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3
제1장 서론 14
1. 연구배경 및 목적 14
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14
2) 연구 목적 17
3) 기대효과 17
2. 연구범위 및 방법 18
1) 연구범위 18
2) 연구방법 18
3. 연구의 흐름과 보고서 구성 20
4.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22
5. 용어의 정의 24
1) 문화예술과 범위 24
2) 문화예술인 25
제2장 관련이론ㆍ정책추진 및 사례 26
1. 문화예술인 클러스터 개념 및 의의 26
1) 문화예술인 클러스터의 개념 26
2) 문화예술인 클러스터의 역할과 기능 27
3) 시사점 31
2. 국내 문화예술인 클러스터 형성 관련 정책 33
1) 중앙정부의 문화예술인 클러스터 관련 정책 33
2) 지방정부의 문화예술인 클러스터 관련 정책 40
3. 충남 문화예술인 클러스터 관련 현황 및 실태 49
1) 문화예술인, 단체 및 기업(협동조합, 사회적기업 등) 49
2) 문화예술인 마을 및 창작촌 54
3) 창작스튜디오 및 레지던시 사업 54
4) 소결 57
4. 문화예술인 클러스터 사례조사 58
1) 개요 58
2) 국내사례 - 광주, 부산 59
3) 국외사례 - 영국, 일본 65
4) 시사점 69
제3장 충남 문화예술인 클러스터 실태조사 71
1. 조사ㆍ분석의 개요 71
1) 조사개요 71
2) 분석의 틀 72
2. 충남 문화예술인 클러스터 조사 74
1) 충남 문화예술인 분포 및 활동실태 74
2) 충남 문화예술인 클러스터 조사ㆍ분석 89
3. 분석 종합 125
1) 충남 문화예술인 분포 및 활동실태 125
2) 충남 문화예술인 클러스터 126
제4장 충남 문화예술인 클러스터 형성을 위한 정책방향 130
1. 기본방향 130
1) 공공 측면에서 문화예술인 클러스터 형성 목표에 부합되는 정책 접근 130
2) 네트워크를 활성화하고 클러스터가 형성될 수 있는 유도 접근 130
3) 내생성, 착근성, 지속성이 확보될 수 있는 생태 접근 131
2. 정책과제 132
1) 문화예술인 간의 협력 네트워크 형성 측면 132
2) 문화예술인과 기관ㆍ단체의 네트워크 형성 측면 137
3) 문화예술인과 주민공동체와의 네트워크 형성 측면 141
제5장 결론 및 정책제언 143
1. 결론 및 정책제언 143
2. 연구의 한계와 향후 연구과제 147
참고문헌 148
[부록 1] 설문조사지 150
[부록 2] 문화예술인 네트워크 분석 158
판권기 189
〈표 1-1〉 문화예술인 클러스터와 관련 개념과의 비교 15
〈표 1-2〉 선행연구 검토와 본 연구의 차별성 23
〈표 1-3〉 문화예술의 범위 24
〈표 2-1〉/〈표 2-2〉 문화예술인 클러스터와 연계된 문화의 환경ㆍ경제ㆍ사회적 효과 32
〈표 2-2〉/〈표 2-3〉 문전성시 프로젝트 지원시장 34
〈표 2-3〉/〈표 2-4〉 문전성시 프로젝트 사업 주체 및 역할 35
〈표 2-4〉/〈표 2-5〉 문화지구 관련법규 36
〈표 2-5〉/〈표 2-6〉 문화지구 지정현황 37
〈표 2-6〉/〈표 2-7〉 국립현대미술관의 레지던시 사업 개요 38
〈표 2-7〉/〈표 2-8〉 국립현대미술관의 레지던시 시설 39
〈표 2-8〉/〈표 2-9〉 서울시 창작공간 운영현황 40
〈표 2-9〉/〈표 2-10〉 인천아트플랫폼의 역할과 기능 43
〈표 2-10〉/〈표 2-11〉 충남 문화예술인 분야별 활동 현황 49
