 방문객 수 147
〈표 Ⅴ-10〉 2008년 이후 내도 내국인 관광객 비율 148
〈표 Ⅴ-11〉 세계자연유산이 동기가 된 관광객 수 149
〈표 Ⅴ-12〉 제주 방문객 1인당 부문별 소비지출규모 150
〈표 Ⅴ-13〉 제주 세계자연유산의 관광객 유치 및 지역경제 파급효과 150
〈표 Ⅴ-14〉 제주 세계자연유산 인지도 및 인지시점 151
〈표 Ⅴ-15〉 모니터링 강화와 전문 인력 중요도 153
〈표 Ⅴ-16〉 지역주민 참여 확대와 방문객 협조와 이해 중요도 153
〈표 Ⅴ-17〉 국가차원의 지원 및 국제교류와 협력 중요도 154
〈표 Ⅴ-18〉 주변 추천 및 보존활동 참여 의사 154
〈표 Ⅴ-19〉/〈표 Ⅴ-18〉 프로그램 및 기념품 만족도 155
〈그림 Ⅱ-1〉 한라산 천연보호구역 18
〈그림 Ⅱ-2〉 거문오름 용암동굴계 20
〈그림 Ⅱ-3〉 성산일출봉 응회구 21
〈그림 Ⅲ-1〉 하와이 국립공원 23
〈그림 Ⅲ-2〉 입구에서 방문객에게 자발적 기부 유도 24
〈그림 Ⅲ-3〉 방문객 센터 내부 25
〈그림 Ⅲ-4〉 탐방안내소 내 영상관 25
〈그림 Ⅲ-5〉 갤러리와 아트센터 전경 26
〈그림 Ⅲ-6〉 볼케이노 하우스(Volcano House) 전경 26
〈그림 Ⅲ-7〉 화산국립공원 내 연구소 27
〈그림 Ⅲ-8〉 시레토코 세계유산센터 입구와 내부 30
〈그림 Ⅲ-9〉 시레토코(오호) 세계유산 탐방로 안내와 코스 32
〈그림 Ⅲ-10〉 공원서비스센터 내부와 외부 32
〈그림 Ⅲ-11〉 황산풍경명승구 핵심지역 지도 33
〈그림 Ⅳ-1〉 제주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 등재 인지도 38
〈그림 Ⅳ-2〉 제주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 등재 인지시점 39
〈그림 Ⅳ-3〉 제주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 등재 인지경로 39
〈그림 Ⅳ-4〉 TV 40
〈그림 Ⅳ-5〉 신문(인터넷 신문 포함) 41
〈그림 Ⅳ-6〉 인터넷 41
〈그림 Ⅳ-7〉 친구나 지인(입소문) 42
〈그림 Ⅳ-8〉 SNS(페이스북, 블로그 등) 42
〈그림 Ⅳ-9〉 제주도청 등 관련 기관 홈페이지 43
〈그림 Ⅳ-10〉 세계자연유산 등재가 제주관광 결정요인으로 작용 44
〈그림 Ⅳ-11〉 제주 세계자연유산지구 방문 경험 45
〈그림 Ⅳ-12〉 제주 세계자연유산지구 중 가장 관심이 높은 지역 45
〈그림 Ⅳ-13〉 제주 세계자연유산지구 중 가장 많은 정보를 접한 지역 46
〈그림 Ⅳ-14〉 한라산 47
〈그림 Ⅳ-15〉 성산일출봉 48
〈그림 Ⅳ-16〉 거문오름 48
〈그림 Ⅳ-17〉 만장굴 49
〈그림 Ⅳ-18〉 세계자연유산에 맞는 보존 및 관리 50
〈그림 Ⅳ-19〉 관련 홍보 및 정보제공 51
〈그림 Ⅳ-20〉 편의시설의 정비 51
〈그림 Ⅳ-21〉 표지판 등 안내시설(서비스) 52
〈그림 Ⅳ-22〉 해설 및 가이드서비스 53
〈그림 Ⅳ-23〉 대중교통 및 접근성 54
〈그림 Ⅳ-24〉 교육 및 체험 프로그램 등의 운영 54
〈그림 Ⅳ-25〉 입장료(이용료) 55
〈그림 Ⅳ-26〉 관련 기념품 56
〈그림 Ⅳ-27〉 다시 방문할 생각이 있다 56
〈그림 Ⅳ-28〉 친구 등 주변에 추천할 의사가 있다 57
〈그림 Ⅳ-29〉 보존활동에 협조할 의사가 있다 58
〈그림 Ⅳ-30〉 지역 인지도 확산 58
