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4
Ⅰ.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내용 14
3. 연구방법 15
가. 연구절차 15
나. 연구방법 16
Ⅱ. 창의성 연구 현황 및 정책 36
1. 창의성 연구 현황 36
가. 현대 창의성 이론 36
나. 창의성 교육관련 선행연구 분석 45
2. 창의성 교육 관련 주요 정책 51
가. 창의성 교육 정책과 관련한 선행연구 51
나. 창의성 교육과 관련한 주요 정책 56
3. 미래 사회와 창의성 교육 62
가. 21C 교육 환경의 변화 62
나. 미래 교육과 창의성 65
Ⅲ. 서울교육종단연구 데이터를 활용한 창의성의 변화요인 탐색 68
1. 창의성의 변화에 영향을 주는 개인, 가정, 학교 요인 탐색 68
가. 기술통계량 68
나. 상관분석 72
다. 창의성의 변화 78
라. 개인, 가정 및 학교효과 검증 84
2. 창의성의 변화에 영향을 주는 교사 요인 탐색 93
가. 기술통계량 93
나. 교사요인의 동시지연효과 검증 94
다. 학생 패널 대상 추가 설문조사 분석 101
3. 창의성 관련 정책의 효과성 탐색 107
가. 서울형 혁신학교 107
나. 교과교실제 109
다. 심층인터뷰 112
Ⅳ. 결론 및 제언 123
1. 요약 및 결론 123
2. 제언 1: 미래 교육을 위한 창의성 교육 128
3. 제언 2: 교육종단연구를 위한 창의성의 측정 135
참고문헌 139
판권기 146
〈표 Ⅰ-1〉 서울교육종단연구(SELS 2010)의 조사설계 17
〈표 Ⅰ-2〉 변수설명 18
〈표 Ⅰ-3〉 다층 잠재성장모형 식 27
〈표 Ⅰ-4〉 설문 문항 33
〈표 Ⅰ-5〉 심층인터뷰 내용 34
〈표 Ⅱ-1〉 4P 이론을 중심으로 한 창의성 이론 44
〈표 Ⅱ-2〉 창의성 교육 관련 연구의 접근 유형별 수량 및 비율 46
〈표 Ⅱ-3〉 교육과정 자율화 과제 개요 52
〈표 Ⅱ-4〉 창의적 체험활동의 영역과 내용 53
〈표 Ⅱ-5〉 교육과정 우수학교 선정 기준 54
〈표 Ⅱ-6〉 미래 사회의 트렌드 비교 63
〈표 Ⅲ-1〉 창의성의 기술통계치 68
〈표 Ⅲ-2〉 개인, 가정, 학교요인 변수들의 기술통계치 71
〈표 Ⅲ-3〉 개인, 가정요인 변수들의 상관관계(초4-6) 75
〈표 Ⅲ-4〉 개인, 가정요인 변수들의 상관관계(중1-3) 76
〈표 Ⅲ-5〉 개인, 가정요인 변수들의 상관관계(고1-3) 77
〈표 Ⅲ-6〉 모형 적합도 지수 79
〈표 Ⅲ-7〉 창의성 변화 모형의 초기값과 변화율의 비표준화계수 80
〈표 Ⅲ-8〉 집단 내 상관계수 85
〈표 Ⅲ-9〉 모형 적합도 지수 86
〈표 Ⅲ-10〉 창의성 변화에 대한 개인 및 학교수준 변수들의 효과 검증(초4-6) 88
〈표 Ⅲ-11〉 창의성 변화에 대한 개인 및 학교수준 변수들의 효과 검증(중1-3) 90
〈표 Ⅲ-12〉 창의성 변화에 대한 개인 및 학교수준 변수들의 효과 검증(고1-3) 91
〈표 Ⅲ-13〉 교사요인 변수들의 기술통계치 94
〈표 Ⅲ-14〉 창의성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요인의 모형비교 96
〈표 Ⅲ-15〉 창의성 발달 최종모형의 초기값과 변화율의 비표준화계수 96
〈표 Ⅲ-16〉 교사요인이 창의성에 미치는 동시지연효과 98
〈표 Ⅲ-17〉 잠재계층 분류 기준 101
〈표 Ⅲ-18〉 잠재계층별 추정된 평균과 분류율 102
〈표 Ⅲ-19〉 설문 대상자 현황 103
〈표 Ⅲ-20〉 창의성 수준별 척도 문항 설문 결과 104
〈표 Ⅲ-21〉 창의성의 변화 급간에 따른 해당학교 수 108
〈표 Ⅲ-22〉 기술통계치(중1-3) 109
〈표 Ⅲ-23〉 집단 내 상관계수 109
〈표 Ⅲ-24〉 모형 적합도 지수 110
〈표 Ⅲ-25〉 창의성 변화 모형의 초기값과 변화율의 비표준화계수 110
[그림 Ⅰ-1] 연구절차 15
[그림 Ⅰ-2] 연구내용 2-1의 연구모형 28
[그림 Ⅰ-3] 연구내용 2-2의 연구모형 29
[그림 Ⅰ-4] 연구내용 2-3의 연구모형 30
[그림 Ⅰ-5] 성장혼합모형(Growh Mixture Model:GMM) 31
[그림 Ⅱ-1] 창의성의 구성요소 모형(출처: Urban, K.(1995). Urban, K. (1995). Creativity-A component approach model. A paper presented at the 11th World Conferece on the Education... 41
[그림 Ⅱ-2] 창의적 문제 해결 모형(CPS)(출처: Treffinger, D. J., Isaksen, S. G., & Dorbal, K. B.(2006). Creative Problem solving: An Introduction(4th ed., p. 18). Waco, TX: Prufrock Press.) 47
[그림 Ⅱ-3] 학교 창의성 체계 모형(출처: 김미현(2003). Csikszentmihalyi의 창의성 체계모형(system model)을 기반으로 한 '학교 창의성 체계모형' 제안. 교육문제연구, 19, 55-85) 49
[그림 Ⅱ-4] 미래 교육환경 변화에 대응한 교육정책과제의 방향 및 추진전략(출처: 김이경, 김경회, 오대영, 최돈민(2014). 창의적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정책 발굴. 교육부) 56
[그림 Ⅱ-5] 서울형 혁신학교 운영 모델(출처: 서울특별시교육청(2016). 2016 서울형혁신학교 운영 기본계획) 59
[그림 Ⅱ-6] 교과교실제 정책의 기본 방향(출처: 서울특별시교육청(2016). 2016학년도 교과교실제 운영 기본 계획) 60
[그림 Ⅱ-7] 서울형 자유학기제 운영 체계(출처: 서울특별시교육청(2016). 2017 서울형자유학기제 운영 계획) 61
[그림 Ⅱ-8] CCR 프레임워크(출처: Fadel, C., Bialik, M., & Trilling, B. (2015). Four-dimensional education. 이미소 편역(2016). 4차원 교육 4차원 미래역량. 새로온봄) 66
[그림 Ⅲ-1] 창의성 평균 변화 69
[그림 Ⅲ-2] 선형변화모형 78
[그림 Ⅲ-3] 창의성 변화의 표본 평균과 추정된 평균 81
[그림 Ⅲ-4] 창의성 변화의 추정된 평균 개인그래프 83
[그림 Ⅲ-5] 다층 잠재성장모형 84
[그림 Ⅲ-6] 연구내용 2-2의 연구모형 95
[그림 Ⅲ-7] 교과교실제 시행 여부에 따른 추정된 창의성 평균 변화 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