〈표 2-11〉/〈표 2-12〉 충남 문화예술 활동에 근거한 민간예술단체 현황 50
〈표 2-12〉/〈표 2-13〉 (사) 한국예총 충남도 연합회 지역별 장르별 활동인원 51
〈표 2-13〉/〈표 2-14〉 문화예술 관련 협동조합 현황 52
〈표 2-14〉/〈표 2-15〉 문화예술 관련 인증 사회적기업 현황 53
〈표 2-15〉/〈표 2-16〉 폐교 활용 국내 초기 창작스튜디오 운영 주요 사례(2011년 이전) 55
〈표 2-16〉/〈표 2-17〉 충남 창작스튜디오 운영 현황 56
〈표 2-17〉/〈표 2-18〉 15~16년 충남문화재단 레지던시 프로그램 지원사업 현황 56
〈표 2-18〉/〈표 2-19〉 대인예술시장 사업추진 현황 59
〈표 2-19〉/〈표 2-20〉 또따또가 사업개요 63
〈표 2-20〉/〈표 2-21〉 또따또가 인쇄1길 프로젝트 63
〈표 2-21〉/〈표 2-22〉 요코하마 '문화예술창조도시'정책의 정책 기본방향과 목표 67
〈표 3-1〉 충남 문화예술인 분석의 틀 72
〈표 3-2〉 실태조사 관련 전국 및 충남표본 현황 72
〈표 3-3〉 충남 문화예술인 클러스터 조사ㆍ분석의 틀 73
〈표 3-4〉 충남문화예술인 시군별ㆍ장르별 분포현황 74
〈표 3-5〉 충남문화예술인 시군별ㆍ장르별 입지강도 75
〈표 3-6〉 지역별 충남문화예술인 거주지(도시ㆍ비도시) 분포현황 76
〈표 3-7〉 분야별 충남문화예술인 거주지(도시ㆍ비도시) 분포현황 77
〈표 3-8〉 분야별, 거주지(도시ㆍ비도시)별 분포비율 78
〈표 3-9〉 충남문화예술인 거주지(도시ㆍ비도시) 분포현황 80
〈표 3-10〉 충남문화예술인 예술활동경력 81
〈표 3-11〉 충남문화예술인 예술작품 발표 횟수 81
〈표 3-12〉 충남문화예술인 저작권 보유현황 82
〈표 3-13〉 충남문화예술인 외국예술 활동현황 82
〈표 3-14〉 충남문화예술인 문화예술 교육활동 종사현황 83
〈표 3-15〉 충남문화예술인 개인창작 공간보유현황 83
〈표 3-16〉 충남문화예술인 개인창작 공간크기 현황 84
〈표 3-17〉 충남문화예술인 개인창작 공간 보유형태 84
〈표 3-18〉 충남문화예술인 가구 소득 84
〈표 3-19〉 충남문화예술인의 장르별 가구 평균소득 및 소득의 중앙값 85
〈표 3-20〉 충남문화예술인의 장르별 예술활동 소득 및 소득의 중앙값 86
〈표 3-21〉 충남문화예술인의 예술활동 종사형태_전업예술인 86
〈표 3-22〉 충남문화예술인의 분야별 예술활동 종사형태_전업예술인 87
〈표 3-23〉 충남문화예술인의 예술활동 직업 고용형태_겸업예술인 88
〈표 3-24〉 충남문화예술인의 예술활동 외 고용형태_겸업예술인 88
〈표 3-25〉 문화예술인 클러스터별 예술인 거주지 현황 94
〈표 3-26〉 예술인의 현거주지 거주기간 현황 95
〈표 3-27〉 예술인 클러스터 연령 95
〈표 3-28〉 예술인 경력 95
〈표 3-29〉 클러스터별 예술인들이 종사하고 있는 장르 96
〈표 3-30〉 현 거주지에서 활동하게 된 동기 97
〈표 3-31〉 현 거주공간의 용도 98
〈표 3-32〉 현 거주지에서 활동의 장점 99
〈표 3-33〉 주변지역에서 알고 교류하는 예술인 수 100
〈표 3-34〉 주변지역에서 알고 교류하는 주민 수 101
〈표 3-35〉 거주하는 주변지역에서 예술가와의 교류 빈도 101
〈표 3-36〉 거주하는 주변지역에서 주민들과의 교류 빈도 102
〈표 3-37〉 거주환경의 창작 및 활동에 도움 정도 103
〈표 3-38〉 거주환경과 거주지에 대한 자부심의 정도 104