〈그림 Ⅳ-31〉 청정 환경의 보존 59
〈그림 Ⅳ-32〉 관광객 유치 증대효과 60
〈그림 Ⅳ-33〉 지속가능한 관광개발에 기여 61
〈그림 Ⅳ-34〉 지역경제 활성화 61
〈그림 Ⅳ-35〉 일자리 창출에 도움 62
〈그림 Ⅳ-36〉 제주 생산물의 브랜드 가치 상승 63
〈그림 Ⅳ-37〉 지역주민 자긍심 제고 64
〈그림 Ⅳ-38〉 국제사회에서의 네트워크 확대 64
〈그림 Ⅳ-39〉 모니터링을 통한 관리 강화 65
〈그림 Ⅳ-40〉 지역주민의 참여 확대 66
〈그림 Ⅳ-41〉 방문객(관광객)들의 협조와 이해 67
〈그림 Ⅳ-42〉 국내외 홍보 강화 67
〈그림 Ⅳ-43〉 교육 및 체험프로그램의 확대 운영 68
〈그림 Ⅳ-44〉 전문 인력의 확보 69
〈그림 Ⅳ-45〉 국가 차원의 지속적 지원 69
〈그림 Ⅳ-46〉 타 세계자연유산 지역과의 교류 및 협력 70
〈그림 Ⅳ-47〉 제주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 등재 인지도 72
〈그림 Ⅳ-48〉 제주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 등재 인지시점 72
〈그림 Ⅳ-49〉 제주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 등재 인지경로 73
〈그림 Ⅳ-50〉 TV 74
〈그림 Ⅳ-51〉 신문(인터넷 신문 포함) 75
〈그림 Ⅳ-52〉 인터넷 75
〈그림 Ⅳ-53〉 친구나 지인(입소문) 76
〈그림 Ⅳ-54〉 SNS(페이스북, 블로그 등) 77
〈그림 Ⅳ-55〉 제주도청 등 관련 기관 홈페이지 77
〈그림 Ⅳ-56〉 제주 세계자연유산 등재가 제주관광 결정요인으로 작용 78
〈그림 Ⅳ-57〉 제주 세계자연유산지구 방문 경험 79
〈그림 Ⅳ-58〉 제주 세계자연유산지구 중 가장 관심이 높은 지역 80
〈그림 Ⅳ-59〉 제주 세계자연유산지구 중 가장 많은 정보를 접한 지역 80
〈그림 Ⅳ-60〉 한라산 81
〈그림 Ⅳ-61〉 성산일출봉 82
〈그림 Ⅳ-62〉 거문오름 83
〈그림 Ⅳ-63〉 만장굴 83
〈그림 Ⅳ-64〉 세계자연유산에 맞는 보존 및 관리 84
〈그림 Ⅳ-65〉 관련 홍보 및 정보제공 85
〈그림 Ⅳ-66〉 편의시설의 정비 86
〈그림 Ⅳ-67〉 표지판 등 안내시설(서비스) 86
〈그림 Ⅳ-68〉 해설 및 가이드서비스 87
〈그림 Ⅳ-69〉 대중교통 및 접근성 88
〈그림 Ⅳ-70〉 교육 및 체험 프로그램 등의 운영 89
〈그림 Ⅳ-71〉 입장료(이용료) 89
〈그림 Ⅳ-72〉 관련 기념품 90
〈그림 Ⅳ-73〉 다시 방문할 생각이 있다 91
〈그림 Ⅳ-74〉 친구 등 주변에 추천할 의사가 있다 92
〈그림 Ⅳ-75〉 보존활동에 협조할 의사가 있다 92
〈그림 Ⅳ-76〉 지역 인지도 확산 93
〈그림 Ⅳ-77〉 청정 환경의 보존 94
〈그림 Ⅳ-78〉 관광객 유치 증대효과 95
〈그림 Ⅳ-79〉 지속가능한 관광개발에 기여 95
〈그림 Ⅳ-80〉 지역경제 활성화 96
〈그림 Ⅳ-81〉 일자리 창출에 도움 97
〈그림 Ⅳ-82〉 제주 생산물의 브랜드 가치 상승 98
〈그림 Ⅳ-83〉 지역주민 자긍심 제고 98
〈그림 Ⅳ-84〉 국제사회에서의 네트워크 확대 99
〈그림 Ⅳ-85〉 모니터링을 통한 관리 강화 100
〈그림 Ⅳ-86〉 지역주민의 참여 확대 101
〈그림 Ⅳ-87〉 방문객(관광객)들의 협조와 이해 101
〈그림 Ⅳ-88〉 국내외 홍보 강화 102
