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머리말 / 김영수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17
1. PIS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9
2. PISA 2015 연구 개관 22
가. PISA 2015 평가틀 22
나. PISA 2015 평가도구 구성 25
다. 평가도구 검증 및 SDS 점검 28
라. 본검사 시행 및 채점 30
마. 자료 검증 및 결과 분석 31
3. PISA 2015 주요 결과 31
가. PISA 2015 국제비교 결과 보고서의 주요 내용 32
나. PISA 2015 주요 결과 34
4. PISA 2015 결과 분석의 유의점 36
가. PISA 2015 추이 점수 산출 방법의 변화 36
나. 용어 정리 39
II. PISA 2015 과학 소양의 결과 및 변화 추이 41
1. 과학 소양 결과 43
가. 과학 소양 전체 결과 43
나. 과학 소양 변화 추이 47
다. 과학 소양에서의 성차 50
2. 성취수준별 과학 소양 결과 55
가. 성취수준별 과학 소양의 정의 55
나. 성취수준별 과학 소양 분석 결과 56
다. 성취수준 변화 추이 62
라. 성별에 따른 과학 소양 성취수준 비율 65
3. 평가틀 하위요소별 과학 소양 결과 분석 68
가. 맥락별 결과와 변화 추이 74
나. 역량별 결과와 변화 추이 75
다. 지식별 결과와 변화 추이 77
III. PISA 2015 읽기 소양의 결과 및 변화 추이 79
1. 읽기 소양 결과 81
가. 읽기 소양 전체 결과 81
나. 읽기 소양 변화 추이 86
다. 읽기 소양에서의 성차 90
2. 성취수준별 읽기 소양 결과 94
가. 성취수준별 과제 특성 정의 95
나. 성취수준별 학생 비율 분석 결과 96
다. 성취수준 비율 변화 추이 103
라. 성별에 따른 읽기 소양 성취수준 비율 105
3. 평가틀 하위요소별 읽기 소양 결과 분석 109
가. 상황별 결과와 변화 추이 111
나. 텍스트 체재별 결과와 변화 추이 113
다. 양상별 결과와 변화 추이 114
IV. PISA 2015 수학 소양의 결과 및 변화 추이 117
1. 수학 소양 결과 119
가. 수학 소양 전체 결과 119
나. 수학 소양 변화 추이 123
다. 수학 소양에서의 성차 127
2. 성취수준별 수학 소양 결과 132
가. 성취수준별 수학 소양의 정의 132
나. 성취수준별 학생 비율 분석 결과 133
다. 성취수준 비율 변화 추이 139
라. 성별에 따른 수학 소양 성취수준 비율 141
3. 평가틀 하위요소별 수학 소양 결과 분석 145
가. 수학적 내용별 결과와 변화 추이 148
나. 맥락별 결과와 변화 추이 150
다. 수학적 과정별 결과와 변화 추이 151
V. 교육맥락변인과 학업성취도 153
1. 학습 심리 변인과 학업성취도 155
가. 과학 학습 동기 156
나. 과학에 대한 자아 신념 170
2. 학교 교육과 학업성취도 182
가. 교수법과 학습 환경 182
나. 학교 운영 체제 198
다. 평가와 책무성 205
라. 학교 자원 214
3. 사회경제적 배경과 학업성취도 228
가. 사회경제적 지표와 학업성취도 228
나. 학습 성과의 형평성 237
다. 학교 체제와 사회경제적 배경의 영향 242
VI. 결론 및 정책 제언 250
1. 요약 및 결론 252
2. 정책 제언 258
가. PISA 자료를 활용한 심층 연구 결과를 토대로 기초학력 보장 정책 및 중등학교 읽기 보정교육의 실효성 제고 258
나. 수학 수준별 교육 내실화를 위한 성취수준별 수학적 소양 증진 방안 탐색 263
다. 개별 학생의 인지적·정의적 요구에 맞춘 과학 교육 강화 266
라. 교육의 형평성 제고를 위해 소외계층에 대한 교수·학습 지원정책 강화 270
참고문헌 276
ABSTRACT 280
부록 10
[부록 1] 영역별 상위수준 비율 287
[부록 2] PISA 2015 과학 영역 성취수준별 대표 문항 288