〈표 3-39〉 지난 1년 동안 창작활동에 도움을 받은 예술가 혹은 단체 105
〈표 3-40〉 예술가와의 협업 예술가 집중도 분석 결과 106
〈표 3-41〉 국지적 중심성이 높은 지역예술인(연결정도중심성지수) 106
〈표 3-42〉 전역적 중심성이 높은 지역예술인(근접중심성지수) 108
〈표 3-43〉 매개중심성이 높은 지역예술인(매개중심성지수) 110
〈표 3-44〉 지역문화기관과의 교류 111
〈표 3-45〉 예술가와의 협력 기관 및 단체 집중도 분석 결과 112
〈표 3-46〉 국지적 중심성이 높은 지역예술인 및 기관ㆍ단체(연결정도중심성지수) 112
〈표 3-47〉 지역 사회의 주민들을 대상으로 한 교육 및 봉사활동 115
〈표 3-48〉 예술가와의 활동장소 집중도 분석 결과(2-mode) 116
〈표 3-49〉 국지적 중심성이 높은 지역예술인(연결정도중심성지수) 116
〈표 3-50〉/〈표 3-42〉 문화예술인 간의 네트워크(교류ㆍ활동) 촉진을 위해 필요한 것 118
〈표 3-51〉/〈표 3-43〉 문화예술인과 지역 기관(또는 단체)과의 네트워크(교류ㆍ활동) 촉진을 위해 필요한 것 120
〈표 3-52〉/〈표 3-44〉 문화예술인과 지역 주민들과의 네트워크 촉진을 위해 필요한 것 122
〈표 3-53〉/〈표 3-45〉 문화예술인 간, 문화예술인과 지역기관(단체), 문화예술인과 주민들과 네트워크 형성(교류ㆍ협력)을 위해 필요한 것 128
〈표 4-1〉 충남 문화예술인 협력네트워크 매개자 발굴 및 양성 133
〈표 4-2〉 충남 문화예술인 집적공간 조성 136
〈그림 1-1〉 전국 문화예술인 클러스터 분포현황 16
〈그림 2-1〉 작은 규모의 건물용도 전환 사례 - 쉐필드의 쇼룸 29
〈그림 2-2〉 문화예술인 클러스터의 개념도 32
〈그림 2-3〉 문전성시 프로젝트 사업유형 34
〈그림 2-4〉 경기창작센터 시설 42
〈그림 2-5〉 대인예술시장 내에 주요 창작문화공간 현황 60
〈그림 2-6〉 부산 또따또가 공간별 입주현황도 62
〈그림 2-7〉 Acme's studios 건물 위치도 66
〈그림 3-1〉 충남 문화예술인 시군별ㆍ장르별 분포현황 76
〈그림 3-2〉 충남문화예술인 거주지(도시ㆍ비도시) 분포현황 79
〈그림 3-3〉 외향 연결정도중심성 관계망 그래프(협력예술가) 107
〈그림 3-4〉 외향 근접중심성 관계망 그래프(협력예술인) 109
〈그림 3-5〉 연결정도중심성이 가장 높은 지역예술인의 관계망 그래프 113
〈그림 3-6〉 연결정도중심성이 가장 높은 기관ㆍ단체의 관계망 그래프 113
〈그림 3-7〉 국지적 중심성(연결정도중심성) 관계망 그래프(예술인과 지역문화기관(또는 단체)과의 협력 네트워크) 114
〈그림 3-8〉 국지적 중심성(연결정도중심성) 관계망 그래프 (예술인과 지역장소와의 네트워크) 117
〈그림 4-1〉 문화예술인 클러스터 형성에 정책대상 131
〈그림 4-2〉 충남 문화예술인 등록제 도입 및 실태조사 정책화 과정 134
〈그림 4-3〉 예술인들의 지역사회의 참여와 역할 사례 139
〈그림 4-4〉 예술인 참여에 의한 빈집활용 사업 프로세스 - 일본 에치고 쯔마리 139
〈그림 4-5〉 예술가와 주민들의 참여와 협력을 통해 지역을 변화시킨 사례 - 브리질 리오의 파벨라(빈민가) 140
〈그림 4-6〉 커뮤니티 아트(Community Art) 142
〈부록 표 2-1〉 협력예술가 네트워크 일반 속성 분석 결과 158
〈부록 표 2-2〉 예술가와의 협업 예술가 집중도 분석 결과(1-mode) 158