〈그림 Ⅳ-89〉 교육 및 체험프로그램의 확대 운영 103
〈그림 Ⅳ-90〉 전문 인력의 확보 104
〈그림 Ⅳ-91〉 국가 차원의 지속적 지원 104
〈그림 Ⅳ-92〉 타 세계자연유산 지역과의 교류 및 협력 105
〈그림 Ⅳ-93〉 제주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 등재 인지도 107
〈그림 Ⅳ-94〉 제주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 등재 인지시점 108
〈그림 Ⅳ-95〉 제주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 등재 인지경로 108
〈그림 Ⅳ-96〉 TV 109
〈그림 Ⅳ-97〉 신문(인터넷 신문 포함) 110
〈그림 Ⅳ-98〉 인터넷 110
〈그림 Ⅳ-99〉 친구나 지인(입소문) 111
〈그림 Ⅳ-100〉 SNS(페이스북, 블로그 등) 112
〈그림 Ⅳ-101〉 제주도청 등 관련 기관 홈페이지 112
〈그림 Ⅳ-102〉 제주 세계자연유산 등재가 제주관광 결정요인으로 작용 113
〈그림 Ⅳ-103〉 제주 세계자연유산지구 방문 경험 여부 114
〈그림 Ⅳ-104〉 제주 세계자연유산지구 중 가장 관심이 높은 지역 115
〈그림 Ⅳ-105〉 제주 세계자연유산지구 중 가장 많은 정보를 접한 지역 115
〈그림 Ⅳ-106〉 한라산 116
〈그림 Ⅳ-107〉 성산일출봉 117
〈그림 Ⅳ-108〉 거문오름 118
〈그림 Ⅳ-109〉 만장굴 118
〈그림 Ⅳ-110〉 세계자연유산에 맞는 보존 및 관리 119
〈그림 Ⅳ-111〉 관련 홍보 및 정보제공 120
〈그림 Ⅳ-112〉 편의시설의 정비 121
〈그림 Ⅳ-113〉 표지판 등 안내시설(서비스) 121
〈그림 Ⅳ-114〉 해설 및 가이드서비스 122
〈그림 Ⅳ-115〉 대중교통 및 접근성 123
〈그림 Ⅳ-116〉 교육 및 체험 프로그램 등의 운영 124
〈그림 Ⅳ-117〉 입장료(이용료) 124
〈그림 Ⅳ-118〉 관련 기념품 125
〈그림 Ⅳ-119〉 다시 방문할 생각이 있다 126
〈그림 Ⅳ-120〉 친구 등 주변에 추천할 의사가 있다 127
〈그림 Ⅳ-121〉 보존활동에 협조할 의사가 있다 127
〈그림 Ⅳ-122〉 지역 인지도 확산 128
〈그림 Ⅳ-123〉 청정 환경의 보존 129
〈그림 Ⅳ-124〉 관광객 유치 증대효과 130
〈그림 Ⅳ-125〉 지속가능한 관광개발에 기여 130
〈그림 Ⅳ-126〉 지역경제 활성화 131
〈그림 Ⅳ-127〉 일자리 창출에 도움 132
〈그림 Ⅳ-128〉 제주 생산물의 브랜드 가치 상승 133
〈그림 Ⅳ-129〉 지역주민 자긍심 제고 133
〈그림 Ⅳ-130〉 국제사회에서의 네트워크 확대 134
〈그림 Ⅳ-131〉 모니터링을 통한 관리 강화 135
〈그림 Ⅳ-132〉 지역주민의 참여 확대 136
〈그림 Ⅳ-133〉 방문객(관광객)들의 협조와 이해 136
〈그림 Ⅳ-134〉 국내외 홍보 강화 137
〈그림 Ⅳ-135〉 교육 및 체험프로그램의 확대 운영 138
〈그림 Ⅳ-136〉 전문 인력의 확보 139
〈그림 Ⅳ-137〉 국가 차원의 지속적 지원 139
〈그림 Ⅳ-138〉 타 세계자연유산 지역과의 교류 및 협력 140
〈그림 Ⅴ-1〉 제주 세계자연유산 등재 인지경로(외국인 관광객) 1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