연구협력진 294
판권기 295
〈표 I-1〉 PISA 2015 본검사 평가도구 문항군 구성 26
〈표 I-2〉 PISA 2015 본검사 설문 종류 및 내용 영역 28
〈표 I-3〉 추이 문항군 중에서 PISA 2015 본검사에서 삭제된 예비검사 문항 29
〈표 I-4〉 PISA 2015 예비검사와 본검사의 설문조사 도구 문항 수 비교 29
〈표 I-5〉 PISA 2015 결과에 대한 OECD의 보고서 주요 내용 33
〈표 I-6〉 PISA 2015 전체 참여국의 영역별 국제 비교 결과 34
〈표 I-7〉 PISA 영역별 순위와 평균 점수 변화 추이 35
〈표 I-8〉 PISA 영역별 남·여학생의 성취도 추이 변화 36
〈표 II-1〉 PISA 2015 참여국의 과학 성취도 분포 43
〈표 II-2〉 PISA 2015 참여국의 과학 성취도 평균 점수의 통계적 유의성 비교 45
〈표 II-3〉 우리나라 학생들의 과학 소양 주기별 추이 47
〈표 II-4〉 과학 소양 점수 변화 추이(PISA 2006~PISA 2015) 48
〈표 II-5〉 과학 성취도 평균의 국가별 성별 차이 51
〈표 II-6〉 우리나라 남녀 학생들의 과학 평균 점수 추이 53
〈표 II-7〉 과학 성취수준별 성취행동의 특성 55
〈표 II-8〉 PISA 2015 참여국의 과학 소양 성취수준별 비율 58
〈표 II-9〉 우리나라 학생들의 과학 소양 성취수준의 비율 변화 추이 63
〈표 II-10〉 PISA 2015 성별에 따른 과학 소양의 성취수준 비율 66
〈표 II-11〉 과학 소양 추이 문항의 주기별 정답률과 문항 정보 68
〈표 II-12〉 과학 소양 새 문항의 PISA 2015 정답률과 문항 정보 71
〈표 II-13〉 '맥락' 하위요소별 문항 정답률 비교 75
〈표 II-14〉 '역량' 하위요소별 문항 정답률 비교 77
〈표 II-15〉 '지식' 하위요소별 문항 정답률 비교 78
〈표 III-1〉 PISA 2015 참여국의 읽기 성취도 분포 82
〈표 III-2〉 PISA 2015 참여국의 읽기 성취도 평균 점수의 통계적 유의성 비교 84
〈표 III-3〉 우리나라 학생들의 읽기 소양 주기별 추이 86
〈표 III-4〉 읽기 소양 점수 변화 추이(PISA 2009~PISA 2015) 88
〈표 III-5〉 읽기 성취도 평균의 국가별 성별 차이 90
〈표 III-6〉 우리나라 남녀 학생들의 읽기 평균 점수 추이 92
〈표 III-7〉 읽기 성취수준별 과제의 특성 95
〈표 III-8〉 PISA 2015 참여국의 읽기 소양 성취수준별 비율 97
〈표 III-9〉 우리나라 학생들의 읽기 소양 성취수준의 비율 변화 추이 103
〈표 III-10〉 PISA 2015 성별에 따른 읽기 소양의 성취수준 비율 106
〈표 III-11〉 읽기 소양 추이 문항의 주기별 정답률과 문항 정보 110
〈표 III-12〉 '상황' 하위요소별 문항 정답률 비교 112
〈표 III-13〉 '텍스트 체재' 하위요소별 문항 정답률 비교 113
〈표 III-14〉 '양상' 하위요소별 문항 정답률 비교 115
〈표 IV-1〉 PISA 2015 참여국의 수학 성취도 분포 120
〈표 IV-2〉 PISA 2015 참여국의 수학 성취도 평균 점수의 통계적 유의성 비교 121
〈표 IV-3〉 우리나라 학생들의 수학 소양 주기별 추이 123
〈표 IV-4〉 수학 소양 점수 변화 추이(PISA 2003~PISA 2015) 126
〈표 IV-5〉 수학 성취도 평균의 국가별 성별 차이 128
〈표 IV-6〉 우리나라 남녀 학생들의 수학 평균 점수 추이 131
〈표 IV-7〉 수학 성취수준별 성취행동의 특성 132
〈표 IV-8〉 PISA 2015 참여국의 수학 소양 성취수준별 비율 133
〈표 IV-9〉 우리나라 학생들의 수학 소양 성취수준의 비율 변화 추이 139
〈표 IV-10〉 PISA 2015 성별에 따른 수학 소양의 성취수준 비율 142
〈표 IV-11〉 수학 소양 추이 문항의 주기별 정답률과 문항 정보 145