〈부록 표 2-3〉 국지적 중심성이 높은 지역예술인(연결정도중심성지수) 159
〈부록 표 2-4〉 전역적 중심성이 높은 지역예술인(근접중심성지수) 163
〈부록 표 2-5〉 매개중심성이 높은 지역예술인(매개중심성지수) 166
〈부록 표 2-6〉 예술가와의 협력 기관 및 단체 집중도 분석 결과(2-mode) 168
〈부록 표 2-7〉 2-모드 국지적 중심성이 높은 지역예술인 및 기관ㆍ단체(연결정도중심성지수) 169
〈부록 표 2-8〉 2-모드 전역적 중심성이 높은 지역예술인 및 기관ㆍ단체(근접중심성지수) 173
〈부록 표 2-9〉 매개중심성이 높은 지역예술인 및 기관ㆍ단체(매개중심성지수) 177
〈부록 표 2-10〉 예술가와의 활동장소 집중도 분석 결과(2-mode) 179
〈부록 표 2-11〉 2-모드 국지적 중심성이 높은 지역예술인(연결정도중심성지수) 180
〈부록 표 2-12〉 2-모드 전역적 중심성이 높은 지역예술인 및 지역장소(근접중심성지수) 182
〈부록 표 2-13〉 2-모드 매개중심성이 높은 지역예술인 및 지역장소(매개중심성지수) 184
〈부록 그림 2-1〉 국지적 내향 중심성이 높은 지역 예술가 소속 관계도 160
〈부록 그림 2-2〉 국지적 외향 중심성이 높은 지역 예술가 소속 관계도 161
〈부록 그림 2-3〉 외향 연결정도중심성 관계망 그래프(협력예술가) 162
〈부록 그림 2-4〉 외향 근접중심성 관계망 그래프(협력예술인) 164
〈부록 그림 2-5〉 매개중심성이 높은 지역 예술가 소속 관계도 166
〈부록 그림 2-6〉 매개중심성 관계망 그래프(협력예술가) 167
〈부록 그림 2-7〉 기관 및 단체와 교류경험이 있는 예술가의 국지적 중심성 분포도 169
〈부록 그림 2-8〉 예술가와 교류경험이 있는 기관 및 단체의 국지적 중심성 분포도 169
〈부록 그림 2-9〉 연결정도중심성이 가장 높은 지역예술인의 관계망 그래프 170
〈부록 그림 2-10〉 연결정도중심성이 가장 높은 기관ㆍ단체의 관계망 그래프 170
〈부록 그림 2-11〉 홍성 및 공주권역의 지역예술인+기관ㆍ단체의 관계망 그래프 171
〈부록 그림 2-12〉 국지적 중심성(연결정도중심성) 관계망 그래프(예술인+협력기관 및 단체) 172
〈부록 그림 2-13〉 전역적 중심성(근접 중심성) 관계망 그래프(예술인+협력기관 및 단체) 175
〈부록 그림 2-14〉 가교역할로써의 전역중심성이 높은 예술인 및 기관ㆍ단체의 중요성 176
〈부록 그림 2-15〉 기관 및 단체와 교류 관계가 있는 예술가의 매개중심성 분포도 178
〈부록 그림 2-16〉 예술가와 교류 관계가 있는 기관 및 단체의 매개중심성 분포도 178
〈부록 그림 2-17〉 매개중심성 관계망 그래프(예술인+협력기관 및 단체) 178
〈부록 그림 2-18〉 지역장소와 교류 관계가 있는 예술가의 국지적 중심성 분포도 180
〈부록 그림 2-19〉 예술가와 교류 관계가 있는 지역장소의 국지적 중심성 분포도 180
〈부록 그림 2-20〉 국지적 중심성(연결정도중심성) 관계망 그래프(예술인+지역장소) 181
〈부록 그림 2-21〉 전역적 중심성(근접중심성) 관계망 그래프(예술인+지역장소) 183
〈부록 그림 2-22〉 지역장소와 교류 관계가 있는 예술가의 매개중심성 분포도 185
〈부록 그림 2-23〉 예술가와 교류 관계가 있는 지역장소의 매개중심성 분포도 185
〈부록 그림 2-24〉 매개중심성 관계망 그래프(예술인+지역장소) 1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