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참여연구진
요약
ABSTRACT
목차
제1장 서론 19
제2장 전력 소매시장과 에너지 결합 서비스유형 22
1. 전력 소매시장의 형태 및 거래방식의 변화 22
가. 전력 소매시장의 구조 23
나. 전력 소매시장의 거래방식 25
다. 소비자의 역할 및 소매거래 방식의 변화 26
2. 에너지 결합 상품 및 서비스 유형 28
가. 에너지원의 결합 서비스 28
나. 에너지원과 다른 상품의 결합 서비스 29
다. 에너지원과 부가가치 서비스의 결합 30
라. 기타 결합 서비스 형태 30
제3장 해외 사례 및 동향 분석과 시사점 32
1. 미국 33
2. 일본 35
3. 유럽 38
4. 해외 사례분석의 시사점 40
가. 해외 사례의 공통점 40
나. 해외 사례의 차이점 41
다. 해외 사례의 시사점 42
제4장 에너지 결합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성향 분석 44
1. 선행 연구 44
가. 결합 서비스 관련 기업 및 시장에 관한 연구 46
나. 결합 서비스 관련 소비자의 후생변화에 관한 연구 47
2. 에너지 결합 서비스 관련 소비자 설문 조사 49
가. 설문조사의 구조와 응답자의 특성 49
나. 응답자의 주거에너지 사용에 대한 실태조사 52
다. 전력 소매시장에 대한 인식 55
라. 태양광 대여사업에 대한 인식조사 61
3. 에너지 결합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선호 분석 62
가. 컨조인트 설문문항 62
나. 이론적 분석모형 66
다. 효용함수 추정 71
라. 전력 소매시장에 대한 예측 78
마. 소결 80
제5장 전력 소매경쟁의 가능성과 정책적 시사점 82
1. 소비자 성향과 전력 소매시장 구조 82
2. 전력 도소매시장 설계와 소매경쟁 가능성 84
3. 전력 소매시장에 대한 정책기능 89
4. 정책적 시사점 90
제6장 결론 93
참고문헌 99
판권기 103
[뒷표지] 104
〈표 4-1〉 설문 응답자의 특성 51
〈표 4-2〉 컨조인트 문항에서 속성 및 속성의 수준 65
〈표 4-3〉 컨조인트 설문문항의 예시 66
〈표 4-4〉 effect coding 더미변수와 일반더미 변수의 비교 72
〈표 4-5〉 효용함수의 변수에 대한 정의 73
〈표 4-6〉 변수의 기초통계량 73
〈표 4-7〉 효용함수에 대한 추정값 74
〈표 4-8〉 속성에 대한 한계지불의사액 77
〈표 4-9〉 에너지 공급회사 속성의 상대적 중요도 78
〈표 4-10〉 시나리오별 소비자의 선택확률(1) 79
〈표 4-11〉 시나리오별 소비자의 선택확률(2) 80
[그림 2-1] 전력 소비자 역할변화에 따른 전력거래 방식의 선택 27
[그림 3-1] 미국 주별 전력 소매경쟁 현황 33
[그림 4-1] 설문 응답자의 거주 주택의 형태 52
[그림 4-2] 거주 주택의 취사연료 사용비율 53
[그림 4-3] 거주 주택의 난방 형태 53
[그림 4-4] 월평균 전기요금 54
[그림 4-5] 국내 전력 판매시장 현황에 대한 인식 정도 55
[그림 4-6] 한전의 서비스와 전력요금에 대한 만족도 56
[그림 4-7] 전력 소매시장 개방 시 타 회사의 전력판매에 대한 찬반여부 57
[그림 4-8] 전력 소매시장 개방 시 다양한 효과에 대한 동의여부 58
[그림 4-9] 전력 소매시장에서 에너지원의 결합 서비스로 인한 부문별 가격변화 59
[그림 4-10] 전력 소매시장 개방 시 한전에 대한 유지 이유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