〈표 IV-12〉 '수학적 내용' 하위요소별 문항 정답률 비교 149
〈표 IV-13〉 '맥락' 하위요소별 문항 정답률 비교 151
〈표 IV-14〉 '수학적 과정' 하위요소별 문항 정답률 비교 152
〈표 V-1〉 과학 학습 심리 변인 설문조사 항목 156
〈표 V-2〉 과학의 즐거움 설문 문항 156
〈표 V-3〉 과학의 즐거움 지수 158
〈표 V-4〉 과학의 즐거움의 변화 추이 160
〈표 V-5〉 과학에 대한 흥미 설문 문항 161
〈표 V-6〉 과학에 대한 흥미 지수 162
〈표 V-7〉 과학 관련 주제에 대한 참여국의 흥미도 비교 164
〈표 V-8〉 과학교육에 대한 도구적 동기 설문 문항 166
〈표 V-9〉 과학교육에 대한 도구적 동기 지수 167
〈표 V-10〉 과학교육에 대한 도구적 동기 지수의 변화 추이 169
〈표 V-11〉 과학에서의 자아 효능감 설문 문항 170
〈표 V-12〉 과학에서의 자아 효능감 지수 172
〈표 V-13〉 과학에서의 자아 효능감 변화 추이 173
〈표 V-14〉 과학에 대한 활동 빈도 설문 문항 174
〈표 V-15〉 과학에 대한 활동 빈도 지수 175
〈표 V-16〉 과학에 대한 활동 빈도 지수의 변화 추이 177
〈표 V-17〉 과학에 대한 인식론적 신념 설문 문항 178
〈표 V-18〉 과학에 대한 인식론적 신념 지수 180
〈표 V-19〉 교사 주도 수업 관련 설문 문항 184
〈표 V-20〉 교사 주도 수업과 과학 성취도 184
〈표 V-21〉 피드백 제공 수업 관련 설문 문항 186
〈표 V-22〉 피드백 제공 수업과 과학 성취도 187
〈표 V-23〉 학생 적응 수업 관련 설문 문항 189
〈표 V-24〉 학생 적응 수업과 과학 성취도 190
〈표 V-25〉 탐구 기반 수업 관련 설문 문항 191
〈표 V-26〉 탐구 기반 수업과 과학 성취도 192
〈표 V-27〉 수업 분위기 설문 문항 194
〈표 V-28〉 과학 수업의 분위기 지수와 학교 특성 195
〈표 V-29〉 교사의 관심 및 지원 설문 문항 196
〈표 V-30〉 교사의 관심 및 지원 지수와 학교 특성 197
〈표 V-31〉 자원 배분에 대한 학교 자율성 설문 문항 199
〈표 V-32〉 교육과정에 대한 학교 자율성 설문 문항 201
〈표 V-33〉 학교 유형 설문 문항 203
〈표 V-34〉 학교 유형별 학생 비율 204
〈표 V-35〉 평가 목적에 대한 설문 문항 206
〈표 V-36〉 평가 목적별 학교 비율 208
〈표 V-37〉 책무성 점검을 위한 학업성취도 자료 활용에 대한 설문 문항 210
〈표 V-38〉 책무성 점검을 위한 학업성취도 자료 활용 211
〈표 V-39〉 교사의 교수 활동 점검 설문 문항 212
〈표 V-40〉 교사의 교수 활동 점검 방법 213
〈표 V-41〉 유치원 교육 참여 기간 설문 문항 215
〈표 V-42〉 유치원 교육 참여 비율 216
〈표 V-43〉 과목별 수업 시간 설문 문항 217
〈표 V-44〉 과목별 수업 시간 217
〈표 V-45〉 교과 학습에 대한 방과후 수업 주당 참여 시간 설문 문항 219
〈표 V-46〉 교과 학습에 대한 방과후 수업 주당 참여 시간 220
〈표 V-47〉 과학 관련 방과후 활동 설문 문항 221
〈표 V-48〉 과학 관련 방과후 활동에 참여하는 학생 비율 222
〈표 V-49〉 6~15세까지 교육에 투입되는 비용 224
〈표 V-50〉 학급당 학생 수 225
〈표 V-51〉 교사 임금 227
〈표 V-52〉 부모의 직업적 지위 관련 설문 문항 229
〈표 V-53〉 부모의 교육 수준 지표 관련 설문 문항 230
〈표 V-54〉 경제 사회 문화적 지위(ESCS)와 과학 성취도 234
〈표 V-55〉 학생의 ESCS 수준과 과학 성취도 저성취 및 고성취수준 관계 236
〈표 V-56〉 학생의 과학 성취도의 형평성 변화 추이 241
〈표 V-57〉 PISA 2015 과학 성취도에 대한 학교 간 및 학교 내 차이 243
〈표 VI-1〉 기초학력 보장 정책의 주요 내용 및 추진 근거 259
