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붙임 1. 『2016 기초학력 향상도 검사』 온·오프라인용 문항 및 늘품이 개발 업무 요람 2
2016 기초학력 향상도 검사 온·오프라인용 문항 및 보충 학습·지도 자료 개발 기본계획 4
1. 목적 4
2. 개발 대상 및 교과, 작업 웹하드 4
3. 출제 유형 및 출제 범위 4
4. 학년별 검사형, 검사형 수, 과목수, 문항수 개발 계획(안) 5
5. 학년별 보충 학습·지도 자료 개발 계획(안) 6
6. 기초학력 향상도 검사 문항 기준점수 산출 7
7. 개발 본부 구성 체계 및 운영(안) 8
8. 검토회(안) 10
9. 수정된 앵고프 기준설정 10
10. 검사동등화 시행 및 성적산출(안) 11
11. 온라인 업로드 및 검수 13
12. 2016년 기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 자료 개요 14
2016학년도 기초학력 향상도 검사 문항 제작의 이론과 실제 18
1. 기초학력 향상도 검사, 2015. 2016 기초학력 진단검사 문항분석 결과 논의 18
2. 검사의 대상목표를 확인 18
3. 2009년 개정교육과정 성취기준 분석 18
4. 개별 검사문항의 작성 20
5. 문항 검토 및 수정 23
2016학년도 기초학력 향상도 검사 편집 25
가. 편집의 기본 방향 25
나. 폰트와 글자 크기 25
다. 시험지 편집의 실제 25
라. 답항 29
마. 표 30
바. 보기·글상자 30
사. 출처 32
아. 반 타(Alt+Space Bar) 입력[이미지참조] 32
자. [서식]/[스타일] 지정 32
차. 시험지 틀 및 문항의 나열 33
카. 편집상 유의점 34
2016학년도 보충 학습·지도 자료 『늘품이』 개발 35
1. 늘품이 개발 방법 35
2. 늘품이 개발 시에 꼭 확인해야 할 사항 38
2016학년도 보충 학습·지도 자료 『늘품이』 편집 39
가. 편집에 앞서 39
나. 늘품이 편집의 실제 39
검사문항 실시 후 문항분석의 실제 42
1. 고전검사이론(Classical Test Theory) 42
2. 고전검사이론에 의한 문항분석 43
3. 문항반응이론 46
붙임 2. 2017 기초학력 진단검사 온·오프라인용 문항 개발 업무 요람 49
목차 51
개발본부명단[내용없음] 51
2017 기초학력 진단검사 온·오프라인용 문항 개발 계획 52
1. 출제 대상 및 교과 52
2. 출제 유형 및 출제 범위 52
3. 학년별 과목 수, 문항 수 개발 계획 52
4. 교과별 배점, 문항 수 및 평가 시간 53
5. 문제지 규격 및 면수 54
6. 출제문항 수 및 출제위원 수 55
7. 개발 본부 구성 체계 및 운영(안) 56
8. 출제위원의 임무 58
9. 합숙 집중작업 세부 일정 안내 61
2017학년도 기초학력 진단검사 문항 제작의 이론과 실제 63
1. 기초학력 진단검사, 기초학력 향상도 검사 문항분석 결과 논의(문항카드) 63
2. 평가의 대상목표를 확인 66
3. 2009년 개정교육과정 성취기준 분석 66
4. 개별 검사문항의 작성 68
5. 문항 검토 및 수정 73
2017학년도 기초학력 진단검사 시험지 편집의 실제 75
가. 편집에 앞서 75
나. 폰트와 글자 크기 75
다. 시험지 편집의 실제 76
라. 답항 80
마. 표 81
바. 보기·글상자 81
사. 출처 83
아. 반 타(Alt+Space Bar) 입력[이미지참조] 83
자. [서식]/[스타일] 지정 83
차. 시험지 틀 및 문항의 나열 84
카. 편집상 유의점 85
붙임 3. 2016학년도 기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 기준설정을 위한 협의회(중학교 사회·역사) 87
목차 89
I. 기준설정 작업 개요 91
1. 기준설정의 의미와 목적 91
2. 대상 학년 및 과목 91
3. 기준설정 방법: 수정된 앵고프 방법 91
4. 기준설정 작업 개요 92
II. 기준설정 작업 조직 및 일정 93
1. 기준설정 작업 조직도 93
2. 기준설정 작업 주요 일정 94
III. 기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 개관 95
1. 기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이란? 95
2. 기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의 목적 95
3. 기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의 개요 96
IV. 기준설정을 위한 관련 개념의 정의 97
1. 기준설정을 위한 관련 개념 97
2. 기준설정을 위한 절차 98
3. 문항의 정답률을 판단할 때의 참고사항 98
V. 기초학력 검사의 성취수준에 대한 정의 99
VI. 수정된 앵고프 방법에 의한 분할점수 산출 100
1. 분할점수 산출 방법 100
2. 분할점수 산출 절차 100
VII. 중학교 사회·역사과 기준설정 103
1. 교과의 성취수준 특성 103
2. 성취수준별 최소능력의 개념화 104
3. 성취수준 설정 105
붙임 1 : 숙소 배정표 113
붙임 4. 2016 기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 콘텐츠 개발 및 활용 연구 용역 중간보고회 회의록 115
붙임 5. 2017학년도 기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 시·도 업무담당자 회의록 121