〈표 VI-2〉 교과 학습에 대한 방과후 수업 주당 참여 시간 271
[그림 I-1] 2016년 국내 PISA 연구팀의 주요 연구 내용 및 추진 방향 22
[그림 I-2] PISA 2015 인지적 영역의 평가틀 24
[그림 I-3] PISA 2015 교육맥락변인의 개념모형 25
[그림 I-4] PISA 참여국 지도 32
[그림 I-5] PISA 영역별 남·여학생의 성취도 추이 변화 36
[그림 II-1] 과학 점수 변화 추이(PISA 2015-PISA 2006) 48
[그림 II-2] PISA 2015 참여국에서 과학 성취 상위수준의 남녀 비율 차이 53
[그림 II-3] PISA 2015 참여국에서 과학 성취 하위수준의 남녀 비율 차이 54
[그림 II-4] PISA 2015 참여국의 과학 소양 성취수준별 분포 60
[그림 II-5] 우리나라 학생들의 과학 소양 성취수준의 변화 추이 63
[그림 II-6] PISA 2006과 PISA 2015 과학 영역의 상·하위 수준 학생 비율 64
[그림 II-7] '맥락' 하위요소별 우리나라 학생들의 정답률 분포 74
[그림 II-8] '역량' 하위요소별 우리나라 학생들의 정답률 분포 76
[그림 II-9] '지식' 하위요소별 우리나라 학생들의 정답률 분포 77
[그림 III-1] 읽기 점수 변화 추이(PISA 2015-PISA 2009) 87
[그림 III-2] PISA 2009와 PISA 2015에서 참여국의 읽기 성취도 남녀 차이 변화 추이 93
[그림 III-3] 읽기 영역의 남녀 점수 차이(남학생-여학생) 94
[그림 III-4] PISA 2015 참여국의 읽기 소양 성취수준별 분포 100
[그림 III-5] 우리나라 학생들의 읽기 소양 성취수준의 변화 추이 104
[그림 III-6] PISA 2009와 PISA 2015 읽기 영역의 상·하위 수준 학생 비율 104
[그림 III-7] '상황' 하위요소별 우리나라 학생들의 정답률 분포 112
[그림 III-8] '텍스트 체재' 하위요소별 우리나라 학생들의 정답률 분포 114
[그림 III-9] '양상' 하위요소별 우리나라 학생들의 정답률 분포 115
[그림 IV-1] 수학 소양 점수 변화 추이(PISA 2015-PISA 2012) 125
[그림 IV-2] 수학 영역의 남녀 점수 차이(남학생-여학생) 130
[그림 IV-3] PISA 2012와 PISA 2015에서 참여국의 수학 성취도 남녀 차이 변화 추이 131
[그림 IV-4] PISA 2015 참여국의 수학 소양 성취수준별 분포 136
[그림 IV-5] 우리나라 학생들의 수학 소양 성취수준의 변화 추이 140
[그림 IV-6] PISA 2012와 PISA 2015에서 상·하위 수준 학생 비율 141
[그림 IV-7] '수학적 내용' 하위요소별 우리나라 학생들의 정답률 분포 149
[그림 IV-8] '맥락' 하위요소별 우리나라 학생들의 정답률 분포 150
[그림 IV-9] '수학적 과정' 하위요소별 우리나라 학생들의 정답률 분포 151
[그림 V-1] 과학 수업의 교수법 유형 간 상관관계 183
[그림 V-2] 자원 배분에 대한 학교 자율성 200
[그림 V-3] 교육과정에 대한 학교 자율성 202
[그림 V-4] ESCS 지표와 과학 성취도와의 관계 232
[그림 V-5] 참여국의 과학 성취도와 형평성의 수준 239
[그림 V-6] PISA 2006과 2015에서 과학 성취도에 대한 ESCS의 영향력과... 240
[그림 V-7] PISA 2015 국가별 학교 간 및 학교 내 과학 성취도 차이 246
[그림 V-8] 학생과 학교의 사회경제적 배경에 의해 설명되는 과학 성취도 분산 248
[그림 VI-1] QRI-5의 질적 읽기 검사 도구 구성 262
[그림 VI-2] 산업수학 체험 학습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지원 주체별 역할 2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